팔복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 보았을 것입니다.
그런데
요한계시록에 칠복에 대해서는 생소할 수 있습니다.
1) 하나님 말씀을 읽고, 듣고, 실천한 자의 복(계1:3)
2) 주님을 믿고 주안에서 죽는 자의 복(14:13)
3) 하나님에 대한 의식이 항상 깨어 자기 옷을 지킨 자의 복(16:15)
4) 예수님 재림 후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 초청된 자의 복(19:9)
5) 천년 왕국 도래 시 예수 부활에 참여한 자의 복(20:6)
6) 하나님의 두루마리 예언 말씀을 지키는 자의 복(22:7)
7) 두루마기를 빠는 자의 복(22:14)
오늘 본문 22장에는
이 칠복 중 6번째와 4번째 복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복을 받는 자와
저주를 받을 자에 대해 명확히 언급하셨는데,
그 내용이 무엇인지
성경 속으로 들어가 보실까요?
#요한계시록 22장 6-15절, #김영한, #아침개인묵상, #성경 하브루타 코칭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6. 또 그가 내게 말하기를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된지라 주 곧 선지자들의 영의 하나님이 그의 종들에게 반드시 속히 되어질 일을 보이시려고 그의 천사를 보내셨도다
7.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으리라 하더라
1) 요한은 천사를 통해 하나님이 하신 말씀이 어떠하다고 하였나요? (6절)
-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다고 하였습니다.
2) 주 곧 선지자들의 영의 하나님이 그의 종들에게 어떤 일을 보이시려고 천사를 요한에게 보내었다고 하였나요? (6절)
- ‘반드시 속히 되어질 일’을 보이려고 하셨다고 하였습니다.
3) 6절에 ‘선지자들의 영의 하나님’에서 ‘선지자들의 영’은 누구를 가리키는 것일까요?
- '선지자들의 영의 하나님'은 본서에 나타난 계시의 주체이신 하나님을 말합니다.
- '영'에 해당하는 헬라어는 '프뉴마톤'으로 복수로 적혀 있습니다. 이는 성령 하나님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선지자들의 영들, 즉 선지자들을 가리킨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주님은 언제 오신다고 하셨나요? (7절)
- 속히 오신다고 하였습니다.
5) ‘속히 오신다’라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 시간적으로 초대교회 이후 오신다는 말이 아니었습니다.
-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지체하지 않고, 반드시 오니 깨어 있으라는 의미였습니다.
6) 어떤 자가 복이 있다고 하셨나요? (7절)
- 이 두루마리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8. 이것들을 보고 들은 자는 나 요한이니 내가 듣고 볼 때에 이 일을 내게 보이던 천사의 발 앞에 경배하려고 엎드렸더니
9. 그가 내게 말하기를 나는 너와 네 형제 선지자들과 또 이 두루마리의 말을 지키는 자들과 함께 된 종이니 그리하지 말고 하나님께 경배하라 하더라
1) 누가 천사들이 보여주고, 들려준 환상을 받았다고 하였나요? (8절)
- 요한이 환상을 보고, 들었다고 하였습니다.
2) 요한이 듣고 볼 때에 천사의 발 앞에 경배하려고 하였습니다. 그 때 천사는 요한에게 어떻게 말하였나요? (8-9절)
- 천사는 요한과 형제 선지자들과 두루마리의 말을 지키는 자들과 함께 된 종이니
- 그리하지 말고, 하나님께 경배하라고 하였습니다.
3) 천사의 위치는 어떠한 것 같나요?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어떤 존재 같나요? (9절)
- 요한계시록 19:10에서 천사는 자신을 '요한과 예수의 증거를 받은 형제들'과 동일시하였습니다.
- 여기 요한계시록 22장 9절에서도 '요한과 선지자 그리고 이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들'과 동일시하고 있습니다.
- 천사는 말씀을 전하는 선지자들과 그 말씀을 듣고 지키는 자들, 하나님의 백성이 된 자들과 같은 하나님의 종이라고 하였습니다.
10. 또 내게 말하되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 인봉하지 말라 때가 가까우니라
11. 불의를 행하는 자는 그대로 불의를 행하고 더러운 자는 그대로 더럽고 의로운 자는 그대로 의를 행하고 거룩한 자는 그대로 거룩하게 하라
1) '인봉하고 기록하지 말라'는 요한계시록 10:4(사8:16; 단8:26; 12:4, 9)과 달리 10절에는 어떤 명령을 주셨나요? (10절)
- 이제는 '인봉하지 말라'라고 명령을 하셨습니다.
2) 천사는 왜 이 두루마리 예언의 말씀을 인봉하지 말라고 하였나요? (10절)
- 때가 가까웠다고 하였습니다.
3) 악한 자(불의를 행하는 자, 더러운 자), 그리고 선한 자(의로운 자, 의를 행하고 거룩한 자)는 어떻게 하라고 하셨나요? (11절)
- 그대로 더럽고,
- 그대로 거룩하라고 하였습니다.
12.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가 행한 대로 갚아 주리라
13.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요 시작과 마침이라
1) 주님은 속히 오사 무엇을 해 주신다고 하였나요? (12절)
- 속히 와서 줄 상을 각 사람에게 그가 행한 대로 갚아 준다고 하였습니다.
2) 주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13절)
- 주님은 알파와 오메가,
- 처음과 마지막,
- 시작과 마침이라고 하였습니다.
14. 자기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은 복이 있으니 이는 그들이 생명나무에 나아가며 문들을 통하여 성에 들어갈 권세를 받으려 함이로다
15. 개들과 점술가들과 음행하는 자들과 살인자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및 거짓말을 좋아하며 지어내는 자는 다 성 밖에 있으리라
1) 어떤 자가 복이 있다고 하였나요? (14절)
-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은 복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 이는 그러한 자들이 생명나무에 나아가며
- 문들을 통하여 성에 들어갈 권세를 받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2) ‘두루마기를 빠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14절)
- 두루마기를 빠는 상징은 이미 요한계시록 7:14에서 언급되었습니다.
- 이런 행위는 사람들이 죄로 인하여 더럽혀진 옷을 그리스도의 피로 씻어 그리스도의 구속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어떠한 자가 성 밖에 있겠다고 하였나요? (15절)
- 이런 자들은 성 밖에 있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개들,
점술가들,
음행하는 자들,
살인자들,
우상 숭배자들,
거짓말을 좋아하며 지어내는 자들은 다 성 밖에 있다고 하였습니다.
4) 나 자신은 개들, 점술가들, 음행하는 자들, 살인자들, 우상 숭배자들, 거짓말을 좋아하며 지어내는 자들과 짝을 이루고 있나요? 아니면 두루마기를 빠는 자로 날마다 그리스도의 보혈을 의지하며 나아가고 있나요? 잠시 눈을 감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5) 오늘 주신 은혜 혹 도전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