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강

[특강] 팀 켈러 '설교' 요약

yt1981 2023. 9. 18.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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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팀 켈러(Timothy Keller), 설교(Preaching) 요약 및 발제

 

CHAPTER 1. ‘성경 말씀’을 설교하라 - 전체 성경의 맥락 안에서 강해 설교를 하라. 1. 설교에는 기본적인 두 가지 형태가 존재한다. 강해설교와 주제설교다. 두 유형 모두 여러 세기에 걸쳐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는데, 모두 사용될 수 있고, 사용되어야 한다. 두 설교 유형이 서로 배타적이지 않으며, 중요한 두 기둥이라고 할 수 있다.1) 2. 그럼에도 강해 설교는 성경전체가 진리라는 확신을 분명하게 표현하고 전달하는 최선의 방 편이기 때문에 지향되어야 한다.2) 3. 강해설교는 설교자의 어젠다를 내려놓게 함과 동시에 하나님이 당신의 공동체를 향해 친히 어젠다를 놓으시게 한다.3) 4. 지속적인 강해 설교야 말로 청중들에게 스스로 성경을 어떻게 읽어야 할지 알려줄 뿐 아니 라, 성경의 주 된 이야기의 맥인 예수 복음 그 자체를 발견하게 된다.4) 5. 그러나 주의해야 할 점은 본문 해설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면서도 청중의 마음을 움직이는 데 신경쓰지 않는 것은 조심해야 할 부분이다.5) CHAPER 2. 매번 복음을 설교하라 - 복음을 설교하는 건, 그리스도를 설교하는 것이다. 1. 어떤 본문을 대할 때, 전체 정경 문맥 안에서 가지는 의미를 살펴보면, 결국 전체 성경의 중심 사상인 그리스도와 구원의 복음을 어떻게 가리키고 있는지 보여줄 수 있다.6) 2. 복음의 두 적은 율법주의와 반율법주의인데, 퍼거슨은 “그들은 사실상 같은 배에서 나온 이란성 쌍둥이”라고 표현한다. 이 둘 모두 오직 복음으로만 치유된다.7) 3. 설교자 가까이 도사리는 함정들이 있는데, 복음을 설교하지 않은 채 본문만 설교하는 것과, 본문을 설교하지 않은 채 그리스도를 설교하는 것이다. 본문을 설교하되, 그리스도를 설교 해야 한다.8) 1) Timothy Keller, “Preaching”; 채경락 역, 설교(서울: 두란노, 2016), 47-48. 2) Keller, 설교, 50. 3) Keller, 설교, 54, 55. 4) Keller, 설교, 57. 5) Keller, 설교, 61. 6) Keller, 설교, 68-69. 7) Keller, 설교, 69, 76, 78. Part I. 말씀을 섬기는 설교 - 설교자는 성경본문의 진리를 향한 책임이 있다. - 2 - CHAPTER 3. 모든 성경에서 그리스도를 설교하라 - 본문에서 예수님을 발견하고 설교하는 6가지 실천법 1. 성경의 모든 장르, 모든 부분에서 그리스도를 설교하기 - 구약의 모든 장르와 모든 부분은 그리스도를 향하고 있고, 우리에게 다른 곳과는 구별되 는 방식으로 그분이 누구인지를 알려준다.9) 2. 성경의 모든 주제로 그리스도를 설교하기 - 성경은 각 부분과 장르는 아우르는 다양한 주제로 가득하다. 가령 왕국, 언약, 집과 추 방, 하나님의 임재와 예배, 쉼과 안식일, 공의와 심판, 의로움과 벌거벗음 등이 있다.10) 3. 성경의 모든 주요 인물로 그리스도를 설교하기 - 성경의 모든 주요 인물과 리더는, 우리를 불러내어 하나님을 위한 백성으로 만들어가시 는 궁극적 리더이신 그리스도를 가리킨다.11) 4. 성경의 모든 주요 이미지에서 그리스도를 설교하기 - 꼭 사람이 아니더라도 비인격적인 사물과 패턴 중에도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이미지나 예 표가 많이 있다. (광야의 구리 뱀과 바위로부터 솟아난 생수, 모든 희생제사와 성전 제도 등)12) 5. 모든 구원 이야기에서 그리스도를 설교하기 - 죽음을 통한 생명, 혹은 약함을 통한 승리라는 내러티브 패턴에 주목할 때, 우리는 은혜 를 발견할 수 있다. 이 은혜의 사건으로부터 그리스도의 사역으로 나아갈 수 있다.13) 6. 본능을 통해 그리스도를 설교하기 - 우리는 성경 모든 부분에서 그리스도를 설교해야 하는데, 많은 경우 성경 본문에서 그리 스도에 이르는 연결선은 정형화된 방법으로 조직되기보다, 직관으로 가장 잘 감지된다.14) CHAPTER 4. 몸 담고 있는 문화를 향해 그리스도를 설교하라 - 주위 문화와 공명하면서 저항하라 1. 오늘날 우리는 종교에 대해 적대감보다 오히려 무관심을 보이는 사람들의 숫자가 점점 늘 어나고 있음을 목격할 수 있다.15) 8) Keller, 설교, 88, 92. 9) Keller, 설교, 100. 10) Keller, 설교, 102-104. 11) Keller, 설교, 105. 12) Keller, 설교, 111-112. 13) Keller, 설교, 114. 14) Keller, 설교, 118. 15) Keller, 설교, 128. PartⅡ.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설교 - 설교자는 청중의 삶을 향한 책임이 있다. - 3 - 2. 이로 인해 설교 방식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었는데, 성경 강해와 삶의 변화라는 목표를 서 로 대치시킬 필요는 없다. 또한 ‘문화에 적응하기’와 ‘문화에 대항하기’라는 두 입장도 겉보 기마냥 서로 배타적이지는 않다.16) 3. 우리 주위의 문화와 공명하면서도 저항하는 차원에서, 상황화는 불가피하나 동시에 위험성 은 존재한다.17) 4. 문화를 향해 설교하기에 있어서 건강한 여섯 가지 실천원리18) - 이해하기 쉽거나 익히 알려진 어휘를 사용하라. - 권위 있는 사람들의 말을 활용해 논지에 힘을 실으라. - 의구심과 반대 의견을 잘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 주라. - 기본적인 문화 내러티브에 도전하기 위해, 먼저 긍정하라. - 복음을 제시할 때 문화의 압점들을 누르라. - 복음이라는 동기로 초대하라. CHAPTER 5. 시대정신에 대한 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 후기·현대 저변을 흐르는 문화 내러티브 검증하기 1. 문화를 향한 설교의 열쇠는, 그 문화의 저변을 흐르는 내터리브를 규정하는 것이다.19) 2. 합리성 내러티브 - 후기·현대 정신은 모든 일에 물리적인 원인이 있어서 설명 가능하다고 믿는다. 모든 문 제가 충분한 시간과 돈과 노력이 투자되면, 기술적인 해법 앞에 다 사라질 것이라고 믿는 다. 20) 3. 역사 내러티브 - 후기·현대주의는 기독교를 통해 발전된 역사의 진보개념을 수용하면서도, 역사를 각 단 계마다 자율적인 진보를 이루은 것으로 이해하며, 신적인 통제의 개념에서 완전히 떨어트 려 놓았다.21) 4. 사회 내러티브 - 서구 세속주의는 기독교에서 말하는 각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기 때문에, 불가침의 존엄성을 가진다는 생각을 왜곡시켜, 점차적이고 급진적으로 개인주의화 되었 다.22) 5. 도덕/정의 내러티브 - 후기·현대 세속주의는 사회정의와 보편적인 자애, 인간의 권리에 대해 그 어떤 문명보다 더 헌신하나, 이 목표를 추구함에 있어 하나님의 도덕 규범을 따르지 않고, 인간 스스로 규범을 결정한다.23) 16) Keller, 설교, 129-133. 17) Keller, 설교, 135, 137. 18) Keller, 설교, 139-161 참조. 19) Keller, 설교, 167. 20) Keller, 설교, 175. 21) Keller, 설교, 176. 22) Keller, 설교, 176-177. 23) Keller, 설교, 177-178. - 4 - 6. 정체성 내러티브 - 서구 세속주의는 우리의 정체성은 오직 우리 내부, 우리 욕망과 꿈 안에서 발견된다고 믿는다. 공동체가 무어라 하든 아랑곳 하지 않으며, 사회의 반대를 무릅쓰고 진정한 자기를 찾아가는 개인의 이야기다.24) 7. 기독교는 주권적 자아에 대해, 절대적인 부정적 자유에 대해, 자가승인적 도덕에 대해, 세 속적인 희망인 과학에 대해 답변할 수 있는데, 그 핵심은 성경에 근거하여 삼위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회복되고 구원받는 복음, 사랑에 있다.25) 8. 후기·현대 세속주의의 저변을 흐르는 문화 내러티브들과의 ‘한 판 겨루기’는, 사람들과 전 쟁을 치르는 것이 아니라 감옥에서 탈출을 시켜주는 것이다. 오고 또 가며, 일어났다 사라 질 철학이 아닌 언제까지나 있는 말씀이 필요하다.26) CHAPTER 6. 마음에 닿게 그리스도를 설교하라. - 설교의 상황화가 이뤄지면 청중이 변한다. 1. 성경적으로 설교하고, 문화 내러티브를 향해서 설교하는 것은 설교의 기본이며, 설교는 결 국 듣는 이의 관심과 생각을 사로잡을 뿐 아니라, 마음을 파고들고 찔러야 한다.27) 2. 안다고 생각하는 것과 진짜 아는 것에는 차이가 있는데, 이는 우리가 안다고 생각하는 거 것이 진정한 의미에서 우리 마음에 실재로 다가오지 않기 때문이다.28) 3. 진리가 청중의 마음에 실재가 되게 하기 위해, 확신에 찬 설득력을 가지고, 청중이 감각적 인 생각을 하도록 도와야 한다.29) 4. 마음에 닿게 설교한다는 것은 인격적이고 목회적인 측면들을 포괄하는데, 정감 있게 설교 하기, 기억하기 쉽게 설교하기, 그리스도 중심적으로 설교하기, 적용 가능하게 설교하기 등 을 포함한다.30) CHAPTER 7. 설교가 ‘들리게’ 하시는 분은 성령이시다. - ‘설교’보다 ‘설교자로서의 삶’을 더욱 힘써 준비하라 1. 청중은 우리의 말과 논증만 수신하지 않는다. 우리 인격을 신뢰할 수 있을 때 메시지를 신 뢰할 것이다.31) 24) Keller, 설교, 178-179. 25) Keller, 설교, 180-209 참조. 26) Keller, 설교, 209-210. 27) Keller, 설교, 212. 28) Keller, 설교, 221. 29) Keller, 설교, 222. 30) Keller, 설교, 224-251 참조. 31) Keller, 설교, 256. Part Ⅲ 성령을 덧입은 설교 - 설교자의 삶과 인격에 성령이 오셔야 한다. - 5 - 2. 설교는 성령님이 일하셔야 한다. 바울의 설교에서 성령이 그를 통해 일하시도록 한 비결로 는 그리스도를 높이는 행위가 있었고, 영적인 은혜에서 비롯된 인격과 성품이 있었다.32) 3. 설교를 깊이 들여다보는 하나의 길은 세 가지 ‘텍스트’(text)라는 틀을 통과하는 것인데, 성 경의 본문인 ‘텍스트’(text), 청중이 처한 정황과 환경인 ‘콘텍스트’(context), 설교자의 숨 은 마음인 ‘서브텍스트’(subtext)다.33) 4. 설교자는 꾸준히 마음을 다해 설교해야 한다. - 힘을 다해 설교하라. - 경이를 품고 설교하라. - 정감을 담아 설교하라. - 진정성 있게 설교하라. - 그리스도를 흠모함으로 설교하라. 5. 결국 우리는 우리 자신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선포해야 한다. 우리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이 사람들에게 흘러가게 된다면, 설교자로서 자신이 너무 연약하다고 느끼더라도 상관없다. 생 명을 전하는 소리로 충분하다.34) 32) Keller, 설교, 257-263 참조. 33) Keller, 설교, 267-268. 34) Keller, 설교, 276-279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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