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종교개혁은 평신도들의 손에 성경을!, 두 번째 종교개혁은 평신도들의 손에 사역을!!”
(The first reformation put the bible in the hands of the laymen: the second reformation will put the ministry in the hands of the laymen.) - 죤 스토트(John Stott) -
직장인 성경공부모임 (BBB; Business Bible Belt) / 성경공부는 직장선교의 출발점
▪딤후2:15 ‘네가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변하며’(correctly handles the word of truth)
하나님을 알 수 있는 방법
- 계시 :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자신을 피조물인 사람에게 알려 주시는 것
▪일반계시 : 하나님께서 하나님 자신과 그분의 진리를 사람에게 나타내시는 것
⇨ 외적즉면 : 창조(자연) = 하나님의 행위 / 내적측면 : 직관(양심)
▪특별계시 : 죄인인 인간에게 구주가 필요하다는 하나님의 진리와 하나님 자신을 계시한 것
(하나님의 말씀 = 예수 그리스도 ⇨ 성경)
왜 성경을 공부해야 하는가?
1)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이다.
- 하나님은 성경말씀을 통해서 자신을 알려주신다.
- 하나님은 말씀을 통해서 우리들과 세상과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뜻을 알려 주신다.
-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딤후 3:16)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시나니 지으신 것이 하나라도 그 앞에 나타나지 않음이 없고 오직 만물이 우리를 상관하시는 자의 눈 앞에 벌거벗은 것 같이 드러나느니라” (히4:12-13)
2) 그리스도를 알기 위해서이다.
- 성경은 그리스도에 대해 이야기(증거)하고 있다.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요5:39)
- 성경을 통해 구원을 얻는 방법을 알 수 있다.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헤가 있게 하느니라” (딤후3:15)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벧전1:23)
“갖난 아이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이로 말이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벧전 2:2)
3) 성경공부는 올바른 영적 생활을 위해 필수적이다.
- 성경을 통해 세상 모든 일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다.(시119:160)
“주의 말씀의 강령은 진리오니 주의 의로운 모든 규례가 영원하리이다” (시119:160)
- 성경말씀을 통해 온전한 하나님의 사람이 될 수 있다. (영적 성장과 성숙)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바르게 생각하는 법)과 책망(어디서 어떻게 잘못되었는가)과 바르게 함(죄를 정리함)과 의로 교육하기(의로운 삶의 훈련)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딤후 3:16-17)
“너를 낮추시며 너로 주리게 하시며 또 너로 알지 못하며 네 열조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너로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신8:3)
- 성경말씀은 우리 삶의 길을 인도한다.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시119:105)
- 성경 말씀은 우리를 위로하고 소망을 갖게 한다.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안위로 소망을 가지게 하려 함이니라” (롬15:4)
성경에 대한 두 가지 반응
ⓐ “성경은 아무리 읽어도 어렵기만 하고 재미없는 책이야. 왜 성경을 읽는 거지?”
ⓑ “성경은 참으로 하나님의 말씀이야. 나는 성경을 통해 내 삶의 목적과 의미를 찾았어”
무엇이 문제인가?
재료에 문제가 있는가? ➡ (딤후 3:16)
그렇다면, 문제는 바로 ⇨ 요리를 잘못한 경우 / 소화를 시키지 못하는 경우
▪음식 : 재료 ⇨ 요리한다 ⇨ 먹는다 ⇨ 소화한다 ⇨ 힘을 낸다 / <나>의 일부가 된다
▪말씀 : 말씀 ➡ 관찰 ➡ 해석 ➡ 보편적 교훈 ➡ 묵상(음미/적용/실천⇛생활화․체질화) ➡ 영향력 있는 삶(열매)
성경공부의 요소
하나님 (말씀하심) |
|||||
사람들 (함께 공부하고 함께 나눔) |
나 (합리적인 이해와 의지적인 결단․순종) |
성령님 (도우심/조명) |
|||
성경 (신뢰할 수 있는 성경/계시=메시지) |
연역적인 성경공부 방법과 귀납적인 성경공부 방법
방법 구분 |
연역적인 방법 | 귀납적인 방법 |
의미 | 결론을 먼저 내려놓고 그 결론을 입증해 가는 방법 (증명의 논리) |
개개의 사실에서 출발해서 결론에 이르는 방법 (발견의 논리) |
중심 역할 | 리더중심 | 참여자 중심 |
방법 | 전달중심(일방적 의사전달) | 토의중심(쌍방적 의사전달) |
강조점 | 지식의 전달 | 적용을 통한 인격의 변화 |
장점 | - 짧은 시간 안에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 자신이 발견한 것이므로 적용에 유리하다 - 연역적인 방법으로는 알지 못하는 것들을 발견할 수 있다 |
단점 | - 적용이 취약하다 - 리더에게 의존적이 될 수 있다 |
-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든다 |
귀납법적 성경공부의 절차
전체 | 개괄적 파악 | 역사적 배경 / 저자 / 기록목적 / 주제 내용구성(도표 작성) |
객관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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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 | 관찰 (눈) | 용어 / 문장형태 / 문장관계 / 문학형식 / 인물 등 ⇨ (사실의 발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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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해석 (머리) | 무엇 / 왜 / 언제 / 어디서 / 누가 / 무엇을 / 어떻게 ⇨ (의미의 발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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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보편적교훈 | 하나님의 보편적 원리 ⇨ (원리의 발견) | |||||
▼ | ||||||
전체 | 적용 | 적용문장 | 주관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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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상/실천계획 (가슴) |
- 본문이 의미하는 것이 오늘을 사는 나(우리)에게 무슨 의미가 있는가? - 나에게 주시는 메시지가 무엇인가 ⇨ (회개, 감사, 결심 등) - 적용을 위한 9가지 질문 말씀묵상의 이유 ∙하나님을 알기 위해(말씀=하나님 / 요1:12) ∙하나님의 뜻을 순종하기 위해(신6:6) ∙형통하는 삶을 살기 위해(수1:8/시1:2~3) ∙건강한 삶을 위해(건강한 삶=하나님과 교제하는 삶) ∙영향력 있는 삶을 살기 위해 (말씀→묵상→의식화→생활화→변화/영향력) |
|||||
▼ | ||||||
실천 (손.발) | 나눔 / 실천 / 점검 |
귀납법적인 성경공부의 장점
1) 진리를 알아가는 기쁨이 있다.
2) 스스로 공부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된다.
3) 성경공부를 하고 싶은 자극을 받게 된다.
4) 자신이 발견한 것이므로 적용이 용이하고 생동감 있는 경험을 하게 된다
- 기억의 효과(심리학) : 들은 것 (10%) < 듣고 본 것 (50%) < 듣고 보고 직접 해 본 것 (90%)
5) 교재가 없어도 능동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연역적인 접근방법의 틀과 결론은 귀납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 것이다.
성경공부에서 성령님께서 하시는 일
성령님 = 하나님 = 성경의 원저자 = 우리에게 생각나게 하시는 분
▪성령님의 조명 (요16:12-15 / 고전2:9-3:2)
“그러하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자의로 밀하지 않고 오직 듣는 것을 말하시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요16:13)
“우리가 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 온 영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 (고전2:12)
▪조명(Illumination), 스포트라이트
성경공부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
열린 마음과 순수한 마음으로 / 믿음을 가지고 / 성령님의 도우심(조명)을 구하며 / 하나님이 주신 지혜
(지성)을 사용하여 / 기도하며 / 성경을 탐구한다.
“천지의 주재이신 아버지여 이것을 지혜롭고 슬기 있는 자들에게는 숨기시고 어린 아이들에게는 나타내심을 감사하나이다 (마11:25)
귀납법적 성경공부를 위한 준비물
1) 성경
- 단락의 구분과 소제목이 없는 것
- 설명이 없는 것
- 여백이 많은 것
- 2~3가지의 다양한 번역본(개역성경, 현대인의 성경 등)
- 영어성경
▪NIV (New International Version) - 의미 전달에 비중을 두고 번역 →의미 파악에 도움이 됨
▪NASB (New American Standard Bible) - 원어 성경의 단어와 문법에 충실하게 번역 (연구용으로 적합)
2) 노트
본문의 구성, 관찰한 내용, 의문나는 점, 해석한 내용, 묵상, 적용 등을 기록한다.
3) 성경사전(Bible Dictionary)
성경에 나오는 주제(개념), 인물, 지명, 제도, 풍습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한 책
4) 성구사전(Concordance)
본문에 기록된 단어가 성경의 다른 곳에서는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보여주는 사전으로 어떤 단어의
구체적인 사용법을 알아보는데 도움이 된다.
5) 성경지도(Bible Atlas)
- 특히 출애굽기, 복음서, 사도행전 등의 연구에 큰 도움이 됨
성경을 효과적으로 읽을 수 있는 열 가지 전략
[삶을 변화시키는 성경연구(Living by the Book, 하워드 헨드릭스, 윌리엄 헨드릭스 지음)에서 발췌]
① 탐구하는 자세로 읽는다 (집중해서 생각하고 연구하면서 읽는다)
- 예) [누가 돌을 옮겼는가? (Who Moved the Stone?)]의 저자 프랭크 모리슨
② 반복해서 읽는다 (전체를 다양한 번역본으로 반복해서 읽어본다)
③ 인내하며 읽는다
④ 분석적으로 읽는다 (누가 / 무엇을 / 어디서 / 언제 / 왜 / 어떻게 / 그래서)
⑤ 기도하는 자세로 읽는다 (성경 본문을 기도로 바꾸어 본다)
- 예) 시편 23편을 자신의 이름을 넣어 읽어본다
⑥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읽는다
- 읽는 장소를 바꾸어 본다
- 본문을 자신의 말로 다시 써본다
- 소리내어 읽어본다
⑦ 묵상하며 읽는다 (읽은 내용을 되새겨 본다)
⑧ 목적을 이해하며 읽는다
- 예) 요20:31 / 요5:13
⑨ 내용을 소화하며 읽는다 (본문을 이해하고 완전히 ‘나의 것’이 되도록 한다)
⑩ 망원경 시각을 가지고 읽는다 (일반적인 것에서 구체적인 것으로 / (전체 →부분 →세부사항 / 책 →장 →절 →단어)
귀납법적 성경공부 개요
1) 먼저 전체를 본다 (역사적․문화적 배경파악, 단락 나누기, 제목붙이기 등)
- 전체를 보는 방법의 예 : 요나서의 구성도표
하나님의 명령과 요나의 불순종 (1:1-3) |
불순종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 (1:4-17) |
요나의 회개와 하나님의 용서 (2:1-10) |
하나님의 명령과 요나의 순종 (3:1-4) |
니느웨의 회개와 하나님의 용서 (3:5-10) |
요나의 불평과 하나님의 설명 (4:1-11) |
요나의 불순종 | 요나의 순종 | ||||
요나를 용서하신 하나님 | 니느웨를 용서하신 하나님 |
2) 부분을 본다
관찰 | 의미 | • 이 구절(본문)은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본문에서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필요성 | - 말씀을 해석하고 그 의미를 올바로 알기 위하여 (어떤 숲인지 알려면 그 숲의 나무를 알아야 한다) - 말씀의 참맛을 알기 위하여 |
|
절차 | - 읽는다 ⇒ 기록한다 (관찰은 반드시 본문에 근거를 두고 있어야 한다 → 객관성이 있어야 한다) | |
대상 | - 용어, 문장형태, 문장관계, 용어의 문법적 기능, 문학형식, 인물 등 | |
해석 | 의미 | • 이 구절(본문)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필요성 | - 성경공부의 일차적인 목적은 말씀의 의미를 아는 것인데, 관찰만으로는 그 뜻을 다 알기 어렵다 | |
절차 | - 6何原則(무엇/왜/언제/어디서/누가/무엇을/어떻게)을 사용한 질문을 하고 그 답을 찾아 봄 ★ 준비물 ⇒ 성경 / (성구․용어․성경)사전 / 성서지도 등 |
|
보편적 교훈 |
의미 | • 하나님의 보편적 원리 (언제 어디서나 성경의 가르침에 맞는 교훈) |
필요성 | - 하나님의 말씀을 우리에게 올바로 적용하기 위하여 - <Then․There․Them> ➜ [Timeless Principle] ➜ <Now․Here․Us> |
|
방법 | - 관찰 및 해석의 결과를 정리하여 보편성을 갖는 문장으로 표현한다 - 현재형 문장 / (분명한 의사전달을 위한) 완전한 문장 / 서술문 (명령문×) / 성경의 가르침에 위배되지 않음 |
|
적용 ∙ 묵상 |
의미 | • 본문이 의미하는 것(해석)이 오늘을 사는 나(우리)에게 무슨 의미가 있는가? ◦ 회개할 일 / 재확인할 일 / 감사할 일 / 경계해야 할 일 / 순종할 일 / 결심할 일 등 ▷ (묵상 &기록) |
필요성 | - 성경공부의 또다른 목적은 말씀의 의미를 알고 나서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다 - 성경공부의 궁극적 목표는 이 아닌 , 즉 말씀의 에 있다 (지식-행함-적용) |
|
방법 | - 적용문장을 만든다 (보편적 교훈을 자기 자신의 경우로 구체화한다) | |
실천 | •구체적일 것 / 실천가능할 것 / 반드시 실천할 것 / 결과를 점검(평가)할 것 / 지속적일 것 ⇦ 교제(나눔)의 필요 |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요 3:16) |
관찰 | 사랑의 주체는 하나님이시다 / 세상은 하나님 사랑의 대상이다 / 하나님이 세상을 사랑하신 결과로 독생자를 주셨다 |
해석 | 세상의 의미는 무엇인가?⇒세상에 있는 사람들 / 하나님이 세상을 사랑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 독생자는 누구인가? |
보편적 교훈 | 하나님은 세상에 있는 사람들을 독생자를 주시기까지 사랑하신다 / 독생자를 믿는 사람은 누구나 영생을 얻는다 |
적용․묵상 | 하나님은 독생자를 주시기까지 나를 사랑하신다 / 독생자를 믿는 나는 영생을 얻었고 멸망치 않는다 |
실천 | 독생자를 주시기까지 나를 사랑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드리며 내가 소유한 영생의 소식을 오늘 ◯◯씨에게 전해야겠다 |
관 찰 | ||
“내 눈을 열어서 주의 법의 기이한 것을 보게 하소서” (시119:18)
관찰의 의미
성경 본문의 부분 부분을 분석해서 / 그 본문 전체나 어느 부분이 객관적으로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
또는 본문 전체나 어느 부분에서 객관적으로 무엇을 알 수 있는지 / 발견해 내는 작업
예)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사랑의 (주체)는 하나님이시다
▪세상은 하나님 사랑의 (대상)이시다
▪하나님이 세상을 사랑하신 (결과)로 독생자를 주셨다
▪하나님이 독생자를 주신 시간은 (과거)이다
관찰 = 본문에서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본문이 말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관찰이 필요한 이유
말씀을 해석하여 그 의미를 올바로 알고 적용하기 위하여 ⇨ 성경 말씀의 참 맛을 보기 위하여
관찰의 기초
1) 본문을 / 처음 대하는 것처럼 / 주의 깊게 / 생각하면서 / 구절과 구절 / 단어와 단어에 / 유의하여 /
반복해서 여러번 / 읽는다 ⇨ 본문을 분석해서 알 수 있는 것을 기록한다
(명탐정은 작은 실마리도 놓치지 않는다)
2) <그냥 보는 것>과 <관찰>의 차이
3) 관찰은 반드시 본문에 근거를 두고 있어야 한다(객관성이 있어야 한다)
관찰의 절차와 방법
1) 전체관찰
① 본문을 주의 깊게 읽는다
- 본문을 처음 대하는 것처럼 읽는다 (선입관이나 편견을 갖지 않는다)
- 연애편지를 읽는 것처럼 읽는다
- 반복해서 / 생각하며 읽는다
- 전체와 부분을 관련지어가며 읽는다
※사건 중심으로 서술된 설화체(예:모세오경, 복음서 등)의 경우
⇨ 7가지요소(언제,어디서,누가,무엇을,왜,어떻게,그 결과)에 따라 살펴본다
⇨ 사건의 흐름별로 정리해본다
※저자의 주장이 강하게 나타나는 강화체(예:서신서 등)의 경우
⇨ 문장의 구조(주어.술어,수식어,문장관계 등)를 분석하여 정리해본다
⇨ 본문이 전하는 메시지를 찾아본다
② 본문을 읽으면서 느낀 첫인상을 기록한다
③ 주요사실을 기록한다
- 누가?
▪성경기자, 수신자, 말하는 사람, 듣는 사람, 등장인물, 관련인물
- 무엇이?
▪중심내용, 중심사건, 중심사상, 중심단어, 신학용어, 분위기, 어조, 본문의 성격, 전후의 사건
- 어디서?
▪사건이 일어난 지역(장소), 저자가 본문을 기록한 장소, 수신자들이 살던 곳, 본문에 언급된 장소
(지명), 지리적 특성, 인근지역
- 언제?
▪본문의 기록연대, 역사상의 시점, 사건이 일어난 때, 시간적으로 중요한 점, 저자와 수신자의 삶에
있어서 어떤 시기였는지 등
2) 부분관찰(본문의 구조를 밝힘)
① 문자적인 개요(도표)를 작성해본다 ⇨ 중심단어들(주로 동사,명사)을 기준으로 구조를 살펴본다
② 본문의 구성원칙들을 살펴본다
원칙 | 내용 | 예 |
비교 | 서로 비슷한 것들을 제시 | 히4:12 하나님의 말씀 = 검 |
대조(대비) | 서로 반대되는 것들을 제시 | 시편1편 의인 ↔ 악인 |
반복 | 같거나 비슷한 용어, 구절, 생각들을 반복 | 엡1:3-10 그리스도 안에서 =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 그 안에서 = 그의 사랑하는 자 안에서 =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
원인-결과 | 원인을 기술하고 그 다음에 결과를 기술 | 갈6:7-8 육체를 위하여 심으면 → 썩이진 것을 거둠 성령을 위하여 심으면 →영생을 거둠 |
결과-원인 | 결과를 기술하고 그 다음에 원인을 기술 | 롬8:22-27 결과 - 롬8:28-30 원인 |
설명 | 어떤 생각을 확대시키고 설명 | 막4:3-9 씨뿌리는 자의 비유 - 10-20 비유에 대한 설명 |
예증 | 예를 들어 설명함으로써 어떤 생각을 제시 | 히11 1,2절 : 원리 = 3절-40절 : 예증 |
절정 |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발전 되어가는 식으로 본문을 배열 (점층법, 클라이막스) |
눅12:15-21 중 20절이 절정 |
전환 | 이야기의 방향을 바꾸는 방법 | 삼하11장 다윗의 번영 - 12장 다윗의 타락 |
교환 | 본문 속에서 어떤 요소들을 교체시키고 바꾸는 방법, 몇가지 개념들을 앞뒤로 복잡하게 배치 |
눅1-3장 세례요한과 예수님에 관한 이야기들이 섞여 있음 |
준비 | 다음에 이어지는 것이 무엇인지 독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배경이 되는 사건, 생각을 미리 배치 |
창2장은 3장의 인간의 타락을 보다 잘 이해하게 해줌 |
요약 | 저자의 생각을 명확히 하기 위해서 주요 개념들을 모아놓은 것 |
마6:33 |
질문-답변 | 저자가 질문을 제기하고 답변하면서 본문을 구성 | 로마서 |
3) 세부관찰
무엇을 어떻게 관찰할 것인가? | |||||
용어 (건축재료) |
반복되는 용어 | 주의 깊게 관찰 (∵ 반복되는 용어 → 강조․중요) | - 고전13 ‘사랑’ / 시119 ’주=여호와‘ | ||
교리적(신학적) 용어(주제) | 그 용어나 주제에 대해 알 수 있는 사실을 관찰 | - 엡2:8,9의 ‘은혜’, ‘믿음’, ‘구원’ 등 | |||
비유적 용어 | 문자 그대로는 의미가 통하지 않는다 → 용어의 기능과 관계시켜 관찰한다 | - 시23 ‘여호와는 나의 목자’ / - 요15:5 ‘포도나무와 가지’ / - 벧전2:2 ‘신령한 젖’ |
|||
문법 (구조=설계도) |
문장형태 | 의문문 | 단순의문문 | 대답(정보)를 얻기 위해 | - 행9:5 |
유도의문문 | 주제를 설명하기 위해 | - 고전3:5 | |||
강조의문문 | 강조하기 위해→ 무엇을 강조하고 있는가를 관찰 |
- 롬6:1 ‘은혜를 더하게 하려고 결코 죄에 거할 수 없다’ |
|||
명령문 | 명령의 주체․대상 / 일회적․지속적(반복적) | - 엡5:18 ‘성령충만을 받으라’ (반복) | |||
약속문 | - 有조건적인가?․無조건적인가? - 조건충족이 1회적인가?․지속적인가? |
- 수1:8 (형통의 조건은?) | |||
문장관계 | 6하원칙 | 언제(시간) / 어디로․어디서(장소) / 누가(주체․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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