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강

[특강] 해돈 로빈슨 강해설교 요약

yt1981 2023. 9. 18.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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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해돈 로빈슨 강해설교 (Haddon Robinson), Biblical Preaching 『 』

 

 

제1 장 강해

 

1 . 설교를 위한 변론 1장은 이 시대에 설교학의 필요성에 대해 그다지 시급하게 여기지 않은 것을 지적하며 강해설 교를 위한 변론을 하고 있다 지금 . 이 시대를 변화시키는 중요한 도구로서 설교라는 메시지는 너무나 중요하다 성경이 . 1 말하고자 하는 차적인 저자의 의도를 잘 살릴 수 있는 강해설교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논하고 있다. 1. 설교의 평가절하 (p.17-19) 설교가 사람들로부터 낮은 평가를 받고 있는 이유는 먼저 설교자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 식 변화 더이상 ( ), 설교자를 영적 지도자로 생각하지 않고 있다 현대의 지나치게 많은 정보 전달의 홍수 속에서 행해지는 설교 강단에 , 서는 사람 자신이 스스로 충분한 권위를 갖고 있지 못하다고 느끼는 사실 설교보다 , 각종 사회참여 행동이 보다 더 매력적으로 보이는 것이 있다. 2. 설교를 위한 변론 (p.19-21) 이런 와중에서도 성경을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이들은 감히 설교를 경솔히 생각하지 않는 다 신약 . . 기자들은 설교가 하나님께서 역사하시는 수단이라고 생각하였다 설교자의 인격과 메시지를 통하여 인간들에게 접촉하시고 이들을 자기 자신에게 돌아오도록 하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정한 것이다 그러므로 . ‘ ’ ‘ ’ 설교자는 전달자 로서 보내신 이의 말씀 을 전해야 한 다. 3. 강해 위주 설교의 필요성(p.21-22) 설교자가 성경을 떠나서 이야기할 때 그는 스스로의 권위를 포기하게 된다는 것을 명심 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 . 성경을 통해 말씀하신다 성경에 기초한 설교를 통하여 하나님께 서는 세상 남녀들과 직접 만나시고 이들을 , ( 3:15), 구원에 이르게 하시며 딤후 의와 온전한 기독교인의 품성을 소유하도록 딤후 이르시는 ( 3:16-17) . 것이다 . 신적인 권위의 능력을 가장 온전하게 전달하는 설교가 바로 강해 설교이다 진정한 강해 설교 뒤에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능력이 살아 역사하고 계신다. 4. 강해 설교의 정의(p.23-36) , , , 강해설교란 성경 본문의 배경에 관련하여 역사적 문법적 문자적 신학적으로 연구하여 발굴하고 알아낸 성경적 개념 즉, , 하나님의 생각을 전달하는 것으로서 성령께서 그 개념을 우선 설교자의 인격과 경험에 적용하시며 설교자를 , 통하여 다시 회중들에게 적용하시는 것이다. 1) . 2) . 3) 성경 본문이 설교를 좌우한다 강해 설교는 개념을 전달한다 개념은 본문으로 부터 나온다 얻어진 . 4) . 개념은 강해자에게 적용된다 제 장 강해 2 . (Big Idea ?) 설교의 핵심적 아이디어 란 무엇인가 2 . 장은 강해 설교에 있어 핵심적 아이디어를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 2 - 1. 한 아이디어의 중요성(p.43) (Donald G. Miller) “ 도날드 밀러 는 어떤 설교 한 편이든 하나의 주 아이디어를 가져야 한다 라고 . ” . 분명하게 말하고 있다 우리가 성공적으로 설교하려면 우리가 무엇에 대해서 선포할 것인가를 알아야 한다. 2. 아이디어에 대한 정의(p.46-47) (idea) , 아이디어 란 종종 이전에 분명치 않은 것을 보는 것으로 보통 때 분리되어 있었던 사물들이 하나의 통일을 이루게 되었을 때 전에 있지도 않거나 인식하지 못했던 어떤 아이 디어가 마음에 떠오르기 시작하는 것이다. 3. 아이디어의 형성(p.49-51) (subject, ) (complement, ) , 아이디어의 기초 구조는 주요소 주제 와 보충요소 보어 이며 모 두가 아이디어를 완전케 하는 데 필수적이다 주요소라 . “ 함은 내가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 가 에?” . “ 대한 완전하고 정확한 대답이다 보충 요소라 함은 내가 말하려는 바에 대하여 내 가 무슨 이야기를 하려 하는가 에?” . 대한 대답이다 설교를 연구하는 자는 그가 설교를 들을 때나 자신이 설교를 준비할 때 아이디어들을 찾 아야 한다 성경기자의 . 의도를 이해하고자 애쓸 때 다른 의문들이 일어나지만 다음 두 가 지 질문을 기본적으로 해야 한다 저자가 . 1) ? 2) 무엇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가 그가 이야기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그는 무슨 말을 하고 있는가? 제 장 강해 3 . 설교 작성을 위한 도구들 3 10 . 장부터는 단계로 강해 설교 작성을 위한 도구들을 설명하고 있다 <1 . > 단계 설교할 본문을 선택하라 ‘ ?’ , 강해자가 직면하는 첫째의 뚜렷한 물음은 내가 무엇에 대해서 말할 것인가 즉 성경 어 느 본문에서 나의 설교를 끌어낼까 하는 것이다. (p.64) 1) ( ) : 사상 생각 의 단위들 강해자는 강해할 본문을 선택할 때 다른 단락과의 관련과 기자의 아이디어와이 관계가 어떠한지를 고려하여 하나 혹은 그 이상의 단락을 선택한다 물론 . 우리 의 단락 구분들이 신적인 것은 아니지만 문단을 다루는 모든 노력들은 사상의 전개와 전환에 대한 중심 원리들을 인식하는 것이다. (p.65-67) 2) : ( , , ), ( , 제목 강해 신학적인 주제 삼위일체 하나님 화해 성경의 영감과 권위 등 절기 부활절 추수감사절 성, ), ( , , , , , ) 탄절 개인적인 문제 죄책 슬픔 고독 시기 결혼 이혼 등 들을 설교해야 할 경우가 있을 것이다 제. 목 강해에 있어서 설교자는 주제나 문제로부터 시작한 후 그것과 관련 된 본문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 . 본문 선택 후 강해자는 본문이 말하도록 해야 한다 (p.67-68) 3) : , 설교 길이 어떤 강해자이든 제 시간에 설교를 마쳐야 하고 내용 삭제는 강단에서보다 연구시 행해야 한다. 따라서 사상의 단위나 그것을 다룰 시간은 설교할 본문이 정해진 후에 고려되어야 한다.(p.69) <2 . > 단계 주어진 본문을 연구하고 얻어진 메모들을 모아라 , 본문을 연구하고 거기서 발견한 것들을 기록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는데 고려할 사항은 다 음과 같다 문. (p.70-73), , (p.74), , , 맥 사전 성경용어 색인 문법책 어휘 연구집 성경사전과 백과 사전 주 (p.75), (p.76), (p.77), (p.78). 석류 참고문헌 목록 다른 도구들 - 3 - <3 . 단계 본문을 연구하면서 각 부분들을 서로 연관시켜서 주석적인 아이디어와 그것의 발전과 정을 결정하라> 언어 및 문법적 분석이 목적 자체가 되어서는 안되고 본문을 전체적으로 더 분명하게 이해 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본문의 아이디어를 주요소와 보충요소를 결합한 단 하나의 문장 으로 진술하고 그, . 아이디어의 전개를 본문에서 요약해야 한다 (p.79-84) 제 장 성경 4 . 본문에서 설교까지의 구상 단계 4 . 장은 성경 본문에서 설교까지의 단계이다 강해 설교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방면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 서 . 1) . 2) 재에서는 성경에 관한 지식을 충분히 수집한다 그 가 살고 있는 시대를 풍미하는 사조를 의식하고 있어야만 한다 그 . 3) 자신이 처한 특수한 세 계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 (p.87-89) <4 . 3 > 단계 찾은 주석적 아이디어를 단계의 질문에 비추어 보라 1) “ ?” . 이것은 무슨 뜻인가 를 설멍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이 처음 주어졌을 때 의사전달을 위한 환경은 어떠했는가 현대인들이 ? 당시의 사람들과 공통적으로 갖는 특성들에게는 무엇이 있는가? (p.91) 2) “ ?” . 그것은 사실인가 를 증명해야 한다 단순히 성경구절들을 인용하는 것만으로 동의를 강요할 수 없으며 각종 , (p.96). 논리와 증거와 예화에 의하여 확신을 주는 것이 필요하겠다 회 중들이 “ ? ?” 저것이 사실일까 진실로 저 말을 믿을 수 있을까 하고 의심할 때에 이를 극복시켜 줄 수 있는 능력까지도 갖추어야 한다. (p.98) 3) “ ?” . 나와 무슨 상관이 있는가 를 적용해야 한다 본문을 듣는 이들의 경험에까지 연결시켜 어떤 변화를 가져와야 한다 이때 . (p.104) 적용은 반드시 성경기자의 신학적 목적으로부터 비 롯되어야 한다 그. . (p.107) 렇지 않으면 터무니없이 잘못 해석할 가능성이 있다 제 장 설교의 5 . 방향과 목적 <5 . ( ) , 단계 회중들의 지식과 경험에 비추어 주석적 석의적 인 아이디어를 면밀히 검토하고 이를 가능한 한 최대로 정확하고 기억에 남는 문장으로 작성한다> , 강해자는 성경에 관해 사람들에게 강의하는 것이 아니라 성경을 통해 청중들에 관해 이야 기를 해야 한다 그러므로 . . 신선하고 생동감 있는 현대적 용어로 제시되어야 한다 (p.126) 그 럴 때 필요한 몇 가지 일반적인 제안을 한다 가능한 . 1) 간단하고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사 상을 진술할 것 구 . 2) . 3) 체적이고 친숙한 단어로 사상을 진술할 것 청중의 반응을 염두에 두 고 사상을 진술할 것. 4) 청중이 자신들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사상을 진 술할 것. (p.128-129) <6 . > 단계 자기 설교의 목적을 설정하라 . 설교의 목적은 설교의 결과로서 청중에게 일어나기를 기대하는 것이다 목적은 이 설교의 결과로서 듣는 이의 마음속에 일어나리라 기대하는 것을 밝힌 것이다 이는 . 설교 아이디어와 는 다르다. (p.131) ㅡ - 4 - 제 장 설교의 6 . 형식 , 이런 아이디어를 가지고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무슨 일을 해야 하는가 또 그 설교는 무 슨 옷을 입을 것인가 하는 것을 알아야 한다. (p.140) <7 . 단계 설교의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이 아이디어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를 스스로 자문해 보라> 1. 연역적 배열 1) 설교자가 회중들에게 성경의 어떤 교리를 이해시키고자 원했을 때 아이디어는 설명되어 야 한다 정확하게 . . 이해된 진리는 자체의 적용을 수반한다 (p.142) 2) . “ ? 다른 형식을 취할 때 아이디어는 설명보다 증명을 요하기도 한다 그것은 사실인가 왜 내가 그것을 믿어야 되는가 에”? . (p.145) 대해 설교자는 변증할 것이다 3) “ ? ?” 그래서 어떠하단 말이냐 이것이 나와 무슨 상관인가 라는 물음에 강해자는 첫 주안 점에서 성경의 원리를 주장하고 그 나머지 메시지에서 그 원리의 의미를 조사해야 한다. (p.147) 2. 반귀납적 배열 1) 반귀납적 형식은 주제만을 서문에 제시하나 전체 아이디어는 아니고 그 주제를 주 초점 들이 완성한다 각. . 논지를 하나로 묶는 핵심 단어에 의존하는 것이다 단점은 설교가 자칫 지루할 수 있다 장. . (p.149-151) 점은 간단하고 용이하다 2) - , 귀납 연역적 배열은 귀납적 전개와 연역적 전개를 혼용한 설교 방식으로 아이디어는 설교 중간쯤 제시된다 서론에서 . 문제를 제기한 후 그것의 원인을 밝히거나 잘못된 해법에 대해 논하고 이후 , , 문제에 대한 성경적 원리나 방법을 제시하고 마지막에 설명하거나 변론 하거나 적용하는 방식이다. (p.151-152) 3. 귀납적 배열 . 귀납적 설교는 설교의 끝부분에 가서 아이디어의 완전한 진술이 제시된다 따라서 전환 이 매우 중요하다 장. . 점은 청중에게 발견의 기쁨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귀납적 설교는 중심 사상에 이를 때까지 청중이 공감할 수 있는 일련의 아이디어를 제시함으로 청중이 받아들 일 수밖에 없도록 할 수 있다. (p.152-153) , 귀납적 설교는 강의보다 대화에 가깝기 때문에 효과적인 설교가 되기 위해서는 실제로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p.155) <8 . 단계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 아이디어는 어떻게 전개되어야 하는가를 결정한 후에는 그 설교를 요약하라> , 설교자는 성경자료와 회중의 요구로부터 어떤 개념을 끌어내어 청사진 곧 설교의 개요를 작성해야 한다 구조는 . . 설교에 질서와 통일과 진행을 제공한다 개요는 설교자의 눈과 마음속 에 설교의 각 부분들 사이의 관계들을 명료하게 하고 설교자가 , 그의 설교를 한눈에 볼 수 있 게 하며 보조하는 , . 자료를 더 요하는 곳이 개요 안에 어디 있는지 깨닫게 한다 (p.159) , , . ( 개요는 항상 서론 본론 결론으로 이루어진다 서론은 아이디어나 주제를 소개하며 귀납적 설교의 경우 서론은 첫 번째 논지를 소개 본론은 ), , 아이디어를 더욱 자세히 설명하고 결론은 아이디어에 초점을 집중하면서 설교를 끝낸다. , 가장 기초적인 것을 주 논점으로 기초형틀을 세우고 전개를 분명하게 하고 세세하게 하기 위해 소지들 을 (subpoints) . 더해야 한다 설교개요는 논문의 요약과 비교될 만큼 단순하고 분 - 5 - 명하여 비교적 소수의 논점들만으로 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개요의 각 논점들은 아이디어를 표현하기 때문에 그것은 문법적으로 완전한 문장이 되어야 한다 논. 점은 논술이 되어야지 의 문이 되어서는 안된다. (p.161-163) 제 장 강해 7 . ( ) 설교의 활성화 살아있는 설교 설교를 작성하는 중 뼈를 감추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골격을 그냥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이를 살로 덮어주는 것이다 이에 . 따라 사용되는 여러 가지 설교 보충자료들은 마치 피부나 벽의 역할을 하게 된다. (p.167) <9 . , , , > 단계 작성한 개요를 요점을 더욱 확실히 설명 증명 적용 증대시키는 자료들로 채워라 , 설교자는 여러 가지 보충자료들을 사용하여 그가 가진 생각들을 보다 확실히 설명하고 부 연하고, , . (p.168) 증명하고 적용시켜야 한다 1. : , 재진술 동일한 것을 다른 말로 바꾸어 표현하는 것으로 설교할 때 여러 곳에서 사용된 다 반. , 복을 통해 뜻을 보다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고 아이디어를 청중의 마음에 강하게 심어 준다. (p.168-170) 2. : , 설명과 정의 정의는 어떤 단어나 진술을 통해 무엇이 포함되고 무엇이 제외되는지 한계 (limits) . 를 세우는 것을 뜻한다 설명은 한 개념이 다른 개념들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혹 은 한 개념 속에 어떤 의미가 함축되어 있는가를 부연하는 것을 뜻한다. (p.171) 3. : , , , . (p.173) 사실에 관한 정보 사물에 대한 관찰 실례 통계 기타 자료를 확보하는 것이다 4. : , 인용 보다 깊은 인상을 주기 위해서 자기의 주장을 보다 권위 있게 만들기 위해서 인용 을 사용한다 그러나 . (p.176) . 설교 내에서 인용을 너무 많이 남용하면 안된다 일반적으로 인 용문은 짧고 간단해야 한다. (p.181) 5. : 이야기 설교 안에 성경 속에 나타난 인물들이나 사전을 이야기 식으로 포함시킬 수 있 다 이야기는 . , , 역사 상황 인물들이 가진 공백을 채워줌으로써 설교의 배경을 제공해 주는 구 실을 한다 대화를 . , . (p.181-184) 이용하고 상상력을 동원하여 이야기를 사용할 수 있다 6. : . 예화 예화는 설교를 보다 일반인들이 알아듣기 쉽게 만드는 방법의 하나이다 잘 선택하 여 기술적으로 예화를 사용할 경우 이는 관념을 실제 경험과 연결시켜 줌으로써, 반복하고 설 명하고 증명하고 적용하는 데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 예화는 사실을 보다 더 믿기 쉽게 만들어 준다. (p.186) 제 장 설교의 8 . 서론과 결론 . 서론과 결론은 그 길이가 짧은 데 비하여 설교 중에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히 크다 (p.203) <10 . > 단계 설교의 서론과 결론을 준비하라 1. 서론 : , , 서론은 설교자를 청중에게 소개시키며 청중을 설교 주제나 핵심 사상 또는 귀납적 설교에서는 첫 번째 논지로 인도해야 한다. (p.204) 1) . 2) . 3) 주의를 집중시키라 필요를 표면화시키라 설교 본론의 소개 (p.204-212) 서론은 짧게 마쳐야 하는데 대체로 전체 설교의 10% , 정도면 충분하지만 적어도 청중의 주의를 끌고 그들의 필요를 표면화시키며 그들에게 주제나 사상이나 첫 번째 논지를 제시 할 만큼은 길어야 한다. 또한 서론에서는 실제 설교가 포함하는 내용보다 더 많은 것을 약 속해서는 안되고, . 첫머리 어딘가에서 설교자는 성경을 낭독해야 한다 개인적인 이야기를 - 6 - 할 수 도 있고 유머를 사용할 수도 있다. (p.214-216) 2. 결론 : . 결론은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 작성해야 한다 단순히 말을 그쳐버리는 것이 아니라 말을 맺는 것이다 분명히 . , 말을 맺어야 하고 설교가 끝났구나 하는 종료의식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 ?” . 결론은 간접적으로나 직접적으로 그래서 라는 질문에 답변하는 것이다 요 약을 하거나 어, , 떻게 실제 생활에서 적용되는가를 보여주는 일화를 사용하거나 인용구를 잘 선택하여 사용하거나 적, , , 당한 질문을 던지거나 기도를 하거나 구체적인 방향을 지시하 거나 하는 방법이 있다. (p.217-224) 제 장 설교 9 . 언어의 중요성 설교 원고 작성하기를 습관화시키면 설교가 점점 개선되는 것을 볼 수 있고 나의 생각 속에 있던 불순물을 제거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스. 타일은 언어의 선택을 말하는 것을 뜻하는 데, . 효과적인 스타일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이다 1. : . 명료한 스타일 명확한 언어 스타일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명확한 원고는 명확한 개요 에서 나온다. . 뿐만 아니라 명확하기 위해서는 문장을 짧게 구성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문장 구조도 단순하게 유지하고 단 , . 순한 단어들을 사용하면 스타일은 더욱 명확해질 것이다 (p.232-239) 2. : 직접적이고 개인적인 스타일 마치 설교자가 계속 생각을 진행하면서 교인들에게 말하고 대화를 나누는 것처럼 들려야 하며 말을 , . (p.240-241) 직접 전하는 스타일을 사용해야 한다 3. : 생생한 스타일 설교자는 자기가 전하는 설교를 사람들이 경험하도록 하기 위해서 감각에 호소해야 한다 시각과 ( , - ). 청각 간접적인 감각 자극 기타 감각 소상하고 확실한 세부사항을 사 용하고 명사와 , , 동사를 통해 의미를 전달하고 새로운 수사법을 동원하면 생생한 현장감을 더 욱 개발할 수 있다. (p.242-244) ? 1) 그렇다면 지루하게 말을 하게 되는 것으로부터 피할 수 있을까 자기 자신의 언어 사용 을 주의하여 살펴보아야 한다 남들이 . 2) . 3) . 사용하는 언어를 연구한다 크게 낭독한다 (p.247-248) 제 장 설교의 10 . 효과적인 전달방법 . 설교가 얼마나 효과적인가를 판단하는 데에는 두 가지 기준이 있다 즉 무엇을 말하는가 하 는 내용의 문제와 어, , . 떻게 말하는가 하는 전달방법의 문제인데 양쪽 다 중요하다 아무리 좋 은 내용이라도 교인들에게 바로 이해시킬 수가 없다 생각 주제 정리 배 . ( ), ( ), , , 열 언어 음성 몸짓 순으로 중요하지만 사람들의 인상에 남는 순서는 거꾸로가 된다 즉. 의사의 전달과정이 굉장 히 중요하다는 것이다. (p.251-252) 1. (p.252-255) 설교자가 설교할 때 감안해야 하는 것들 1) 대중 앞에 나서서 행하는 연설 중 입으로 발성되지 않는 언어도 전략적인 중요성을 차지 한다 우리의 . , , . 단어 억양 몸짓 이 셋은 다 우리의 내심에 있는 생각을 교인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2) . 내용을 전달할 때 목소리 및 억양의 변화가 필요하다 3) . 효과적인 전달은 욕망 혹은 열망에서 시작된다 아무리 전문적 지식이 있고 대중 앞에서 연설하기 위해 훈련을 받았다 하더라도 이러한 지식과 훈련만을 가지고 내부의 확신과 책임감 을 대치할 수는 없다 교인들이 . , 이를 이해하고 이에 따라 살도록 무엇인가를 꼭 말하고 싶은 욕망이 있을 때 이는 훌륭한 설교를 행하는 필수적 자극제 역할을 해준다. - 7 - 2. 설교자가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말 이외의 설교상의 요소들 1) : , . 용모와 단장 우리의 머리가 단정하게 잘 빗질이 되어 있는가 의복은 깨끗한가 등 의 사전달에 방해가 되는 군살은 빼는 것이 좋고 다, 른 사람들에게도 편안함을 주는 옷을 입어야 하며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문화적 기대를 알아 그에 맞게 옷을 입어야 한다. (p.258-259) 2) : . 몸의 동작과 몸짓 설교 내용에 의해 우리의 몸짓은 결정되어야 한다 모든 움직임은 청중의 시선을 고려해야 하고 우리가 , 설명하고 묘사하는 것을 도와주는 제스처를 함께 사용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제스 . , , , 처는 자연스럽게 절도가 있게 다양성이 있게 적시에 사용해야 한다. (p.260-264) 3) : . 눈에 의한 접촉 눈은 의사를 전달한다 회중들의 눈동자를 바라보면 그들이 제대로 이 해하고 있는지, , 흥미를 가지고 있는지 계속해서 들을 만큼 설교를 즐기고 있는지 등이 나타 난다. . (p.265) 예리한 설교자라면 이러한 반응에 따라 자기 할 말을 다시 조정하게 될 것이다 4) : 설교할 때의 음성 어떻게 음성이 발성되며 작용하는가를 잘 이해하여 기술적으로 사용 할 수 있어야 한다 너무 . (pitch), 빠르거나 반면에 너무 단조롭지 않게 말을 할 때 고저 대소 (punch), (progress), (pause) . (p.267-269) 속도 휴지 를 다양하게 구사해야 한다 5) : 리허설 리허설을 통해 생각을 보다 뛰어나게 표현해 줄 수 있는 구절을 새로이 발견하 기도 하고 생각이 , . 보다 명확하게 발전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실제 설교를 행하는 중 에는 그다지 생각할 여유가 없으므로 그 이전에 효과적인 전달을 연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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