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강

[특강] 마인드업 상담 미니스트리

yt1981 2024. 5. 20. 1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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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통을 경험하는 청년들의 마음회복을 위한 성경적상담 실천 사례: -마인드업상담 미니스트리 중심

 

- 2 - 목 차 Ⅰ. 들어가는 글 ························································· 3 Ⅱ. 성경적상담 사역의 필요와 목적 ········································ 3 1. 고통에 대한 정의 및 성경적 관점 2. 성경적상담의 필요과 목적 ···········································4 Ⅲ. 상담사역의 청년 영혼돌봄 실천방안··································· 6 성경적상담 사역 모델: ‘마인드업상담 장학 프로젝트’ 1. 출범 배경 및 방향성 2. 협력기관: 드림스폰과 그레이스상담센터 ·························· 7 Ⅳ. 성경적상담의 실천 프로젝트, 사역 현황 ······························ 8 ‘마인드업상담’ 사역 세부 내용 1. 지원자 및 상담사 분석 ·········································· 8 2. 사례 주호소(내용) 분석 ···········································9 Ⅴ. 마인드업상담 사역에 대한 방향성 연구 ······························10 1. 세상을 향한 성경적상담 2. 교회를 향한 성경적상담 Ⅵ. 나가는 글 1. 기독, 비기독 청년을 향한 성경적상담의 함의···················· 11 2. 한계점과 제언··················································· 13 부록 참고문헌 - 3 - Ⅰ. 들어가는 글 하나님이 창조하신 세상 속 인간은 사회를 구성하고 살아가며 누구나 고통과 고난 을 겪는다. 삶 속에 고통은 질병, 재해, 관계, 트라우마적 사건 등 여러 다양한 이유로 개인의 삶을 절망으로 뒤덮고 인생의 큰 위기를 경험하게 한다. 그리스도인이라고 하 여 고난을 미리 대비할 수 있다거나 불신자라고 하여 고통스러운 일을 더 많이 겪는 것도 아니다. 특히 인간의 생애주기를 고려할 때 청년기는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인 발달 이 성숙으로 향하며 전인적 발달을 이루는 시기이다. 그러므로 이를 위해 하나님 안 에서의 총체적 성장이 이루어져야 하고, 전인격적 발달이 이루어져서 자신의 참 가치 를 발견토록 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1)에 해당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청년들이 느끼는 삶의 무게는 청년들의 심리내적 어려움을 일으 켜 때로는 일상적 생활 전체를 압도하기도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 그리스도인들 은 이토록 중요한 시기에 있는 청년들을 향하여 어떻게 영혼돌봄 실천을 할 수 있는 가를 고민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구체적 방안과 실천을 연구 및 실행해야 함을 논 의하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이를 위해 구체적 사례로서 ‘청년의 마음회복을 위한 프로젝트, 마인드 업상담’ 이라는 성경적상담 사역을 중점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이 성경적상담 사역 의 대상은 기독 청년뿐만 아니라 비기독인 청년까지도 포함하며, 세상 속으로 찾아가 는 상담에 뜻을 두고 있다. 또한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년들을 향하여 빛과 소망을 그들의 마음 안에 전달하는 실천의 적용을 목표로 한다. 2장에서는 성경적상담의 필요와 목적을 논의하고 3장에서는 상담사역의 영혼돌봄 실 천방안으로서 세상 속 청년세대를 향한 성경적상담 사역 모델, ‘마인드업상담’을 소개하 고자 한다. 세부 내용으로 크게 ‘세상을 향한 성경적상담의 방향성’과 ‘교회를 향한 성경 적상담의 방향성’으로 나누어 서로 다른 측면의 적용 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이어지는 4장에서는 본고의 중점적 사례로 들고자 하는 ‘마인드업상담’ 사역의 시작으로부터 현황 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청년을 위한 성경적상담의 실천적 함의를 논의한 후, 여전히 존 재하는 상담 사역의 제한점을 다루고 제언으로 결론을 맺고자 한다. Ⅱ. 성경적상담의 필요성와 목적 1. 고통에 대한 정의 및 성경적 관점 고통과 고난은 시대를 막론하고 모든 사람이 경험하게 되는 보편적인 삶 그 자체이다. 1) 김성혜. "청년기 ; 청년기의 발달심리학적 특성." 상담과 선교 5.3 (1997): 20. - 4 - 그러나 고통을 원하는 사람은 없다. 김규보는 고통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고통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으로 상처나 괴로움, 불편감을 주는 사건이나 경험을 광범위 하게 가리킨다. 이 정의는 질병이나 사고, 관계 갈등, 정신질환 및 심리 장애, 사회적 억 압 등 일상에서 경험하는 전인적 수준의 괴로움과 아픔, 고난을 포함한다.2) 고통은 개인 의 일상생활과 함께 하며 일순간 급격히 찾아오기도 하고 오랜 세월을 벗어날 수 없는 상태로 삶을 장악하기도 한다. 인간의 생애주기적 관점에서 청년들을 바라볼 때, 청년들은 부모의 보호와 울타리를 넘어가게 되며, 성인으로서 자신의 미래를 위해 다소 무거운 책임감과 부담감을 갖게 된 다. 또한 수많은 도전과 실패를 거듭하는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어내면서 마음(mind)의 상처와 고통을 어느 세대보다도 더욱 혹독하게 경험하게 된다. 비록 신실한 기독 청년이 라 할지라도 예외는 없다. 고난 속 고통에 대해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믿음으로 한치 흔 들림도 없이 건강하게 괴로운 현실을 쉽게 통과하는 청년은 많지 않다. 수많은 청년들은 (비기독인, 기독인을 모두 포함하여) 일상을 살아가며 마주하는 고통스러운 일에 대해 두 려워하고 불안해하며 때로 지나치게 압도 당하여 삶 전체가 흔들리는 것을 경험한다. 이 것은 안타깝게도 가족, 지인과의 관계 단절, 세상과의 차단, 학교 또는 직장생활 중단을 하게 되거나 결국 괴로움을 피하려는 과정으로 심각한 중독으로 이어진다. 때로는 파국 적으로 삶을 완전히 포기하는데 이르기도 한다. 본고에서는 고통의 내용이나 회피하는 현상 등 상세한 내용을 다루지는 않으나 고통이 주관적인 개인의 경험이지만 결코 단지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관점을 조명하고자 한다. 성경적 관점에서 고통의 문제에 대해 김규보는 본질적으로 사적인 문제가 될 수 없고, 사적인 문제로 두어서도 안된다고 지적한다. 한 지체의 고통은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 된 공동체의 고통과 분리될 수 없다. 개인의 고통은 공동체와 사회가 돌봄과 제도적 지 원, 구조적 변화를 통해 함께 감당해야 할 공적 사역의 한 부분이라고 강조한다.3) 이러 한 맥락에서 볼 때 한 개인의 고통은 그가 속한 공동체 전체가 아픔을 나누고 회복과 치유를 통해 함께 성장해 나가기 위한 돌봄과 섬김, 긍휼, 위로, 사랑을 나누는 하나님이 베푸시는 은혜를 공동체에 제공해 준다. 이러한 고난 속 고통의 순간들을 성경적 관점으 로 새롭게 바라볼 수 있게 되면, 고통과 고난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이해와 해석이 가능하며, 마음의 진정한 회복과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2. 성경적상담의 필요성과 목적 한병철은 현대 사회를 일컬어 “고통공포(algophobie)에 빠진 사회이다”4) 라고 지적하 였다. 스탠포트 대학의 정신의학 및 중독학 교수인 Anna Lembke는 현대인을 다음과 같 이 묘사하였다. 2) 김규보 ( Kim Kyu Bo ). "현대 고통 담론에 대한 성경적 고찰." 복음과 상담 30.3 (2022): 12. 3) 김규보 ( Kim Kyu Bo ). "현대 고통 담론에 대한 성경적 고찰." 복음과 상담 30.3 (2022): 20. 4) Han, Byung-Chul. 고통 없는 사회. 경기도: 김영사, 2021. 9. - 5 - “우리는 모두 고통으로부터 도망치려한다. 어떤 사람은 약물을 복용 하고, 어떤 사람은 방에 숨어서 넷플릭스를 몰아본다. 또 어떤 사람 은 밤새 로멘스 소설을 읽는다. 우리는 자신으로부터 관심을 돌리기 위해 거의 뭐든지 하려 든다. 하지만 자신을 고통으로부터 보호하려 는 이 모든 회피 시도는 고통을 더 악화시킬 뿐이다”5) 이처럼 학자들이 바라보는 고통에 대한 관점을 살펴보면 인간은 나약하고 유한성을 지 닌 존재임이 그대로 드러난다. 뿐만 아니라 고통에 대해 극단적으로 회피하려는 모습만 을 부각시키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 우리는 성경이 우리로 하여금 깨닫고 알게 하는 바, 고통의 현실 너머 우주의 역사를 운행하시는 하나님의 섭리가 존재함을 분명하게 계 시한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해야한다. 즉 성경적 관점에서 삶 속에 겪게 되는 고통에는 하나님 나라의 서사가 있다. 고통은 하나님 나라의 구속사 가운데 주어진 삶의 경험이다. 그러므로 고통은 단순히 제거해야 할 무의미한 실재가 아니라 하나님 나라 안에서 허락된 삶 가운데 수용되고 조화를 이루 어 새로운 의미와 생명을 낳아야 할 진통으로 재해석 되어야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성경 적상담은 이 시대를 살아가며 고난 속 고통을 치열하게 경험하고 있는 청년들을 회복시 키는데 필요한 중요한 영혼돌봄 사역이다. 그들 안에 고통으로 얼룩지고 절망으로 가득 차서 예수그리스도를 바라볼 수도 없이 어둠으로 덮혀진 내면에 빛을 비추어야 한다. 교 회 공동체와 영혼돌봄 사역자들은 청년들의 무너진 마음(mind)에 십자가 사랑을 전하며 그들 안에 소망을 고취시켜야 한다. 이 땅의 청년들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고난 속 고 통을 바라볼 수 있게 도울 수 있는 방안으로서 한 영혼 한 영혼을 대하며 개인이 고통 하는 이야기(Narrative)를 듣고 담아내며 진정한 공감과 위로로 동행해 주어야 한다. 그 러므로 고통을 경험하고 있는 청년들이 삶의 변혁을 일으킬 수 있도록 말이다. 이것이 탁상공론이 아니라 실제가 되게 하기 위해 성경적상담은 매우 유용한 실천적 돌봄 방안이 된다. 성경적상담을 통하여 삶의 근간이 흔들리고 있는 청년 세대를 일으키 며 동시에 다음세대를 영적으로 굳건히 세우는 일은 매우 필요하며, 미래를 위한 영혼돌 봄의 중대한 사역이다. 청년들의 현실 속 고통과 고난은 장차 나타날 약속된 영광과 비 교할 수 없다.6) 따라서 청년들의 영혼을 예수그리스도 안에 사랑으로 동행하고 정체성을 세우며 회복케 하기 위한 것이 청년을 향한 성경적상담의 방향성이자 목표임을 바라건 대, 청년들의 영혼을 회복시키고 일으켜 세우는데 성경적상담의 필요와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어, ‘네 이웃을 사랑하라’ 는 성경이 가르치고 있는 기독교 정신이 영혼돌 봄 사역자(상담전문가)와 돌봄 대상자(내담자) 피차간의 역동이 일어나며, 삶의 현장에 실제 적용 되기를 바란다. 5) Lembke, Anna. 도파민네이션. 서울: 흐름출판, 2022..62. 6) 로마서 8:18 - 6 - Ⅲ. 상담사역의 청년 영혼돌봄 실천방안 : 성경적상담 모델 제시: ‘마인드업상담 장학 프로젝트’ 본고에서는 2022년 상반기에 태동이 된 ‘마인드업상담7) 장학 프로그램’ 사례를 제시하 여 청년 영혼돌봄의 실천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2022년 상반기부터 시작된 성경적상담 모델로서의 상담 장학 프로그램은 2024년 초를 기점으로 제 9기를 맞이하였으며 국내 대학생 청년들을 대상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마인드업상담’ 장학 프로젝트의 탄생 배경에 대하여, 또한 시행착오를 겪어내며 진행되어 온 과정에 대해 설명하겠다. 1. 출범 배경 및 방향성 2장에서 우리는 이 시대 청년 영혼돌봄의 필요와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았듯이 삶 속 에서 경험하고 있는 단기적, 장기적 고통으로 인한 청년들을 돕기 위한 상담의 장(場)은 현실 속 절박한 상황에 처해 있는 청년들에게는 마치 생명 지킴을 위한 응급실과도 같 다. 이러한 고통을 경험하고 있는 청년들을 위하여 이 시대 기독교는 성경적상담을 통해 어떻게 영혼돌봄 실천을 할 수 있으며, 그에 대한 구체적 적용 방법은 무엇인지 성경적 상담가들에 의해 깊은 고민과 연구가 계속 되어왔다. 그 과정 가운데 고통을 경험하고 있는 청년 내담자들을 만날 수 있는 플랫폼이 형성되어 있는 기업, 드림스폰8)과 협력하 게 되었다. 특별히 여러해 동안 COVID-19 팬데믹을 겪어내면서 더욱 다양한 삶의 고통의 요인 를 떠안고 고군분투하며 살아야했던 청년 세대는 심리 회복을 위한 상담에 갈급함이 컸 고, 비대면 방식의 상담이 가능하게 된 시대 상황적 배경이 주는 파급 효과가 있었다. 이 러한 시대적 한계점이었던 가족, 이웃, 지인과의 대면이 어려운 팬테믹 상황은 청년들의 마음의 회복에 대한 갈망을 불러일으키게 되었고 어느때보다도 청년들은 자발적으로 상 담의 자리를 찾을 뿐만아니라 상담의 자리에 참여하였고, 심리적 어려움 극복과 회복에 적극적으로 임했다. 이처럼 청년 내담자들이 처한 시대적, 내적 고통의 상황과 갈급함이 라는 배경은 성경적상담을 통한 영혼돌봄을 절실히 필요로 했던 것이다. ‘마인드업상담’ 미니스트리는 이러한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큰 그림 속에 시작되었고 뚜 렷한 방향성을 가지고 세상 속 고통하는 청년들을 향해 첫 발을 내딛고 성경적상담 사역 을 펼쳐나가게 되었다. 2. 협력기관: 드림스폰과 그레이스상담센터 1) 드림스폰 소개 7) 마인드업상담 장학 프로그램은국내 장학금의 모든 것, 드림스폰 기업과 그레이스상담센터의 협력으로 출범되었다. 청년을 회복시키고 살려내기 위한 성경적상담 무브먼트의 명칭으로, 2022년 봄 TF 구성이 되어 그 해 여름부터 실행된 성경적상담 사역이다. 8) ‘드림스폰’은 청년 대학생을 위한 국내 모든 장학금 정보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2012년에 설립되었다. 홈페이지: https://www.dreamspon.com/ - 7 - 국내 장학금 정보 제공 포털 사이트로 잘 알려진 ‘드림스폰’ 이라는 기업이 있다. ‘장학 금의 모든 것, 드림스폰’9)은 대학생에게 맞춤 장학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드림장학 제 도는 국내 수많은 장학정보 제공은 물론 공모전 등을 통하여 금전적 지원뿐만 아니라 물 품, 식사, 멘토링 등 다양한 형태로 대학생을 지원하고 있다. 2012년 이후 10여 년간 대 학생 청년들을 위한 비영리 사회사업을 해오던 드림스폰의 CEO는 큰 보람을 느끼는 동 시에 한계점을 느끼고 있었다. 그러나 어려운 고비에도 불구하고 전심으로 열정을 헌신 을 다해 청년들의 재정을 부분적으로 돕는 일을 지속해 나왔다. 그 과정에서 분명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있지만 청년들의 진정한 회복과 정체성 세우기 위해서는 후속적인 케어 가 필요하다는 안타까움과 간절함이 필자와의 만남으로 이어졌고, 그 가운데 하나의 새 로운 프로그램을 탄생시키게 되었다. 이것이 ‘마인드업상담; 장학프로그램’의 출범하게 된 배경이다. 국내 청년을 대상으로 성경적상담 사역과 협력을 이루어 새로운 장학제도로써 수많은 청년들을 돕는 상담사역을 구체적으로 실행하게 되었다. 2) 그레이스상담센터, ‘마인드업상담’ 미니스트리 소개 앞서 소개한 ‘마인드업상담’ 장학 프로젝트는 성경적상담 사역으로, 필자가 운영하고 있는 상담센터(그레이스상담센터 광교)10)와 드림스폰 기업의 상호협력에 의해 2022년 상 반기에 출범하여 그해 여름에 발을 내딛게 되었다. COVID-19 팬데믹 영향 아래 비대면 상담과 대면 상담 형태를 모두 열어둔 하이브리드 상담을 방식으로 택하였으며, 서울과 경기권에 총 6개의 협력 거점센터11)가 세워지게 되었다. 총신대 상담대학원 석사 및 타 대학 기독교상담 석사 출신으로 이루어진 협력상담사 풀(pool)을 구성하였으며, 전체 상 담의 윤리 및 교육을 위하여 감독상담사(수퍼바이저)가 아낌없는 수고와 지도를 해주고 계신다. 마인드업상담 장학 프로젝트는 분기별로 공고 모집 및 시행이 되고 있으며, 동역 자 그룹인 협력상담사에 대한 관리 및 수퍼비전 교육은 수퍼바이저에 의해 매월 정기적 으로 열리고 있다. 비기독인. 기독인의 구분이 없이 모든 대한민국 청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매년 분기별로 공고를 접하여 자발적 지원서 제출에 의해 3차에 걸쳐 합격자를 선정하며 최종 합격자는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다. 이후 신속하게 상담사와 합격자(즉, 상담에서 의 내담자) 연결이 이루어지며 5회기 내지 8회기 상담이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청년 내 담자들은 자신의 주호소 문제를 들고 상담의 자리에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자세로 참여하 며 마음의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이때 마인드업상담의 협력상담사들은 매회기를 예수그 리스도의 사랑으로 동일시, 성육신의 자세로 그들을 품고 아픔에 동행함으로 위로와 치 유를 함께 경험하고 있다. 본 마인드업상담 사역에 참여하는 상담사들은 함께 격려하고 9) 드림스폰은 전국 3,000여 개의 장학 정보를 수집 및 분류하여 대학생들에게 맞춤 장학 정보를 제공하 고 있다. 장학금과 공모전 정보는 드림스폰 웹 서비스, SNS 채널, APP을 통해 대학생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10) 경기도 수원, 광교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레이스상담센터 연혁은 부록1에 수록되어 있다. 11) 마인드업상담 협력거점센터로 그레이스상담센터 본부 외 5개가 세워졌고, 그 중 서울 성북구 미암장 로교회가 제 1거점센터로 매주 성경적상담사들이 상담 및 상담연구, 토론, 준비를 활발히 하고 있다. - 8 - 협력함으로 상담에 참여하는 청년 내담자들을 향하여 진정한 마음의 변화를 촉구하기 위 해 전심을 다하며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Ⅳ. 성경적상담 실천 프로젝트 ‘마인드업상담’ 사역 현황 마인드업상담’ 사역 세부 내용 다음은 성경적상담 사역인 ‘마인드업상담’의 실행 내역을 크게 두 가지 영역으로 간략 하게 살펴보겠다. 첫번째, 먼저 시행된 깃수별 본 상담장학 프로그램에 참여한 지원자와 최종 합격으로 상담에 참여한 청년 내담자 및 상담자 수를 <표 1>에 명시하였다. 해당 내용은 ‘마인드업상담’ 출범 첫해에 해당하는 2022년 1기로부터 8기까지를 범위로 하여 사례 종결이 이루어진 사례를 바탕으로 하였다. 두 번째, 최종 합격된 청년들에게 제공된 상담의 사례를 주호소 문제를 중점으로 분류하였다. 이를 통해 청년들의 고통의 경험에 대한 구체적인 주제들을 바라볼 수 있으며, 향후 주제 및 분야별로 특화된 성경적상담으 로 보다 발전시켜 나가는데 기초적 자료가 될 것이다. 다음의 간략한 분석표를 참고하여 세상을 향한 성경적상담 사역의 방향과 의미에 대한 고찰과 제고에 도움 제공이 되기 바 란다. 1. 지원자 및 상담사분석 연도 시행 지원자 수 참여 내담자 (합격자) 협력상담사12) 전문 상담사13) 2022년 1기 28 4 0 3 2기 41 7 1 3기 45 9 4 2023년 4기 38 12 6 5기14) N/A 4 N/A 6기 42 12 6 7기 36 12 5 8기 45 10 5 누적 합계 1-8기 310 70 27 2024년 9기15) 32 6 11 - 9 - <표 1> ‘마인드업상담’ 사례 주소호(내용 분석) 위 자료를 통해 살펴보면 비록 미흡한 성경적상담의 세상 속 청년을 향한 실천운동 의 초기 일지라도 지원자가 적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마인드업상담 사역을 통해 고통하 는 청년들이 일대일 심층 상담을 받고 회복되는 공고모집 회차별 인원은 본 사역 1기에 서 8기까지 누적이 되어 70명이며, 총 상담 회기는 310회 이다. 상담 1회기를 50분으로 만 기준하여도 상담시간의 총계 누적시간은 최소 1550시간에 달한다.16) 성경적상담을 위 해 준비되고 훈련된 영성과 전문성이 갖추어진 협력상담사들은 헌신과 사랑으로 청년들 에게 놀라운 영향력을 발휘하였으며, 종결에 이른 내담자 청년들은 자발적으로 감사의 뜻을 담아 소감문을 마인드업 행정팀에 보내기도 했다. 2. 사례 주호소(내용) 분석 12) 마인드업상담의 협력상담사는 기독교상담 석사과정의 졸업예정자로부터 석사 이상의 학위 소지자로 서 전문적으로 훈련된 상담사이며 자발적으로 후원상담을 제공하였다. 13) 마인드업상담의 전문상담사는 3인으로, 총신대학교 일반대학원 성경적상담학 박사과정에 있으며 그 중 2인은 기독교 전문상담센터를 운영하는 센터장이며, 나머지 1인은 신학대학교 내 전문상담사로 다 년간 근무해온 상담사로 구성되어 있다. 14) 5기 사역은 별도 분류한다: 예외적으로, 5기 상담장학은 총 4인에게 상담교육 관련 장학을 제공하였 다. 즉, 청년 내담자들에게 상담제공이 아닌 상담전문가 교육과정에 정신보건 종사자와 만성 조현병 당사자로서 관련기관내 동료지원가에게 교육참여 기회를 부여하였다. 기관장 추천서를 통해 장학 수 혜자 선정하였으며 해당기관은 용인정신병원 부속, 스마트회복쉼터 낮병원이다. 15) 마인드업상담 9기는 2024년 상반기 현재 진행 중에 있어 종결 전 사례는 <표 2> 분석에 포함하지 않았음을 밝힌다. 16) 전체 참여자 수, 상담사례 수, 총 상담누적 시간은 1기부터 8기(2022년 7월부터 2023년 12월)까지 를 범위로 산정하였다. 1기 2기 3기 4기 5기 6기 7기 8기 합계 범불안 우울,강박 3 2 2 4 - 5 3 3 22 중독 1 0 0 1 - 0 1 1 4 자해 (위험군) 0 1 0 1 - 2 0 2 6 자살 유가족 0 1 1 0 - 1 2 1 6 가정폭력 피해자 0 1 2 1 - 2 2 2 10 성폭력 트라우마 0 1 1 1 - 2 1 0 6 관계단절 사회적고립 0 1 1 4 - 1 2 1 10 - 10 - <표 2> ‘마인드업상담’ 사례 주호소(내용) 분석 <표 2> ‘마인드업상담’ 참여자 주호소(내용) 분석은 성경적상담 현장 사역에 대해 시 사하는 바가 크다. 청년들의 지원서 제출이 변화의 욕구를 가진 상담에의 자발성이 바탕 이 되므로 이 요인이 상담에의 긍정적인 변화의 방향성을 이끌어내는 강점으로 나타났 다. 이는 성경적상담의 확산 운동 측면에서도 고무적인 일이다. 앞서 다루었듯이 ‘마인드 업상담’의 종결된 사례를 통해 청년들의 고통의 경험에 있어 구체적인 주제(호소문제)를 범주화 할 수 있었고, 이것은 향후 청년들의 마음회복을 위하여 주제별로 특화된 성경적 상담을 연구, 발전시켜 나가는데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이다. Ⅴ. 마인드업상담 사역에 대한 방향성 연구 1. 세상을 향한 성경적상담 드림스폰과 함께 하는 마인드업상담은 기존의 성경적상담이 특화된 국내 대표적 상담 실에서 해당 교회의 교인에게 주로 상담을 제공하는 방식과는 다소 다르다. 요약적으로 말하자면, 내담자를 위해 세상 속으로 찾아가는 상담 방식으로의 접근을 추구한다. 대부 분 성경적상담을 특화한 교회 내 상담실이나 교회 외 개설된 상담실에는 주로 기독인들 이 찾아간다. 기독교 세계관을 가진 전문상담사와 상담을 받기 원하는 내담자들인 것이 다. 그들은 적어도 신앙생활에서 멀어졌다 하더라도 기독교 집안의 태생이거나 신앙생활 의 회복을 원하는 경우이다. 반면에 드림스폰과 협력한 성경적상담인 ‘마인드업상담’은 지원자 대상 자체가 어떠한 종교적 제한이 없으며 국내 대학생이라는 연령대의 제한도 허물었다. 따라서 비기독인으로서 무신론자 또는 아예 타종교(불교, 이슬람교, 기타 등)인 도 존재한다. 또한 연령대도 19세부터 만학도의 경우 60대까지도 지원자에 속하는 등 내 담자의 대상이 광범위하여 성경적상담의 세상 속으로 찾아 들어가는 영혼돌봄이 가능하 였고, 매우 깊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외국생활 비자 고충 1 0 0 0 - 0 0 0 1 기타(입양, 보호시설) 1 0 1 1 0 0 1 0 4 Dropped Case (-) 2 1 0 0 0 0 0 0 3 종결상담 사례수 4 7 9 12 4 12 12 10 70 - 11 - 이러한 맥락에서 마인드업상담 장학프로그램에 자신의 내면의 문제를 토로하듯이 상 세히 적어서 지원서를 작성한 청년들은 성경적상담의 잠재적인 내담자이며 최종 합격된 청년들은 성경적상담 전문가에 의한 영혼돌봄의 대상자였다. 모든 지원자를 수용할 수 없으므로 3차 합격자에게 상담이 제공되었지만 특별히 위험군에 속한 청년으로 감지되는 1, 2차 합격에 머물게 된 지원자들 중에 반드시 돌봄과 격려가 필요한 경우가 있기도 하 여, 그 경우에는 공식적 이메일로 위로와 격려 메시지를 보내기도 하였다. 한 영혼 한영 혼이 안타깝고 소중하여 초기에는 합격자 선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고, 사례에 대한 정기적 수퍼비전 교육 아래 마인드업상담 사역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2. 세상을 향한 성경적상담 마인드업상담의 실행 방향성 측면에서 교회를 향한(교회 내) 성경적상담에 대한 의미 와 방안에 대한 중요한 논의는 하고자한다. 교회 내에 상담실이 준비되어 있고 훈련된 기독교 전문상담사가 배치되어 상담실의 기능을 다하고 있는 교회를 찾아보기는 그리 쉽 지 않은 실정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성경적상담은 교회와 목회자를 돕고 공동체를 건강 하게 세우는데 필요한 ‘치유와 회복의 동반자’ 이다. Tripp은 그의 저서에서 하나님이 우 리를 부르실 때 하나님의 구원의 손에 붙들린 변화의 도구로 부르셨다고 말한다.17) 성경은 그리스도인들의 삶이 광야와 같음을 깨닫게 한다. 대부분의 기독교인들은 인생 의 여정에서 고통과 고난을 경험하게 되면 “도대체 하나님이 어디에 계신가?”, “내가 무 슨 잘못을 해서 이렇게 힘든 일을 겪어야하는가?”, “하나님은 사랑이시라고 하는데 왜 나에게 어려움을 계속 주시는가?” 등 스스로에게 수많은 질문을 하기 마련이다. 때로 하 나님의 뜻을 따르는 것이 어리석고 혼란스럽게 느껴지기도 한다. 왜냐하면 악함이 선을 행하는 사람을 이기는 것 같기 때문이다. 또한 교회의 성도로서 신항생활을 열심히 하면 서 살아간다 할지라도 현실에서 마주하게 되는 고통과 역경 속에 과연 하나님의 뜻이 있 기는 한지 의심과 원망이 되기 때문이다. 이렇듯 고난은 문제이지만, 동시에 믿는 자에게 는 기회가 되는 것이다.18) 그러므로 상담사는 내담자(교회 내 성도)가 역경을 이겨내고 그리스도 안에서 승리하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다. 교회 내 성도들은 신앙생활을 하는 동시 높은 도덕적 기준을 형성하고 심리내적 갈등 과 고민을 외부로 표현, 표출하지 않는 것이 신앙의 성숙을 의미한다고 여긴다. 신앙의 속박과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에 대한 왜곡된 신념을 갖게 된다. 그리고 많은 교회 내 성 도들은 신앙 생활 과정에서 형성된 마음의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한채 어떤 경우에는 오 랜 세월동안 기도의 응답의 경험 부재로 인한 좌절로 믿음의 근간이 흔들려버리기도 한 다. 때로 그리스도인의 정체성마저 산산조각 나버린 채 파국적으로 신앙생활을 저버리게 되기도 한다. 이에 교회 내 성경적상담의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교회와 목회자의 인식이 일깨워져야 한다. 공동체 내 목회적 돌봄의 사각지대에 보이지 않지만 실제로 존재하는 17) Tripp, Paul David. 치유와 회복의 동반자. 서울: 디모데, 2007. 8. 18) 옥한흠, 고통에는 뜻이 있다. 19. - 12 - 한 영혼 한 영혼을 품고 돌보기 위해서이다. 앞서 논의하였듯이 교회 내 상담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반영되어 기독인이라 할지라도 자신의 고통을 건강하게 호소하고 도움을 요청할 수 있으며, 교회 내 상담을 통하여 함 께 애통하며 회복의 여정을 동행해주어야 한다. 고통의 한복판에서 신음하는 자, 소외된 자들에게 손내밀고 다가가야한다. 그것이 안전한 바운더리 안에서 이루어지는 교회 내 성경적상담은 고통과 고난을 만난 개개인의 성도로 하여금 도리어 새로운 관점의 변화를 가져다 준다. 어려운 사건과 고비의 순간을 통해 하나님을 더욱 깊이 알게 되고, 그분의 주권아래 모든 고통과 고난의 시간이 성화의 과정임을 해석 가능하도록 하는 지렛대의 역할을 한다. 다시금 강조하자면, 교회를 향한 성경적상담의 역할과 사명은 이처럼 뚜렷하기에 영혼 을 회복시키고 성도의 정체성을 세우게 하며 교회 공동체를 살려내기 위한 실천방안이 다. 따라서 마인드업상담은 지역 교회를 향하여 나아가는 디아코니아적 사명을 상기하여 이를 실현해 나가고자 한다. 구체적 예를 제시하면서 교회를 향한 성경적상담이 시작되 고 있다는 것과 시대적 요구에 대하여 다루면서 펴는 글을 맺으려한다. Ⅵ. 나가는 글 1. 기독, 비기독 청년을 향한 성경적상담의 함의 성경적상담의 원리를 구원드라마의 인간 이해를 통해 설명한 김규보(Kyubo Kim)는 성경적상담은 내담자가 신체, 심리, 영혼, 대인관계, 공동체, 문화에 이르기까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창조의 질서를 전인적 존재로서 세워갈 수 있도록 돕는다19) 라고 말한다. 여 기에서 내담자는 마인드업상담에 참여하는 고통하는 청년 한영혼 한영혼이며, 내담자의 신체, 심리 영혼, 대인관계, 공동체, 문화 등의 다양한 삶의 영역들은 청년들이 고통을 경 험하게 되는 각기 다른 범주 내의 고통의 현장이다. 그 가운데 각기 다른 영역에서 개인 마다의 개별적 고통으로 무너진 마음과 영적 질서를 돌봄 받고 새롭게 세워가는 여정에 성경적상담사는 함께 하는 동행자이다. 즉 내담자의 구체적 삶의 현장 속에 동행하며 그 들의 인생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내담자들이 깨닫게 되는 진입구요 지렛대의 역할을 하 는 사명자라고 하겠다. 따라서 세상 속으로 찾아 들어가는 실천으로서의 성경적상담의 대상은 기독, 비기독인 의 어떠한 제한이 없는 것이 마땅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마인드업상담’ 미니스트리의 방 향성과 명확한 목적은 성경적상담의 원리 위에 세워져 있으므로 세상 속 고통을 경험하 는 이 시대 청년들의 마음과 영혼을 돌보고 그들 안에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창조 질서를 세워나가는데 방향성과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그들 안에 일시적 또는 근본적으로 19) 김규보. "구원드라마의 인간 이해와 성경적 상담을 위한 함의: 창조를 중심으로." 개혁논총 67.- (2024): 173. - 13 - 하나님의 부재가 있다할지라도 세상을 살아갈 힘을 가질 마음의 회복과 정체성 세움을 위해 헌신할 때 청년들은 관점의 변화를 갖게 되어 비기독인이라면 하나님을 알고자 하 며, 기독인이지만 하나님과 멀어지거나 또는 상관없는 삶을 살고 있었다면 하나님의 임 재를 구하는데에까지 나아가게 될 수 있다. 결국 영혼에 대한 전인격적 돌봄이라는 성경 적상담의 원리와 상담자에 의한 내담자를 향한 진정성(integrity)있는 ‘동일시’와 ‘성육신’ 을 실천하는 방법의 조화는 성경의 큰 계명을 향한 순종이며 실천방안이다. 비록 미약하 나마 세상 속 고통하는 청년들의 위로와 소망으로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하려는 마인드업 상담 사역은 ‘하나님 사랑’, ‘이웃사랑’20) 이라는 두 계명을 붙잡고 세상과 교회를 향하여 순종하며 나아가는 실천이자 무브먼트이다. 앞으로 본 사역을 통한 내담자 청년들의 변 화되고 회복된 삶인하여 영혼의 복음화 운동이 일어나게 되기를 기대하며, 나아가 새로 운 하나님 관점의 삶의 이야기가 주는 힘으로 활발한 성경적상담의 영혼돌봄 사역이 세 상과 교회로 확산되어가기를 소망하는 바이다. 2. 한계점과 제언 본고에서는 마인드업상담을 사례로 들어 고통하는 청년을 중점으로 성경적상담 연구에 대하여 소개 및 논의를 하였다. 또한 한 영혼을 소생시킴과 교회 공동체를 위한 중요한 사역으로써 성경적상담의 사명과 의미를 살펴보았다. 그러나 성경적상담에 대한 이해와 확산은 더딘 것이 사실이므로 이에 대한 한계점과 제언으로 글을 맺고자 한다. 세상 속, 그리고 교회 내에서 이 사명을 실현하는데는 현식적 어려움이 많다. 영혼돌봄 에 초점을 두고 목회자를 돕고, 교회 공동체의 건강한 회복을 위한 사역임에도 실제 현 장에서 여전히 존재하는 한계점이 있다. 첫째, 세상 속 비기독인 청년을 대상으로 궁극적 복음화 사역을 하는데 필요한 영성과 전문성으로 준비된 사명자인 상담사에게 사역의 장이 열려야한다. 둘째, 이 시대 비기독인 청년들의 상담에의 필요와 원함은 매우 크다. 이를 고려해 볼 때, 내담자들로 하여금 개인의 고통과 고난에 진실된 사랑으로 동행하는 상담사에 대한 경험은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확신과 감사로 승화될 수 있다. 그러나 비기독인들을 성경 적상담사들이 만날 수 있는 접촉점은 많지 않다. 기독인들이 복음을 전할 수 있는 기회 가 확장되어야 한다. 세상 가운데 고통하는 청년들이 많다는 것은 그들 안에 예수 그리 스도의 복음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함을 우리는 잊어서는 안된다. 셋째, 각 교회에 상담의 참된 목회적 돌봄의 인식이 확산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교회 내 상담실의 역할에 대한 이해의 부재에 변화가 일어나야한다. 교회 내 상담실은 성도의 영혼에 대한 돌봄이요 다양한 고통과 아픔에 대한 예방이. 하지만 상담실의 필요성과 의 미가 축소되어 부분적으로만 이해되어버린 나머지 성도 가운데 교회 내 상담실이 그들의 20)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마태복음 22:37-40). - 14 - 아픔과 고통의 토로(호소)를 담아낼 절대적 필요는 알아차리지 못하는 면이 있다. 이를 간과함으로, 정신적으로 취약한 사람들이 일시적 격려와 지지를 받기 위해 찾아가거나 인생의 다급한 문제 해결을 얻기 위해서 교회 밖에 존재하는 상담실을 찾아가서 상담을 받는 것이지 굳이 교회 내에서 개인의 사적인 이슈를 케어하고 다룰 필요는 없다고 여길 수 있다. 그러나 이는 교회 내 성도들에게도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는 그리스도인이 겪 는 정체성의 혼란이나 신앙의 위기를 목회적 돌봄 차원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안이 다. 성도들의 삶 가운데 실패와 불안, 공포, 트라우마, 낙심, 좌절, 무기력이 몰려와 믿음 이 힘을 잃어버리고 기독교 세계관의 근간이 흔들리게 되는 순간이 바로 고난 속에 고통 에 대한 관점의 변화에 이를 수 있는 신앙 성숙의 ‘기회‘가 된다. 고통과 고난을 만난 교 회 내 성도들에게 성경적상담은 한 영혼을 천하보다 귀하게 여기신 예수그리스도의 사랑 을 전하는 경로(path)가 될 것이다. 지금까지 ‘마인드업상담’ 사례 연구를 통해 다음세대를 향한 목회적 돌봄의 방향성과 성경적상담의 필요와 목적에 대해 논의하였고, 깊은 연관성에 대해 고찰해보았다. 본고에 서는 다음세대의 주역으로 청년의 영혼돌봄과 회복에 중점을 두었으나 영혼의 진정한 회 복과 소생은 전 세대에 걸쳐 일어나야 하기에 본 사례가 이에 대한 비전 제시와 성경적 상담에 대한 인식의 제고와 함께 구체적 실천 모델로서 도움이 되기 바란다. ⚫논의점 1. 교회 전체를 위하여 한 영혼에 집중하는 사역을 우리 목사님들께서는 그 가치와 중요성 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어봅시다. 2. ‘교회를 향한 (찾아가는) 성경적상담’의 관점과 ‘교회 내 (세워지는) 성경적상담’의 관점 에 다소 차이점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지 토론해봅시다 3. 목회의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영혼돌봄’을 위하여 실천의 방안으로써 ‘성경적상담’이 필 요한 경우는 어떻게 하고 계신지 나누어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15 - 부록 1. 그레이스상담센터 연혁 2020. 09. 그레이스상담센터 개원 (용인시 상현동) 2021. 03. 기독대안학교(생수의 강) MOU 체결 2021. 05. 기독 청소년 집단상담 프로그램 (성경적상담과 미술치료) 2022. 04. 성경적상담과 미술치료 연구과정 개설 2022. 06. 한국청소년심리상담협회 미술상담사 2급, 1급 교육과정 개설 2022. 05. '마인드업상담' 장학제도' TF 구성 2022. 07. '마인드업상담' 장학제도 런칭 2022. 08. '마인드업상담' 비대면 및 대면상담 시작 2022. 09. 제 1 협력거점센터 (서울,미암장로교회) 2022. 10. 제 2, 3, 협력거점센터(서울, 가평) 2022. 11. 제 4 협력거점센터(수원) 제 5 협력거점센터(세움상담센터) 2022. 12. 성경적상담연구원 MOU 체결 :로고스인턴교육 상담실습 연계 2023. 03. 전주교도소 교정사역 시작 2023. 07. BCWAT 미술치료와 성경적상담 1기 수료 2023. 08. '마인드업' 첫 팀사역: 서울 미암장로교회 이웃 대상으로 2023. 11. 조현병 환우의 이해와 돌봄실천-당사자연구 비대면 워크샵 개최 (청주정신건강센터 관장 초청) 2023. 12. 센터 이전 (수원시 광교) BCWAT 미술치료와 성경적상담 2기 수료 2024. 01. 용인정신병원 부속기관 스마트회복 쉼 센터(낮병원) 만성조현병환우 집단상담 (미술치료와 성경적상담) 2024. 02. 조현병 회복 연구를 위한 당사자 3인 초대석 개최 미술치료와 성경적상담 여성 지도자 워크샵 (영암교회) 2024. 03. 기독청년을 위한 ‘미놀마이 프로그램’ (미술놀이 마음이야기) 2024. 03. 그레이스상담 위더처치 TF 구성 광교종합사회복지관 내 한부모가정 자조모임 집단상담 2024. 04. 서울 영암교회 내 ‘교회를 향한 성경적상담’ 상담 시작 커플 및 부부상담 프리페어앤리치 워크샵 개최 주사랑교회 청장년 그룹상담 워크샵 2024. 05. SCI 소망교도소 교정 연중 사역 시작 :교도관 및 담안의 형제 그룹 - 16 - 참고문헌 권수영. "기독(목회)상담사의 신학적 성찰 - 임상현장에서의 상관관계의 방법." 신학과 실천 0.32 (2012): 369-396. 김규보(Kim Kyu Bo). "구원드라마의 인간 이해와 성경적 상담을 위한 함의: 창조를 중심으로." 개혁논총 67.- (2024): 137-17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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