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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강] 『Engaging Exposition. 매력적인 강해설교』요약

yt1981 2023. 9. 25.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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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aging Exposition. 매력적인 강해설교』 - by Dr. Daniel L. Akin, Bill Curtis, Stephen Rummage(Author) (B&H Academic, 2011 / [번역] 권호, 김대혁, 임도균, CLC, 2019) - 

 

 

<저자 소개> 대니얼 에이킨(Daniel L. Akin) 노스 캘리포니아, 웨이크 포레스트에 위치한 Southeast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에서 2004년부터 6대 총장으로 재직 중이다. 빌 커티스(Bill Curtis) 사우스 캘리포니아, 다링턴에 위치한 Cornerstone Baptist Church 담임목사이다. 스테판 러미지(Stephen N. Rummage) 플로리다, 브랜던에 위치한 Bell Shoals Baptist Church 담임목사이다.

 

 

<목 차> <저자 서문> (Daniel L. Akin) 1. 21세기 설교의 위기 : 매력적인 강해설교에 대한 요구 우리 저자 세 명은 교회가 심각학 위기 가운데 있다고 믿고 있다. 그 위기는 우리의 설 교단에 있으며, 그 상태는 매우 심각하다. 모더니즘의 아름다운 노랫소리에 유혹되어, 복음 설교자들은 본질상 강해가 되어야 할 말씀을 기초로 하는 사역을 잃어버렸다. 아모스 선지 자의 말씀이 지금처럼 정곡을 찌르는 적도 없었다.1) 우리는 Mark Dever의 견해에 완전히 동의한다. “건강한 교회의 첫 표지는 강해설교다. 이것은 첫 번째 표지일 뿐만 아니라, 이는 다른 모든 것들보다 훨씬 더 중요한 표지다. 왜 냐하면 당신이 이것을 제대로 한다면, 다른 모든 것들은 뒤따라오기 때문이다.” (p.14) 2. 성경적 강해에 관한 정의/설명 우리는 충실한 강해설교를 (짧게 표현하자면) “삶을 변화시키는 그리스도 중심적, 본문이 이끄는, 성령이 주도하는 설교”라고 정의할 것이다. 이 정의를 보다 충분하게 묘사하여 확 장한다면 다음과 같다, “강해설교는 성령님에 의해 주어진 그대로의 성경의 진리를 존중하 는 본문이 이끄는 설교이다. 이 설교의 목적은 역사적-문법적-신학적 연구와 해석을 통하 여 하나님께서 영감하신 의미를 발견하는 것이다. 매력적이고 감탄스러운 선포를 통해 설교 자는 성령님께 굴복하고, 그분의 능력 안에서 그리스도를 전하면서, 청중의 변화된 삶의 결 과를 위해 성경 본문의 의미를 설명하고, 예증하고, 적용하는 것이다.” (p.16) 1) (암 8:11)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 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 3 - 강해설교에 대한 이 정의를 이 책에서 해석학(1부 Bill Curtis), 설교학(2부 Daniel L. Akin), 그리고 설교 전달(3부 Stephen N. Rummage)에 동등한 초점을 두고 발전시켜 나 갈 것이다. 아래 일곱 가지의 근본적인 전제들은 이 책을 이해하도록 인도해줄 것이다. ➀ 설교는 본문이 이끄는 것이어야 하는데, 이는 신적 계시 속에 보여주신 것을 진정으로 존중하기 위함이다. 강해설교는 성경 본문이 설교 메시지의 내용과 형식을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 ☞ 본문이 이끄는 설교 ➁ 설교자는 저자의 의도와 원리를 존중해야 하는데, 성경의 궁극적 저자는 성령 하나님이 심을 인정해야 한다. ☞ 성경 = 하나님의 말씀(신적 저자) ➂ 성경은 반드시 원래 청중에게 주어진 대로 해석되고 이해되어야 한다. 설교에 있어서 근본 원리는 “본문에 대한 가장 훌륭한 설교적 아웃라인은 그 본문 자체에서 나온 것이 다”라는 점이다. 복음석 강해설교자로서, 우리는 비록 적용은 많을 수 있지만, 의미는 하 나임을 계속 확언해 나가야 한다. ☞ 한 본문 안에서 하나의 중심아이디어(MIT) 도출 ➃ 강단 선포에서 역사적-문법적-신학적 해석이 본문의 진리와 본문의 신학을 가장 잘 찾 을 수 있는 길임을 확언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주해가 신학을 이끌어가야 한다고 믿 는다. ☞ 신학은 성경 본문에서 나온다! ➄ 효과적인 성경적 교훈은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성경의 기독론적 본질(요 5:39; 눅 24:25-27, 44-47)2)이 지닌 함의들은 신중히 다루며 발전시켜야 한다. ★충실한 강해설 교는 그 초점으로는 기독론적이며, 정황적으로는 정경적이며, 성경신학을 형성함에 있어 서 상호본문적이다. 성경의 장엄한 구속사적 이야기(창조-타락-구속-완성)보다 큰 맥락 속에서 성경을 신중하게 해석해야 한다. 소위 포괄적인 그리스도 중심적 해석이라는 것 을 적용할 때, 우리는 보다 큰 내러티브, 즉 그리스도에 중심을 두는 거대 구속사적 내 러티브의 빛 아래에서[Macro] 작은 내러티브들과 본문 단위들[Micro]을 연구해야 한다. ☞ 구속사 + 언약신학 + 계시의 점진적 발전 => 구속·언약사적 관점에서 본문 연구 ➅ 처음부터 끝까지, 연구에서 강단에 이르기까지, 성경적 강해의 전체 과정은 성령님께 대 한 절대적이고 완전한 순종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 성령님께 겸손히 순복 ➆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변화된 삶이 항상 우리가 추구하는 설교의 목적이어야 한다. ☞ 설교 전달의 중요성, 들리는 설교 하나님의 말씀을 설교함에 있어서 가장 심각한 종류의 죄는 지겹고 매력 없이 설교하는 것이다. 따라서 매력적인 강해설교는 선택 사항이 아니다.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의 건강성 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수불가결(必須不可缺)한 것이다. (p.16-19) 2) (요 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 는 것이니라 / (눅 24:27) 이에 모세와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 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 / (눅 24:44) 또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 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 하시고  - 4 - 제1부_본문 해석 Bill Curtis 제1장 발견의 여정 강해 설교문을 작정하고 전달하기 이전에, 우리는 반드시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별”[본 문 해석]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해석학의 목표는 목사-교사가 “자신의 본문을 그 본문의 실제 의미에 부합하도록 해석하고 적용”하도록 돕는 것이다. (p.24) 건실한 해석의 혜택들 : ➀ 좋은 해석은 목사-교사를 본문의 의미[저자가 의도한 의미; the author’s intended meaning]와 의의[본문의 의의; the significance of a text]를 발 견하는 데 계속 집중하도록 할 것이다. ➁ 좋은 해석은 목사-교사가 저자의 의도한 의미를 발견하는 과정에서 본문의 맥락의 여러 측면을 고려하도록 돕는다. 모든 성경책은 특정한 정황 속에서 쓰인 것이기에, ★모든 본문은 “성경 저자가 의도한 하나의 주요 규범적인 의 미가 있다.” ➂ 좋은 해석은 목사-교사가 해석의 단계에서 너무 성급하게 서둘러 적용으로 넘어가지 않도록 보호한다. (p.28-30) 제2장 성경 해석학의 기원 [성경 해석의 역사] 1. 초대교회 안에서의 정경의 발전 2. 성경 해석학의 발전 - 교부(敎父) 시대 : 알레산드리아 학파, 안디옥 학파 - 종교개혁 : 마틴 루터, 존 칼빈 - 근대 시기 : 윌리엄 퍼킨스(1558-1602), 존 브로더스의 『설교의 준비와 전달』(1870) - 20세기 해석학 : 존 스토트, 월터 카이저, 시드니 그레이다누스, 그랜트 오스본 등 제3장 본문 안에서 저자가 의도한 의미 “좋은 해석의 목표는 독창성이 아니다. 이전에 누구도 발견하지 못했던 것을 찾으려고 애쓰는 것이 아니다. … 독창적인 해석은 대개 틀리다. … 좋은 해석의 목표는 단순하다. 바로 ‘본문의 평이한 의미’를 붙잡는 것이다.”(Gordon D. Fee & Douglas Stuart) 저자가 의도한 의미를 발견하는 것은 해석학(hermeneutics)과 주해(exegesis)의 궁극적 인 목표이다. 해석학에서 최근 학계는 의미의 위치를 판단하기 위한 3가지 옵션을 제공한 다: 본문 뒤에, 본문 앞에, 그리고 본문 안에. ➀ 본문 뒤에(behind the text) : 17세기 이래, 독일 고등비평의 지지자들은 의미가 본문 뒤에 놓여 있다고 제안한다. 고등 비평 지지자들은 성경 무오성을 거부하고, 성경 이야기들 을 다른 형태의 문학 작품들을(신화와 전설)을 대하듯이 접근했다. 그들은 모든 본문의 뒤 에 놓인 독특한 문화적, 역사적, 지리적, 종교적 문맥을 중요하게 여겼다. ➁ 본문 앞에(in front of the text) : 의미의 위치를 본문 앞에 있는 것으로 여기는 이 들은 프리드리히 슐라이어마허(1758-1834)의 저서에서 기원을 찾을 수 있다. 그들은 저자 의 의도라는 개념을 일절 거부한다. 오늘날은 본문 앞에서 의미를 찾으려는 수많은 다른 비평 방법론들이 있다: 수사적, 언어적, 정경적, 해방신학적, 페미니스트 해석 방법들. 이러 한 모든 방법론은 독자-반응적 접근3)과 해석자의 사고 속에서의 의미를 찾는 것을 강조한 3) 독자반응비평(讀者反應批評). 독자의 문학작품에 대한 반응이 그 작품의 의미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는 비평 이론. 작품은 의미의 완성된 구조가 아니며, 독자들이 독서 과정에서 보여주는 여러 형태 - 5 - 다. 요약하면, 본문 앞에 의미가 위치한다고 생각하는 이들은 성경을 근본적으로 문학작품 으로 보며, 본문에 대한 독자의 반응에 우선순위를 둔다. ➂ 본문 안에(within the text) : 우리는 의미의 위치가 본문 안에 놓여 있다고 믿는다. 모든 성경은 본문에는 하나의 중요한 저자의 의미가 있다. 저자가 의도한 의미는 의미론 (semantics)4)과 구문론(syntax)5)의 적합한 규칙들을 활용함으로 찾을 수 있다. (p.45-50) 우리는 우리의 문화적 상황이 성경 저자들의 그것과는 다르다는 것을 인정해야만 한다. 물론 “첫 번째 지평”의 문화적 상황을 연구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이지만, 우리는 동시에 우리가 사는 시대의 상황도 알아야만 한다. 해석학에서 학자들은 독자의 상황을 “두 번째 지평”(second horizon)이라 부른다. 해석학에서 두 지평 사이의 겹치는 지점이 성경 본문 이다. 성경 본문은 저자의 역사적 상황 안에 그 기원을 가진다. 독자로서 저자가 의도한 의 미에 접근해야 하는 우리의 유일한 통로는 성경 본문 그 자체이다. (p.51-52) 저자가 의도한 의미는 해석이라는 문자적 접근을 통해 본문 안에서(in) 발견될 수 있다. 해석자가 주해 과정에서 해석학의 원칙들을 적용함으로 저자가 의도한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기억해야 할 것은, 저자는 하나의 의도한 의미가 있고, 그것은 모든 장소 모든 시간 을 통해 모든 사람에게 진리라는 것이다. 하지만 본문의 의의 또는 적용은 바뀔 수 있는 요소이다. 우리는 21세기 상황이라는 두 번째 지평에 사는 사람으로서 어떤 성경 구문에 대한 우리의 적용은 초대 청중의 그것과는 다를 수 있다. 그러나 본문의 핵심 아이디어 (MIT[Main Idea of the Text])는 우리의 현대 상황에서도 여전히 의의가 있다. (p.53-55) 의 참여로 인하여 변형ㆍ발전된다고 본다. 1980년대 미국에서 일어났으며 1960년대 유럽에서 일어난 수용 미학과 관련이 있다. 4) 의미론(意味論, semantics)이란 의미에 근거하여 어떤 단어를 어떤 문장에 쓰는 것이 적절한지를 명시한 체 계를 뜻한다. 의미론은 단어의 의미에 기초하여 문장 속에서 단어를 적합하게 사용하였는지를 상술한다. 의 미론은 화용론(話用論, pragmatics)과 구분되어 쓰이기도 하는데, 의미론이 문자 그대로의 의미를 연구한다 면, 화용론은 말이 그 쓰임새나 상황에 따라 갖는 비문자적 의미를 연구하는 분야에 해당한다. 5) 구문론(構文論, syntax)은 문장을 구성하는 단어들이 의미있게 배열되어 있는 체계를 의미한다. 단어의 배열 에 의하여 구, 절, 문장을 구성하는 규칙으로, 달리 말하면 문장에서 단어의 순서와 배열, 문장 구성 규칙 등의 문법과 관련한 언어의 내적 구조를 의미한다. - 6 - 두 지평이 겹치는 부분 아래에 “내용”(content)이라는 단어가 있다. 우리는 저자의 의도 한 의미는 그가 기록한 내용 안에서 발견되어야 한다는 것을 인정한다. 성령님의 도우심(그 분의 역할)과 검증된 해석학과 주해의 원리들이라는 수단(우리의 역할)으로 우리는 신적 저 자에 의해서 인간 저자라는 도구를 통해 기록된 성경의 놀라운 진리를 진실하고 올바르게 파악할 수 있다. (p.57) 제2장 해석학의 기본 원리들 1. 성경은 하나님에 의해 영감된 확실하고 무오한 말씀이다. 2. 해석학의 일차 목표는 저자가 의도한 의미의 발견이다. 3. 성경 본문 속 저자가 의도한 의미는 완전한 사상의 단위들 안에서 발견된다. 4. 성경 본문에 있는 저자가 의도한 의미는 항상 그 자체의 독특한 문법적 내용 안에서 발견된다. ☞ 모든 성경 본문의 내용(content)과 문맥(context) 둘 다를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p.62-64) 5. 성경 본문에 있는 저자가 의도한 의미는 항상 그것의 독특한 문화적 문맥 안에서 발 견된다. 6. 성경 본문에 있는 저자가 의도한 의미는 비유적 언어 사용이 없는 한 문자적으로 해 석되어야 한다.6) 7. 성경 본문에 있는 저자가 의도한 의미는 같은 개념에 대한 다른 성경 저자의 글들로 확인되어야 한다. ☞ 성경의 전체성(the totality of Scripture)7) 8. 성경 본문에 있는 저자가 의도한 의미가 더 충만한 의미(a fuller meaning)가 있을 수는 있지만, 그 의미는 이어지는 성경 계시와 전체 성경의 기초 위에서만 결정될 수 있다. ☞ [Sidney Greidanus] 충만한 의미라는 생각은 성경을 성경과 비교하는 종교개혁의 원리와 관련있다. “더 충만한 의미”(sensus plenior)8)와 “성경의 유비”(analogia Scriptura)라는 아이디어들은 둘 다 구약과 신약이 같은 근원적 저자에 의해 같은 주 제로 쓰였기 때문에 함께 있고, 근본적으로 한 책이라는 확신에 근거한다. 본문의 원 래 의도와 의미를 파악한 후, 해석자는 진실함을 확인하고 또는 만약 필요하다면 본문 의 의미를 전체 정경(whole canon)에 비추어 확장해야만 한다.9) 개별 본문은 전체 정경의 더 큰 문맥에서 해석되어야만 한다. (p.72-74) 9. 성경 본문에 있는 저자가 의도한 의미는 그 자신의 글들 또는 정경의 다른 책들과 결 코 상충하지 않을 것이다. 6) “평이한 의미가 잘 통한다면, 다른 것을 찾지 말라”. 저자들은 우리가 하는 것과 같은 단순한 방식으로 의사 소통하는 평범하고 이상적인 사람들이다. 7) 저자가 자신이 말하고 있는 모든 신학 개념들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같은 신학 개념 들을 공유하는 다른 성경 본문들이 우리에게 알려 줄 수 있도록 준비되어야만 한다. 이러한 해석 방식은 상 호 성경적 해석학(inner-canonical hermeneutics)이다. 8) “충만한 뜻”(sensus plenior)의 방법론은 인간 저자가 의도한 것 보다 더 깊은 차원에 있는 하나님의 깊은 뜻이 있다고 주장한다. 반면 정경적 해석법은 하나님의 의도와 인간 저자의 의도를 분리시키지 않는다. 9) [참조] Edmund Cloweny의 그리스도 중심적 설교의 모델은 성경의 유기적 점진성과 통일성을 기반으로 설 교한 본문에서 인간 저자의 의도와 주제를 기반으로 하면서도, 그 본문을 역사적 정황에서만 이해할 것이 아니라, 정경적 맥락 속에서 하나님의 전체 구속사의 관점에서 이해함으로써 본문에서 그리스도로 연결하는 “보다 충만한 의미”(fuller meaning, sensus plenior)를 파악하는 길을 제시하였다. Bryan Chapell은 올바르게 이해된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는 각 본문에서 그리스도가 언급된 곳을 찾는 것이 아니라, 각 본문이 그리스도와 관련된 어느 곳에 위치하는지를 밝히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10. 성경 본문에 있는 저자가 의도한 의미는 하나님 중심적/기독론적 목적을 가진다. 그 것은 모든 사람을 위해, 모든 장소 안에서, 모든 시간 가운데 중요성을 지닌다. 제5장 저자의 커뮤티케이션 방식 발견하기-산문 / 제6장-시(poetry) ■[주해 1단계 : 조사] 주해 과정을 시작하면서, 우리는 성경 본문의 내용을 조사해야만 한다. 우리가 “내 용”(content)이라고 말할 때, 우리는 저자가 사용한 의미론, 구문론, 장르(genre)에 대해 말한다. 우리가 본문의 문법적 내용에 대해 생각한다는 것은, 저자가 자신의 정보를 나타내 기 위해서 활용한 문학적 요소(literary elements)에 우리의 주의력을 집중하는 것이다. 이 러한 과정은 문학 장르(또는 스타일)을 알아내는 것으로 시작한다. 주해 과정을 시작한다는 것은 저자의 본문의 중심 아이디어(MIT)를 찾는 네 단계 과정에 착수하는 것이다. (p.84) 성경 주해의 첫 번째 단계는 본문을 조사(inspection)하는 것이다. 본문은 어떻게 쓰여 있나? 문학에서 쓰기의 독특한 스타일을 언급하는데 쓰이는 용어가 “장르”(genre)이다. 성경적 장르는 5가지의 구체적 범주로 한정할 수 있다. : ➀ 산문 ➁ 시 ➂ 역사적 내러티브 ➃ 지혜 문학 ➄ 예언서 제7장 장르에 어울리는 아웃라인 만들기 성경 본문의 장르를 결정했다면, 본문 구조를 분석해야 한다. 조사 과정의 두 번째 단계 는 아웃라인을 잡는 것이다. 저자는 마음에 구체적인 목적을 가지고 글을 쓰면서 단어들을 선택하고, 문장들을 전개하고, 그러한 문장들을 특별한 형식으로 구성했다. 이 과정에서 저 자는 의미를 전달하려고 의도했다. 해석자로서 저자의 구성 전략을 알아내는 능력은 저자의 본문의 중심 아이디어를 발견하도록 도울 것이다. - 8 - 1. 저자의 내용 발견하기 2. 역사적 내러티브의 분석을 위한 요소들: 배경, 인물들, 관점, 플롯, 반전, 신학적 주제 cf. 사무엘상 17장은 많은 신학적 주제들을 포함하는데, 모든 주제들은 중심 주제인 ‘하나님 그분만이 그의 자녀들을 그들의 적들로부터 구원할 능력이 있다’에 종속된다. 또 이 “작은 내러티브”가 성경 전체의 “큰 구속의 내러티브”에 어떻게 조화롭게 속하 는가에 대해서도 질문해야 한다. (p.113) 3. 서신서 분석 : 본문의 범위, 독립절과 종속절 확인, 본문의 구조적 다이어그램 만들기, 전환, 핵심 단어들과 개념 확인, 핵심 신학적 주제들의 확인 cf. 빌립보서 2:5-11의 신학적 주제들 (p.121) 4. 시의 분석 : 형태와 패턴, 주제적 구조 다이어그램 작성, 비유적 언어, 신학적 주제 cf. 시편 아웃라인의 예, 시편 4편 (p.125) 5. 지혜 문학의 분석 : 내러티브와 시적 요소들이 혼합된 장르(욥기, 잠언, 전도서) 6. 묵시 문학의 분석 cf. 묵시 기록의 아웃라인 예, 요한계시록 7:9-17 (p.127) 제8장 맥락의 중요성 ■[주해 2단계 : 질의] 주해의 두 번째 단계는 질의 단계(Inquiry Stage)이다. 이 단계에서 우리의 관심은 본문 의 내용을 살피는 것(조사)에서부터 그것의 맥락을 질의하는 것으로 방향이 바뀐다. 해석자 들이 맥락에 대해 생각할 때, 저자가 자신의 특정한 청중을 위해, 특정한 내용을 기록할 때 존재했던, 독특한 문화적, 역사적, 지리적, 신학적 요인들에 초점을 집중하는 것이다. 1. 누가? 문화적 정황 : 저자, 인물들, 청중 2. 언제? 역사적 정황 : 시간, 정치적 상황, 종교적 상황 3. 어디서? 지리적 정황 : 도시들, 지역들, 나라들 4. 왜? 신학적 정황 : 본문, 책, 정경 (p.128-141) 제9장 본문 안에 저자의 언어적 실마리 발견하기 ■[주해 3단계 : 연구] 주해 과정의 세 번째 단계인 연구 단계(the investigation stage)는 해석자에게 조사 단 계와 질의 단계를 통해 제기된 모든 질문에 답을 찾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단계에서 본문 자체를 연구하며, 저자의 언어가 주는 실마리들을 해독하는 데 도움을 주는 다양한 학문적 자료를 찾아보아야 한다. 1. 내용 연구 - cf. 빌립보서 2:5-11 연구 예 (p.144-149) 2. 맥락 연구 - 성경 본문 안에 있는 문맥적 이슈들을 찾는 데 도움을 주는 수많은 자료 들을 활용할 수 있다 : 성경 사전들, 핸드북, 조사 자료들, 신학 교과서들, 주석들 ☞ 뛰어난 주석서 한 세트와 그것을 보충해 줄 개별 주석서를 선택하라. 본문을 연구할 때, 4~5권의 좋은 주석서를 가지고 있는 것은 더 줄일 수 없는 최소의 단위다. 3~6. 문화적 정황, 역사적 정황, 지리적 정황, 신학적 정황 제10장 본문의 중심 아이디어(MIT) 확정하기 ■[주해 4단계 : 본문의 중심 아이디어 확정] 주해는 현대 청중에게 그 의미를 적용하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저자가 의도한 성경 본문 의 의미를 발견하기 위해, 해석의 과정들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다. 웨인 맥딜(Wayne Mcdill)은 본문의 중심 아이디어는 과거 시제 문장으로 쓰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과거 시제로 된 본문의 중심 아이디어는(MIT)는 해석자로 하여금 지금 시점에서 그것의 의의 보다는 본문의 의미에 더 집중하도록 돕는다. 우리는 먼저 본문이 기록될 때 무엇을 의미했는지를 밝혀내야만 한다. MIT를 확인할 때, 몇 가지 본문의 실마리들: ➀ 본문의 중심 아이디어가 명백히 진술되 어 있다면 그것을 찾으라. ➁ 본문의 중심 아이디어가 명백히 진술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 는, 핵심 단어들이 반복되는 것을 찾으라. ➂ 명백한 진술이나 핵심 단어의 반복이 없는 경 우에는, 저자의 본문의 중심 아이디어를드러내기 위한 주된 주제나 이미지를 찾으라. “저자가 의도한 의미와 의의는 무엇인가?” [마이클 파바레즈(Michael Fabarez)], “의미 는 성경의 구문에 나타난 진리를 이해하는 순간 발견된다. 의의는 그 진리가 나의 청중에 게 의도한 영향을 파악했을 때 발견된다.” 목표는 현대 청중을 위한 적용의 핵심 영역들을 확인하는 것이다. 해석자가 이 지점에 도달하면, 주해 과정을 마치게 된다. 목사-교사는 본문의 내용을 살 펴보았고, 본문의 구조를 이해했으며, 본문의 중심 아이디어와 그의 청중을 위한 의의도 발 견했다. 이제는 이 자료를 이용하여 강해설교문을 빚어가는 과정을 시작할 시간이다[2부]. 제2부_설교 작성 Daniel L. Akin 제11장 설교의 중심 아이디어 만들기 우리는 설교의 전체적인 위치를 알려 주는 다이어그램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것은 설교 발전의 “큰 그림”(big picture)을 이해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충실한 번역자이자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는 자는 성경 본문에 나오는 문화 요소와 우리 시대의 문화 요소 사이의 간 격을 연결해야 한다. 설교자는 해석하적 접근[1부]에서 설교학적 접근[2부]으로 옮겨야 한 다. 다음 도표는 해석학과 설교학이 아름답게 균형을 이루고 있으며, 우리의 전반적인 과정 의 핵심을 시각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p.171-174)▶ 본문의 중심 아이디어 찾기 모든 본문에는 연구하고 발전시켜야 하는 몇몇의 생각(idea)이 있다. 그럼에도 각 본문은 모든 아이디어가 지원하고 발전시키는 하나의 중심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 이것을 빅 아 이디어(big idea), 또는 본문의 중심 아이디어(MIT)라 부른다. 다음의 세 가지 중요한 질문 은 본문의 중심 아이디어를 확인하고 명확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➀ 성경이 쓰 일 당시의 요점은 무엇이었는가? ➁ 성경 저자는 무엇에 관해 말했는가?(theme, 주제) ➂ 성경 저자는 그가 말한 것에 대해 어떻게 말가고 있는가?(complement, 보어) 본문의 중심 아이디어는 주제와 보어라는 두 가지 구성요소로 구성된다. MIT는 항상 문 법적으로 완전하고 합당한 문장이어야 한다. 또한 명확하고 간결해야 한다. 좋은 설교는 가 르쳐야 하는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어야 한다. ▶ 모든 설교에서 제기되고 답변되어야 하는 다섯 가지 중요한 질문 (p.181) ➀ 이 본문은 하나님과 그분의 성품(character)과 그분의 방법에 관해 무엇을 가르쳐 주는가? ➁ 이 본문은 타락한 인류(fallen humanity)에 관해 무엇을 가르쳐 주는가? ➂ 이 본문은 어떻게 그리스도를 가리키는가? ➃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백성에게 무엇을 알기를 원하시는가? ➄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백성들이 무엇 하기를 원하시는가? ▶ 좋은 설교의 중심 아이디어(MIM)는 다음의 여섯 가지 특성을 갖는다. (p.185-188) ➀ 본문의 중심 아이디어(MIT)가 설교의 중심 아이디어(MIM)를 결정한다. ➁ 설교자가 주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이다. ➂ 신중하게 정리된 문장이다. ➃ 청중에게 맞춰진다. ➄ 주제와 서술적(보어적) 요소가 있다. ➅ 기억에 남는 완전한 문장이다. c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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