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 라이트 『 』 하나님 말씀 중심의 설교
서론 1.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오늘날 포스트모던 세상 가운데 대안적인 기독교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 필요한 설교 수사학의 본질을 소개하고 설교가 , 단순한 해석과 적용 및 효과적인 전달의 테크닉 을 넘어 청중들의 삶과 사회와 문화를 구체적으로 변화시키는 하나님 말씀 중심의 내러티브 설교 를 회복하도록 목적을 가지고 도전한다. 2. 이를 위해서 저자는 현대 문화 중심이 아닌 하나님 말씀 중심의 설교학을 추구해야 한다고 당위 성과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1 ] 제 장 성경적 해석학으로서 설교학 성경 본문은 개인적인 삶 안에서 치유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다른 형식으로 표현될 수 있다 저자는 . ‘세상 안에서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의 한 부분으로서 살아가기 위해 우리가 어떻게 인간의 삶을 성경적인 내러티브로 표현할 수 있는가 라는 ?’ . 질문으로 이 책을 이끌어 간다 설교자가 회중들을 쳐다볼 때마다 회중들은 설교자가 자신들이 직면한 현실에 대한 성경적 인 답변을 해주기를 기대하면서 바라본다 설교는 . . 수사학적 실천이다 새로운 수사학적 컨텍스트 는 설교를 위한 새로운 전략을 요구한다 이러한 . 상황에서 첫 번째 도전은 해석과 설교 사이에 존 재하는 간격과 학문세계와 교회 사이의 실재하는 간격을 이해하고 이를 메우는 것이다.(p.33) 설교학은 성경 본문을 청중들에게 신선하고 새롭게 열어주는 전문적인 성경 해석학의 오랜 형제와 같다고 보는 것이 적합하다 주로 . 설교학에는 성경을 접근하는 열린 생각과 정직한 마음이 있다는 점에서 학문적이고 역사적인 성경 본문 해석과는 차이가 있다. 교회가 사회 경제 국적 인종과 , , , , 성별을 넘어 대안적인 사람들 즉 그리스도 안에서 연합한 대안적인 공동체로 세워져서 오늘날 세상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설교적 수사학 을 (homiletical rhetoric) . 확립하는 것이 저자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1. 설교학 해석학 , 그리고 해석학적 사건에 대한 숙고 19 저자는 설교학과 해석학 간의 정확한 상호작용을 이해하기 위해서 세기 저명한 신학자요 설 교자였던 슐라이어마허의 입장을 먼저 소개한다 그리고 . 이어서 하이데거의 제자 한스 조지 가다 머의 해석과 적용을 소개하며 슐라이어마허가 해석으로부터 설교를 배제시키는 해석학적 이론을 발전시켰다면 가다머는 , 설교를 매우 역동적인 해석에 대한 표준적인 전형임을 주장한다고 설명 한다 저자는 . 가다머의 주장을 수용하는데 가다머는 신학적 해석의 가장 구체적인 실천을 통해 설교는 해석 그 자체의 강력한 역동성을 이해하는 규범적인 안내자가 된다고 한다.(p.45) 자의식적으로 설교에 의해 수용되는 적용은 해석으로부터 실천을 배제하지 않고 오히려 탁월 한 해석과 실천이 연결된 설교가 되게 해준다는 것이다. 가다머의 해석에 대한 이해를 통해 설교를 성경적 해석을 위한 결정적 요소라는 것을 입증한 다 설교는 . 설교자가 전문가들로부터 수집한 정보들에 의해 의존하는 성경 본문의 이차적 독자로 서 자신을 이해할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설교는 . 역사적이며 학문적인 읽기와 구조적으로 깊은 유사성을 가지고 성경 본문을 해석하기 위한 진정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면서 학문 세계와는 다 른 공동체를 섬긴다 가다머의 . 적용에 대한 개념을 수용하는 것은 설교자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적용에 . 대한 이해를 현대 청중들의 소비문화를 위해 성경을 적절한 것으로 만들려는 전략 - 2 - 정도로 축소시키지 말아야 한다. 2. 희극과 비극 해석학적 : 경험의 두 가지 순간들 저자는 희극과 비극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며 비극이 가진 힘을 강조한다. 비극은 청중이 가 진 전제가 얼마나 깨어지기 쉬운 연약한 것인지를 드러낸다. 비극은 미래에 대하여 열린 결론을 보여주지만 희, . 극은 본질적으로 열린 결말을 배제한다 사건의 연속성은 희극을 특징짓는 요소지 만 비연속성은 비극을 특징짓는 요소이다. 희극과 비극은 깊은 적용에 대한 감각 안에서 발견되 는 두 가지 다른 “ ” . 해석학적 순간 즉 두 가지 이해의 순간에 대한 예증이 된다 설교의 기본적인 임무는 성경 본문을 각 교회 멤버들이 소유하고 있는 확신들과 경험들이라는 지평으로 이어주는 적실성을 확실하게 보장하는 것이다 그. 최종 결과는 성경 본문을 청중들의 경험 안에 융합하는 것을 통해 교인들 안에 생겨난 개인적 필요와 질문들에 대한 성경적인 해답 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어서 . 저자는 폴 틸리히와 현대 설교학자 데이비드 버트릭의 자유주의 신 학적 관점의 희극적 설교의 전통을 옹호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성경 본문의 지평과 현대 청중들의 지평을 융합하는 데 있어서는 현대 복음주의적 설교가 다른 주류 교회들보다 더욱 효과적임을 주 장한다 설교는 .(p.54) . 예배를 드리러 온 청중들의 지평을 기독교적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러한 설교는 희극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 성경 . 본문을 읽는 것에 의해 생겨난 도 지평의 간격은 궁극적으로 텍스트가 청중의 지평 안으로 융합될 때 해소되어 버린다 설교는 . 청중의 지평 안에 서 이미 존재하고 있던 질문들에 대한 답변으로서 텍스트를 성공적으로 전달해야 한다. 3. 설교자는 어떤 것을 물어볼 수 있는가? 성경 본문을 현대 문화적 확신들에 의해 형성된 청중들의 실존적인 지평과 융합하려는 설교적 시도 안에 한 가지 문제가 존재한다. 희극적인 설교는 청중이 회심하도록 이끌어 주지 못하는 것 이다 청중이 . . 성경에 의해 변화되는 것이 아닌 성경 본문이 개조되어 버린다 저자는 청중들의 지 평이 성경의 지평에 의해 도전받을 수 있게 할 수 있는 해석학이 없이는 교회가 존속하고 있는 사 회에 대하여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수준을 교회 공동체가 넘어설 수 없으며 교회의 주인으로서 지 배적인 역학을 하는 사회에 종속적인 위치에 머무르고 말 것이라 설명한다.(p.57) ‘ ’ . 저자는 가다머의 이론을 따라 해석학적 경험 을 강조한다 해석학적 경험을 이해의 과정에 일 어나는 비극적 순간으로 개념화 시킨다. 비극 안에서 인간의 지평들과 질문들로 대변되는 확신들 이 내포하고 있는 한계와 직면하는 것이 고통스러울 수 있지만 해석학적 경험이 인간의 지평을 부서지게 만들어 융합될 수 없는 자기 이해의 방식에 빛을 던져준다는 것이다. 설교에 있어서 비극적 해석학을 포용하는 것은 갈등을 유발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지만 세상 과 회중 그리고 설교자의 변화를 위해서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비극적 순간은 성경 내러티브를 청중들 안으로 흡수시키기보다는 성경 내러티브 안에서 청중들이 자신의 삶을 발견할 수 있는 계 기를 열어준다. , .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비극적 해석학 즉 회개와 회심에 대한 설교를 수용하고 탐구한다 대안 문화적인 설교를 개발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토하여 성령의 능력에 의해 특정한 사람들을 변화시 키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 ” 인식론적 위기 로 인도하시도록 어떻게 우리가 현대 북미 기독교의 변증적, ? 희극적 설교를 초월할 수 있는가 우리가 어떻게 현대 청중들의 내러티브 지평과 연계하 면서도 그들을 기독교 성경의 내러티브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이스라 , 엘의 하나님을 향한 신실한 크리스천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변화시킬 수 있는가 회개에 ? 대한 설교를 발전시킬 때 우리가 어떻게 설교자가 아닌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집중할 수 있는가 질문을 ? .(p.65) 던진다 [ 2 : 제 장 성경적 내러티브의 상실 북미 기독교 내 내러티브의 형세] 설교는 항상 구체적인 실천이다 모. 든 청중들을 위한 모든 상황을 만족시킬 수 있는 추상 적 보, . 편적인 원리들을 형성시킬 수 있는 설교학적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설교에 관한 책은 그 - 3 - 것의 구체적은 정황을 설명해야만 한다.(p.67) 각 사람의 “ ” 개인적인 구원 과 국가적인 도덕적 사명이라는 두 가지 구별된 내러티브들이 북미 문화적 지평들 안에서 깊이 뿌리내리고 있다 현대 . 기독교 안에 들어와 있는 이런 세상 문화 에 기초한 내러티브 전통을 성경 텍스트를 변형시키려 한다 그. 래서 저자는 북미 내러티브와 성경 내러티브 사이의 차이점을 인식한 다음 성경 , 이야기를 통해 형성되는 새로운 사회적 변화와 구별 된 청중을 지향하는 지평을 창조하기 위해, “비극적 설교”는 청중을 참여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 다 교회의 . 세상 문화에 대한 잘못된 적응의 위험을 이해하기 위해 성경적인 설교를 통하여 올바 른 교회를 형성해 갈 수 있는 하나님의 이야기를 다시 전해야 한다고 제시하며 저자는 종교 개혁 이후 서유럽에 관한 역사를 서술한다. 1. 성경 내러티브의 상실과 미국 기독교의 탄생 17, 18 , 세기 서유럽에서 나타난 변화 그리스도인들은 성경에 대한 개신교 원리의 기초만으로 는 연합하기 어렵다는 것을 발견했다 교회의 . , 분리가 나타나고 성경의 의미와 성경의 단어들도 분리되어 버렸다 모. 든 창조물의 구원에 관한 하나님의 이야기 대신에 성경은 개인의 구원에 관 한 이야기로 축소되었다.(p.75) 2. 성경적 내러티브의 상실과 청교도적 설교 결과적으로 미국의 독립 혁명이 발발하자, ( 예레미야드 설교 하나님과의 언약을 깨뜨림으로 인 한 멸망을 예언했던 구약의 선지자인 예레미야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진 말로서 유명한 청교도 설 교의 문학적 장치 는) . 특별히 부상하고 있는 미합중국을 새로운 이스라엘로 변형시켰다 청교도들 은 성경의 내러티브를 본질적으로 비교회화 했던 것이다. 3. “ ” “ ” 교회 와 종파 그리고 미국 내 크리스천 운동들의 융기와 쇠락 ‘ 청교도들의 영향을 통해 두 내러티브 즉 죄에서 구원과 섬김으로 나아가는 개인적인 변화에 대한 내러티브와 ’ ‘ ’ 그들의 의를 따라 하나님이 번영케 하시는 선택된 나라에 관한 하나님의 내러 티브는 미국 기독교 안에서 성경적 내러티브들의 자리를 대신 차지해 버렸다. 4. 결론 성경 내러티브의 상실과 이로 인해 일어나는 교회를 위한 사회적 결과를 고려한다면 어떻게든 지역교회 회중들이 개혁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는 현대적 설교학의 ‘ ’( ) 비극적 순간 요소 를 우 리가 수용해야만 한다고 저자는 주장하고 있다 복음의 . 침투는 세상을 구원하기 위하여 세상에 저항하는 식으로 성경을 읽는 가운데 성경이 포함하고 있는 비극적 순간을 수용해야만 한다 즉. 우리는 회중들에게 적실한 방식이 아닌 설교를 적절하게 할 수 있을 때 우리가 전하는 설교의 궁 극적인 적실함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p.103) [ 3 : 제 장 이야기를 엮어가기 성경 내러티브와 회심의 설교학적 수사학] 저자는 암벽 등반과 유사하게 보이는 설교의 수사학을 제시한다 오늘날 . 교회가 성경 내러 티브의 상실에 대한 희생자라면 우리는 , 하나님의 백성들을 형성하는 성경 내러티브의 회복을 위 한 열쇠를 발견할 수 있는데 그것은 , 세상 안에서 그리스도의 보이는 몸으로서 회중이 내포하고 있는 중요성을 재발견하는 것이다 우리가 . 처한 상황은 설교자들에게 매우 비극적인 장애물을 제 시한다 우리가 . 직면한 현실은 설교 가운데 비극적은 해석학적 순간을 수용할 것을 요구하고 있 다 이것은 . 성경 이야기로부터 텍스트를 듣는 것을 막고 있는 장애물들을 피해 우회해서 돌아가는 길을 설교자들이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 , 설교학적 과제를 위해 저자는 회심의 수사학 회 개의 설교학을 제시하며 강조하고 있다 회심의 . 설교학은 회중의 가장 깊은 확신의 단계에 이르게 하기 위해 하나의 내러티브 세상으로부터 다른 하나의 내러티브 세계로 회중들이 회심하도록 시 - 4 - 도한다 회개의 . , 수단으로 교회의 중심성을 강조하면서 성경 내러티브에 관한 신학적 요약을 이어 서 서술한다. 1. 성경 내러티브 안에서 교회의 중심성 성경 내러티브 안에서 모든 창조물을 통해 하나님의 통치가 완성되기를 고대하는 예수님의 신 실함을 통해 교회는 아브라함 언약을 성취하시는 하나님의 백성된 공동체로 서게 된다.(p.112) 2. 인식론적 위기를 향한 설교 회심의 : 수사학 , , 귀납적 설교가 설교학에서 다시 부상하지만 귀납적 설교 수사학을 경험적 인류학적 신학적 인 헌신으로부터 분리한 다음 지배적인 문화의 내러티브로부터 성경적 내러티브로 회중들을 옮겨 가기 위해 사용해야함을 저자는 제시한다 회심과 . 회개의 설교학을 발전시켜나감으로써 현대 귀 납적인 설교의 신학적인 몰입을 뒤엎을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 회심의 설교학은 다음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한다 ① 문화에 형성되었던 회중들의 현대적 지평을 인정하는 것 ② 현대적 지평 주위에 수평적으로 움직이기 위한 고정 장치인 닻 (p.118) ③ 정상에 올라가기 위해 새로운 방향으로 진행하는 것 설교는 반드시 비극적 순간이라는 회심의 지점으로 움직여야만 하지만 설교가 거기에만 머물 수 는 없다 하나님의 . 이야기 가운데 있는 살아있는 놀라운 복음의 세계로 청중들을 인도하면서 설 교는 이전의 내러티브가 상실해버린 비극적 요소를 회복하고 그 이상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 3. 움직이는 수사학 설교의 : 움직임과 요점 움직이는 설교를 구조화하는 것은 단순한 수사학적 움직임으로서 역할하기 보다는 회중이 설 교의 핵심을 깨닫게 되는 순간 즉 “ ” . 아하 의 순간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움직임은 청중의 내러 티브 지평을 전환하기 위해 다른 내러티브 안으로 들어가는 과정에서 필요한 작용을 한다. 설교자가 청중들이 가진 확신들을 전환하기 위해서는 회중들의 문화로부터 배워온 내러티브 들의 본성을 변형시킬 수 있도록 설교를 구조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움직이는 설교를 구조화함으 로써 회중들은 적어도 새로운 기회 즉 삶의 모든 부분을 다시 변형시키는 교회공동체라는 새로운 문화가 생겨날 수 있는 가능성을 보게 된다. “ ” “ ” 움직임 이라는 개념은 요점 지향적 설교 에는 없 는 “ ” .(p.121) 회심 지향적인 설교 를 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해 준다 우리는 움직임에 의해 설교를 구조화함으로써 회중의 기대에 부합할 수 있는 귀납적 설교를 시작할 수 있다. 4. 첫 번째 단계 자연적인 것을 : “ ” 표현하기 – 현상을 향해 움직이기 . 회심의 설교학은 움직임의 개념을 향한 헌신을 필요로 한다 청중들을 다른 내러티브 세계로 옮겨가길 원한다면 사회에 의해 형성되어온 그들의 해석학적 지평과의 연결점을 먼저 찾아야 한 다 자연적 즉 .(p.125) “ ” 현상으로부터의 움직임을 통해 설교를 시작하면 두 가지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난다 첫. . 번째 설교자로 하여금 회중들과 동일화하거나 혹은 그 반대로 할 수 있게 해준다 두 번째 현상을 향한 움직임은 성경적 내러티브가 만들어내는 차이점을 회중들이 경험할 수 있게 하는 단계를 마련해준다 현상을 . 향한 움직임과 함께 설교를 시작하는 것은 선적인 발달이 아닌 다른 방식을 통해 우리가 설교를 구조화하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 청중들이 . 이미 가지고 있는 “ ” . 자연적인 영역 을 향한 움직임은 설교학적 회심의 설교학을 가능하게 하는 기초를 제공한다 “ ” 현상 내러티브 는 하나님께서 세상을 위한 독특하고 선택된 증거의 사명을 감당하라고 교회 를 부르셨다는 “ ” . 성경 내러티브 에 의해 대체되어야만 한다 5. 비극과 복음에 대한 증거 전환 : 단락 청중들이 성경 내러티브를 통한 하나님의 부르심을 들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설교학적 회심 의 설교학은 비극적 순간을 향해 그리고 비극적 순간으로부터 신중한 전이가 필요하다.(p.132) 핵심은 적합한 전환을 구성하는 것이다 설교 . 안에서 회중을 회심시키기 위해서는 분리된 절 (paragraph) . 이 필요하다 이전의 움직임을 종결시키고자 할 때 하나 혹은 두 개의 문장과 함께 - 5 - 이전의 움직임을 간단명료하게 반복해야만 한다 전. 환은 과거의 방향을 단념하는 것 이상의 것을 요구한다 진정한 . 전이는 단순히 뒤를 돌아보는 것이나 과거의 합법성을 부인하는 것으로 되지 않고 복음을 , 완전히 다른 방식을 선포함을 통해 앞에 놓인 길에 대한 명확한 방향제시가 있어야 한다.(p.134) 6. 하나님의 이야기로 움직이기 . 전환을 한 번 한 다음에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하나의 임무만 남게 된다 우리는 사람들을 텍스트 안으로 인도해가는 움직임을 구성하기 위해서 가능한 모든 수사학적 기술들을 사용할 수 있다 성경 . 내러티브가 요구하는 삶에 대한 구체적인 이미지들을 표현함으로써 성령님은 성경을 구현하기 위해 회중들의 삶을 개혁하실 수 있다 설교학적 . ( ) 회심 전환 은 궁극적으로 청중들을 사 회에 의해 제공된 내러티브로부터 예수님의 삶, , 죽음 부활을 통한 성경 내러티브로 이동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7. 유혹을 거부하기 수사학적 : 실수를 피하기 1) 설교 구조들은 명쾌함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특별히 움직임과 전이들 간에 분명함이 있어야 한다. 2) . 설교자들은 너무나 빨리 움직이는 것과 너무나 많은 내용을 전달하려는 것을 피해야만 한다 3) ( ) .(p.141) 설교자들은 반드시 매 주일마다 회중들을 전환 회심 시키려는 의도를 피해야만 한다 8. 결론 , 세상과 구별될 수 있는 능력은 전혀 다른 차원의 내러티브 즉 성경 안에 구체화된 하나님의 이 야기로부터 살아갈 때 생겨나게 된다 목회자들은 . 세상의 깊은 문화적 확신들 안에서 움직임으로 써 청중들과 연결점을 확립할 수 있다 세상의 . “ ” 현상을 향한 움직임 은 회중들이 성경 내러티브 안에서 살아가지 못하도록 방해하고 있는 반대들이 수면 위로 부상하게 해주고 ‘ ’ 전이 요약 은 사 회 전반에 의해 형성된 거짓 확신들을 선포한다 그. 런 다음 성경 내러티브 안에서 살아가는 제자 도의 방식으로 우리는 회중들의 영적인 축을 옮겨 버릴 수 있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 4 : ] 제 장 이야기를 엮어가기 설교 예제 . 네 편의 설교를 예재로 보여준다 간단한 서론으로 시작하고 있고 저자가 사용한 수사학적 기 술들과 신학적 내용에 관해 간단한 코멘트를 제공한다.(p.145~181) 네 가지 설교는 하나님을 개인적 혹은 국가적인 이야기들 안으로 넣어버리기보다는 하나님의 이야기 안에서 청중들의 영적 정체성을 찾음으로써 인간 삶의 본질을 재조명하였다 이를 . 통해 성 경 본문이 청중을 해석할 때 세상의 내러티브와 달리 ‘’ . 비극적 순간 을 청중들은 수용하게 된다 [ 5 : ] 제 장 이야기를 엮어가기 목회적 돌봄의 수사학 목회자가 추구해야 할 목회적 실행들은 반드시 회중의 실행들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만 한다 목회자는 . . 회중의 성화에 헌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 장에서 저자는 현대 북미 문 화의 지배적이고 치유적이고 목회적인 수사학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1. 설교와 치유적인 목회 . 희극적인 목회적 수사학은 많은 문제들을 만들어내므로 치유적인 목회와 수사학이 필요하다 2. 치유적인 목회를 향한 바울의 대안 치유적인 목회의 과도한 요구들로부터 빠져나오기 위해서는 문화에 의해 주어진 수사학에 대 한 대안적 수사학을 발전시켜야만 한다 성경 .(p.195) 내러티브에 의해 신실하게 형성된 교회공동 - 6 - 체의 증거는 불신 세계의 적대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지역 교회 회중들의 일치된 공동체성안에서 치유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교회의 . 증거는 적대적인 세상 안에서 하나님을 위한 신실한 삶을 살 아가기 위해 필요한 치유적인 차원을 제공하는 교회공동체에 헌신된 사람들을 필요로 한다. 3. 성경 내러티브의 수사학적 구체화 로서 (embodiment) 청중의 삶 . 언어는 사회적인 맥락과 실행들 안에서 항상 구체화된다 이러한 맥락은 의미를 결정하고 명 료하게 할 뿐만 아니라 언어가 가져다주는 도덕적 신뢰와 능력도 제공해준다 하나님의 . 이야기를 엮어가기 위해서는 세상의 이야기들과 다른 성경 내러티브의 차별성을 단순히 되풀이해서는 안 되고 회중들과 목회자의 분명한 실행들을 통해 구체화되어야만 한다.(p.200) . 설교가 성경 내러티브 안에 머물러 있도록 도움을 주는 세 가지 실천을 저자는 제안한다 1) 성만찬 . 회중들의 삶을 다시 이야기하기 위한 수사학적 맥락을 제공하는 가장 중요한 교회적 실천 성만찬 가운데 주어지는 놀라운 은혜의 선물인 그리스도의 몸을 통해 하나님은 회중들이 그리스 도의 열정을 품고 살아가도록 이끄신다. 평신도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성찬은 목회자가 설교를 만들 때 신학적인 방향을 제시해준다 성 .(p.203) ‘ 찬이 매주 실천되든지 안 되든지 간에 이 설교가 예수님의 살과 피에 참예하기 위한 자리로의 지속적인 초청을 담고 있는가 라는 ?’ 질문을 던짐으 로써 설교는 항상 말 그대로 성찬적이고 복음주의적일 수가 있다. 2) 용서 , 성만찬은 성도에 대한 그리스도의 용서와 다른 신자를 향한 용서를 모두 전제로 하는데 죄의 용서는 성찬에 참여하기 위해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과 다른 사람들을 향한 용서로부터 기인하 는 죄에 대한 용서이다 크리스천의 .(p.204) . 용서는 독특한 기독교의 실천이다 하나님께 용서받은 자들의 용서에 대한 실천은 화해를 낳고 크리스천 , 공동체의 화해는 복음전도를 위한 윤리적 기 초가 되는 공동체의 하나 됨을 낳는다. 3) 나눔과 환대 . 신자들과 물질들을 나누는 실천과 나그네들을 대접하는 실천을 말한다 성만찬은 나눔과 환대 의 실천과 다시 연결된다 성. , 만찬 가운데 회중은 믿음으로 그리스도의 몸과 피에 참여하며 문자 그대로 컵과 잔을 나누는 나눔의 공동체가 된다.(p.208) 물질은 회중의 공통된 선을 위한 것이고 공동체 밖에 있는 자들을 위한 환대는 복음증거의 선한 기회로 활용될 수 있다. 신자들 안에서 경제적으로 물질을 나누는 실천과 나그네들을 향한 따뜻한 환대는 사회에서 소 외된 자들 가, , , 난한 자들 병든 자들 갇힌 자들을 향한 교회의 헌신을 이해하기 위하 컨텍스트가 된다. 4. 비극적은 설교학적 수사학의 필요성 성경 내러티브를 통해 회중들이 회심에 이르게 되는 역사를 위해서 1) . 민감한 수사학적 탁월성은 필수적이다 충실한 내용으로 부실한 전달을 위한 변명거리로 삼아 서는 안 된다 저자는 . “ ” . 원고를 읽는 식의 엘리트적인 설교 방식을 반대한다 2) . 목회자는 지친 회중에게 비극적 순간을 사용할 수가 없다 비극적 순간을 통한 설교는 강제로 청중들을 위협해서 이끌어가는 것이 아닌 순종을 통해 자기 자신을 비우는 한 부분으로 간주되어 야만 한다 설교가 . . 사람들을 변혁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직 성령님께서 청중들을 변화시킨다 [ ] 결론 - 설교의 목적은 모든 크리스천 회중들이 그리스도와 교회 공동체를 통하여 세상을 향한 하나님 의 구원의 역사에 동참하는 자로서 자신들의 정체성을 발견하도록 하는 것이다. 성령님은 신실한 설교 사역을 통하여 죄와 폭력으로 찢겨진 세상 안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증거 하기 위한 신실한 사람들 곧 대안 공동체를 일으켜 세우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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