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갱신 패러다임: Poetic Approach
William A. Dyrness 의 저서 <Poetic Theology>의 골격에 영감을 받은 Poetic Approach를 소개합니다
William A. Dyrness is professor of theology and culture at Fuller Theological Seminary.
예배갱신과 목회적 과제
1) 자신의 예배 실천(과 이해)은 어느 하나의 갱신 패러다임보다는 다양한 패러다임 유형들에 의해서 영향을 받고,또 영향을 주며 발전하고 있음
2) 예배 갱신을 위한 어느 하나의 고정된 스타일이나 방식을 모든 예배 공동체가 추구하고 따라야할 방향으로 제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3) 새로운 것 자체의 추구보다는새로운 문화에 부합한 실천이 주어질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갱신을 이끌어내는 것이 필요함
Poetic Approach: 예배와 문화의 존중과 통합을 시도하는 최근의 갱신 원리
1) 윌리암 더니스의 문화 이해: 문화를 신학적으로 정의하고, 고정된 대상이 아닌 진행하는 과정으로서 이해
2) 더니스의 문화 이해와 정의
(1) 방식화된 관계(patterned relationship)
(2) 섬김의 목적(call to service, Agency)
(3) 성전의 역할(sanctuary)
3) 더니스 문화 정의와 예배
(1) 기독교 예배는 각각의 구성 요소를 통해서 하나님과의 특정한 관계 방식을 형성
(2) 기독교 예배의 구체적인 소명은 하나님을 섬기는 기능을 수행
(3) 기독교 예배는 그 자체로 하나님의 임재를 선포하고 드러내는 영광의 성소
(4) 기독교(개신교) 예배의창의적 방식 구현
(5) 예배의 진행을 창조적인 실천으로 이해하고 하나님을 섬기는 과정이자 하나님의 임재를 구현하는 성소로 구체화
(6) 창의적으로 구현하는 창조의 반영
(7) 예배 실천의 방향(direction)과 방식(manner)
(8) 예배가 지닌 문화의 형성 기능과 의미
폴 리쾨르의포에틱 이론과 예배 실천:예배 갱신의 제안
1) Time and Narrative
(1) Aristotle의 ‘미메시스’(mimesis, 모방)와 ‘뮤토스’(muthos, 플롯)의 이론과 Augustine의 시간 개념을 활용
(2) 인간의 문화에 담긴,문화를 반영하고 표현하는 ‘이야기’
(3) 인간의 개별적인 이야기들이하나님의 이야기 안에 창의적으로 그리고 적절한 방식으로 통합되는 것 강조
(4) 예배는 하나님의 이야기/내러티브 안에 인간의 이야기/내러티브를 연결하고 그 의미를 발견하도록 도와주는 문화의 방식
(5) 찬양, 기도, 고백, 설교, 성찬 등 예배의 구성 요소들을 통해서
(6) 예배는그 구성 요소들이 하나님이 허락하시는 정확한 방향을 향해서 진행하는 이야기/내러티브를 만들어 내도록 창의적으로 노력하는 문화적 역할
2) 이야기/내러티브 형성
(1) 이야기/내러티브 구성은 모방(mimesis/imitation)과 뮤토스 즉 플롯 구성을 통해서 형성
(2) 내러티브 형성의 세 단계
[1] pre-figuration: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삶과 관련해서 전이해(pre-supposition)를 지닌다.
[2] con-figuration: 자신의 전이해를 새롭게 보고 해석할 수 있는새로운 기준 곧 텍스트(하나님의 말씀)에 비추어 보게 된다.
[3] re-figuration:새로운 세계를 발견하고 그것을 실제 삶에서 창조해 나갈 수 있는 원리와 방향을 터득하게 된다.
3) 기독교 예배에의 적용
(1) 기독교 예배는전 이해(pre-understanding)에 갇힌 이야기/내러티브를 성경의 관점에서 새롭게 바라보고 해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2) 이러한 해석의 과정을 통해서하나님의 이야기/내러티브를 통해서 발견하고 새롭게 창조해낼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
목회적 적용
1) 자신의 예배 갱신을 위한 포에틱 접근을 위해서 더니스와 리꾀르의 이론을 구체활 수 있는 가능성과 확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2) 예배가 단회적 이벤트나 프로그램이 아니라,연속적인 과정에 의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목회자로서 어떤 책임이 주어진다고 생각하는가?
- 총신대학교 주종훈 교수님 강의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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