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강

[GBS] 소그룹 리더 양육 2nd | 소그룹 모임의 유익

yt1981 2023. 6. 16. 18:23
728x90

2과 소그룹 모임의 유익
 
이 땅위에 처음 세워진 교회는 예루살렘에 존재했던 초대교회였습니다. 사도행전 2장은 예루살렘 교회의 특징을 이렇게 말합니다. “베드로의 설교를 듣고 일시에 삼천이나 되는 많은 수가 예수님을 믿고 세례를 받았다”(2:40-41). 참으로 큰 구원의 역사가 나타났던 능력의 교회였습니다. 신도들은 날마다 사도들의 가르침을 받았고, 함께 떡을 떼면서 서로 교제하며 기도에 힘썼습니다.


그들은 어떤 형태의 모임을 가지고 있었을까요? 비록 이천년이 흘렀지만, 그들의 모임의 성격을 알 수 있는 짧은 구절이 있습니다. “날마다 ...... 집에서 떡을 떼며”(2:46). 여기에서 소그룹의 단초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당시에 그들이 살고 있던 집의 크기가 어떠했을까요? 아마도, 집에서 모인 숫자가 10~20명 정도쯤 되지 않았을까요? 좀 더 큰 집에서의 모임이었다면, 20~30명쯤 됐을 것입니다. 여기에서 소그룹의 원형적인 형태를 볼 수 있습니다. 예루살렘 곳곳에 흩어졌던 적은 수의 많은 소그룹들. 아마 우리가 모방할 수 있는 정도의 규모를 가진 모임이었겠지요.
 
 
 
1. 다음 구절들을 살펴보세요.
 
행 2:42-47; cf. 4:32-35
 
1) 초대교회 성도들이 행했던 네 가지가 무엇입니까? (42절)
2) 그들의 특징을 엿볼 수 있는 단어들은 무엇입니까?
3) “성전에서 모이고 집에서 모였다” - 무엇이 연상되나요?
 
4) 왜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았다고 생각하나요?  
5) “교회가 교회다워지기 위해서는 소그룹이 살아나야 한다”는 말에 동의하나요?
만약에 동의한다면, 소그룹 중에서 누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할까요?
 
 
2. ‘소그룹은 교회안의 모든 사람들의 삶의 변화에 가장 적합한 환경을 제공한다’는 견해에 동의하십니까? 만약에 동의한다면, 실례를 들어서 설명해보세요.
 
 
3. 소그룹과 기존 구역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기존구역은 ( ) 중심의 모임이다.
소그룹은 가정교회의 성격을 가지며, ( )를 목표로 한다.
기존구역과 소그룹의 가장 근본적인 차이점은 ( )의 유무에 있다.
기존구역과 소그룹의 가장 두드러진 차이점은 ( )에 있다.
 
4. ‘소그룹 모임’과 ‘소그룹 중심의 삶’은 어떻게 다를까요?
 
소그룹 모임은 (  )의 모임을 지칭합니다(행 18:4).
소그룹 모임은 ( ) 자체에 주안점을 두지만, 소그룹 중심의 삶은 ()
하는 것입니다(행 2:46-47).
‘소그룹 중심의 삶’은 은혜로운 ( )에서 시작됩니다(빌 2:4; 히 10:24).
리더의 (  )을 통해 소그룹이 더 풍성하고 크게 자랍니다(요 12:24).
 
 
5. 건강하고 재미있는 모임을 위해서는, 소그룹이 가지고 있는 특성들을 기억하는 것이 잘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건강한 대그룹을 이루는 지름길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는 꼭 필요한 것만 골라서 살펴보십시다.
 
소그룹은 ( ) 모임입니다.
소그룹은 타인의 강요로 시작되는 모임이 아닙니다. 모임을 소개받은 사람이 자의로
결정하여 참여하는 것입니다.
 
소그룹은 ( ) 모이는 모임입니다.
의사소통에는 언어적인 것과 언어 외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통계적으로 90%는 언어 외 적인 관계에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서로 얼굴을 보며 마주 대할 때, 더욱 원만한 소통 이 이루어집니다.
 
소그룹은 ( )을 가지고 모이는 모임입니다.
분명한 목적이 없으면, 모임이 흔들리게 됩니다. 목적을 세우기 위해서는 “왜 모였는가, 무엇을 하고자 하는가”에 대한 답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소그룹은 ( )을 위한 모임입니다.
소그룹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무언가를 얻도록 해야 하며, 구도자나 초신자가 그리스도인 으로서의 삶이 무엇인지를 알게 해주어야 합니다.
 
소그룹은 ( )를 위한 모임입니다.
살아있는 것은 모두 다 성장한다. 성장하지 않는 소그룹은 그 생명이 다한 것입니다.
 
소그룹은 ( )에 초점을 맞춥니다.
  인생에서와 마찬가지로 소그룹에도 “탄생, 성장, 재생산, 분가”라는 생명의 주기가 있습 니다. 그중에서도 소그룹의 극치는 “재생산과 분가”에 있습니다. 따라서 재생산과 분가 는 소그룹의 목적 중의 목적입니다.
 
소그룹은 ( )에 모입니다.
처음에는 정기적으로 모여야 합니다. 모임이 견고해지면, 그 횟수나 시간에 대해서 유연 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6.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고린도 교회는 20~30개의 소그룹(가정교회) 형태로 이루어졌 다고 합니다. 소그룹 모임의 분위기가 주는 가장 큰 장점(유익)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요? 대그룹의 모임과 비교해도 좋고, 교회 밖의 일반적인 모임과 비교해도 좋습니다.
각자 생각하는 대로 의견을 나누어봅시다.
 
 
 
 
 
 
 
 
 
 
 
 
제2과를
공부하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소그룹의 유익한 점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나요?
당신은 다윗처럼 주님의 마음에 합한
아주 훌륭한 소그룹 리더가 될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