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강

[요약] 청년들은 왜 교회를 떠나는가? You lost me

yt1981 2024. 5. 20. 0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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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서론 그 많던 청년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 ························································ 1 1 ···································································· 1 부 교회를 떠나는 사람들의 고백 01.방해받는 믿음 ··························································································· 1 02. , , 접근 소외 권위의 변화 ············································································· 4 03.방황하는 유목민과 신앙을 버린 탕자 ··························································· 6 04.편안한 신앙과 위험한 세상 사이 ································································· 8 2 ·································································· 10 부 교회와 단절되는 결정적 요인 05.세상으로부터의 과잉보호 ·········································································· 10 06.깊이 없는 믿음 ························································································ 10 07.신앙과 과학의 대립 ·················································································· 11 08.성에 대한 태도 ························································································ 12 09.배타적인 문화 ·························································································· 12 10.가로막힌 질문 ·························································································· 13 3 ························································································ 14 부 세대간의 연결 11.옛것에서 새로운 것을 배우자 ···································································· 14 12. 50 다음 세대를 제자 삼기 위한 가지 지혜 ··················································· 14 평가 및 질문 ······························································································· 15 - 1 - 서론 : ? 그 많던 청년들이 다 어디로 갔을까 ‘You lost me’ ‘ ’ . 이 책의 원제인 는 이해가 안돼 를 의미한다 이는 기독교 가정에서 태어나고 교회에서 성장했던 많은 청년들이 교회를 떠나면서 자신들이 , 있었던 제도 교회를 향해 던지는 비판이다. 젊은 기독교인 세대가 보기에 교회는 자신들의 의심을 표현하기에 편하거나 호의적 인 장소가 아니다 그들은 . , 교회의 일방적인 의사소통 방식을 경멸하고 형식적인 신앙 을 멀리하며 이, . 세상과 동떨어져 보이는 교회의 변증론이 불편하다 교회에 대한 그 들의 판단이 옳든 그르든 간에 중요한 것은 교회와 , 기독교 공동체가 젊은 세대의 관 심사 몸부림 마음 , , . 상태를 잘 이해하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 , 다음세대에게는 옳고 그름 사실과 오류 기독교적 영향력과 문화적 순응 사이의 구분이 점점 모호해지고 있다 기준이 . 사라지는 문화적 흐름은 미래 교회의 영적 영 성을 위한 호기이자 위협이기도 하다. . 이 책에서 현 미국교회를 향해 지적하는 문제점 중에 하나는 제자양육 방법이다 현 미국 교회의 청년 사역은 대부분 현대적이고 기계적이고 대량생산적인 , , 패러다임 을 따른다 그러나 . , 제자는 대량생산 할 수 없고 한번에 하나의 관계만 맺을 수 있는 수제품이다 이. 책은 현 미국교회가 갖고 있는 관계의 본질과 제도의 형태를 점검하 고 그에 대한 비전을 제시한다. 1 : 부 교회를 떠나는 사람들의 고백 01.방해받는 믿음 . 먼저 첫째 장에서는 두 가지 문제를 다룬다 첫 번째로 청년들이 교회를 떠나는 문 제를 명확하게 밝히고 두, . 번째로 그 심각성을 인지한다 청년들이 교회를 떠나는 현 상을 확실하게 이해해야 그들의 믿음의 여정이 어떠한지를 탐구할 수 있다. [1] 기독교를 잇는 연결 고리 18 29 5 저자는 세부터 세까지의 젊은이를 대상으로 천 건에 달하는 인터뷰를 진행하 여 그들이 경험한 교회와 믿음에 대해 왜, , 교회를 떠나게 되었는지 기독교와 그들 사이에 남아 있는 연결 고리는 무엇인지를 물었다. . 여기서 나온 자료를 바탕으로 다음 세 가지 현실을 정리하였다 1. 10 . 10 대들의 교회 참여는 여전히 왕성하다 그러나 대 시절에 교회 활동을 열심히 하던 청년들은 20 . 대부터 그리스도의 신실한 제자로 성장하지 않는다 - 2 - 2. . 교회를 떠나는 데는 각각의 이유와 이야기가 있다 교회를 떠나는 문제에 대해서 세대 전체를 뭉뚱그려 다루려 해서는 안된다 교회를 . 떠나는 사람마다 그 사람에게 맞는 개인적이고 합당한 반응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3. , 교회를 떠나는 문제의 중심에는 사실 신앙 성숙의 문제 다른 표현으로는 제자 양 성의 문제가 전제되어 있다 교회는 . 급변하는 문화 속에서 다음 세대들이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도록 돕는 적절한 대비를 하지 못하고 있다. (1) 10 20 열심 있는 대에서 행방불명된 대로 , , 10 미국인을 대상으로 한 교회 출석률과 참여율에 대한 조사를 보면 대와 성년 초 반의 교회 참여율을 비교해보면 거의 43% . 10 나 차이가 난다 대에는 열심히 교회 생 활을 하다가 30 20 8 대가 될 때까지 거의 교회 생활을 하지 않는 대가 백만 명에 이른 다. , . 대체로 미국인들은 인생 초반 성인이 되기 전에 자신을 기독교인이라고 말한다 유소년기 혹은 청소년기에 기독교와 관련된 경험을 했었기에 보통 자신을 기독교인이 라고 규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 . 이런 연결은 종종 깊이가 없고 피상적이다 믿음의 문 제라기보다는 문화적 정체성과 더 관련이 있다 그러니 . 10 유년기와 대에 기독교의 영 향을 많이 받았던 청년들도 20대에는 교회 출석을 덜하고 그리스도께 헌신하는 모습 이 사라지게 된다 심지어 . , 20 청년들의 활동이 비교적 활달한 교회나 성당에서도 대 의 참여율은 그 지역에 거주한느 젊은이들 수에 비하면 아주 극소수이다. (2) . 모든 사람의 이야기가 중요하다 . 청년들이 교회를 떠나는 이유는 가지각색이다 모든 이야기가 다르기에 나름대로 깊은 관심을 두어야 하고 동시에 , 그 이야기들 속에서 교회를 떠나는 문제를 이해하 는데 도움이 되는 패턴 역시 발견할 수 있다 저자는 . 자신의 조사를 통해 교회를 떠 나는 유형을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 유목민 유형 : 교회 활동을 하지 않지만 여전히 자신을 기독교인으로 여긴 다. ● 탕자 유형 : ‘ ’ . 믿음을 잃고 스스로를 더는 기독교인이 아니라고 말한다 ● 포로 유형 : , 여전히 기독교 신앙을 유지하고 있지만 교회와 문화 사이에 서 길을 잃었다고 느낀다. . 세 가지 분류 형태를 이해하면서도 잊지 말아야 할 사실들이 있다 먼저 다음 세대 가 경험하는 믿음의 여정은 천편일률적이거나 어느 한 유형에 딱 들어맞지 않는다. - 3 - 둘째 교회를 , 떠나는 젊은이들 대부분은 믿음을 버린 것이 아니라 교회 참여를 유보 한 것이다. , 셋째 교회를 떠나는 현상을 조사한 자료에는 이와 정반대되는 흐름도 있 다 여전히 . . 헌신적이고 열정적인 기독 청년들도 존재한다 (3) 새로운 상황에 맞는 제자 양성 , 이 책은 표면적으로 보면 교회를 떠나는 사람들을 다루는 것 같지만 사실 더 깊은 차원에서 보면 다음 세대에게 믿음을 전달하는 데에 기독교 공동체가 직면한 새로운 어려움을 말하고 있다 많은 . 젊은이들이 자신들의 신앙에 대해 분명하게 설명하지 못 할 뿐 아니라 그리스도를 위해 기꺼이 위험을 감수하려는 의지도 없다 이. 같은 문제 점들은 제자 훈련의 공백을 드러내는데 특, , , 히 관계 직업 지혜라는 세 가지 범주에서 그 공백이 명확하게 드러난다. : ● 관계 . 모자이크 세대는 다방면에서 관계 중심적이다 일반적으로 그들은 유별 나게 관계적이면서 극도로 자기중심적이다 기독교 . , 공동체는 관계적이면서 개인적인 이 모순된 세대에게 어떻게 예언자적으로 말하고 그들이 복음을 위해 다른 사람들을 섬기도록 도울 수 있을까? ● 직업 : 직업은 믿음과 소명이 교차되는 지점으로 굉장히 중요한데 종종 무시된 다. , 특히 그리스도를 따르는 젊은 세대는 세상에서 주류 직업을 갖고 싶어하며 또 한편으로는 자신의 재능과 충동을 교회 문화와 연결시키고 싶어한다 그러나 . 교회는 이들이 자신들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창조적인 공간을 제공하지 못한다. ● 지혜 : , ( ) 젊은 세대는 예수님에 대한 정보는 존중하지만 그분을 주 主 로 하는 지 혜를 갖지 못한다 성경은 . , 지적으로 읽고 연구하지만 말씀이 순종을 요구한다는 지혜 는 깨닫지 못한다 다음세대가 . 정보보다는 지혜를 가치있게 여길 줄 알도록 훈련해야 한다 지혜는 . , , 영적으로 정신적으로 정서적으로 하나님과 이웃과 다른 문화와 바른 관계를 맺는 능력을 말한다. [2] ? 교회를 떠나는 것이 왜 문제인가 ? 우리는 왜 청년들의 신앙 여정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왜 이것이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는가? 첫째 이것은 , . 마음의 문제다 13 한 사람의 도덕적 영적 근간은 보통 세 이전에 형 성되지만 대와 , 10 청년기는 그 근간들이 갖는 한계와 현실성을 실험해보는 중요한 시 기이다 신앙의 . 18 29 , 20 변화는 대부분 세부터 세 사이에 일어나고 대에 내린 결정들 은 이후 인생의 방향을 결정한다 이. , , 시기에 선택하는 대부분의 문제들은 교육 재정 - 4 - 직업, , , 결혼 가족 의미 같이 한 사람의 인생 전체를 방향짓는 중요한 문제들이기 때 문이다. 둘째 청년들의 , . 신앙 여정을 알면 그에 맞게 대처할 수 있다 , 정확한 정보도 없이 기독교인들은 청년들이 교회를 떠나는 문제를 축소하거나 과대포장해왔다. 누군가는 교회와 믿음에 흥미를 잃은 20대들은 어른이 되면 자연스럽게 돌아올거라고 낙관하 고, . 또 누군가는 한 세대 안에 기독교가 끝날거라는 극단적인 주장을 한다 . 그렇기에 필요한 것은 청년들의 신앙 여정에 대한 정확한 조사와 평가이다 저자는 이 일의 중요성과 시급성을 인지하여 여러 증거를 수집하고 인터뷰를 , , 하고 자료를 분석해서 현, . 문화의 실체를 최대한 정확하게 제시하고자 한다 셋째 책임의 , . 문제다 청녀들이 교회를 떠나는 문제는 특정 부류의 책임으로 돌린 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다 젊은이부터 . , 노인 교회를 다니는 사람부터 떠난 사람까 지 다 해야 할 역할이 있는 법이다. 마지막으로 리더십의 , . 문제다 현재 있는 많은 리더들은 다음 세대를 믿음 안에서 양육하기 위한 새로운 차원의 제자도가 필요하다고 절감한다 그러기 . 위해서는 무엇 보다 젊은 리더들이 세워져야 한다 동료들의 . 언어를 구사하고 같은 문화를 경험하는 젊은 리더들이 세워져야 이전 , · · 세대와는 완전히 다른 사회적 기술적 영적 변화 속에 살고 있는 청년들을 이해하고 그들과 , . 건강하게 소통할 수 있다 02. , , 접근 소외 권위의 변화 [1] 이전 세대와 차원이 다른 세대 , 현재의 문화가 이전 세대 문화와 완전히 달라졌기 때문에 다음 세대 또한 이전 세 대와 완전히 다르다 다음 . 세대가 살아가야 할 문화적 토대는 이전 세대가 자라며 경 험했던 문화적 토대와 완전히 다르다. , 믿음이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달되는 것은 젊은 세대가 부모의 전통에서 스 스로 의미를 찾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 , 과정이 때론 어설프고 허점투성이어도 젊은 세대는 부모 세대와 맺은 관계 혹은 자신들의 지혜를 기반으로 전달된 믿음을 이해해야 한다 문제는 . . 관계를 맺는 과정과 지혜의 근본이 바뀔 때이다 다음 세대는 기술적으로 사회적으로 영적으로 , , . 완전히 새로운 현실에서 살고 있다 [2] < > ( ) 우리가 놓친 스타워즈 의 흥행 요인 높은 접근성 다음 세대의 가장 우선적이면서 두드러진 변화는 디지털 기기와 과학기술의 등장으 로 인한 높은 접근성이다. 청년들은 이제 어떤 정보든지 지속적으로 제한 없이 접근 할 수 있다 기. 술이 변화의 속도를 부추기고 과거와 미래의 괴리감을 더 크게 만드는 - 5 - 것이다. . 특히 모자이크 세대는 이러한 과학기술이 풍족히 공급되는 상황에서 자라났다 그 러한 현실은 배움에 대한 새로운 형태를 만들어냈고 관계를 , , 맺고 세상에 영향을 미 치는 방법을 바꾸어놓았다. , 모자이크 세대의 사고방식은 극도로 산만해졌고 직선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못하 게 되었다. 또한 단순히 미디어를 소비하는데서 그치지 않고 주체적으로 참여하려고 한다 그리고 . 그 결과 이전 세대와 더욱더 연결되는 한편 더욱 고립되는 결과를 낳았 다. . 접근성이 높아진 것이 꼭 부정적인 의미만 있는 것은 아니다 복음을 전할 새로운 현장들이 생겨난 것이다 인. , 쇄술이 종교개혁 운동에 큰도움을 준 것처럼 과학기술의 발달은 복음의 진보를 가능하게 할 하나님의 은혜가 될 수도 있다. [3] ? ( ) 무엇에 소외당하고 있는가 구조들로부터의 소외 두 번째로 가장 큰 문화적 변화는 다음 , 세대가 우리 사회를 떠받치고 있는 구조들 로부터 소외되고 있다고 느끼는 것이다 특히 . , 가족이나 공동체 제도로부터 소외되고 있다. . 먼저 가족의 부재이다 전통적 가정뿐 아니라 다양한 가족 형태가 긍정하는 문 화에서 자란 모자이크 세대는 가족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는데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 리고 이에 대한 결과로 결혼 제도에 대한 소외가 발생한다 요. 즘 젊은이들은 결혼과 출산을 미루고 있고, . 평균 결혼 연령 역시 높아지고 있다 . 결혼뿐 아니라 성인으로의 도약 역시 어려워지고 있다 저명한 사회학자는 한 사람 이 집을 떠나고 학교를 , , , , 마치고 경제적으로 독립하고 결혼하고 아이를 갖는 등 다 섯 가지 임무를 수행할 때 성인으로 도약한다고 보았다 년대에는 . 1960 ‘30대에 정착 하는 것 이’ 대다수 성인들의 전형적인 패턴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소수의 성인들만 앞 의 다섯 가지 과정을 거치고 있다. . 이런 문화적 변화는 교회와 다음 세대 사이에 간극을 만들어냈다 교회들은 대부분 이렇게 비전통적인 방식으로 성인의 길을 걸어가는 젊은이들을 목회하고 훈련할 준비 가 되어 있지 않다 많은 . , 교회들이 전통적인 방식으로 결혼과 직업을 갖고 정착한 성인들을 인도하고 도울 뿐이다. . 제도로부터의 소외 역시 증가한다 최근까지도 제도가 점령하고 있던 영역들이 세 대가 변하면서 새로운 것들로 대체되고 있다 신문 . 같이 전통적인 방식의 미디어 자 리를 소셜 네트워크(SNS) . 가 대체한다 음악 산업도 오디오와 비디오가 디지털화되면 서 온라인상에서 공유가 쉬워져 엄청난 변화를 겪었다 결국 . 모자이크 세대는 우리 사회를 형성하고 있는 제도들에 대해 회의적이다 못해 냉소적이다. , , . 모자이크 세대는 그들의 가족 기성세대 제도에 나름의 관계성을 확립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이들의 필요를 채우는 사역을 위해서는 무엇을 바꿔야 할까? - 6 - [4] ( ) 권위에 대한 회의 기존 권위와 전통에 대한 회의 ‘ ’ ‘ ’ . 미국 내에서 일어나는 변화된 영적 담론 은 권위에 대한 회의 라고도 할 수 있다 이는 누구를 믿어야 하고 왜 믿어야 하는지에 대한 새로운 질문이다 다음세대에게 . 믿음을 전하는 데 큰 역할을 하던 요소들이 현재는 사라지거나 심각한 변화를 겪었 다 이에 . 따라 모자이크 기독교인들은 기독교의 권위가 가시적 혹은 비가시적으로 가 장 추락한 현실에 직면해 있다. 이들은 성경 기독교와 , , 문화 기독교 유력가들이 가진 권위에도 회의적인 태도를 보여준다. . . 물론 이런 분위기에도 희망은 있다 회의적이라는 것은 질문을 던진다는 의미이다 질문은 대화로 이어지고 관계를 , , . 맺게 하고 진리로 나아가게 한다 , 변화하는 영적 담론과 그로 인해 제기된 권위에 대한 의문은 세대간의 문화 수용 부분에서 겪는 어려움과 유사하다 첫. . 세대는 원래 자신들의 언어만 말한다 두 번째 세대는 이전 언어와 자신들의 언어 양, . 쪽에서 영향을 받는다 세 번째 세대는 새로운 언어를 말하며 자신들의 , 언어로 번역되지 않은 문화적 전통에는 거의 신경 쓰지 않 는다. ● 접근 : 오늘날은 공상과학 같은 과학기술에 힘입은 지식 경제의 시대이자 창조적 시대임이 분명하다 기독교 . 공동체는 이런 현실에서 자라는 세대들과 의미 있는 관계를 맺을 수 있을까? ● 소외 : , , 지금 우리는 관계 가족 유대 제도적 재발명이라는 실험을 감행하 고 있다 기독교 . 공동체는 지금까지 고수해온 실용주의 노선을 버리고 젊은이 들을 키워내기 위해 현재 상황에 맞는 새로운 접근을 할 수 있을까? ● 권위 : . , 우리 문화의 영적 담론은 변하고 있다 점점 세속화되어가고 성경 과 기독교로부터 멀어지고 있따 기독교 . 공동체는 권위에 대한 회의를 기회로 볼 것인가 위협으로 , ? 볼 것인가 03.방황하는 유목민과 신앙을 버린 탕자 . “ 21 다음의 질문에 대해 학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기독교를 떠나는 문제는 세기 초반에 독특하게 나타난 사회 현상인가 아니면 , 어느 시대나 젊은이들이 성숙한 신앙 인이 되기 위해 자연스럽게 거치는 과정인가 이 ?” 문제에 대한 전문가들의 입장은 다 양하다. 교회를 떠나는 영적 싸움은 새로운 것이 아니고 기독교 역사상 모든 세대가 반복적 으로 경험해온 것이다 그러나 . ‘ , , ’ 오늘날의 싸움은 접근 소외 권위 라는 새로운 현실로 - 7 - 인해 더 악화되고 있다 이. 현실은 오늘날 젊은이들을 이전 세대들과 더 극명하게 단 절시키고 있다. , ( 젊은 이들은 세 가지 방식으로 교회를 떠나고 있는데 두 그룹 유목인 유형과 포로 유형 은) ‘ ’ , ( ) ‘ ’ 교회 를 떠난 데 반해 세 번째 탕자 유형 그룹은 기독교 신앙 자체 를 거부 했다. [1] 유목민 유형 ● 여전히 자신을 기독교인이라고 말한다. 기독교 자체를 부저하지는 않지만 더 이상 신앙에 열심을 내지 않고 교회에 출석도 하지 않는다. ● 교회 출석은 개인 선택의 문제라고 믿는다. 교회에 가거나 영적 성장을 위 해 신앙인들과 교제하는 것을 필수가 아닌 선택으로 생각한다. ● 신앙의 중요성이 퇴색했다. 현재보다는 과거에 기독교 신앙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다고 인정한다 인터뷰에 . 4 1 응한 젊은 기독교인 중 약 분의 이 나중에 교회로 돌아가겠다고 응답했다 지. . 금은 그리 서두르고 싶지 않다고도 말했다 ● 기독교에 대해 화가 나 있다거나 적대적이지 않다. 대부분 과거의 신앙생 활을 즐겁게 회상한다. 설령 나쁜 기억이 있더라도 과거의 경험에 대해 대체 적으로 관대하다 기독교에 . 실망을 했거나 환멸을 느꼈을 뿐 적대적인 것은 아니다. ● 많은 사람들이 영적 실험주의자다. 유목민 유형은 삶의 다양한 활동을 통 해 의미를 찾고 영적 자극을 추구한다 그래서 . 시험 삼아 때로 다른 종교를 경험해보기도 한다. [2] 탕자 유형 ● 기독교와 기독교인들에 대해 각기 , . 다르지만 적개심을 품고 있다 부모님 같은 특정인에 대해서는 아직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지만 기독교에 , 대한 전체적인 시각은 부정적이다. ● 교회로 돌아가기를 거부한다. 교회에서 큰 상처를 받은 경험이 있어서 돌 아가려 하지 않는다. ● 기독교를 떠난다. ‘’ 탕자들은 자신들을 끝난 기독교인 이라고 부르며 더 이 상 기독교는 자신들에게 아무 의미가 없다고 말한다 그래서 . 다른 것으로 종 교적 욕구를 채운다. ● 주로 부모님에게 원망하는 마음을 갖고 있다. , 다른 말로 하면 부모님 때 문에 기독교 신앙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 8 - ● 마치 자유를 얻은 것처럼 느낀다. 많은 탕자들이 기독교가 그들을 옭아맸 다고 느끼고 자신과는 다른 모습이 되길 강요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 기독교 를 떠나면서 자유를 경험한다. . 조사에 따르면 유목민 유형이 탕자 유형보다 수적으로 네 배에 가깝게 많다 생각 보다 많은 청년들은 완전히 신앙을 버렸다기 보다는 잠시 유목민 시기를 통과하는 것 이다 탕자 . , 유형이라고 생각했던 청년들이 신앙을 버린 것이 아니라 그저 제도화된 교회를 떠난 것일 수도 있다는 점을 생각해야 한다. 04.편안한 신앙과 위험한 세상 사이 [1] 포로 유형 ● . 포로 유형은 세상과 분리되려고 하지 않는다 그들은 세상 속에서 영적인 삶을 살고 싶어 한다 믿음과 . , 삶이 분리되지 않고 삶 속에서 믿음이 통하기 를 바란다. ● 제도 교회를 불신하지만 그렇다고 완전히 발을 빼지는 않았다. 젊은 기독 교인 중 4 1 분의 만이 제도화된 교회에서 신앙생활을 하기 어렵다고 응답했 다 젊은 . 포로 유형은 대체로 대예배 참석 같은 전통적인 신앙생활을 거의 하 지 않는다 그. . 럼에도 어떤 방식으로든 신앙 공동체와 대부분 연결되어 있다 ● 젊은 포로 유형은 하나님께서 ‘ ’ . 교회 담 밖으로 움직이시는 걸 느낀다 하 나님이 교회 울타리 밖으로 나가고 계신다고 생각하며 자신들도 거기에 동참 하고 싶어 한다. 주일 활동만으로는 그리스도를 위해 하나님의 백성들이 감당 해야 할 사명을 다할 수 없다는 생각을 가졌다. ● 그들은 전통에 환멸을 느끼기 보다는 겉만 번지르르하고 내용은 없는 종 교 활동에 실망한 것이다. 조사를 통해 발견된 공통점은 “일주일에 한 번 교 회에 가는 것 이상의 신앙생활을 하기 원한다는 것 이다 ” . ● 포로 유형은 동시대 다른 신앙인들에 대해 우려와 소망이 뒤섞인 감정을 갖고 있다. 모자이크 세대는 자기중심적이면서 공동체적이고 동료 지향적이 다. ● . 그들은 신앙을 통해 사명과 은사가 더 깊어지는 경험을 하지 못했다 많은 젊은이들이 직업과 믿음의 공동체를 연결시키지 못하고 있다 이들에게는 . 기 독교 신앙이 자신들이 선택한 직업이나 진로에 어떤 도움도 되지 않고 있다. - 9 - ● . 포로 유형은 다른 기독교인들이 교회를 떠난 동기를 물을 때 힘들어 한다 동료 신앙인들은 이들이 내린 선택이나 염려를 이해하기 어려워한다 그래서 . 포로 유형은 동료 신앙인들이나 믿지 않는 사람들 양편에서 자신들의 신앙과 사명에 대해 오해를 받는다. ( , ) 나머지 두 유형 유목민 유형 탕자 유형 과 비교해서 포로 유형은 쉽게 구분할 수 없다. . 포로 유형은 태도와 관점에 근거해서 정의 내려야 한다 그들은 교회 안에서 성장했지만 물리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교회와 분리되었고 그, 럼에도 여전히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을 추구한다. [2] 바벨론 포로기와 다를 바 없는 시대 . 몇몇 포로 유형들은 기독교 공동체가 용인하는 수준을 넘어설 때가 있다 그러나 어떤 의미에서 포로 유형들은 새로운 세상에서 교회 공동체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 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모델일수도 있다. 더 이상 기독교가 문화의 자동조절 장 치로 기능하지 못하는 이때에 두, ( , 세계를 모두 아는 기독교인들 다니엘 포로 유형의 젊은 세대 신앙인 만이 ) 교회가 새로운 현실 속에서 어떤 모습이 되어야 하는지 방향 제시를 할 수 있다. - 10 - 2부 교회와 단절되는 결정적 요인 . 젊은 세대가 교회와 분리되는 데는 여러 가지 복잡한 이유들이 뒤엉켜 있다 단순 하게 한 가지 이유로 교회를 떠나는 것이 아니다 그러면서 . 동시에 젊은 세대들이 교 회에 대해 ‘ ’ .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가 에 대해서 조사할 필요도 있다 다 음의 목차는 다음 세대가 교회와 분리된 이유들에 대한 응답으로 볼 수 있다. 05.세상으로부터의 과잉보호 . 언제부턴가 안전 위주의 문화가 우리 사회에 강박적으로 정착했다 많은 청년들은 교회가 자신들에게 세상을 구원하도록 부름받은 자들이라는 정체성을 심어주기보다는 세상에 대한 두려움을 심어주고 세상과 분리되도록 만든다고 느낀다 실제적으로 . 이 런 과잉보호는 다음세대를 교회로부터 분리시키는 여러 현상들을 초래한다. ● 과잉보호는 다음세대에게 전통적인 테두리를 넘어서 왜곡된 즐거움과 스 릴을 찾게 만든다. ● 청년들이 마주하는 현실적인 문제에 실질적인 조언과 도움을 주지 못해서 진정한 의미에서의 성장과 성숙을 시작조차 못하게 만든다. ● 자기 의심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미래에 대한 선택과 도전을 피하게 만든다. ● 세상에서 창조성을 드러내지 못하고 기독교 , 게토 속에만 머물도록 만든 다. . 물론 다음 세대 안에 보이는 희망적인 잠재력에는 실제적인 위험도 동반된다 젊은 세대는 세상 문화에 영향을 끼치고 싶어하면서도 세, 속 문화에 동화되지 않는 믿음을 지키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에 대해서는 무지할 때가 있다 그. 렇기에 교회는 다음 세대에게 과잉보호가 아닌 통찰력을 제시함으로서 그들이 세상 속에서 다른 방식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문화에서 도망치고 싶은 유혹과 문화에 순응하고 싶은 유혹을 받는다 문화적 . 영향력이 복음에 위험할 수 있는 것은 맞지만 결국 , . 문화를 변혁시키는 것이 그리스도인에게 주어진 사명이다 06.깊이 없는 믿음 신앙과 실제 삶이 분리되는 것 역시 다음세대와 교회가 분리된 이유 중에 하나이 다 교회는 . , 다음세대가 문화 속에서 신앙을 삶으로 살아내는 훈련을 시키지 못했고 그저 많은 지식을 전달하는데 급급했다 그. 결과 많은 젊은이들이 믿음과 성경에 대 - 11 - 해 피상적인 이해만 하게 되었다. 또 젊은 세대를 만족시키려는 마케팅에만 집중하여 기성 세대의 가치를 축소시키는 우를 범했다. ● 탄탄한 종교적 기반시설, 제도의 영향력과 별개로 제자는 대량생산되지 않 는다. ● 의미 있는 의례가 없다면 수동적이고 형식만 남은 기능인이 된다. ● 교회 참여도로 신앙을 평가하는 낮은 기대치는 영적 성숙을 만들지 못한 다. ● 참여자의 숫자에만 집중하는 ‘ ’ . 공장식 신앙교육은 제자를 세우지 못한다 , , “ ” 이제는 산업화 대량생산 공교육적인 접근에 익숙한 상황에서 제자 삼으라 는 명 령이 무엇을 의미하고 어, . 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 사도행전 에 초대교회는 공적으로는 복음을 선포하고 안으로는 긴밀한 관계를 맺음으로 성장했 다 다음 . . 세 가지는 젊은 세대를 신앙으로 성장시킬 세 가지 영역이다 ● 교회에서 하나님을 만나지 못한 청년들을 발견하고 그들이 , 하나님을 만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하나님에 대한 헌신을 실제 삶의 지식과 경험으로 연결시켜야 하며 이를 , 위해 경험과 이성과 권위라는 세 영역을 아우르는 제자 사역으로 청년들을 교육해야한다. ● 청년들이 교회 안에서 사명을 발견하도록 하기 위해 더 분명하고 확실하 , 고, . 객관적이며 방향을 제시하는 접근이 필요하다 07.신앙과 과학의 대립 . 과학은 우리 문화 전체를 규정하고 지배한다 더군다나 오늘날 과학은 자신들의 영 역에서 전문가의 입지를 굳힐뿐 아니라 문화주류에서도 대중성을 얻고자 한다 과학 . 이 대중화되면서 여러 영역에도 과학이 참여하게 되는데, 이 지점에서 과학은 과학의 방법론이 아닌 다른 영역들보다 더 큰 권위를 부여받게 된다 이. ‘ ’ 현상을 과학주의 라 고 하는데, 과학이 지식 시장의 중심에 있고 과학적 방법으로 중명된 것만을 진리하 고 주장하는 것이다 신앙 . ‘ ’ , 대 이성 이라는 잘못된 이분법을 조장하고 기독교를 반지 성적으로 낙인 새기는 과학주의는 주의해야 할 사상이다 그러나 . 과학 자체를 너무 위험하게 생각하고 적대적으로 , . 대하는 것은 좋지 않은 태도이다 오히려 과학적 탐구나 소명이 있는 젊은이들이 능력을 발휘하려면 기독교 공동체의 격려를 받아야 한다 기독교 . , , 공동체로부터 강한 유대감 목적의식 전인격적인 삶의 방식을 제공받지 못한 경우에 젊은이들은 이성 대 신앙이라는 이분법적 태도를 취하 - 12 - 게 된다. ● 청년들이 이성적 진리를 추구할 때, 신앙 공동체 안에서 그들의 탐구를 함 께해줄 멘토가 있어야 한다. ● 청년들이 신앙을 갖고 세상을 살아갈 때, ‘ ’ 무엇을 생각하는 교육방식보다 는 ‘ ’ . 어떻게 생각할 지에 대해 가르쳐야 한다 ● 기성 새대는 우리의 지식에 한계가 있음을 인정하는 겸손과 관용의 모습 을 보여주어야 한다. ● 창조주에 대한 경외감으로 과학을 연구했던 신앙의 선배들이 있음을 공유 한다. 08.성에 대한 태도 , 성은 하나님의 창조성을 드러내는 가장 위대한 표현이며 인간을 번성하게 하시려 는 하나님의 의도다 그러나 . 다음 세대에게 교회가 성을 다루는 방식은 억압적으로 느껴진다 그들은 . 성을 통제하려는 교회와 방종을 부추기는 세상 문화 사이에서 혼란 스러워 한다 전자는 . . 전통주의며 후자는 개인주의이다 대부분의 기독 청년들이 생각은 전통주의자처럼 하지만 행동은 개인주의자들처럼 한다 그. 뿐 아니라 다음 세대에게 성적 순결을 강조하는 사람들조차 때로는 개인주의 의 영향을 받은 방법을 사용할 때가 있다. ‘ 절제를 요구하는 메시지가 결국 성은 내 문제 라는 ’ . 개인주의적 메시지를 전하는데만 그치는 것이다 , 전통주의와 개인주의라는 이분법적 태도가 아니라 성에 대해 좀 더 깊고 총체적이 며 그리스도 중심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성에 . ‘ ’ . 대한 관계적 담론을 재발견해야 한다 ● 성은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의 문제라는 인식을 갖도록 한다 대. 규모 집회에서 일방적인 강연보다는 신뢰할 만한 관계 안에서 솔직한 대화가 있어 야 한다. ● 성을 다루는 목적이 하나님과 서로 간의 관계를 풍성하게 일조하도록 한 다 성경이 . . 말하는 성윤리의 복잡성을 인정해야 한다 09.배타적인 문화 , , . 모자이크 세대는 포괄성 다양성 정치적 공정함과 같은 관용의 가치들을 중시한다 그들이 보기에 기독교는 편을 가르는 사고방식을 갖고 있으며 배타적이다 다문화 . 주 의 사회에서 태어나고 자란 그들의 태도는 교회에 중요한 도전이 된다. - 13 - ● 통합을 향한 강박적인 충동은 모자이크 세대의 은사이다 분리를 . 강조하거 나 강요하는 방식은 다음 세대에게 통하지 않는다. ● 젊은 세대는 제도에 대한 충성보다는 동료중심으로 도덕관을 형성한다 그. 러면서도 공동체보다 개인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 젊은 세대는 올바름보다는 공정함을 강조한다 기. 존 체계에 순응하기보다 는 자신들의 도덕기준을 재규정한다. ● 젊은 세대는 동료 간의 수용과 동의를 강조하기에 일방적인 지시와 의사 결정 과정에서의 배제를 견디지 못한다. . 청년 기독교 공동체는 과거와는 다른 환경에서 신학을 하고 있다 공동체 안의 모 든 사람이 역사적 신앙의 진리를 붙잡고 있지는 않다. 10.가로막힌 질문 , . 의심 때문에 믿음이 흔들릴 수 있지만 의심이 항상 믿음의 반대는 아니다 의심은 종종 좀 더 완전하고 진실된 영적 삶으로 나아가게 하는 강력한 동기가 된다 다음세 . 대가 갖는 의심을 몇 가지 형태로 살펴볼 수 있다. ● 탕자 유형에 속한 사람들은 주로 지적인 의심을 경험한다 지적 . 의심을 답 하기 위해서는 교리적 지식을 요구하지만 ‘ ’ 전문적인 접근에서 좀 더 관계적 인 접근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 ● 다음 세대는 현대 기독교의 제도들과 겪는 갈등 때문에 의심을 갖기도 한 다. 때론 포로 유형에 속한 자들은 제도권 교회에 남아 그들을 향해 예언자적 선포를 하기도 한다. ● 젊은 세대가 자신들의 의심을 표현하지 않는 이유는 의심을 해소할 환경 과 경험 관계를 , . 제공받지 못한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결국 다음 세대가 가로막힌 질문들을 말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모든 의심을 정 직하게 공, , 개적으로 관계적으로 풀어갈 수 있는 신앙 공동체를 경험하고 형성해야 한 다. . 또 한편으로 그들이 자신들의 신앙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불 신앙을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불신앙에 , 집중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을 위해 바 쁘게 움직이는 것이다. - 14 - 3부 세대간의 연결 11.옛것에서 새로운 것을 배우자 . 지금까지 이 시대를 규정하는 변화에 대해 다루었다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접근성 이 높아지고 기, , , 존 권위에 대한 새로운 질문들이 제기되며 관계 중심적이 되고 제도 에 대해서는 소외가 일어나고 있다 이. 변화로 인해 제도화된 기성 교회를 떠나는 청 년들이 늘어났고 이들을 , , , 유목민 유형 탕자 유형 포로 유형으로 분류하여 그들이 교 회와 기독교를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 , 다음 세대를 공부하면서 얻은 세 가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회는 다음 세 대의 제자 양육법을 재고해야 한다. , 둘째 기독교의 소명과 사명을 회복해야 한다 셋 째 하나 , . , , 님을 알려고 할 때 정보보다는 지혜를 우선해야 한다 관계 소명 지혜는 어 떤 면에서 기독교 공동체에게 새로운 사고를 줄 수 있을까? ● 세대 간의 관계를 재정립해야 한다. 세대 간의 활발한 교류야말로 교회가 다른 문화적 제도와 구별되는 점이다 세대 . 간의 긴밀한 관계를 통해서 젊은 세대는 위 세대에게 역사의식을 얻고 위, 세대는 젊은 세의 문화가 갖는 혁명 적인 속성을 인식해야 한다. ● 기독교 공동체의 소명을 분명하게 해야한다. 소명은 우리가 그리스도인으 로서 세상에서 감당해야 할 역할에 대한 분명한 인식이다 이. 인식은 기계적 인 방식이 아닌 관계와 제자양육이라는 방식을 통해 정확한 평가가 가능하다. ●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혜가 필요하다. , 어디서든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권위에 대한 불신이 넘치는 시대에서 지혜는 하나님과 다른 사람들 우리 , 문 화와 올바른 관계를 맺는 영적이고 정신적이고 감정적인 능력이다 지혜는 . 변 화된 문화 속에서우리가 온전히 신실하게 살도록 도와준다. 12. 50 다음 세대를 제자 삼기 위한 가지 지혜 . 이 책의 마지막 장에서는 기독교 사상가들과 실천가들의 여러 주장들을 실었다 다 음세대 부모세대 목회자 다음세대 , , , 지지자 등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에게 여러 아이 디어를 제시한다. ( 또 저자가 운영하는 웹사이트 www.YouLostMeBook.org)에 방문하 면 더 많은 내용들을 얻을 수 있다. - 15 - 평가 및 질문 『 』 청년들은 왜 교회를 떠나는가 는 장기간의 연구와 조사를 통해서 현재 젊은 세대 의 신앙인이 겪는 어려움과 도전들을 잘 짚어주었다 시대가 . 변하면서 세대 역시 변 하는데, 20-30 . 분명 요즘 사회는 년 전의 사회와 급격하게 다르다 어린 시절부터 휴 대폰과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에 익숙하며 많은 , 청년들은 대중매체를 수동적으로 소 비하지만 않고, . 주체적으로 생산한다 , 정보통신과 수송수단의 발달로 인해 접근성이 발달했지만 코로나로 인해 그에 대 한 반작용도 경험하였다 의 . SNS , 발달로 자신을 드러내고 타인과의 연결을 추구하지 만 그만큼 편향적이며 손쉬운 단절을 경험하는 세대이다. . 이 책은 현재 세대에서 교회를 떠나는 청년들을 크게 세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모 든 사람은 각자의 이야기가 있고 하나의 , , 유형으로 분류할 수 없는 복잡함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분류는 현 세대가 지닌 어려움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무. 엇보다 젊은 세대는 단순한 종교활동을 넘어서 신, , 뢰할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직장과 일상의 영역까지 변화를 일으키는 깊은 신앙을 필요로 한다. 현재 교회들이 젊은 세대와 단절되는 주된 요인들은 이런 부분의 필요를 채우지 못 하고 피상적이며 관습적인 종교 활동만 반복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 저자는 이 부분에 서 새로운 역동을 일으킬 수 있는 대안으로 제자훈련을 제안한다 제자 . 훈련에 대한 중요성은 이미 성경에 나온 예수님의 사역을 통해 알 수 있지만 현, 교회 구조 안에 서 그것을 어떻게 구체화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숙제가 많은 상황이다. 이 책은 하나의 프로그램이 아니라 다음세대 양육의 본질로서 제자훈련을 제안하는 점에서 탁월하나 구체적인 , 실천의 영역에서는 목회자들의 많은 고민과 준비가 필요 하다. 1. 교회에서 다음 세대를 양육하는 방식은 두 가지로 나뉜다 연. 령층을 더 세분화하 여 연령별 교육에 집중하거나 아, . 예 부서를 통합하여 세대를 아우른다 각 교회에 서는 어떤 부분들을 고찰하여 자신의 교회에 맞는 양육체계를 세울 수 있을까? (ex: , , , , , 목회적 비전 교역자의 수 교회 공간 및 예산 부서 학생의 인원수 연령대 거 주환경) 2. 교회를 떠나는 젊은 세대에게는 신뢰할만한 관계 형성과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공동체, . 삶의 체계로서의 기독교 신앙을 경험하는 것이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저 자가 제안하는 것은 제자훈련이다 저자가 . 추구하는 가치들을 반영하는 형태의 제 자훈련을 실천하기 위해 목회자가 고려하고 준비해야 될 부분은 무엇이 있을까? 프로그램 방식이 아닌 제자훈련 역시 가능한가? (ex: , , , , , ) 양육방식 양육교재 기간 인원 양육의 목표 교회 전체사역과의 균형 등 - 16 - 3. 교회와 단절되는 여러요인들 중에 중요한 것은 젊은 세대에게 교회가 폐쇄적이고 배타적으로 느껴진다는 것이다 젊은 . 세대와의 연결을 위한 소통방식은 무엇이 있 는가? (ex: , , 진로와 관련해서 고민 중인 청년 이성관계에 있어서 고민 중인 청년 과학과 신 앙의 문제에 있어서 고민 중인 청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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