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설교] 사도행전 4:1-12

yt1981 2023. 6. 25. 13:10
728x90


◑ 본 문 ◑


{ 사도행전4장1- 12절 }



1. 사도들이 백성에게 말할 때에 제사장들과 성전 맡은 자와 사두개인들이 이르러

2. 예수 안에 죽은 자의 부활이 있다고 백성을 가르치고 전함을 싫어하여

3. 그들을 잡으매 날이 이미 저물었으므로 이튿날까지 가두었으나

4. 말씀을 들은 사람 중에 믿는 자가 많으니 남자의 수가 약 오천이나 되었더라.

5. 이튿날 관리들과 장로들과 서기관들이 예루살렘에 모였는데

6. 대제사장 안나스와 가야바와 요한과 알렉산더와 및 대제사장의 문중이 다 참여하여

7. 사도들을 가운데 세우고 묻되 너희가 무슨 권세와 누구의 이름으로 이 일을 행하였느냐

8. 이에 베드로가 성령이 충만하여 이르되 백성의 관리들과 장로들아

9. 만일 병자에게 행한 착한 일에 대하여 이 사람이 어떻게 구원을 받았느냐고 오늘 우리에게 질문한다면

10. 너희와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은 알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고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이 사람이 건강하게 되어 너희 앞에 섰느니라.

11. 이 예수는 너희 건축자들의 버린 돌로서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느니라.

12.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 사도들에 대한 핍박이 시작 됨



본문 이해와 요약



◗ 4장에서는 베드로와 요한의 사역으로 복음이 힘 있게 전파되자, 유대교의 종교지도자들은 위기의식을 느끼면서 강하게 저지하려 들고 있는 내용입니다.



- 예수님은 일찍이 제자들에게 그들이 공회에 넘겨지고 관장들과 임금들 앞에 서서 고난을 받게 될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 있게 되면 성령께서 그들을 통해 말씀하실 것이라고 약속하셨습니다.



- 예수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약속을 이루시고 성취하였으며, 베드로는 성령 충만하여 공회 앞에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을 증거 하였습니다.



- 억압과 핍박 속에서 제자들은 더욱 담대하게 십자가와 부활의 주님을 증거 하였으며 교회는 더욱 힘을 얻어 부흥하게 되었습니다.



◈ 이제 4장에 대한 분석과 이해를 돕는다면, 먼저 1- 7절에서 베드로와 요한이 붙잡히고 심문을 받고 있습니다,



- 한편 8-12절에서 베드로가 공회에서 예수님을 전하고 있습니다.



- 또한 13-22절에서 유대교 지도자들이 베드로와 요한에게 예수를 전하지 못하도록 협박한 후 풀어주고 있습니다.



- 그리고 23-31절에서 성령의 인도함을 구하는 교회가 함께 기도하고 있습니다.



- 한편 32-37절에서 초대 교회의 선한 연합의 생활을 보게 됩니다.



◈ 이제 본문을 적용할 수 있는 구절의 핵심(PS) 의미를 돕는다면, 우선 1-3절에서 세상에 집착하는 자들은 그리스도를 영접할 수가 없습니다.



- 한편 주님의 부활 진리는 사단의 사망 신고서와 같습니다.



- 그리고 4절에서 복음의 진리 위에 굳게 선 교회는 환난에도 부흥하는 생명력이 있습니다.



- 한편 5-6절에서 성도들은 선한 일을 위해 신속하게 연합해야 합니다.



- 또한 8절에서 성도들은 세상의 권세자들을 주안에서 존중해 주어야 합니다.



- 그리고 8-9절에서 성도들은 교활한 자들에게 답변할 말을 주시도록 주님께 간구해야 합니다.



- 한편 10절에서 성도들은 대적자들 앞에서도 담대하게 주님의 이름을 증거 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또한 11절에서 성도들은 그리스도를 내 삶의 기초 석으로 삼아야 합니다.



- 그리고 12절에서 예수 외에 구원 얻을 이름은 천하에 없으며, 복음은 지구의 그 어떤 종족도 다 이해할 수 있는 진리입니다.



◗ 결론적으로 베드로는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게 됨을 말하고 있습니다.



- 조금도 주저함이 없이 확신 있게 죽음에서 부활하신 예수님의 증거는 믿음의 확신으로 모든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이 단지 교회의 구성원이 되는 것에 한정됨을 봅니다.



- 그러나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의 사람들'이며 하나님의 성령에 의해 거듭난 하나님의 자녀들로서 부활의 주와 교제를 가지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 적용한다면 ◖◖◖



오늘의 핵심 (P.S)



천하에 구원은 오직 예수뿐이다. (사도행전 4장12절)



◈ 본 구절의 핵심(PS) 의미를 돕는다면;



▶예수 외에 구원 얻을 이름은 천하에 없으며, 복음은 지구의 그 어떤 종족도 다 이해할 수 있는 진리입니다.



오늘 본문은 성전 미문 앞에서 구걸하던 나면서 앉은뱅이 된 사람이 일어나 걷게 되자 많은 사람들이 놀라 모여들었습니다.



- 베드로와 요한은 솔로몬 행각에서 이 사건과 관련하여 왜 우리를 주목하느냐며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설교하기 시작했습니다.



- 과연 예수 그리스도라는 이름이 어떤 이름인가? 그 이름이 무엇이기에, 베드로 사도는 그렇게 우렁차고 담대하게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외치는가 말입니다.



- 베드로가 오른손으로 그 장애인을 잡아 일으키니 발과 발목에 힘을 얻고 벌떡 일어나 걷기도 하고 뛰기도 하였습니다.



- 고침을 받은 장애인은 40세쯤 되는데, 태어나서 한 번도 걸어보지 못한 사람이 뛰기도 하고 하나님을 찬송하니, 온 무리들이 놀라서 감탄을 하는 사건이 되었습니다.



- 장애인은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하여 40년을 기다렸으니 인생의 문제가 해결 된 것입니다.



특히 오늘 12절을 살펴보면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라고 하였습니다.



- 여기서 베드로 사도가 예수 그리스도를 이스라엘과 만민의 유일한 구세주로 선포한 내용입니다.



-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는 이 선포 속에서 우리는 베드로 사도의 굳건한 신앙을 읽을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