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금 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 1 Ⅱ. 헌금과 설교의 정의 ················································································ 1 1. 헌금의 정의 ······················································································· 1 2. 설교의 정의 ······················································································· 2 Ⅲ. 성경에 나타난 교회헌금의 의미 ································································ 3 1. 구약 시대에서 본 교회헌금의 의미 ······················································· 3 2. 신약 시대에서 본 교회헌금의 의미 ······················································· 4 3. 현대 사회에서 본 교회헌금의 의미 ······················································· 4 Ⅳ. 헌금설교의 유의점 ··················································································· 5 1. 기복주의 ······················································································· 5 2. ( ) 세속화 물량주의 ··············································································6 3. ····························································································7 이교화 Ⅴ. 헌금설교의 내용과 방향 ············································································ 8 1) 성경적 재정관 정립 ········································································· 8 2) 성경적 헌금관 정립 ········································································· 9 3) ········································································· 9 성경적 청지기 자세 Ⅵ. 헌금설교의 구체적 적용 방안 ··································································· 10 1. 성경전체를 강해설교 하라 ··································································· 10 2. 목회자가 물질 사용에 본을 보이도록 하라 ············································ 10 Ⅶ. 결론 및 제언 .......................................................................................... 11 참고문헌 ................................................................................................ 12 - 1 - Ⅰ. 서론 이 세상은 돈 없이 살 수 없다 그렇다고 . 돈으로만 살 수 있는 세상 역시 아 니다 신앙 . 유무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은 돈 때문에 고민하고 힘들어하는 세상을 살 아가고 있음을 잘 보여주는 말일 것이다. . 이러한 현상은 교회 안에서 지금도 일어나고 있다 교회 안에서 돈을 이야기하면 세 속적이거나 믿음이 부족한 사람 취급해버리기 일쑤다 그러다보니 . 교회 안에서 돈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전하는 자나 듣는 자나 모두에게 불편한 존재가 되어버렸 다 아이러니하게도 . 3 2 예수님께서 하신 비유 중 분의 가 돈과 관련된 비유였다는 사 실은 우리에게 적잖은 충격을 준다. . 예나 지금이나 돈에 대한 관심과 사랑과 욕심은 하늘을 찌를 것이다 돈은 남녀노소 누구에나 사랑받는 관심사이다 따라서 . 무조건 쉬쉬하고 금기시하기보다 성경적인 물 질관 재정관 청지적 , , 가치관을 확립하여 바른 헌금생활을 통해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 혜와 복을 누리는 모든 성도들이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 따라서 헌금설교는 무엇이고 유의점과 내용 그리고 방향과 구체적인 방안들을 살펴 보면서 한국 교회 내 성도들의 온전한 헌금생활을 위한 고찰을 해볼 것이다. Ⅱ. ? 헌금설교란 무엇인가 2.1. 헌금의 정의 어떤 주제에 대해 살펴보기 앞서서 정의가 무엇인지를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 . 헌금의 정의를 살펴보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헌금은 어떠한 목적을 위해 돈을 바치는 것 또는 바쳐 진 돈 을” . “ 의미한다 기독교의 관점에서 볼 때 주일이나 축일에 하나님께 돈을 바침 또는 바쳐진 돈 이라고 ” . , 정의한다 조성표 백정선은 『 』 돈 걱정 없는 인생 책에서 헌금 을 “ ” 하나님을 찬양하고 말씀을 전파하는데 직접 사용되는 돈 1)이라고 정의한다. 문현숙은 헌금의 근본정식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1) ; , ( , 조성표 백정선 돈『 』 걱정 없는 인생 회계학 교수와 투자 전문가가 전하는 슬기로운 평생 재무 계획 서울 도서출판 씨유피 : CUP( ), 105. - 2 - 헌금의 근본정신은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 안에서 체험하는 사랑과 축복에 대 한 감사와 기원을 드러내는 쌍방의 신앙적 표현이다 구약의 . 십일조 전통에서 유래한 교회 헌금은 하나님께 축복에 대한 감사와 나눔 속죄와 , 희생정신으로 하나님께 바치 는 제사의 제물로서 종교적이고 신앙적인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지금의 . 교회는 구약 과 신약의 십일조 정신을 계승하여 교회 유지와 애덕 사업을 위한 의무적인 교무금과 하나님께 바치는 여러 방식의 헌금들을 자발적인 정성으로 권장한다.2) 2.2. 설교의 정의 설교의 정의를 살펴보기 앞서서 설교가 무엇인가 정의와 본질을 살펴보는 것 은 중요한 일이다 피. (H.J.C.Pieterse) , ‘kerigma’, ‘didach 터스 는 설교를 정의할 때 e’, ‘paraklese’ . 의 단어를 대표적으로 제시한다 엄격하게 구분할 수는 없지만 미묘 한 차이를 가지고 있으니 단어의 뜻을 살펴보도록 하자. ‘kerigma’ ‘ ’ “ 는 선포하다 라는 뜻으로 설교자가 설교를 통하여 유일한 복음을 선 포하며 알리는 것과 관련된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 사건의 선포요 초청이라 할 수 있다.” ‘didache’ ‘ ’ “ 는 가르치다 라는 뜻으로 설교자가 설교를 통하여 복음의 내용과 요 구를 가르치는 것과 관련된다. 단순히 지적인 부분에만 머무르지 않고 예수님의 장성 한 분량에 이르도록 삶을 변화시키고 성숙한 신앙에 이르도록 가르치는 것을 의미한 다” . 즉 설교는 성도들을 성화시켜서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를 되도록 이끈다 ‘paraklese’ ‘ , ’ “ 는 위로하다 격려하다 라는 뜻으로 설교자가 설교를 통하여 상처받 고 괴로워하는 사람들을 격려하고 위로하고 치료하는 것과 관련된다.” 즉 설교는 성 도들을 치유하고 회복시키고 위로하여 영적 에너지를 공급하는 기능을 한다.3) 어원적인 접근에서 살펴본 설교의 기능과 역할은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 다. 복음을 전해서 안 믿는 사람들을 주님께 돌아오게 하고 주 (Kerigma), 안에 있는 사람들을 성숙하고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이르게 하여 제자의 삶을 살게 하 고 (didache), 세상에서 살다가 또는 신앙생활을 하면서 상처받고 어려움에 있는 사 2) , “ : ”, , (2009): 20. 문현숙 교회 헌금의 올바른 이해 헌금의 참된 의미와 중요성 미래사목연구소 3) , ( , ( : , 2023), 67. 김창훈 한국 교회 강단의 갱신과 부흥을 위한 『 』 하나님 중심적 설교 서울 호밀리아 - 3 - 람들에게 영적인 에너지를 공급함으로 그들이 새 힘을 얻고 격려와 위로를 받으며 치 유함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paraklese).4) 김창훈에 따르면 설교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 성령의 역사하심에 의존하여 또는 성령의 도우심을 받아 성경으로부터 하나님의 뜻 을 발견하여 그것을 이 시대에 사는 청중들의 신앙과 삶에 연결하고 효과적이고 설득 력 있게 전달하여서 청중들의 신앙과 삶이 변화하도록 하는 것이다.5) , 설교자가 설교를 할 때 반드시 주의해야 할 것은 설교는 자신의 사상과 경험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바르게 이해하고 신앙과 삶에 적용해야 한다는 것 이다. 옥한흠 목사는 자신이 헌금설교를 하는 이유를 두가지로 설명하는데 첫째는 헌 금은 하나님께서 하신 명령이기 때문이고 둘째는 헌금은 축복의 통로이기 때문이라 말했다.6) 따라서 헌금설교에 대한 결정권은 설교자가 아닌 철저히 하나님께 달려 있다. 하나님께서 의도하시고 재정하신 헌금설교는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하는지 시대별 교 회헌금 의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Ⅲ. ? 헌금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3.1. 구약 시대에서 본 교회헌금의 의미 . 구약에서 기원한 십일조는 교회 헌금의 정신을 잘 보여준다 가인과 아벨이 하나님께 예물을 드렸으나 가인과 및 제물을 받지 않으시고 아벨과 및 아벨의 제물은 받으셨다 모세 . 5 . 오경에는 십일조와 대 제사를 하나님께 드렸음을 기록하고 있다 , , , , 헌금은 하나님의 축복과 은총에 대한 감사와 보답 하나님과의 계약 감사 순종 신앙, , . 희생 약헌금은 속 등 구원의 의미를 담은 감사로서 제단에 바치는 선물이었다 십일조는 땅과 그 소출의 주인이신 하나님께 감사하는 제물로 성막에서 하나님의 일을 맡은 레위인을 부양하는 수단, 가난하고 소외된 이들을 돕는 수단 등으로 사용 4) , , 68. 김창훈 『 』 하나님 중심적 설교 5) , , 98. 김창훈 『 』 하나님 중심적 설교 6) , “ ‘ !’”, 2023 1 5 , , 02:59 옥한흠 옥한흠 목사가 말하는 내가 헌금 설교하는 이유 년 월 일 동영상 https://youtu.be/rh2TuYCfTw8?si=Qyz-r_W8kKOKsIny - 4 - 되었다 하나님의 . 몫으로서 땅에서 소출하는 농산물과 가축 등을 하나님께 바치는 신 앙 행위였다 이는 . 인간의 모든 소유가 궁극적으로 하나님께 속한다는 확신의 표시이 다 그래서 . 헌금할 때 하나님께 감사의 마음을 담아 거룩한 예물로 바쳐야 한다는 사 실을 기억해야 한다.7) 3.2. 신약 시대에서 본 교회헌금의 의미 12 41-44 “ ” 마가복음 장 절에 보면 가난한 과부의 헌금 에 대해 기록하고 있 다 여러 . 부자는 많은 헌금을 했지만 한 가난한 과부는 두 렙돈 곧 한 고드란트의 헌 금을 하나님께 드렸다 하지만 . “ 예수님께서는 이 가난한 과부는 헌금함에 넣는 모든 사람보다 많이 넣었다 고” . 칭찬하신다 이 말씀은 생활비 전부인 두 렙돈을 드린 과부 를 칭찬한 것이지 헌금 전부를 드리라고 해석하기는 어렵다 본문의 . 38-40 앞 부분인 절을 보면 예수님께서는 “ ” . 서기관들을 삼가라 라고 말씀하신 내용이 나온다 실제로 당시 종교 및 사회 상황을 기록한 미드라쉬에 따르면 지도자들이 가난한 자 들의 적은 예물을 무시하며 멸시했다는 기록이 있다 적은 . 헌금을 했다는 이유로 멸 시하고 무시하니까 결핍 중에 가진 전부를 드릴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신앙이라는 . 미명 하에 반강제적이고 억압적인 헌금강요를 유도하는 종교 지도자들의 타락을 신랄 하게 비판하는 것이다. . 일반적으로 헌금을 많이 하면 복을 받는다고 생각하곤 한다 많이 바치면 하나님께 서 기뻐하셔서 더 많이 축복하신다고 이해한다 이에 . “ 송태근은 하나님의 거룩한 일 에 우리와 같이 동역하자는 차원에서 부르시는 것이 헌금이다 이. 런 부르심 앞에 기 쁘고 즐거운 심정으로 드려야 할 헌금을 강요와 위협으로 제시하는 것은 있을 수 없 는 일이다 성경에는 . 헌금을 많이 하면 하나님께서 많음 복을 주시고 그렇지 않으면 복을 주시지 않는다는 말씀은 없다 한국 . 교회는 이런 저차원적인 기복신앙과 샤머니 즘의 요소들을 과감하게 제거하고 시급히 복음의 본질을 회복하는 일에 강단이 먼저 변해야 한다”8)고 주장했다. 3.3. 현대 사회에서 본 교회헌금의 의미 , 정재영에 의하면 기독교인들이 헌금을 하는 다양한 이유를 크게 세 가지로 7) , “ : ”, 20-21. 문현숙 교회 헌금의 올바른 이해 헌금의 참된 의미와 중요성 8) , “ , ?”, , 2006. 08. 01, 송태근 헌금설교 이대로 좋은가 평양대부흥 http://www.1907revival.com/news/articleView.html?idxno=347 - 5 - 소개한다. , 첫째 성경의 내용에서 볼 때 하나님께 헌금할 것을 명령하기 때문에 헌금 을 한다 성경 . . , 말씀에 순종하기 위해 헌금을 한다느 것이다 둘째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감사의 표현으로 헌금을 한다. 많은 목회자들도 헌금은 감사한 마음으로 기꺼이 드려야 하고 인색하지 말아야 한다고 가르친다. , . 셋째 현실적인 필요에 의해서이다 교회공동체를 섬기는 목회자들의 사례와 교회 직원들에 대한 급여를 제공하기 위해 서 교회 , 건물이나 시설을 유지하고 운영하기 위한 비용이 필요한데 이러한 현실적인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 헌금을 요구한다 또한 . , 복음 전도와 같은 선교나 봉사와 구제 다양한 사회 활동을 하기 위한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헌금을 한다.9) ‘’ ‘’ “ 과거에는 헌금 이라는 말보다 연보 라는 말을 많이 사용했는데 연보는 자기 것을 내놓아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해 바치는 돈 이라는 ” . 의미로 쓰였다 과거에는 주위에 어려운 이웃이나 사람들을 돕기 위해 연보를 했으나 한국 경제도 발전하여 경제적으 로 여유로운 삶을 살아가게 되면서 연보라는 말보다는 헌금이라는 말로 대체되어 사 용되고 있다. 연보보다 헌금이라는 용어로 사용되면서 헌금을 하면 복을 받게 될 것이라는 기복 신앙적 요소가 작용하기도 한다 복을 . . 기원하는 측면에서 헌금을 드린다는 것이다 설 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10 6 명 중 명이 헌금을 많이 하면 많은 축복을 받는다고 응답했다 따라서 . 한국 교회 내 헌금생활에 있어 기복신앙 현상에 대해 많은 목회자 들이 우려를 표하고 있다. 한국 교회에서는 실제 삶의 모습보다 예배에 잘 출석하고 기도회에 참석하며 헌금을 많이 내는 사람이 신앙이 좋다고 여겨왔다 한국 . 교회에서 중직자가 되기 위해 헌금 생활 실천 여부를 체크하기도 한다 따라서 . 정재영은 헌금과 관련하여서 과거에 사용 했던 ‘ ’ 연보 의 의미를 되살려 나 자신과 종교적인 헌금이 아닌 이웃사랑을 실천하기 위한 연보의 의미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안한다.10) 이처럼 바른 헌금설교를 하기 위해 설교자들이 반드시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분명히 있다 주제별 . 『 』 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를 중심으로 헌금설교의 유의점과 내 용 방향과 , .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Ⅳ. 헌금설교의 유의점 4.1. 기복주의 9) , “ ”, 3.1(2011): 46-50. 정재영 한국 사회에서 교회 헌금의 의미 종교와사회 10) , “ ”, 51-52. 정재영 한국 사회에서 교회 헌금의 의미 - 6 - 기복주의는 한국 교회 안에 대표적인 문제 중 하나로 평가되어 왔다 기복주 . 의는 “세상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소망하고 추구하는 복을 신앙생활의 최고의 목표와 관심으로 삼는 것 을” . 말한다 한마디로 세상에서 복을 얻기 위해 신앙생활을 하는 태 도를 말한다 시편 . 1편에서는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주야로 묵상하고 순 종하는 삶이 복을 받을 것이라 했고, 산상수훈에서도 예수님은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다고 했는데 많은 교회 목회자들이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복을 가르치기보다 세상 사람들이 추구하는 자녀의 대학입시와 취업, , 물질적 부요 명예와 출세와 같은 복을 누리기 위해서는 많은 헌금을 해야 한다고 가르쳤다.11) , , , 물론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했던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욥과 같은 사람은 물질적인 축복을 받았다 전. . 혀 틀린 말은 아니다 하지만 헌금을 많이 하면 크고 좋은 세상적인 받는다고 일반화할 수는 없다 헌금은 . 하나님을 상대로 바치는 투자금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베풀어주신 은혜와 사랑에 감사하고 믿음의 여정을 거렁 가는 동안 믿음과 신뢰를 드리며 헌신을 다짐하는 신앙고백이어야 한다. 1:21-2 욥기 2 . 절에 기록된 욥의 고백에서 헌금을 대하는 자들의 마음가짐과 태도를 잘 보여준다 내가 모태에서 알몸으로 나왔사온즉 또한 알몸이 그리고 돌아가올지라 주신 이도 여호와시오 거두신 이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지니이다 하고 이 모든 일에 욥이 범죄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을 향하여 원망하지 아니하니라12) 4.2. ( ) 세속화 물량주의 세속화 또한 한국 교회 안에 대표적인 문제 중 하나로 평가되어 왔다 세속화 . 는 “ ” 세상의 일반적인 풍속을 따름 또는 거기에 물들어 감 이라고 국어사전은 정의한 다 교회 . 안에 세상의 문화들이 들어와서 교회와 세상의 구별이 없어진 상태를 말한 다 성경적인 . 근거도 없는 다양한 헌금 봉투를 나눠주며 헌금을 강요하거나 헌금을 많이 하면 좋은 신앙을 가진 사람들로 간주하고 직분자로 세우는 등 세상의 평가 기 준이 교회 안에서도 버젓이 적용되어왔다. , 그렇다면 성경에서 말하는 축복은 무엇이며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헌금생활은 무 엇인가 성경은 ? 하나님께서 결코 액수의 많고 적음에 따라 헌금의 가치를 평가하지 않으신다 자신이 . 가진 것에서 최선을 다해 기꺼이 드리는 것이 최고의 헌금이요 하 나님께서 기쁘게 받으시는 헌금이라 말씀하신다 구약에서도 . , 양이나 소 새 등 상황과 형편에 따라 제물을 달리 드리도록 하셨고 가난한 과부의 두 렙돈을 칭찬하셨다 그. 11) , ? : ( ) , ( : , 2023), 김창훈 『 』 주제별 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삼위 하나님 중심적 접근 서울 솔로몬 129-130. 12) ( ) 1 21-22 개역개정 욥기 장 절 - 7 - 러므로 “ ”“ 무조건 많이 드릴수록 좋다 가 아니라 내가 기쁨으로 드릴 수 있고 하나님 께서 기쁘게 받으실 만큼의 헌금 드리기 의” . 회복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4.3. 이교화 이교화 또한 한국 교회 안에 대표적인 문제 중 하나로 평가되어 왔다 이교화 . 는 “ ” . 기독교와 다른 종교와의 구분이 점점 사라지는 것 을 의미한다 이를테면 헌금을 무당이나 점쟁이에게 주는 복채처럼 생각하고, 마음의 평안과 소원을 이루기를 바라 는 마음과 심판과 저주를 피하기 위해 헌금을 하는 샤머니즘적인 태도를 말한다. . 이러한 태도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지 않는다 헌금의 본질은 인색함이 아니라 자원 함으로 기꺼이 드리는 것이기 때문이다 자원하는 . 마음으로 드리지 않는다면 하나님 은 기뻐하지 않으시고 심지어 받지 않으신다 고. 9 7 린도후서 장 절에서 바울은 분명하 고 단호하게 선언한다. 각각 그 마음에 정한 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 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13) 김창훈은 지금까지 살펴본 한국 교회 안에 헌금과 관련된 문제들의 해결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 ) 한국교회 안에 헌금과 관련된 이러한 문제들을 극복하고 바른 헌금 설교를 하기 위해 무엇보다도 설교자 목회자 들의 ( ) 기독교의 정체성과 복음의 본질에 대한 바 르고 분명한 이해가 절실히 요구된다. 왜냐하면 헌금에 대한 여러 가지 오해들과 문 제들이 발생한 우선적 책임이 목회자 설교자 에게 ( ) , 있고 또한 바른 헌금 설교를 통해 한국 교회의 이미지 쇄신과 회복을 일으켜야 할 주된 책임도 역시 설교자들에게 있기 때문이다. ( ) 결국 바른 헌금 설교를 위해 설교자 목회자 들은 이러한 한국 교회가 안고 있는 문제들에 대한 통렬한 자기 반성과 그 문제들을 극복하고자 하는 단호한 결단과 각오가 있어야 할 것이다.14) 끝으로 문현숙은 바른 헌금생활로의 회복을 위해 설교자 목회자 의 ( ) 역할을 강 조할 것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13) ( ) 9 7 개역개정 고린도후서 장 절 14) , ? , 132. 김창훈 『 』 주제별 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 8 - 신자들의 적극적인 교회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위한 배려와 노력은 설교자 목( 회자 와) . 봉사자에게 큰 과제로 남아 있다 직접적이고 직설적인 헌금 납부와 봉사 강 요보다는 하나님 말씀으로 인도되는 신자들의 신앙심과 영성 강화를 위해 연구하고 노력해야 한다 교회 . · 운영과 사목 활동이 그리스도 복음 전파와 함께 내 외적으로 소 외되고 가난한 이들의 치유와 진정한 해방을 증거하고 노력한다면 신자들의 신앙생활 은 더욱 더 거룩한 하나님 경배와 사랑의 나눔과 헌신의 삶으로 나아갈 것이다.15) Ⅴ. 헌금설교의 내용과 방향 5.1. 성경적 물질관 정립 문병하에 따르면 돈, , 자체를 부정적으로 볼 필요가 없음을 강조하면서 돈 물 질이 가진 특성을 크게 네가지로 정의한다. , . 첫째 전능성을 가진다 돈은 하나의 권세 로서 스스로 움직이고 어디든지 침투할 수 있다 인간의 . 삶에 영향을 주어 돈으로 안 되는 것이 없다는 확신을 가지게 한다 예수님께서도 . 돈을 맘몬이라고 하셨는데 돈이 가진 전능성을 인정하신 것이다. , . 둘째 초월성을 가진다 돈은 지배원리를 가지고 있 기 때문에 모든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서 영향력을 나타낼 수 있다. , 셋째 불변성을 가진다 돈은 . 시간을 떠나 종말이 되지 않는 한 돈의 힘은 불변하는 가치를 지니고 있다 돈의 . . , 가치는 불변하며 삶의 모든 영역에서 영향력을 발휘한다 넷째 경배를 요 구한다 돈은 . 강력한 힘을 소유한 존재이기에 사람들로 하여금 경배를 하도록 요구한 다 예수님은 . .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다고 분명히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은 어떤 물질관을 가져야 할까?16) 모든 인간은 돈과 관련된 많은 고민과 씨름을 하며 지낸다 그리 . 스도인 가정 인 교회도 돈 때문에 고민하거나 힘들어 한다 돈의 . 능력을 잘 알기 때문에 많은 돈 을 소유하고자 애를 쓸 것이다. 많은 크리스천 재정전문가들은 돈 문제는 영적인 부 분에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입을 모은다 돈은 . 우리가 유혹받고 죄에 빠지기 쉬운 위 험하고 중요한 영역이다 그러 . 므로 성경적인 재정관 정립이 필요함을 알리면서 그리 스도인으로서 하나님의 관점에서 돈과 재물을 이해해야 할 것을 강조한다.17) . 돈 문제는 돈을 많이 번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 돈에 대한 바른 태도 특히나 성 경적인 태도를 가져야만 해결할 수 있다. 4:12-13 빌립보서 에 기록된 사도 바울의 선 언이 이를 잘 보여준다. 15) , “ : ”, 23. 문현숙 교회 헌금의 올바른 이해 헌금의 참된 의미와 중요성 16) , " ", 0.20 (2009): 161-162. 문병하 청지기적 삶을 위한 헌금설교의 바람직한 방향성 연구 신학과실천 17) ; , , 23. 조성표 백정선 돈『 』 걱정 없는 인생 - 9 - 나는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 곧 배부름과 배 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처할 줄 아는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18) . 사도 바울은 철저히 예수님께 시선을 고정하는 삶을 살았다 어떤 상황에 처하든지 기뻐하고 감사할 수 있는 일체의 비결을 배웠다 재물은 . “ 우리에게 편안함을 주지만 평안함을 주지 못한다 재물은 . 일시적인 편안함을 주지만 하나님의 평안은 이 땅에서 분만 아니라 하나님 나라에까지 미치는 영원한 평안을 허락한다 이를 . 소유할 때 진 정한 기쁨과 감사를 고백하는 삶을 살 수 있게 된다.19) . 모든 물질은 하나님의 것이기 때문에 하나님만을 신뢰해야 한다 성도들이 바울과 같이 성경적인 재정관을 가지고 탐심과 욕심을 버리고 영원한 평안을 소유하여 감사 와 기쁨이 충만한 삶을 살도록 신앙교육해야 할 책임이 설교자 목회자 들에게 ( ) . 있다 하나님의 관심과 사랑받은 받은 자들답게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을 배려하고 섬기는 사랑을 실천하는 삶을 살아야 할 것이다.20) 5.2. 성경적 헌금관 정립 문현숙은 신자들의 바른 헌금생활을 위해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신자들은 헌금과 봉사에 대한 보상을 교회로부터 반드시 되받아야 한다는 의 식에서 벗어나 온전히 하나님께 드리는 아낌없는 감사의 봉헌이 되어야 한다 교회의 . 헌금은 그것이 헌금이든, , 능력과 시간 봉헌이든 하나님께 바치는 거룩한 신앙적 희생 제물이 되어야 한다 또한 . 교회에서 사용되는 모든 헌금은 하나님 경배와 하나님의 사랑이 드러나는 일에만 쓰여야 한다 교회의 . 과도한 행사를 줄이고 대신 소외되고 가난한 이들에 대한 사랑과 배려와 관심을 좀 더 적극적으로 한다면 구원을 갈망하는 이들에게는 주님의 초대로 받아들여질 것이다.21) 5.3. 성경적 청지기 자세 청지기는 “ ‘Stewardship’ ‘oikonomia’ 영어 단어 와 신약성경의 헬라어 단어 18) ( ) 4 12-13 개역개정 빌립보서 장 절 19) ; , , 228-229. 조성표 백정선 돈『 』 걱정 없는 인생 20) , ? , 133-134. 김창훈 『 』 주제별 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21) , “ : ”, 23. 문현숙 교회 헌금의 올바른 이해 헌금의 참된 의미와 중요성 - 10 - 로 번역되는데 이것은 집을 뜻하는 ‘oikos’ ‘nomos’ 와 법을 뜻하는 의 합성어로서 가 정이나 가족의 재산이나 가사 등 모든 일을 맡아보는 사람으로서 하인들을 부리거나 연회준비를 한다거나 사무살 또는 법률상으로 집 주인을 대신하는 사람의 직책을 의 미한다.22) . 모든 것이 하나님의 소유이지만 우리에게 관리하도록 맡기셨다 (Conrad) “ 콘라드 는 청지기는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시키기 위하여 성령 을 통하여 그리스도와 함께하는 동역자 라고 (partnership)” . 라고 설명한다 하나님은 몸과 마음 시간 재물 인간관계 기회 물질적 , , , , , , . 소유 은사와 재능을 주셨다 하나님 이 주신 선물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사용해야 한다.23) 우리가 하나님께 부름받은 청지기라는 사실을 기억하고 살아간다면 사도 바울처럼 자족하는 삶을 살아 갈 수 있을 것이다. Ⅵ. 헌금설교의 구체적 적용 방안 6.1. 성경 전체를 강해설교 하라 성경에는 물질에 대한 본문이 많이 있으므로 성경 본문을 차례대로 강해해 나간다면 물질 설교에 대한 부담이 없게 된다 돈과 . 16,000 관련된 구절이 개 이상이 있을 뿐만 아니라 신약성경에는 사랑이란 주제 다음으로 많이 다루어진 것이 물질이 나 돈에 관한 것이고 예수님의 비유도 32 . 분의 가 물질과 연관되었다고 한다 24) 따라 서 성경을 골고루 강해해서 설교해간다면 온전한 신앙생활을 통해 하나님의 청지기로 서의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이와 . 더불어 헌금설교가 헌신을 요구하는 일이기 때문에 부담스러울 수 있으나 피하지 말고 마찬가지로 청지기로서 담대하게 설교해야 한다.25) 6.2. 목회자가 물질 사용에 본을 보이도록 하라 목회자가 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중요한 역할은 청지기적 삶의 모범을 보이는 일이다 교인들 . 앞에서 스스로 청지기적 삶의 모범을 보이는 설교 한 편이 위대한 영 향력을 발휘하여 성도들의 믿음과 결단을 촉구하게 한다. 담임목회자의 헌신된 리더 십을 보여줌으로서 교인들 또한 자신의 시간과 물질을 헌신하게 되고 삶의 변화와 충 성을 기대할 수 있게 된다. 22) J.E. Dillard, , , ( : , 1985), 5-6. 『 』 선한 청지기 주성범 역 서울 침례회출판사 23) , " ", 158. 문병하 청지기적 삶을 위한 헌금설교의 바람직한 방향성 연구 24) Latty Burkett, , < > ( : , 1994), 87-90. 정득실 역 돈 잘 쓰는 그리스도인 서울 생명의 말씀사 25) , “ ”, 176. 문병하 청지기적 삶을 위한 헌금설교의 바람직한 바람직한 방향성 연구 - 11 - Ⅶ. 결론 및 제언 지금까지 헌금설교의 정의와 의미 유의점과 , 나아가야 할 방향과 구체적 적용 에 대해 살펴보았다 돈과 . . 물질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반드시 필요한 삶의 수단이다 그래서 더 많은 물질을 소유하고자 애를 쓴다 성경은 . 돈이 없으면 아무 것도 할 수 없지만 그렇다고 돈이 많다고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단언한다 이. 세 상과 소유한 돈 물질이 , 나의 것이 아님을 인정하고 하나님의 관점에서 물질을 바라 보고 청지기적 삶의 태도를 살아가야 할 것을 제안한다. 하나님께서 이 세상의 창조주며 섭리주이심을 깨닫고 하나님의 동역자로서 이 세상 과 돈을 하나님의 관점에서 잘 관리하라는 사명을 맡기셨다는 하나님의 동역자요 청, 지기임을 기억할 때 사도 바울처럼 자족하며 기뻐하고 감사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 다. . 돈을 주제로 하는 헌금설교가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전하는 자나 듣는 자나 꺼리는 주제가 헌금에 대한 설교일 것이다 피하지 . “ ” 말고 담대하게 전하라 는 제안을 심비에 새기고 헌금설교가 한국교회 강단에서 바르게 선포되고 회복되어서 하나님께 영광이 되고 목회자는 성도가 세상의 빛과 소금의 역할을 잘 감당하는 하나님의 청지 기의 삶을 살도록 성경적인 가르침을 제공할 뿐 아니라 목회자가 앞장 서 삶의 모범 을 보이는 삶을 살아내야 할 것이다. - 12 - 참고문헌 1. 국내서적 개역개정 성경 조성표 백정선 돈 ; , ( , 『 』 걱정 없는 인생 회계학 교수와 투자 전문가가 전하는 슬기로운 평생 재무 계획 서울 도서출판 씨유피 : CUP( ). 김창훈, ( , ( : , 2023). 한국 교회 강단의 갱신과 부흥을 위한 『 』 하나님 중심적 설교 서울 호밀리아 김창훈, ? : ( ) , ( : , 2023). 『 』 주제별 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삼위 하나님 중심적 접근 서울 솔로몬 2. 번역서적 J.E. Dillard, , , ( : , 1985). 『 』 선한 청지기 주성범 역 서울 침례회출판사 Latty Burkett, , < > ( : , 1994). 정득실 역 돈 잘 쓰는 그리스도인 서울 생명의 말씀사 3. 간행물 문현숙 교회 , “ : ”, , (2009) 헌금의 올바른 이해 헌금의 참된 의미와 중요성 미래사목연구소 정재영, “ ”, 3.1(2011) 한국 사회에서 교회 헌금의 의미 종교와사회 문병하 청지기적 , " ", 0.20 (2009) 삶을 위한 헌금설교의 바람직한 방향성 연구 신학과실천 4. 영상 및 신문기사 옥한흠 옥 , “ ‘ !’”, 2023 1 5 , , 02:59 한흠 목사가 말하는 내가 헌금 설교하는 이유 년 월 일 동영상 https://youtu.be/rh2TuYCfTw8?si=Qyz-r_W8kKOKsIny 송태근 헌금설교 이대로 , “ , ?”, , 2006. 08. 01, 좋은가 평양대부흥 http://www.1907revival.com/news/articleView.html?idxno=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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