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 - 목차 I. 서론 ········································································································································ 1 II.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과 대한성공회 장례의례 비교 ······················································· 2 1.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 2 1) 임종예식 ··················································································································· 2 2) 입관예식 ····················································································································· 3 3) 발인예식 ····················································································································· 4 2. 대한성공회 ······················································································································ 5 1) 시체 입당식 ·············································································································· 6 2) 별세 조도와 별세 미사 ······························································································· 7 3. 두 교단별 장례의례 비교 ································································································ 8 1) vs 설교 중심 기도 중심 ···························································································· 8 2) vs 집례자 중심 회중 중심 ························································································ 9 III. 나가는 말 ··························································································································· 10 참고문헌 ································································································································· 11 - 1 - I. 서론 앤더슨은 죽음과 그에 동반되는 슬픔과 애도의 위대한 신비를 알기 위해서는 의례를 통 “ 한 스토리텔링 및 회상이 필요하다 고 했다 ” .1) 죽음 앞에서 이루어지는 장례의례들을 통해서 한 개인의 내러티브가 남은 자들에게 전달될 수 있다 또 죽음을 앞둔 당사자의 입장에서는 장례의 . 례를 통해서 개인의 내러티브를 회상함으로서 가치 있는 삶 을 살다가 돌아간다는 의미 있는 깨 ‘ ’ 달음을 얻을 수 있다 또 사랑하는 이의 죽음으로 인해 슬픔에 빠진 유족들은 장례의례를 통해서 . 위로를 얻으며 삶의 소중함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장례의례를 통하 , . 여 죽음이 모든 것이 끝나는 공포가 아니라 천국에서의 삶을 시작하는 안식임을 죽음을 맞이하 는 당사자와 유족들에게 깨닫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장례의례들은 죽음을 맞이하는 당사자와 그와 관련된 모든 유족들과 지인들에게 매우 강한 영향력을 끼치기에 중요하다 그래서 오늘날 교회에서 이루어지는 장례의례들은 매우 . 중요하고 거대한 의미를 가진다 그렇다면 현재 한국교회 내의 장례의례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 , 있는가. 본 논문은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측의 장례의례와 대한성공회 측의 장례의례를 비교 분 석하여 한국 교회 내에서 이루어지는 장례의례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살피는데 목적을 둔 다. 1) Herbert Andersoin, Edward Foley, Mighty Anderson, Dangerous Rituals: Weaving Together the Human and the Divine (New Jersey: John Wiley & Sons Inc); , 안석모 역 예『 배와 목회상담 힘 있는 이야기 위험한 의례 서울 학지사 : , ( : ), 215. 』 - 2 - II. ( )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과 대한성공회 장례의례 비교 1.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은 장례의례를 장례예식 이라고 명명하며 장례예식에는 입관 ‘ ’ , 식 발인식 하관식 화장 장례식 납골 장례식 수목장 장례식 임종예배 시신 기증식 장례 , , , , , , , , 후 위로 예배 및 이장식을 둔다.2) “ ”, “ ”, 본 논문에서는 통상적으로 이루어지는 임종예배 입관 “ ” . 발인 을 중점으로 살피고자 한다 1) 임종예식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은 임종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죽음은 사람의 육체로부터 영혼이 분리되어 떠나가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죽음은 호흡과 심 장의 박동이 정지되는 현상으로 그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보통 , , 별세 혹은 운명이라고 하지만 성경 적으로는 이 순간이 믿음의 사람에게는 천국 입성의 순간이다 이 . 땅에서의 육신의 생명의 마지막 순 간을 곁에서 지키는 것을 임종이라고 한다 임예배는 고인에 대해서는 목회자의 . 마지막 목양의 현장 이다 목사는 임종의 . 순간에 죽음을 앞둔 성도가 진실한 회개와 부활 신앙과 천국 소망을 통해 죽음 을 평안하게 맞도록 하여야 한다. 3) 또한 임종예식은 아래의 , <표 과 같이 진행한다 1> . 2) ,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편 새표준 『 』 예배 예식서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 · ( : , 2 총회 024), 85. 3) ,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편 새표준 『 』 예배 예식서 · , 86. 예배선언 인도자 / 우리는 이 시간 하나님의 예정 가운데서 이 땅에 태어나 하나님의 은총 가운데 살다가 하나님의 부르심 앞 에 있는 ( ) ( ) . 혹은 부르심을 받은 성도 ○○○ 직분 의 임종 예배를 드리겠습니다 기 원 인도자 / 생명의 주관자이신 하나님 아버지 이 시간 사랑하는 성도 ! ( ) ○○○ 직분 가 가족들과 함께 이 땅에서의 마지 막 예배를 올려드리려고 합니다 우리의 예배를 . , ( ) 받아주시고 성도 ○○○ 직분 가 이 세상에서 사는 동안 지 은 모든 허물과 죄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은혜로 사해주시고 그의 영 , 혼을 품어 주시기를 소망합 니다 우리의 영 . . . 원한 생명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성시낭독 인도자 시 / ( 2 편 3편) 찬 송 다같이 / (찬송가 장 내 본향 가는 607 길) 기 도 / 맡은 이 성경봉독 인도자 / - 3 - < 1> 표 4) 2) 입관예식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은 입관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5) 입관이란 시신을 넣고 함봉하는 절차이다 통상적으로 . 2 별세한지 시간이 지 4 난 후에 입관하 게 되는데 입관예배 시간 전에 입관을 시작하는 것이 시간적으로 적 , 1 . 절하다 또한 입관을 마무리 할 때는 유족의 요청에 다라 유족 대표 혹은 일부가 지켜보는 것도 필요하다. 또한 입관예식은 아래의 , <표2>과 같이 진행한다. 4) ,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편 새표준 『 』 예배 예식서 · , 87. 5) ,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편 새표준 『 』 예배 예식서 · , 90. 설 교 인도자 / 신앙고백 다같이 사도신 / ( ) 경 임종기도 / 설교자 영원한 생명의 주 하나님! ( ) . 이 시간 주님의 손에 우리 성도 ○○○ 직분 의 영혼을 받아주시옵소서 가족들에 게는 주님의 위로를 내려주시고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강하고 담대한 믿음을 갖게 하옵소서 소. 망의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 . 멘 찬 송 다같이 / (찬송가 장 479 괴로운 인생길 가는 몸이) 축 도 목사 / 1부 입관 입관기도 / 집례 목사 천지만물을 창조하시고 인간의 생명을 주관하시는 하나님 너희 ! 는 흙으로 왔으니 흙으로 돌아가라는 말슴 에 따라 이제 고인을 보내야만 하지만 고인의 육신을 거두는 과정을 지켜보아야 하는 슬픔을 금할 길이 없 습니다 유족들을 위로해 . , 주시고 이 육신을 거두는 동안 유족들 위에 은혜를 입혀주시고 주의 성령 하나님 이 역사해주셔서 모든 입관 절차가 은혜롭게 마칠 수 있도록 도와주옵소서 예수 . . 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입 관 장의사 / 혹은 목사 결 관 / 2부 입관예배 기 원 / 집례자 자비로우신 하나님 아버지 이 , 땅의 삶을 마친 고인의 육신을 장사하기 위하여 새 옷을 입히고 관에 안치하 - 4 - < 2> 표 6) 3) 발인예식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은 발인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7) 그리스도인의 장례식에서는 부활 후 천국에서 다시 만날 소망이 있기에 영‘ ’ 원히 결별한다 는 뜻인 영결식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장례예식 혹은 발인예식 등의 용어를 사용한다 기. 독교인 의 죽음은 공포와 절망의 순간이 아니라 나그네 삶을 마감하고 본향으로 입성하는 영광스러운 개선 의 순간이다 그리스도인의 장례식은 . . 엄숙하게 거행하되 인위적인 울음이나 곡은 삼간다 소망의 찬 송을 부르며 행진한다 모든 . 순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에 대한 승리와 부활의 소망을 증거하는 순 서가 되어야 한다. 또한 발인예식은 아래의 , < 3> 표 과 같이 진행한다. 6) ,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편 새표준 『 』 예배 예식서 · , 87. 7) ,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편 새표준 『 』 예배 예식서 · , 95. 였습니다 슬픔에 . , 잠긴 유가족들을 위로하여 주시고 여기 둘러선 모두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영생의 소 망 안에서 위로받게 하옵소서 진행되는 모든 장례 . 절차의 시종을 주께서 선히 인도해 주실 줄 믿으며 예수 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 . 멘 신앙고백 다같이 사도신 / ( ) 경 찬 송 다같이 / ( 2 찬송가 장 보아라 35 ) 즐거운 우리 집 기 도 / 집례자 혹은 맡은 이 성경봉독 / 집례자 설 교 / 집례자 기 도 / 집례자 찬 송 다같이 / (찬송가 장 해보다 더 606 밝은 저 천국) 축 도 목사 / 개 식 자 / 집례자 지금부터 고 ○○○( ) ( ) . 직분명 혹은 성도 의 발인식 천국환송식 을 시작하겠습니다 조객 여러분은 엄숙한 마 음으로 이 예식에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부 예배 기 원 / 집례자 인간의 생사화복을 주장하시는 하나님 아버지, ( , ) ○○○ 직분명 혹은 성도 님 의 영혼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 5 - < 3> 표 8) 2. 대한성공회 성공회는 개신교이지만 그 예식 순서나 쓰는 말들이 가톨릭이나 정교회의 그것과 비슷 하다 성공회에서는 장례에 관한 모든 예식을 상장 예식 이라고 하는데 이 예식은 신자가 아 . ‘ ’ 니거나 출교를 한 사람 그리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람에게는 사용하지 못하도록 한다 그리 . 고 만약 그런 장례에 사제가 참여를 하게 되면 예복을 입지 말도록 한다 성공회의 장례식은 . 크게 시체 입당식, , , , . 별세 만도 별세 조도 별세 미사 묘지 축복식과 하관식으로 나눈다 9) 본 8) ,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편 새표준 『 』 예배 예식서 · , 96-98. 받아 세상을 떠났기에 이, . 제 그의 남겨진 육체를 장사하려고 합니다 영원한 부활의 소망이 우리 모두에게 있지만, , 그러나 말할 수 없는 슬픔에 빠져있는 모든 유족을 위로하여 주시고 이 모든 예식이 오직 하나님의 뜻과 영광 가운데 진행 되게 하여 주옵소서 예수 . . . 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신앙고백 다같이 사도신 / ( ) 경 찬 송 다같이 / (찬송가 장 492 ) 잠시 세상에 내가 살면서 기 도 / 집례자 혹은 맡은 이 성경봉독 / 집례자 조 가 / 맡은 이 설 교 / 집례자 고인 약력 소개 / 맡은 이 조 사 / 맡은 이 인 사 유족 대 / 표 광 고 / 집례자 찬 송 다같이 / (찬송가 장 하늘 가는 493 밝은 길이) 축 도 목사 / 2부 발인 발인기도 / 집례자 이 땅의 모든 생명의 주인이신 하나님 아버지 우리 , , , 생각으로는 고인과 더 오래 더 함께 하고 싶기에 고인 을 떠나보내는 이 시간 안타깝고 슬픈 마음을 감출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 , 바라옵기는 우리 눈을 열어 주시 사 이 땅에서의 끝이 아닌 영원한 하늘나라의 소망을 바라보게 하여 주시옵소서 나. 누지 못한 이야기와 마 음들 여전히 남아 아쉬운 그 마음 다할 수 없으나 이, 제는 고통이 아닌 평안으로 근심이 아닌 기쁨으로 천국 의 잔치에 참여하실 것임을 믿고 감사드리며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 . 멘 - 6 - 논문에서는 대한성공회에서 상장 예식으로 규정한 장례 의례 중 보편적으로 이루어지는 시체 입당식과 별세 조도를 중점으로 살피고자 한다. 1) 시체 입당식 시체 입당식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에서는 입관 에 해당하는 “ ” , 순서로서 장례 전날 만 도가 끝나고 운구하도록 한다 사. . 제가 성당 문에서 성수를 뿌리고 성시를 외우며 맞이한다 시체는 발을 제단으로 향하여 안치하게 하지만, 사체의 시체일 경우는 머리를 제단으로 향하 게 둔다.10) 시체 입당식은 아래의 < 4> 표 와 같이 진행한다. 9) , “ ” ( , , 2 박영민 기독교 장례의식 절차에 따른 개혁 신학적 분석연구 신학석사 광신대학교 004), 77. 10) , “ ” ( , 박철호 선교적 관점에서 본 장례문화 개선 방안 연구 신학석사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 교, 2002), 32. 기 원 다같이 / ( ) , , ( ) 집례자 주여 별세한 이를 평안히 쉬게 하시며 다같이 영원한 빛으로 비춰주소서. 1부 예배 기 도 / 집례자 전능하신 하느님 주께 , 서는 십자가에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무덤에 묻히기 전에 그 몸에 향유를 바르고 고운 베옷을 입혀주셨나이다 이. 제 하느님의 나라로 부름을 받은 교우의 ○○○ 몸에 새 옷을 입히고 영원 한 자리에서 눕혀 주님께 맡기오니 그의 육신을 , 받아주시고 앞서 가신 성도들과 더불어 영원한 빛과 평화 를 누리게 하소서 우리 . . .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성시교독 다같이 시 / ( ) 편 성서독서 / 집례자 여러분은 지상에 있는 것들에 마음을 두지 말고 천상에 있는 것들에 마음을 두십시오 여러분이 이 . 세상에 서 이미 죽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 . 참 생명은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있어서 보이지 않습니다 여 러분의 생명이신 그리스도가 나타나실 때에 여러분도 그분과 함께 영광 속에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골로사 .( 이 3:2-4) 짧은 묵상 혹은 위로의 말 / 집례자 주기도문 다같이 / ( ) . ( ) 집례자 주님께서 가르치신 대로 기도합시다 다같이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온 세상이 아버지를 하느 님으로 받들게 하시며 아, , 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오늘 우리에게 필요한 . , , 양식을 주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이를 용서하듯이 우리의 잘못을 용 서하시고 우리를 유 , . 혹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토록 아버지의 것이옵니다 아. . 멘 - 7 - < 4> 표 11) 2) 별세 조도와 별세 미사 별세 조도와 별세 미사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에서는 발인 에 해당하는 ‘ ’ , 순서로 장 례일 아침에 당일 조도 뒤에 하며 만일 시체를 성당에 운구하지 않은 장례에서는 별세 조도를 묘지에서 하관하기 전에 하도록 한다. , 별세 미사의 경우 사도 예절로 시작하며 사제는 시체 의 관 위에 성수를 뿌리고 유향을 드린다 그 . 뒤에 드리는 계응에는 사제가 천주에게 영혼을 맡기는 기도를 하게 되며 이 영혼이 지은 죄를 씻어 달라는 기도를 하게 된다 이 의례는 개래 . 송으로 시작하여 성시 23편 편 편 편 편 ; 27 ; 42 ; 65 ; 90 가운데 하나를 읽고 성경 말씀은 욥 10:1-12, 19:20-27; 12:1 전 -7; 겔 37:1-14; 12:1 단 -3; 12: 막하 43-45 . 절을 읽는다 송가를 부르고 별세 만도와 같은 축문으로 마친다.12) 별세 조도와 별세 미사 아래의 <표5>와 같이 진행한다. 11) , , 장창경 『 』 성공회사목예식서 , 2024 3 년 월 30일. 12) , “ ”, 박철호 선교적 관점에서 본 장례문화 개선 방안 연구 33. 기 도 다같이 / ( ) , , ( ) 집례자 주여 우리 기도를 들으시며 다같이 우리 부르짖음이 주님께 사무치게 하소서. ( ) 집례자 주님께 서 여러분과 함께 다같이 또한 사 ( ) . 제와 함께 하소서 끝 기 도 / 집례자 기도합시다 전. , 능하신 하느님 주께서는 주님을 의지하는 이들을 결코 외면치 아니하시고 모든 환난에서 건 져 주시나이다 이. , 제 이 세상에서의 모든 삶을 마감하고 떠나는 교우 의 영 ○○○ 혼을 주님께 맡기오니 주 님의 자비로 생전에 지은 모든 죄를 용서하시고 악에서 구원하시어 영원한 안식을 누리게 하소서 또한 우 . 리의 선한 목자 되신 주께서 그 영혼을 하늘의 푸른 풀밭으로 인도하시어 모든 성인들과 함께 영원한 기쁨 과 축복을 누리게 하소서 아. . 멘 개래송 다같이 / 성시교독 다같이 시 / ( ) 편 성서독서 / 집례자 개 식 자 / 집례자 이제 우리는 별세한 교우와 작 ○○○ 별을 하려 합니다 그러나 그 무엇도 하 . “ 느님의 사랑에서 우리를 떼어 놓을 수 없다 는 성서 ” , . 말씀을 기억하며 언젠가 주님 안에서 다시 만날 것을 기약합니다 그러므로 이 고별 인사는 고인에 대한 우리의 마지막 인사가 아니라 사랑과 희망과 위로를 나누는 인사입니다 다같이 고인을 . - 8 - < 5> 표 13) 3. 두 교단별 장례의례 비교 1) vs 설교 중심 기도 중심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의 경우 임종예식 입관예식 발인예식 , , , 까지 죽음과 부활에 대 한 소망을 제시함에 있어서 설교가 중심이 된다 모든 예식 . , 마다 설교가 있고 기도는 설교라 고 하는 절정을 향해 가는 과정이자 기반을 닦는 순서가 된다. 설교자는 설교를 통해서 죽음 을 앞둔 당사자에게 천국에 대한 확신을 북돋아주며 유가족들에게는 위로와 사랑하는 이의 , 13) , , 장창경 『 』 성공회사목예식서 , 2024 3 년 월 31 . 일 위하여 기도합시다. ( ) , 집례자 인간을 창조하신 하느님 주님만이 홀로 영원하시니 우리는 흙에서 와서 다시 흙으로 돌아가나이다 이는 . 주께서 인간을 만드시고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가라 말씀하셨기 때문이옵니 다 이. . ( ) 제 고인은 흙으로 돌아가나 그 영혼은 소리 높여 주님을 찬양하리이다 다같이 주여, 별세한 이를 평 안히 쉬게 하시며 영, . 원한 빛으로 비춰주소서 별세미사 / 집례자 기 도 다같이 / ( ) , , ( ) . ( ) 집례자 주여 우리 기도를 들으시며 다같이 우리 부르짖음이 주님께 사무치게 하소서 집례자 주님께 서 여러분과 함께 다같이 또한 사 ( ) . 제와 함께 하소서 기 도 / 집례자 기도합시다 자비로우신 . , . 구세주여 우리는 별세한 신자 의 영 ○○○ 혼을 주님의 손에 의탁하나이다 겸손 히 비오니, , 주께서 십자가의 은총으로 구원하신 주님의 양된 이 종을 돌아보시어 당신의 자비로운 팔로 그 를 받아 주시고 하늘의 영 , . 광스러운 성인들 함께 복된 안식과 평화를 누리게 하소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시므온송가 다같이 / ( ) , , , ( ) 집례자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사람은 죽어도 살고 다같이 살아서 믿는 사람은 영원히 죽 지 아니하리라. 1. 주여 이, . 제는 말씀하신대로 이 종은 평안히 눈 감게 되었습니다 2. 주님의 구원을 제 눈으로 보았습니다. . 만민에게 베푸신 구원을 보았습니다 3. 그 구원은 이방인들에게는 주님의 길을 밝히는 빛이 되고, . 주님의 백성 이스라엘에게는 영광이 됩니다 4. 주여, , . 별세한 이를 평안히 쉬게 하시며 영원한 빛으로 비춰주소서 ( ) , , , 다같이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사람은 죽어도 살고 살아서 믿는 사람은 영원히 죽지 아니하 리라. 축 문 / 집례자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총과 하, , . 느님의 사랑과 성령께서 이루어 주시는 친교가 우리와 항상 함께 하소서 아 멘. - 9 - 죽음을 통해 깨달아야만 하는 바를 전한다. 장례의례가 죽음을 맞이하는 당사자가 자신의 내러티브를 회상하여 자신의 내러티브 속에서 깨달은 바와 남기고 싶은 말들을 유가족에게 전하고 또 사랑하는 이의 내러티브가 끝 , 을 맺는 상황 속에서 유가족을 위로하는 차원이라고 한다면 분명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은 , 이 장례의례의 역할을 설교 중심으로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반면 대한성공회의 , , , 경우 시체 입당식 별세 조도와 별세 미사에 이르기까지 모든 예 식 속에 설교가 중심이 되기보다는 기도가 중심이 된다 시체 입당식 . ‘ ’ 때는 설교 라는 말보다 훨씬 가벼운 ‘ ’ ‘ ’ 짧은 묵상 혹은 위로의 말 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짤막하게 사제가 말씀을 전 한다. 심지어 별세 조도와 별세 미사는 성서독서로 성경 말씀을 읽는 것만으로 말씀을 전하는 일을 수행한다 대신에 대한성공회에서는 모든 장례의례 가 . . 운데 기도가 강조된다 집례자와 회중이 기도문을 교독하면서 죽음을 당한 자의 영혼을 하느님께서 받아주실 것을 간구하며, 부활을 확신하며 유가족들을 위로한다 따라서 대한성공회는 장례의례의 역할을 기도 중 , . 심 으로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이 대한성공회보다 죽음을 맞이하는 사람의 내러 티브를 전하는 일에 있어서는 효과적이다. 설교가 기도보다는 죽음을 앞둔 자에게 혹은 사랑 하는 이의 죽음을 마주한 유족들에게 개인의 내러티브를 회상하게 하고 전달하는 일에 있어 서는 편리하다. 반면에 대한성공회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보다 신비적인 차원에 있어 더욱 강화된 모습을 보인다 기도를 통해 죽음을 통해 들 . 려진 영혼을 하나님께서 맞이해주실 것을 간구하 고 또한 성인들의 무리에 그 영 , 혼이 있을 것을 간구하는 등 설교보다는 기도를 통한 신비적 차원의 방식이 부각된다. 2) vs 집례자 중심 회중 중심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의 경우 장례의례의 대 , 부분의 순서가 집례자 중심으로 이루어 진다 대. . 표기도의 경우와 유가족 인사를 제외하고 모든 순서를 집례자가 담당한다 찬송가를 부를 때만 회중도 함께 참여한다. 그러나 대한성공회의 경우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보다는 장례의례의 많은 순서에 회 중이 참여를 하는 것을 보게 된다 성시교 . , , , , 독 주기도문 개래송 기도 송가까지 대부분의 순 서를 집례자와 회중이 함께하거나 교독하는 방식으로 장례의례에 참여한다. 이런 점에서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의 경우는 집례자를 통해서 죽음을 맞이한 사람의 - 10 - 내러티브와 위로의 말이 회중에게 선포되고 전달되는 방식으로 장례의례가 진행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반대로 대한성공회의 경우는 집례자를 포함해 장례에 참여한 모든 회중들의 입으로 죽 음을 맞이한 사람의 내러티브와 위로의 말이 전달되고 상향식으로 하나님께 올려지는 방식으 로 장례의례가 진행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III. 나가는 말 지금까지 장례의례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한국교회 내에서 어떻게 장례의례가 진행되 , 고 있는지를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과 대한성공회 두 교단을 비교하며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대체로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의 경우는 장례 ‘ ’ , 설교 를 제외하면 교단의 일반적인 예배 형식 을 따라 장례의례를 진행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대체로 대한성공회의 . 경우는 일 반적인 예배 형식보다는 장례의례라는 특성을 살린 특수한 예전을 마련하여 진행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어떤 방식이 더 좋은지에 대해서는 깊이 생각해볼 문제이지만 두, 교단 모두 한 사람의 죽음과 유가족들의 슬픔을 위로하기 위한 동일한 목적 아래에서 장례의례를 진행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서. , 론을 통해 논의한 것처럼 장례의례는 죽음 앞에 놓인 개인의 내러티브를 회상하며 또 그 내러티브를 사랑하는 이에게 전할 수 있는 중요한 의례 , . , 절차이다 또한 이 내러티브가 어떻게 전달되는지에 따라서 남은 자들에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에 그 중요 함은 더욱 크다 교. , 단을 불문하고 모든 한국교회 내에서 장례의례가 어떻게 이루어져야 그 목적을 달성함에 있어 효과적인지를 더욱 고민하고 실행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 11 - ● 묵상을 위한 질문 1) 장례의례를 구성함에 있어서 집례자 중심의 방식이 효과적인가? 혹은 회중의 참여 를 높이는 방식이 효과적인가 또 ? 각각의 장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 말씀을 중심으로 유가족을 위로하는 합동 교단에 비해 대한성공회는 기도를 통해 신 비적이고 신화적인 차원을 강조하고 개래 , 송과 송가 등을 활용하여 유가족을 위로함에 있어 서 감정적인 측면을 끌어올리는 방식을 사용한다 이 대한성공회의 장례의례의 강점과 . 약점 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12 - 참고문헌 .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편 새표준 『 』 예배 예식서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 · . : , 2 총회 024. Herbert Andersoin, Edward Foley. Mighty Anderson, Dangerous Rituals: Weaving Together the Human and the Divine. John Wiley & Sons Inc; , : 안석모 역 예배와 목회상담 힘 있는 『 이야기 위험한 의례 서울 학지사 , . : . 』 박영민. “ ”. , , 2 기독교 장례의식 절차에 따른 개혁 신학적 분석연구 신학석사학위 광신대학교 004. 박철호 선 . “ ”. , 교적 관점에서 본 장례문화 개선 방안 연구 신학석사학위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 교, 2002. 장창경. . 『 』 성공회사목예식서 . 2024 3 30 년 월 일. 장창경. . 『 』 성공회사목예식서 . 2024 3 3 년 월 1 . 일
'특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헌금 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2) | 2024.04.29 |
---|---|
[특강] 감리교 장례예식 (0) | 2024.04.01 |
[특강] 통합과 합동 장례 예식 (1) | 2024.04.01 |
[특강] 감리교 결혼 예식 (0) | 2024.04.01 |
[특강] 성공회 결혼 예식 혼인 예식 (0) | 2024.04.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