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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강] 포브릿지 프리칭 | 요약

yt1981 2023. 10. 16. 1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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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포브릿지 프리칭 (FOUR BRIDGE PREACHING) 지은이: 박현신 펴낸곳: 사)기독교문서선교회(CLC) 편찬일: 2017년 9월 22일 초판 발행

 

 

책 구성 프롤로그 제1부 청중과 사회를 변혁시키는 적용 패러다임을 위한 해석학적 기초: 왜, 설교의 적용 패러다임이 필요한가? 제1장 설교 적용 패러다임 구축을 위한 적용 해석학의 필요성 제2장 기존의 다리놓기 모델에 대한 발전적 평가 제3장 청중의 삶과 사회를 변혁시키는 적용 패러다임으로서의 네 다리놓기를 향하여 제2부 청중과 사회를 변혁시키는 적용 패러다임을 위한 성경적 모델 제1장 구약의 모델 제2장 바울의 설교에 나타난 패러다임 제3부 청중과 사회를 변혁시키는 적용 패러다임을 위한 역사적 모델 제1장 존 크리소스톰의 설교 적용 패러다임 제2장 존 칼빈의 목회적 설교에 나타난 적용 패러다임 제3장 조나단 에드워즈의 설교 분석을 통한 적용 패러다임 제4장 존 브로더스 설교의 적용 패러다임 제4부 포브릿지 프리칭 패러다임 제1장 주해적 다리놓기 과정 제2장 원리화 과정을 통한 트랜스퍼링 방법론 제3장 적실성 다리놓기 제4장 변혁적 다리놓기 에필로그 부록1 포브릿지 프리칭 10단계 프로세스 부록2 포브릿지 프리칭 10단계 프로세스 예시(스가랴 4장) - 2 - 프롤로그 현재 한국교회 설교의 위기를 초래한 원인이 어디에 정초하고 있는지에 대해 설교 학자들은 다양한 측면에서 진단과 전망들을 내놓고 있다.1)(26p) 필자는 여러 가지 문 제들을 한두 가지 측면에서 원인과 해법을 찾기보다는 다차원적으로 조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승진은 한국교회 설교의 복잡한 문제를 설교신학, 교회론, 기독교 신학, 설교 신학, 문화신학, 종교사회학, 목회 리더십의 문제 측면에서 다면적으로 분 석한다.2) 본서는 거시설교학의 흐름을 감지하면서, 미시설교학 차원, 즉 적용 해석학적 측 면에서 조망하고 다음과 같은 과정들을 통해 적용 지향적 강해 설교의 방법론을 모색 하는 것이 목적이 있다. ① 저자 의도적 의미와 적용을 찾기 위한 주해적 다리놓기 과정. ② 현대적 적용으로 넘어가기 위한 원리화 과정. ③ 청중 주해와 적응을 통한 적실성 다리놓기. ④ 변혁적 적용 다리놓기. 본서는 설교자들의 필요에 주목하면서 효과적인 설교 적용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 과 새로운 적용 지향적 강해 설교 패러다임을 제공하는 것이 주요한 목적이다.(28p) 그래서 강해 설교자들의 최대 고민인 청중의 삶과 사회를 변화시키는 실제적인 ‘적용 방법론/패러다임’을 성경적, 해석학적, 설교학적, 수사학적 이론 위에서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시할 것이다. 필자는 본문이 이끄는 적용 지향적 강해 설교를 방법론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철 학으로 본다. 그래서 성경 저자가 의도한 원 적용에 근거하여 다양한 방법의 현대적 적용이 살아있는 강해 설교를 통해 설교자가 청중의 삶을 변화시키는 설교의 목적을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필자는 포스트모던 시대에 적용 지향적 강해 설교 패러다 임이 청중과 사회를 변혁시키기 위한 좋은 대안으로서 ‘다리놓기 패러다임’(bridge building paradigm)을 제시한다. 1) (류응렬, “한국교회 개혁주의 설교의 정착을 위한 8가지 제언,” 한국개혁신학회, 「한국개혁신학」 26 [2009]: 171-72). (김지찬, “한국교회 설교의 근본적인 문제적,” 한국복음주의신학회, 「성경과 신학」 67 [2013]: 261). (정창균, “한국교회와 설교: 한국교회 설교가 직면하고 있는 도전들,” 한국복음주의 신학회 제61차 정기논문발표회 미간행논문, 25-28, 36-39). 김창훈, “강단회복을 위한 제안: (삼위) 하나님 중심적 설교의 회복,”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 「복음과실천신학」27 [2013] 121-24); “교리설 교, 어떻게 할 것인가” 한국복음주의신학회, 「성경과 신학」67 [2013]:75) 2) 이승진, “한국교회 설교의 사사화와 공동체지향적인 설교,” 한국복음주의신학회, 「선경과신학」67 2013: 34) - 3 - 제 1부 청중과 사회를 변혁시키는 적용 패러다임을 위한 해석학적 기초: 왜 설교의 적용 패러다임이 필요한가? 브라이언 채플 “강해 설교의 미래는 적용 커뮤니케이션에 달렸다” (36p) 해돈 로빈슨으로부터 시작된 강해 설교의 변화와 흐름을 파악해보면 ‘적용’과 ‘형 식’으로 요약된다. 이것은 성경적 강해 설교가 본래 가지고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강점 이다. 로빈슨이 말한 것과 같이 적용과 다양한 강해 설교 커뮤니케이션 형식을 현재 청중에 적합한 상황화를 통해 회복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본서가 추구하는 방향이다. [제1장 설교 적용 패러다임 구축을 위한 적용 해석학의 필요성] 존 브로더스(John A. Broadus) “적용이 모든 해석의 주인”이라고 강조하면서, “성 경적 적용은 필연적인 행동에 대한 실제적인 지침들”이라고 정의 제이 아담스(Jay E. adams)는 적용이란 “청중을 분석하고 그들의 ‘삶의 변화’를 위 한 적절한 과정” 웨인 맥딜(Wayne McDill) “그리스도께 헌신하도록 호소함으로써 ‘변화된 행동’을 지향하는 의사 전달적 메시지” (39p) 이처럼 적용을 효과적인 설교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며 설교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적용은 해석학적 과정 이후 성경 본문의 적실성을 증거하며, 강해 설교의 부속 적 부분이 아니라 본질적인 요소이다. 이러한 적용의 본질을 회복하기 위해 적용 해 석학이 반드시 필요하다.(40p) 하비 콘(Harvie Conn)은 지금까지 전통적인 성경 해석학과 설교가 지나치게 문법 적-역사적 해석에 기울어져 있다고 지적한다. 참된 해석학은 인간 ‘삶의 정황’에서 구 체적으로 이해되고 실천되는 것이다. 이것을 ‘정황적 해석학’이라고 한다. 성경이 인 간 삶의 정황 속에서 형성된 것으로 확신하고, 상황 속에서 성경의 의미를 추적하는 적용적 해석학인 것이다. 바울, 어거스틴, 존 크리소스톰, 존 칼빈도 설교를 각 시대 와 상황에 맞게 상황화하여 말씀을 전하였다.(43p) 적용 오류 패턴 (52-60p) - ①‘주관적 영성과 묵상’에 기초한 적용 패턴 ②‘심리화’나 ‘사사화’ 적용 패턴 ③율 법주의적 적용, 도덕적 모범 및 행동 요령 제시형 적용 패턴 ④정형화 오류 ⑤축소지 향형 적용 경시화 맹점형 적용 ⑥표준화, 단순화 적용 ⑦‘증거 본문’형 적용 ⑧보증 수표형 적용 ⑨번영주의, 긍정적 믿음, 적극적 사고방식에 근거한 적용 ⑩‘대체형 적 용’ 및 리스트 제시형 적용 적용에 있어서 주의할 점은 해석자가 모든 선입견을 배제하고 원 저자의 의도와 텍 - 4 - 스트의 의미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될 때에 해석학적 과정이 적용을 포 함하면서도 구분된 관계를 형성하며, 진정한 적용의 패러다임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65p) [제2장 기존의 다리놓기 모델에 대한 발전적 평가] 존 스토트(John Stott)의 다리놓기 모델은 적용의 불필요함을 주장하는 자유주의적 견해와 지나친 적용을 지양하는 양 극단의 견해를 거부하고, 균형을 이룰 수 있는 모 델을 제시한다.(68p)3) 스토트의 모델은 계시된 세계와 현대 세계 사이를 다리놓는 성 경적 원리를 재발견하는데 공헌하였지만 이차원적인 해석학적 모델이라는 한계를 가 지고 있다. 따라서 다면적인 적용 지향적 해석학 패러다임이 필요하다. 프리먼은(Freeman) ‘영원화에서 현대화로, 보편화에서 개인화로, 원리화에서 구체 화’로 해석학적 초점이 변화될 필요가 있음을 역설한다. 오스본은 성경적 적용을 도출 하기 위해서 첫 째, 해석자는 “반드시 텍스트 뒤에 있는 상황들을 결정해야 하며,” 둘 째, “텍스트 현재 사이에 있는 공간을 다리놓게 해 주는 신학적 원리를 분명히 확정 하며,” 셋 째, “현재 청중의 삶 가운데 평행적 상황을 위한 조사를 수반해야”만 해석 학적 다리놓기를 통한 적용이 가능하다고 강조한다.(71p) 이론적으로 상황화된 적용 을 위한 해석학적 다리놓기는 반드시 “어떻게 성경이 오늘날의 독자들에게 영향을 주 는가를 발견하는” 작업을 포함해야 한다. 데니스 존슨(Dennis E. Johnson)은 기족의 구속사적, 예수 그리스도 중심적 설교 가 내재적으로 가진 적용적 약점을 비판하면서 목회 현장에서 성도들의 “덕을 세우는 구속사적 설교”를 지향해야 하며 구속사적 설교의 적용은 반드시 열정적이고 개인적 인 적용을 통하여 삶의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고 역설한다.(76p) 언약적-역사적 방법 에 의해서 성경 본문의 ‘타락한 상황 속에서’ 구속의 원칙을 이끌어 낸다면 오늘날 청중의 동일한 상황 가운데 ‘재적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제3장 청중의 삶과 사회를 변혁시키는 적용 패러다임으로서의 네 다리놓기를 향하여] 티모씨 워렌(Timothy Warren)은 적용적 해석학 패러다임을 위한 다면적 다리놓 기에 대한 하나의 모델을 제시한다. 첫 번째 단계는 주해 과정으로 본문의 세계와 그 당시 청중의 세계 사이에 형성되어 있는 간격에 다리를 놓는다. 텍스트의 문맥적, 문 법적, 구조적, 역사적, 문예적, 수사학적, 정경적, 언어적 주해를 통한 주해를 통해 주 고, 명제, 목적에 비추어 저자가 의도한 본문의 의미를 진술하는 것이다.(80p) 두 번 재 단계는 신학 과정으로, 주해 과정을 통한 보편적 신학 원칙에 대한 진술이다. 신 학적 과정의 산물은 ‘원래의 상황에 뿐만 아니라 현실에도 적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본문이 가르치는 무시간적 신학 진리를 표현하는’ 신학적 명제와 구조이다. 신학적 다 3) 안병만, 『존 스토트 설교의 원리와 방법』(서울: 프리셉트, 2001), 270-73. - 5 - 리놓기는 설교자가 청중을 위해 저자가 상황화한 신학적 원리를 발견하여 다시 청중 을 위해 재상황화하여 재적용하는 적용 해석학적 과정이다. 세 번째 단계는 설교의 과정으로 신학의 결과로부터 적실성의 과정으로 옮겨간다. 이 과정은 변화적, 계시적 적용 과정으로, 설교의 목표인 삶이 변화하는 지점이다.(82p) 필자가 제시하는 네 다리놓기 적용 패러다임은 주해적 다리, 신학적 다리, 적용적 다리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적용을 통한 삶의 변혁에까지 도달하는 것이 목표이다. 네 다리놓기의 가장 결정적인 요소는 성령과 설교자와 청중 간에 이루어지는 삼중적 대화의 상호작용으로 모든 해석학적 과정을 적합하고 효과적으로 흐르게 한다. 결국 네 다리놓기 패러다임은 “텍스트를 이해하도록 영감을 주시고, 해석자에게 기름부으 시고, 독자에게 조명해 주시고, 세상을 책망하시는 성령의 나타남에 의해 결정된 다.(84p) 제 2부 청중과 사회를 변혁시키는 적용 패러다임을 위한 성경적 모델 [제1장 구약의 모델] 성경에 나타난 부흥 설교 중에 하나인 느헤미야 8:1-8은 적용 지향적 강해 설교의 전형을 보여준다. 이 본문은 ①말씀을 선포하고 설명함 ②말씀을 강해하고 권면함 ③ 말씀을 적용함으로 이루어져 있다. (90p) 피터 아담스(Peter Adams)에 의하면 모세 는 언약에 뿌리를 둔 설교를 이스라엘에게 선포하면서 하나님의 언약 관계로 돌아오 도록 하기 위해 주해, 권면을 한 다음 청중의 상황에 말씀을 적용했다. 신약 시대에 예수님은 산상수훈 설교를 통해 적용의 모범을 보여주셨다. 아모스의 설교에 나타난 적용 패러다임의 특징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①언약 에 기초한 사회 정의에 관한 적용 ②하나님의 성품에 근거한 적용 ③다양한 적용 범 주 (93p) 아모스는 하나님을 사회적인 적용의 근본적인 기초로 간주한다. 호세아의 설교는 적용 지향적 강해 설교의 패턴을 보여준다. 강해(5:8-9)→권면 (5:13-15)→적용(6:1-3). 호세아의 적용 패러다임의 특징은 언약 중심적인 윤리적 적 용이라는 것이다. 미가는 현재 사회와 종교적 체제를 인정하지 않고, 자신의 청중 가운데 유행하고 있던 신념을 변혁시키고자 한다. 나훔은 요시야와 그를 추종하는 자들이 계속해서 종 교개혁을 지속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요엘의 설교는 종말론에 기초한 설명, 권면, 윤리적 적용을 선포한다. 말라기는 당대의 세속화를 묘사하면서 이방인과 결혼한 사 람들과 이스라엘 여인들과 이혼한 자들을 향한 언약 중심적 적용을 설포한다. (96-99p) [제2장 바울의 설교에 나타난 적용 패러다임] - 6 - 바울의 설교는 교리 중심적인 윤리적 적용 강해 설교의 전형적인 패턴이 나타난다. 바울 설교의 기저에는 교회론, 예배론, 성령론, 영적 은사론, 종말론, 사역론 등 여러 가지 중추적 교리 등이 흐르면서 교회 공동체에 적실한 적용을 이끌어낸다. (104p) 적용 해석학적 차원에서 바울은 원 저자가 원 청중에게 의도했던 원 적용을 구속사적 발전과 함께 바울 자신의 현 청중인 교인들에게 ‘재적용’하는 패러다임을 잘 보여주면 서 오늘날 청중을 향한 현대적 설교에도 적용될 수 있는 원형적 패러다임을 보여준 다. 챔벌린(Chamberlin)은 바울의 설교를 분석한 후에, 바울의 설교 특징을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①성경적(구역에 의존함) ②교리적(기독교 교리에 기초함) ③복음적(복 음을 선포하는데 충실함) ④윤리적(기독교 윤리를 강조함) ⑤목회적(청중을 위로하고 권면함) (121p) 바울의 서신서 설교는 직설법과 명령법과 연관된 종말론에 기초한 적용 패러다임을 보여준다. 빅터 퍼니쉬(Victer p. Furnish)는 바울의 윤리적인 적용 패턴들은 하나님 의 요구에 대한 순종의 반응을 촉구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123p) 이러한 바울의 적용적 구조와 패턴은 교리에 기초한 윤리 적용을 위한 첫 번째 단계의 해석학적 다 리 역할을 한다. 바울의 설교에는 적용 패러다임에는 적합한 적용의 보편적인 원리가 7가지의 교리 에 뿌리를 내리고 있음을 보여준다.(124p) ①하나님의 성품과 창조 질서 ②인죄론 ③ 기독론 ④구원론 ⑤교회론 ⑥종말론 ⑦성령론이다. 이것은 신학적 다리놓기 원리를 제공한다. 나아가 바울의 적실성 다리놓기 과정은 당시 문화적 장벽들의 간격을 다리놓기 하 고, 청중들을 분석하고, 수사학적으로 적응 하면서 다양한 적실성 범주 영역에 변혁적 적용을 시도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바울의 아레오바고 설교는 바울이 어떻게 아덴 의 철학자들에게 적용적 다리를 놓았는지를 잘 보여준다. 물질주의와 이성주의에 기 초한 아테네인들의 세속적 세계관을 반박하고 변혁시키기 위해 물질 세계에 속한 어 리석은 우상들을 고발하고 무에서 유를 창조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진리와 복음의 핵 심인 부활의 교리를 선포한다. 마지막으로 바울은 변혁적 다리를 놓았다. 바울의 수사학적 전략은 ‘청중 분석과 수사학적 적응에 의한 설득’을 통해 두 세계 사이에 놓인 간격에 다리를 놓았다는 것 이다. 제 3부 청중과 사회를 변혁시키는 적용 패러다임을 위한 역사적 모델 [제1장 존크리소스톰의 설교 적용 패러다임] 존 크리소스톰(John Chrysostom, AD 347-407)의 적용은 저자 당시의 청중 지평 - 7 - 과 설교자의 청중 지평 사이에 있는 해석학적 간격을 이어주는 다리놓기라고 할 수 있다.(148p) 크리소스톰의 강점은 성경의 진리를 현재 상황들에 적용하는 능력에 있 었으며, 청중의 삶과 세상에 대한 놀라울 만큼 적절한 적용을 보여준다. 크리소스톰의 로마서 설교를 면밀히 분석해보면, 그리스도 안에서 새롭게 된 인간의 성화적 차원의 변혁을 열정적이며 도전적으로 적용한다.(149p) 크리소스톰의 강해는 본문의 역사적- 문법적 해석을 통해 발견한 메시지와 그리스도인 청중들을 향한 변혁적인 적용을 통 해 지속적으로 성경적 윤리들을 청중의 삶과 유기적으로 연결하도록 하는 데 충실하 다. 크리소스톰의 탁월한 적용의 비결은 그의 탁월한 해석 능력에서 나온 것이 다.(152p) 성경이 문자적인 동시에 영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역사적인 동시에 예 표적인 측면을 지닌, 하나의 의미를 지닌다고 주장하는 데오리아4)의 교리에 입각한 해석법을 주장했다. 크리소스톰은 하나님의 성품에 기초한 적용을 하였고, 기독론, 인죄론, 구원론, 종 말론에 기초한 적용을 하였다. 또한 부와 가난에 대한 적용, 교회적 공동체로서의 가 정과 양육에 대한 적용을 강조하였다.(156-57p) 이러한 크리소스톰의 적용은 바울의 적용 패러다임의 전통을 이어받은 역사적인 모델이라고 볼 수 있다.(165p) [제2장 존 칼빈의 목회적 설교에 나타난 적용 패러다임] 칼빈의 성경 해석은 크리소스톰, 어거스틴, 암브로즈, 제롬 등에게 영향을 받았 다.(172p) 칼빈은 적용이 없는 신학적 교리는 성도들의 변화를 가져올 수 없다고 확 신하면서 이렇게 설교한다. “만일 배운 바대로 따르는 일을 사람들에게 맡겨둔다면, 그들은 결단코 한 발자국도 움직이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교리 그 자체로는 아무런 유익을 가져올 수 없다.” 칼빈의 설교는 청중의 상황을 향한 목회적이며 실제적인 적 실성을 잃지 않고 강해와 적용을 지속적으로 엮어가는 스타일이다.(173p) 칼빈은 회 중의 삶을 변화시키기 위해 교리에 기초한 윤리적 원리를 적용하는 설교를 추구하였 다.(174p) 칼빈은 삼중적 적용 목적으로 설교를 하였다. 그것은 청중의 이해, 유익, 실천이다. 말씀이 내포한 저자의 의도적 의미를 이해시킨 다음, “우리의 유익을 위해 실천합시다”라고 적용을 전개하고 마지막으로 “이 가르침을 실천하도록” 권면하며 적 용한다.(175p) 네 다리놓기 적용 패러다임을 통해 칼빈의 설교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주 해석 다리에서는 칼빈이 철저히 텍스트 저자의 ‘의도’를 밝히는 설교를 적용했으며, ‘간결성과 용이성’을 통한 적용 해석을 하였다는 것이다. 교리적 다리에서는 언약에 4) 버나드 램의 성경 해석학 제 2장을 참조하라. - 8 - 뿌리를 둔 적용을 강조하였고, 하나님의 성품과 창조 질서에 근거한 적용을 하였으며, 그리스도, 구원, 죄성, 성령에 기초한 설교를 추구하였다. 적실성의 다리로 보면 칼빈 은 개인의 삶과 연결된 상상력이 담긴 적용을 추구하였다. 칼빈은 청중의 다양한 상 황과 실제적인 필요를 수사학적으로 분석하고 적응시키기 위해 목회적인 적용을 추구 하였다.(191p) 칼빈의 변혁적 다리는 철저히 성령의 결정적 역할을 강조하였다. 칼빈 은 여러 가지 해석 방법을 활용했지만, 무엇보다 성령의 지배를 받아 성령의 의도를 따르는 적용 지향적 설교를 추구했다.(192p) [제3장 조나단 에드워즈의 설교 분석을 통한 적용 패러다임] 조나단 에드워즈(Jonathan Edwards, 1703-1758)는 이상주의자였으나 그의 설교 들은 지나칠만큼 실제적이었다.(200p) 에드워즈에 따르면 “하나님은 설교를 통해 사 람 안에 자신의 말씀을 여시고, 적용하심으로 새겨 넣으신다. 하나님은 특별히 그 말 씀이 구체적으로 살아 역동적으로 청중에게 적용되는 것을 바라신다.”고 하였다. 에드워즈는 윌리엄 퍼킨스(William Perkis, 1558-1602)로부터 적용에 대한 깊은 영향을 받았다.(202p) 에드워즈는 퍼킨스의 고전 『설교의 기술』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또한 청교도 설교의 전형적 유형을 따른 그의 아버지 티모시 에드워 즈(Timothy Edwars)와 외할아버지 솔로몬 스토다드(Solomon Stoddard)의 영향을 받았다. 에드워즈의 적용 해석학의 주요 특징들은 먼저 청교도의 설교 적용 유산을 따르면 서도 그 스타일을 넘어서 더 발전적인 적용 패러다임을 추구했다는 것이다.(206p) 또 한 성령 주도적 해석학적 역동성을 추구하였다. 그리고 삼중적인 적용 범주를 보여준 다. ①자기 점검을 위한 적용 ②교훈을 위한 적용 ③권면을 위한 적용 네 다리놓기 적용 패러다임으로 에드워즈의 설교를 분석하면 주해적 다리에서는 에 드워즈가 성경과 어거스틴, 칼빈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208p) 그래서 성경 본문과 저 자의 의도를 적용의 머릿돌로 사용한다는 것이다. 교리적 다리에서는 성경과 개혁주 의 전통과 교리에 의존한 적용을 추구하였다. 적실성 다리에서는 청중에 민감한 목회 적 적용을 추구하였다. 그리고 변혁적 다리는 청중의 삶이 변화됨으로 말미암아 하나 님의 영광을 추구하는 것을 제시하였다. 에드워즈의 설교는 진리를 논리적으로 설득 시킨 다음, 마음의 종교적 정서에 호소함으로써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변화되는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거룩한 열망을 불러일으키고, 의지적 결단을 통해 실천적 행동으로 나아가게 하는 설교를 하였다.(217p) - 9 - [제4장 존 브로더스 설교의 적용 패러다임] 존 브로더스(John A. Broadus, 1827-1895)의 설교는 성경적 혹은 본문적 설교로 볼 수 있다.(225p) 브로더스는 설교에 대해 이렇게 정의한다. “설교는 인간의 필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선택된 인격에 의해 하나님의 말씀을 설포하는 것이다.”(226p) 브로 더스의 설교 철학은 본문에 대한 철저한 연구를 통해 저자가 의도한 하나님의 메시지 를 청중에게 선포함으로써 그들의 진정한 필요를 채워주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본문 이 이끄는 설교를 통해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만남을 추구하면서 효과적인 변화와 행 동을 이끌어 내는 것이 설교인 것이다. 브로더스가 추구하는 적용의 첫 번째 전제는 철저히 본문, 저자가 의도한 의미와 적용이 이끄는 적용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설교의 적용은 철저히 본문을 근원으로 삼 고, 본문에 의해 주어진 메시지를 청중에게 드러냄으로써 하나님이 말씀하시도록 해 야 한다고 강조한다.(227p) 브로더스는 본문이 이끄는 적용을 위해서 본문의 문법과 수사학, 언어, 문맥, 역사, 구속사 등에 대한 연구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브로 더스는 철저히 본문이 이끄는 적용을 추구하는 동시에 청중의 삶의 변화를 지향하면 서 설교의 구조도 적용 지향적으로 구성해야 한다고 보았다.(228p) 브로더스는 다양한 영역의 적용을 지향하는 설교를 하였다. 개인적인 삶의 변화, 가정, 목회적 상황과 공동체, 사회의 영역 등에도 적용을 할 수 있도록 권면하였다. 또한 청중을 설득하기 위해서도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였다. 먼저 본문 중심적 설교를 행하였다. 또한 청중의 상상력과 감성을 활용하여 설득하였고, 청중의 의지적 결단을 이끌어 냈으며, 동기 부여를 함으로써 청중을 설득하였다. 많은 장점을 가진 브로더스 의 설교이지만 그에게는 성령 의존적 적용으로 나아가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제 4부 포브릿지 프리칭 패러다임 [제1장 주해적 다리놓기 과정] 주해 과정이 추구하는 목표는 본문이 설교자와 현대 청중에게 어떤 의미와 적용을 담고 있는지가 아니라 원 저자가 원 청중(originalaudicnce)에게 의도한 의미가 무엇 인지를 일차적으로 발견하는 것이다. 현대적 적용(오늘날 청중을 향한 하나님의 말씀) 은 그 당시 원청중을 향한 하나님의 말씀이었다는 것이 포브릿지 프리칭 적용의 전제 라고 할 수 있기에, 원 청중을 향한 적용된 진리(applied truth) 메시지에 초점을 맞 추는 것이 본문이 이끄는 적용의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253p) 주해적 다리놓기(Exegetical Bridge) 과정에서 저자 지향적(author-oriented) 적용 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저자가 성경 시대 원 청중의 삶 가운데 변화시키고자 의도했던 적용을 발견하는 데 심원을 기울여야 한다. 그린 다음 된 적용에 뿌리박고 있는 현대 - 10 - 청중을 향한 적용의 열매를 추출할 수 있어야 한다. 원 저자가 원 청중을 변화시키고 자 의도했던 바를 찾기 위한 적용적 해석과 이를 근거로 한, 현 청중을 향한 적용적 설교학이라는 이중 정밀 렌즈를 통해 매우 정밀한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원 청중을 향한 저자의 원 적용을 발견하기 위해서 적용 해석학적 질문을 들을 주해 과정에서 입체적으로 해야 할 필요가 있다. ① 원 청중은 누구이며 어떤 필요를 가지고 있었는가? 왜 저자는 이들에게 본문의 적용을 전하고자 했는가? ② 구체적으로 원 청중이 직면하고 있던 공동체적, 역사적, 문화적, 사회적, 지리적, 정치적, 경제적, 종교적, 신학적, 국가적 상황이 어떠했는가? ③ 저자가 의도한 적용에 대해 원 청중이 어떤 반응을 하였으며 어떤 변화가 있었는 가? 또는 원 청중이 믿음으로 순종했다면 어떤 변화와 결과들이 일어났을까? 그랜트 오스본은 “우리가 해석학적 작업을 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적용을 본문이 의도하는 의미에 뿌리를 두게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적용 해석학 관점에서 본 저자 의도적 주해의 요소들> (261p) - 11 - [제2장 원리화 과정을 통한 트랜스퍼링 방법론] 본문이 이끄는 저자 의도적 적용에 초점을 맞춘 강해 설교를 추구하는데 있어서 원 리화 다리(principlizing bridge)가 필요한 이유와 원리화 과정을 위한 방법론의 요체 는 무엇인지에 대한 실제적인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적절한 원리화 다리는 다양한 적실성 범주와 적합한 적용의 기초이면서, 적용적 주해 다리놓기를 통해 얻어진 저자 의도적 적용이 현대 지평으로 넘어가지 못함으로 생겨나는 적용의 오류들을 막는 중 요한 기능을 한다. 적용 지향적 해석학(설교신학)을 새롭게 정립하고, 구체적인 적용을 찾기 이전에, 저자가 의도한 적용을 원리화 다리를 통해 현대 청중으로 건너갈 수 있게 해야 한다. 즉 성경의 지평에서 적용된 진리를 현대의 지평에 재적용하기 위해서는 주해 과정에 서 발견한 원 적용의 DNA를 그대로 보존하면서도 현대적 적용으로 전이시키기 위 한 원리화 과정을 통해 보편적 원리(univereal plinciple)를 분별하는 것이 필요하다. 원리화 과정은 저자가 의도한 원형적 적용을 보존할 수 있게 된다. 성경 본문의 저자가 의도한 원 적용을 현 청중의 삶에 다양한 적실성 범주와 연결 하 여 트랜스퍼링(transferring) 하고 재적 용 (reapplication)하기 위해서는 주해적 다리놓기를 넘어, 교리적 다리놓기에서 추상화된 원리(abstracted principle)를 분별 하는 '원리화 과정' (principlizing process)이 필요하다. 성경의 세계와 청중의 세계 사이에 존재하는 다양한 해석학적 간격에 다리놓는 원리화 과정은 성경신학적, 적용 해석학적, 조직신학적, 실천신학적인 다차원적인 공정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현대 청 중을 위한 다양한 적실성 범주와 연결된 적용을 결정하기 위하여 비보편적인 문화적 인 형태로부터 보편적 원리를 추출해내야 하기 때문이다.(276p) 이 패러다임은 3가지 고 목적, 본문의 목적, 초월적 목적, 현대적 목적과 3가지 구별된 청중 원 청중, 보편 적 청중, 현대적 청중과 연결되어 있다. 원리화 과정의 성경적 모델을 보여주는 바울의 설교 원리화의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 시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입체적인 원리화 과정을 통해 설교자는 본문 저자가 의도했던 의미를 초시간적인 진리로 트랜스퍼링 한 다음 청중의 상황에 재적용해야 한다.(280p) - 12 - 성경과 역사적 모델을 통해 적용 트랜스퍼링을 하기 위한 7가지 분별 기준(297p) 첫째, 모세의 설교는 특별히 언약(교리)의 기준을 통해 트랜스퍼링을 통과한 보편적 원리에서 다양한 적실성 다리로 나아가는 패러다임을 통해 이스라엘의 언약적 회개(변화)를 촉구하는 적용을 보여준다. 둘째, 구약 선지자들의 설교에서는 하나님의 성품(신론) 중심의 윤리적 적용 패러다임 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셋째, 바울의 설교는 적용의 보편적 원리를 찾기 위해서는 7가지 교리적인 기준 혹은 마스터 키(신론, 인간론 혹은 인죄론, 기독론, 구원론, 교회론, 성령론, 종말론) 가 필요하다는 것을 증명해 준다. 넷째, 크리소스톰은 저자가 원 청중을 향해 의도한 적용을 현대 청중에게 직접적 혹 은 간접적으로 옮겨가는 과정, 즉 원리화 다리(principallzing bridge)의 결정적 기준(criteria)을 하나님의 성품, 기독론, 구원론, 인간론, 종말론에 두었다. 다섯째, 칼빈도 철저히 저자의 의도에서 발전된 심오한 신학적 교리의 프리즘(언약, 하나님의 성품과 창조 질서, 인간의 죄성, 기독론, 구원론, 교회론, 성령론)을 통과한 다양한 적용(개인, 가정, 공동체, 사회, 정치, 경제, 문화, 종교 등)을 추 구했다. 여섯째, 에드워즈는 청교도들의 교리적 설교 스타일(본문 주해, 교리적 논증, 교리에 기초한 적용을 넘어, 종말론, 하나님의 성품, 인죄론, 기독론, 구원론, 교회론 등의 신학적인 교 리의 다리를 통해 적실성의 다리를 향해 나아간다. 일곱째, 브로더스는 인죄론과 하나님의 성품이라는 두 초점(two foci)과 함께 성령론, 구원론 등의 교리에 기초한 원리화 다리 적용 패턴을 보여준다. 원리화 다리놓기를 위한 트랜스퍼링 5단계 패러다임(301- 1단계 저자가 의도한 의미와 원 적용을 발견하라 설교자는 저자가 의도한 적용을 찾기 위해 역사적(지리적, 문화적, 종교적), 문법적, 구조적, 문예적, 신학적 문맥을 살펴봐야 한다. 2단계 직적적인 적용과 간접적인 적용을 ‘구체성의 정도’ 혹은 ‘트랜스퍼링의 정도’를 통해 구별하고, 직접적인 적용인 경우 보편적인 원리를 현대적 적용으로 승화시켜라 설교자는 저자가 의도한 원 의미와 적용이 가진 구체성의 정도를 평가해야 한다. 이후 주어진 본문의 이면에 있는 원리가 보편적인지 혹은 초문화적인지, 문화 종속적 인지를 세심하게 분별할 수 있는 해석학적 상황화가 필요하다. 이후 직접적 적용과 간접적 적용을 구별하기 위해서는, ‘문화적 유사성’이라는 기준으로 비추어 볼 때 본 문의 상황과 현대 청중이 유사한 구체성을 해석학적으로 많이 공유할수록 직접적인 - 13 - 트랜스퍼링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마지막으로 원리화를 통한 간접적 적용인 경우에도, 본문에서 명확하게 원리를 제시하지 않는 경우(롬 16:16)와 본문의 문맥 가운데 적용 의 원리를 제시하는 경우로 구분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다. 3단계 원리화 과정/교리(기준) 렌즈를 통과시키기 원 적용이 직접적으로 현대의 지평으로 트랜스퍼링이 가능하지 않다면, 저자가 의 도한 구체적인 당시의 적용을 ‘신학/교리’의 프리즘을 통과시킨 다음, '보편적 원리' 혹은 ‘초문화적 원리’(cross-cultural principles)를 통해 원리화 다리를 건너가야 한 다. ① 하나님 나라(그리스도 중심의 구속새와 언약 ② 하나님의 변함없는 성품과 창 조 질서 ③ 인간론 혹은 인죄론 ④ 구원론 ⑤ 교회론 ⑥ 성령론 ⑦종말론 4단계 원리화 다리를 건너 7가지 원리화 렌즈와 다차원적 적실성 범주와 통합하고, 다양한 적용 형태와 드라마적 특성을 균형있게 살려내라 설교자는 원리화의 다리를 건넌 다음, 보편적인 원리를 현대의 상황 가운데 적실하 게 적용하는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 먼저 적용을 하나의 형태로 원리화하기보다 명제 를 포함한 성경 자체의 다양한 문학 형식을 존중한 적용 형태를 추구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성경의 권위와 적실성을 보존하는 원리화 모델과 구속사적 관점을 추구하되, 밴후저가 강조한 본문의 ‘드라마적 특성’을 없애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명제적인 진 리(원리)가 해석자의 문화 위에(초월할 수) 있다는 가정보다는 해석자가 문화를 반영 한다는 점을 인식하면서 원리화 과정을 추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원리화 모델의 윤리적 적용 편향성을 넘어 다차원적 적실성 범주로 적용의 지평을 넓혀 나갈 필요가 있다. 5단계 수사학적 적응 차원의 청중 주해와 성령에 의존한 변혁을 추구하라 저자는 청중의 삶과 문화 주해를 통해 ‘추상 작용의 정도’를 재적용하는 과정이 필 요하다. 이러한 트랜스퍼링은 철저히 성령에 의존한 변혁의 차원을 추구해야 한다. [제3장 적실성 다리놓기] 설교자가 적실성 다리놓기를 견고히 확립하지 않으면 적용의 편향성, 즉 지나치게 한 영역에만 초점을 맞춘 적실성 범주로 고착화되는 경향이 나타날 수 있다. 만약 설 교자가 다차원적 성격을 간과하고 매너리즘의 틀에 갇히게 되면 본문은 달라고 언제 나 청중이 예상할 수 있는 똑같은 패턴이 나오게 된다. 청중은 설교자가 어떤 적용이 나올 것인지 예측하게 되어 흥미도와 몰입도 등이 떨어지게 되고 새롭고 신선한 깨달 음을과 구체적인 변화를 기대하기가 어렵게 된다. 개인적인 적용의 적실성 영역은 청중의 삶과 연결된 가장 핵심된 4가지 영역의 관 계적 지평에서 정리할 수 있다.(325-326p) - 14 - 이후 개인 영역의 적용패턴(327-28p), 가정 영역 적용 패턴(329-30p), 바울의 덕과 악의 대한 적용패턴(331p), 공동체적, 목회적 적용패턴(332p), 정치와 국가 영역의 대 한 적용(334-35p), 경제적 영역의 적용 패턴(336-37p), 문화적/세계관 적용 패턴 (340-41p), 윤리적 영역 적용 패턴(342p), 도리아니의 하나님 나라 윤리 적용 패턴 (344p), 종교적, 철학적 적용 패턴(345-46p)이 표로 나타나있다. 지금까지 제시한 7가지 적실성 범주를 신 학적인 원리화의 7가지 기준과 유기적으로 연결시킨 적용 패러다임을 설교자들이 설교 준비 과정에서 창조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유 익할 것이다.(347p) - 15 - 많은 설교자들이 자신의 청중도 주해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외면해 왔다. 그러나 강 해 설교는 본질적으로 본문 중심적이면서 동시에 청중 지향적임을 기억해야 한다. 삶 과 사회를 변혁시키는 강해 설교를 위해서는 청중 주해가 필수적이다. 그 필요성을 넘어 성경적, 역사적, 현대적 모델들의 지평을 융합하여, 포스트모던 청중을 변혁시키 기 위한, 효과적이며 균형 잡힌 청중 주해 방법론을 발전적으로 추구해야 한다.(355p) 청중 주해는 개인적, 사회적, 문화적 분석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구체적이며 심층 적인 분석으로 나아가야 한다. 청중의 세계관 주해, 문화 주해, 영적 우상 주해, 영적 상태 주해, 청중의 필요에 대한 수사학적 적응이 있다. 적실성 과정의 마무리 부분은 적용 지향적 빅아이디어와 설교 구조를 만드는 것이 라고 할 수 있다.(382p) 설교자는 주해적 빅아이디어를 중요하고, 개인적이며, 적실하 고, 현대적이고, 기억할 만한하고, 전체 메시지를 포괄할 수 있는 명확하고 간결한 빅 아이디어로 전환해야 하며, 이를 뒷받침하는 보조 아이디어들을 체계적으로 결정해야 한다. 설교의 형태는 조직적인 계획에 따라 성경의 형태를 재형성 하는 것으로, 청중 의 반응을 이끌어 내기 위한 열쇠이며, 청중의 세계관에 영향을 미친다. 적용 지향적 서론과 결론, 전환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설교의 도입부는 다음과 같 은 순기능을 발휘해야 한다. ① 청중의 흥미(interest)와 필요들(needs)를 적절히 불 러일으킴으로 관심과 주의를 집중 시키는 기능 ② 적절한 청중과의 친밀한 관계와 개 인화를 형성하는 기능 ③ 본문과 설교의 주제를 핵심적으로 소개하고, 타락 상태 초 점(FCF)을 제시하는 기능 ④ 본문(저자)의 의도와 설교자의 의도를 인식하게 하는 기 능 ⑤ 전체 설교의 문을 여는 마스터 키와 같은 중심 명제를 언급하라 ⑥ 본론에 대 한 소개 및 논리적 전환의 기능, 설교의 적실한 적용을 미리 청중의 삶과 연결시키는 기능이 나타나야 한다.(393p) 적용 지향적 결론은 다음과 같은 목적을 완수하도록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①적 절한 방식으로 준비하여 분명한 메시지를 요약(summation)하고 확고한 끝맺음 (termination)을 남겨야 한다 ②빅아이디어와 핵심 포인트를 다시 간략하게 상기시킨 다(recap) ③청중에게 결론적 권면과 적용(inal application)을 제시하고, 적용을 따 라 실천할 수 있도록 최종적인 호소(appeal)가 있어야 한다 ④지성과 감성과 의지를 입체적으로 연결해야 한다 ⑤그래서 어쩌란 건가 (so what)에 대한 답변을 제시해야 한다 ⑥ 위로와 평안만이 아닌 강렬한 동기 부여, 격려와 도전을 주어야 한다.(395p) 적용 지향적인 적실성 과정을 위해 전환의 법칙을 기억해야 한다. 전환 장치를 통 해 청중을 변화시키기 위한 설교의 서론에서부터 결론까지 주요 핵심 아이디어와 보 조 아이디어 사이를 다리놓기 할 수 있다. 설교의 주요 교훈과 감정적인 리듬이 자연 스러운 흐름을 가질 수 있다. - 16 - [제4장 변혁적 다리놓기] 설교의 궁극적인 목적인 청중의 변혁을 지향하기 위해서는 성령의 역할이 결정적이 라고 할 수 있다. 설교자가 하나님의 말씀을 청중의 영혼에 심을 때 하나님이 부어주 시는 성령이 말씀과 함께 역사하심으로 헛되이 돌아오지 않고 청중 가운데 변화의 역 사를 일으킨다. 현대 설교학의 흐름을 볼 때, 설교의 주요 과정에 있어서 성령의 역 할에 대한 설교자들의 입장은 다음과 같이 크게 대별될 수 있다. 첫째, 주해 과정은 설교자의 객관적/지성적 단계라는 인식 혹은 전제 하에 주해 과정 에 있어서의 성령의 역할을 축소하면서도, 이후 설교를 청중에게 적용하는 단계에서 는 성 령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분리적 입장. 둘째, 성령의 역할이 주해와 적용 과정 에서 필요하지만, 전달 과정에서는 그 역할을 강조하지 않는 입장. 셋째, 주해와 적 용, 전달의 모든 과정에서 성령의 역할을 주장하지만, 설교 후 삶이 변하는 영역에서 는 그 역할을 배제되어있는 입장. 넷째, 주해, 적용, 전달, 삶의 변화(열매) 영역 가운 데 성령이 모두 필요하다는 입장.(407p) 성경적인 설교자는 변혁적 설교를 위해서 주해와 해석, 적용과 전달 과정까지 성령 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성령이 변혁적 과정뿐만 아니 라 설교할 본문을 결정하는 과정에서부터 전달 삶의 영역까지의 전반적인 과정을 통 제하시고 인도하시기 때문에 설교자들은 청저하게 성령의 주권을 인정하고 의지해야 한다.(408p) 전체 변혁적 패러다임 가운데서 성령은 성경 본문을 성경 저자에게는 영감하시고, 설교자에게는 해석과 적용을 위해 성령의 기름을 부으시고, 청중에게는 깨달음과 순 종을 위해 조명하시며, 세상을 향해서는 진리의 영으로 책망하신다. 이처럼 성령의 역 사가 결정적인 요소이다. 따라서 성령이 청중의 변화를 위한 설교의 모든 과정을 주 도하시는 관점에서 강해 설교의 패러다임을 전환(paradigm shift)할 필요가 있다. 변혁적 설교를 위한 성령의 다차원적 역할은 성령과 설교자, 청중 간의 입체적인 삼자간 대화 관계 속에서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변혁적 강해 설교는 성령과 설교 자 간의 해석학적인 설교학적 대화를 넘어 삼위 하나님 또는 성령, 설교자, 청중 사 이의 ‘삼자 간의 대화’로 이해해야 한다. 성도들을 변화시키는 강해 설교를 위해서는 본문 해석과 적용의 과정에서 설교자에게 성령의 조명하심이 필요하고, 청중에게는 설교자를 통한 “조명된 소통”이 반드시 필요하다.(409p) 설교자는 성령 안에서 “조명 받은 소통자”로서 설교자의 역할을 잘 감당해야 한다. 선지자 이사야는 장차 오실 그리스도의 말씀 사역을 위해 하나님께서 부어주실 성 령을 예언하였고, 예수님께서는 회당에서 그 말씀이 성취됨을 말씀하셨다. 예수님은 성령의 부어주심을 통해 통해 청중 가운데 일어날 영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을 선포하 - 17 - 셨다. 따라서 성령이 주권적으로 예수님과 제자들의 설교 사역에 성령의 기름을 부으 심으로써 말씀 사역이 이루어진 것처럼, 오늘날 설교자의 설교 준비에서 가장 중요한 영적 시작점은 성령의 부으심이라는 것을 반드시 인식해야만 한다. 설교자는 성령에 의해 전적으로 통제를 받아야한다. 그 때에 설교자는 하나님 중심 적이면서 그리스도를 높이는 설교를 추구하며, 그리스도를 선포하게 되고, 그리스도를 온전히 의지하면서 개인적 거룩함을 추구하며, 하나님이 큰 일을 행하시도록 기도하 고, 조명하심을 위해 간구하며, 본문 연구에 충실하게 되고, 교회의 몸된 성도의 연합 을 추구하며, 기도 동역자들에게 기도를 부탁하게 된다. 이처럼 설교의 준비 단계부터 전달 과정까지 성령의 부으심의 역사가 있어야만 청중과 사회를 변혁시키는 설교를 추구할 수 있다.(415p) 성령의 부어 주심의 역사는 청중에게 본문을 강해하는 과정과 원리화, 적용하는 과 정에서 조명하심의 역사가 나타난다. 성령의 조명의 빛이 설교를 통해 새 언약 백성 에게 비춰질 때 내면이 변화하여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는 종말론적인 성화의 역 사가 일어난다.(416p) 이것에 대해 존 오웬, 헤르만 바빙크, 맥아더, 스티븐 스미스, 김지찬 등도 확실히 증언한다.(417-419p) 청중을 변혁시키는 설교를 위해서는 설교 과정에서의 주해와 해석의 단계에서만 성 령의 조명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본문에서 나오는 저자 의도적 적용을 현 청중에게 적실하게 다리놓기 하여 변혁적 적용을 제시하는 과정에서도 성명의 조명의 역사가 필요하다. 성령이 조명의 역사를 통해 “청중의 삶에 본문을 적용시키는 과정에서 직 접적인 역할”을 하시기 때문에 청중의 삶을 변혁시키는 적용 지향적 설교를 위해서는 성령의 주도적인 이끄심이 본질적으로 중요하다.(420-421p) 현대 설교학에서 설교 전달 후의 과정과 설교 이후의 청중의 삶의 전 영역에서의 성령의 역할에 대해서는 거의 간과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성령이 주도하는 변혁적 설교 패러다임은 설교의 준비 과정, 해석 과정, 적용 과정, 전달 과정에서만 성령의 부으심과 조명, 나타남, 인도하심을 강조할 뿐 아니라 설교 이후 청중의 삶의 전 영 역에까지 성령의 총체적인 역할을 강조해야 한다.(430p)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는 변화라는 강해 설교의 궁극적인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서는 성령의 다차원적 역사가 설교의 주요 과정에서 나타나야만 한다. 개혁주의 적혁 적 설교는 성령이 설교 전 준비 과정에서 설교자를 위한 부으심의 역사, 주해와 적용 과정에서 설교자와 청중을 위한 조명의 역사, 전달 과정에서 청중을 향한 증명과 설 득의 역사, 설교 후 청중을 성령 충만한 삶으로 이끄시고 주관하시는 역사에 의해 결 정적으로 이루어진다. 개혁주의 강해 설교는 단순한 주해, 교리, 적용이라는 패러다임 을 넘어 변혁적 다리놓기를 재건하여 청중의 삶과 사회의 모든 영역을 변혁시키는 성 - 18 - 경적 비전을 회복해야한다. 개혁주의 설교자들은 종교개혁 설교 전통을 오늘날 회복 하기 위해 성령의 다차원적인 역할이 살아있는 변혁적 설교 패러다임을 재구축해야 한다. 이를 통해 설교의 준비 지평에서부터. 해석(주해)의 지평, 적실성의 지평, 언어 와 비언어적 전달의 지평, 청중의 삶과 사회의 지평까지 성령의 부으심, 조명, 나타 남, 충만케 하심과 열매 맺게 하심의 역사가 한국교회 가운데 불과 같이 다시 한 번 타오르길 소망하고 기도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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