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프리칭 텍스트 텍스트 , Preaching Text, Text Preaching) 프리칭 ( , ) 설교하는 본문 본문이 일하는 설교 김대혁 지음 들어가는 글 (p.8-) 설교 작성을 하면서 스스로에게 던지는 세 가지의 질문 나는 하나님의 말씀 행위인 - 성경 텍스트에 대한 신앙 고백에 걸맞은 방식으로 설교를 작성하 고 있는가? 내가 구현하는 설교 작성법을 남들에게 분명하게 설명할 수 있는가? 나의 설교 작성 방식에 정말 스스로 납득되는가? 배우고 있는 이론과 실천 사이의 틈을 메꾸고자 하는 점에서 도전이 되는 책이다. ‘ ’ 본문이 일하는 설교 라는 문장에서 나타나는 세 가지의 강조점 첫 번째 본문 즉 , ‘ ’ . 설교는 하나님의 말씀이자 하나님의 일이다 특별히 본문성에 대한 이해를 강조한다 두. , ‘ ’ . 번째 일하는 설교는 동사적이다 설교는 예배 가운데 실행되며 하나님과 성도 의 교제 가운데에 반응으로 나타날 수 있다 성경 . , 장르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본문 이해는 물 론 그 본문이 실행되도록 하는 것을 강조한다 세. , ‘ ’ 번째 설교 설교자가 아닌 궁극적인 저자 가 살아날 때 그 설교는 청중을 살리는 설교가 될 것이다 청중의 . 콘텍스트 또한 중요하지만 설교 텍스트를 통하여 듣는 이들로 하여금 깨닫고 돌이키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 설교는 무 엇보다 성경 텍스트를 가장 존중해야 한다. ( . 이 후 텍스트프리칭에 대한 각 장별의 내용을 간단히 소개하고 있다 관심이 있는 주제가 있 다면 필요에 따라 참고할 것을 추천한다.) 1부 본문이 일하는 설교를 위한 주해화 과정 1장 본문성을 고려한 설교 본문 단위 설정 설교자는 성경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성경 속 세계와 현재 청중의 현실세계를 효과적으로 이 어주어야 한다 같은 . . 맥락에서 본문성에 대한 이해도 중요하다 본문성은 성경의 저자가 오늘 날의 청중에게 자신이 의도한 내용을 전하기 위해 언어 문법 장르적 , , 특징 등을 이용해 구현 한 본문세계라고 볼 수 있다.1) . 그래서 저자와 청중의 인격적 소통의 관점으로 이해한다 가장 먼저 본문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 선정하는 기준과 적용에 있어서 저자는 강해 설 교학 신설교학 본문이 , , . 이끄는 설교를 주장하는 설교학자들의 특징을 비교하고 있다 1) ( , 먼저 대표적인 강해설교학자로는 해돈 로빈스 빅 아이디어를 강조 설교자가 사상을 나눈 뒤 그 사상의 전환을 본문선택의 기본원리로 정함 브라이언 ), ( ), 채플 중심 아이디어 라메쉬 리 차드 성경 ( ), ( , 저자가 본문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목적을 포함하는 명제 웨인 맥딜 수사적 목적 그것을 위한 문학적인 방법도 연구할 것 허셜 ), ( 요크 단락간 구별되는 주제적 단락이 있는지 파악 후 문학적 방식을 함께 고려할 것 제이 ), ( 아담스 본문 선정을 하는 데에 있어서 본문의 목적의 단위를 우선해야 한다고 주장 등을 ) . 소개하고 있다 1) p.27 - 2 - 대부분 현대 강해 설교학자들은 설교본문 선정의 결정적 기준으로 본문의 앞뒤 문맥과 문학적 단위를 고려한 하나의 사상의 단위라는 기준을 제시한다 이에 . 대한 취약한 점은 그렇게 선정 된 본문에서 나온 명제를 통해 그 본문이 의도하는 바와는 다른 설교문을 작성할 수가 있다. 따라서 선정된 본문으로 연구를 할 때에 그 본문 가운데 함께 고려된 언어 문학적 , , 배열 구 조 등 다양한 기능들을 함께 고려해야 할 것이다. ( ) 총체적 소통 단위로 구체화 2) 2) . 마찬가지로 본문선정을 하는 데에 있어 대표적인 신설교학자들의 주장도 살펴볼 수 있다 이들은 본문의 내용보다는 본문을 통한 경험과 사건적 측면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프래드 크래독( , 본문이 가져다주는 사건을 경험하도록 설교적 움직임을 귀납적으로 재창조 본 문의 말씀이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들려주시는 , ), ( 사건으로 이해함 유진 로우리 본문의 기능 에 주의를 기울여 설교 단위를 설정함 데이 ), ( 빗 버트릭 의식을 형성하기 위한 설교적 움직임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 설교의 , 움직임은 설교가 무엇을 전하면서 동시에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를 구체화 혹은 구조화하는 전략) 명제적 진리에 대한 부정 성경적 , , 권위에 대한 경시 직접적인 적용의 불필요성을 주장하는 경향성은 경계해야 할 것이다 본문 . 선정하는 데에 있어 강해 설교학자들보다 본문이 지닌 목 적과 역동성에는 주목하나 성경 , 저자의 커뮤니케이션 목적과 기능을 설교에 반영하는 것보다 청중에게 경험과 사건을 일으켜준다는 목적에 있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3) 3) . ( 설교 본문 선정에 본문성을 강조하는 학자들도 있다 토마스 롱 임시로 정한 본문을 주해하 여 본문의 내용과 기능이 함께 고려된 설교본문으로 확정 데이 ), ( , 빗 알렌 본문이 지닌 내용 구 조, ), ( 역동성 등이 반영되며 이러한 것들이 통합적으로 고려될 것을 강조 핸드릭 크래밴덤 소 통적 행위 관점에서 이해), ( 케빈 벤후저 하나님의 소통적 행위로서의 성경 이해와 성경에 대한 소통적 해석학을 강조 등이 ) . 있다 소통적 행위의 단위로 설교 본문을 결하게 된다면 성경 저 자가 의도한 의미뿐만 아닌 그 목적과 효과까지도 전 과정 가운데에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4) : 14 1-11 본문성을 고려한 설교 단위 선정의 구체적 예시 마가복음 장 절 마가복음 사례를 통하여 실제로 어떻게 적용하였는지 기술되어 있다 저서의 . 해당 본 문을 참고하여서 본문을 읽으며 비교하여 본다면 큰 이해가 될 수 있다. (p.43-46) 5) 본문성을 고려한 설교 단위를 선정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우리에게 줄 수 있을 것 이다 설교 . 본문을 선정한다는 것은 본문이 어떤 내용인가에 대한 의미뿐만 아니라 어떤 목적 으로써 기능하는지에 대한 화용론적 측면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 . ‘ ’ 린더 켁 성경이 설교의 내용을 결정하고 설교의 기능이 성경 본문의 기능과 유사 할 때 진 정한 성경적 설교이다.) 본문의 내용과 목적을 분리해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렇게 , 되면 그 설교가 말하고자 하 는 내용의 근거가 본문에서 나오는 것인지 설교자가 선택한 설교인지 구분하기가 어려워진다. 이러한 점을 주의하여 우리는 내용과 목적을 분리해서는 안 된다 목적의 .( ) 원리 성경 본문은 하나님의 소통적 행위 가운데에 이해해야 한다 그래서 . 설교자가 내용뿐만 아니라 목적을 따 라 설교할 때에 청중이 그리스도를 닮아 변화하고자 하는 정경 전체의 목적 또한 이루어가야 2) p.29-35 3) p.36-39 - 3 - 할 것이다. 성령의 영감을 받은 저자가 전달하고자 한 의도성은 목적과 기능을 같이 가지고 간다 그래서 . 지식 전달의 차원이 아닌 성령에 의한 변혁적 소통의 목적을 고려한 본문의 선정에 대한 노력 이 필요하다. 2장 본문성을 고려한 주해화 과정 본문을 선정하는 데에 있어서 우리는 성경 본문에 기초해야 함에 동의할 것이다 그러나 . 실제 설교를 작성하는 데에 있어서 설교의 양상이 달라질 수 있는데 방법론적 차이 외에 근본적으 로 설교자가 가진 ‘ ’ . 본문 의 인식에 대한 차이에서 나온다 어떻게 이해하는지가 작성에 영향을 준다 설교자가 . , 성경 본문을 하나님의 커뮤니케이션 행위라고 이해한다면 그와 동시에 그에 맞는 본문성을 고려한 주해를 해야 한다. 1) , 전통적인 강해 설교는 본문을 중요시 여기며 성경 저자가 의도한 의미를 파악하고 청중들 에게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 핵심적인 주제에 대한 이해를 강조하는 것과 달리 상대적으로 설교의 형식 목적 , . 등을 고려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아쉬운 부분이 있다 대표적인 해돈 로빈스의 의견에서도 드러나듯이 성경적 개념에서 나온 빅 아이디어 설교는 설교자가 본 문을 주해한 뒤 얻은 개념을 토대로 설교자가 설교를 주도하여 작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것을 너무 우선시하다보니 그 외 다른 소통적 측면들이 그저 부수적인 차원으로 남을 수 있 다. , 마틴 로이드 존스 존 스토트 또한 그저 자료 배열의 개념으로 방법론을 이해하는데 이는 언어의 기능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에서 볼 수 있을 것이다. 이후 신설교학에서는 이러한 전통적 설교의 반동으로 명제 중심의 설교를 넘어 설교를 통한 청중의 경험을 유도하는 설교의 사건화를 주장한다 전통적 . 설교에서 언어가 의사를 전달하는 기능으로만 본다면 신설교학은 , 언어를 통한 본문이 지닌 주관적인 표현적 기능과 함께 사건 으로서의 본문을 강조한다 그러나 . 신설교학은 본문을 통한 경험이라고 말하지만 실제로는 설 교자가 만든 형식을 통해 청중이 경험되는 것이 많기에 여전히 설교자 중심적이라는 한계를 벗어나지는 못 한다. 본문이 이끄는 설교는 본문 자체에 대한 인지적인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내 용과 그것을 담는 형식을 분리하지 않고 서로 조화하여 훨씬 더 의도를 효과적으로 나타내도 록 한다. 이렇듯 본문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서 생겨난 설교학의 발전과정을 통해 본문에 충실한 설교 를 지향하는 설교자들에게는 중요한 것을 우리에게 말하고 있다 본문 . 중심적 설교에 대한 재 정립이 필요하며 그로 인해 조금 더 정밀한 내용과 용어 정리가 필요한 점 결, 국 설교자의 본 문 인식과 해석학적 접근, 설교 작성을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는 것을 훨씬 더 자각해야 한 다 그래서 . 어느 하나를 파편화 하거나 분리하지 않고 통합적이고 구체적인 방법론을 준비해 야 할 것이다. 2) 장르 이해 또한 바른 해석을 위해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인데 이것은 본문을 통한 저자 와 독자 간의 소통적 행위와 실행의 차원에서 통합적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전통적 . 장르는 정형화된 형식적 주제적 , , 특징들을 공유한 본문의 그룹으로 이해되지만 그럼에도 우리는 내 용 없이 따로 존재할 수 없다. 형식은 본문이 보이는 형태와 구조에 대한 것이고 장르는 그것 - 4 - 을 포함한 내용과 효과가 함께 나타나며 이것을 통합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또한 장르가 , , 지닌 역사적 정확적 본질에 대한 이해도 장르를 구분하고 이해하는 데에 본문 의 기능과 목적과도 결부된다. 설교자는 장르를 본문과 독자를 이어주는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이어주는 다리 역할을 하는 것 으로 인식해야 할 것이다 그래서 . 성경 장르적 특징이 하나님과 백성 간 관계적 소통행위 양 식이라면 설교자나 , 청중 모두에게 이 장르적 특징은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고 반응하는 양 식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4) 3) . 성경의 다양한 장르는 하나님의 다양한 행동방식이다 그래서 우리는 장르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해야 하며 설교자는 설교 전반에 걸쳐 장르적 특징과 요소 사이에 주의해야 할 것이 다 그래서 . 본문 중심적 설교자에게는 해석과 작성에 통합적 장르 이해는 물론 장르적 민감성 도 함께 요구된다. , 커뮤니케이션의 통합적 해석의 관점에서 본문 자체가 설교 작성과 전달의 규정원리가 되게 하는 것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4) 2 본문성을 고려한 요한복음 장에 대한 주해와 설교학적 함의 요한복음 분석을 통하여 실제로 장르적 분석을 어떻게 적용하였는지 기술되어 있다. 저서의 해당 본문을 참고하여서 본문을 읽으며 비교하여 본다면 큰 이해가 될 수 있다. (p.72-90) 5) 옛 저자나 설교자나 청중이 직접 대면할 수 없지만 성경 본문을 통해 하나님이 역사하시는 것을 볼 수 있다 설교자는 . 본문에 드러나는 내용과 교리의 전달에만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청중이 교제할 수 있는 설교를 해야 할 것이다 그렇기에 . 본문성과 함께 장르적 특 징이 가진 인지적 수행적 기능을 잘 이해해야 할 것이다. 2부 본문이 일하는 설교를 위한 신학화 과정 3 : 장 본문성이 드러나는 신학화 과정 의미론과 화용론의 통합 성경적 설교의 근간은 성경이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된 무오한 말씀이자 변하지 않는 진리의 말씀이며 오늘날에도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설교자의 확신에 놓여있다 강해적 . 우직함 과 동시에 정교함이 필요한데 이, 강해적 정교함에는 성경이 다양한 장르들로 쓰인 것을 인식 함을 포함한다 그래서 . 해석화 과정과 설교화 과정에서 장르적 특징을 잘 이해하고 드러내야 할 것이다 이를 . 위해 주해화 과정에서 본문의 장르 분석과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이후 실제로 설교를 작성하는 설교화 과정에서도 장르적 특징을 설교에 반영해야 한다는 주장 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반면 . 신학화 과정에서는 다소 소외되는 경향이 있으나 저자는 성경 본문성이 지닌 본질에 관한 리쾨르의 해석학적 이론과 커뮤니케이션 관점의 해석학적 이론인 화행이론과 적실성 이론을 통해 신학화 과정 중 장르적 고려에 대한 당위성을 얻고자 한다. 1) 올바른 성경해석이라 함은 설교자가 본문에 나타난 저자의 의도와 적실성을 발견해서 오늘 날 청중에게 전달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고대 . 본문을 지금의 청중에게 설명하는 것은 쉽지 4) p.66-67 - 5 - 않으나 대부분의 , 현대 강해 설교학자들은 고대 본문에서 현대 청중으로 이어주는 다리 역할 을 강조하고 이를 위한 보편적이고 적실한 신학적 진리의 형성을 강조한다 원리 .( , 화 신학화 과 정) 티모시 워런이나 월터 카이저는 고대와 현대를 잇는 신학적 명제들을 만드는 것을 이야기하고 그것 또한 우리가 인정해야하는 점이나 이런 신학화 모델이 어떻게 보편적이고 적실한 신학적 내용을 형성할지에 대해서는 개념적 차원에서만 머무를 수 있는 한계점이 있다 이러한 . 점을 크래독과 롱이 추출식 방법이라 지적하거나 채굴식 방법이라 평했다.5) 본문에 충실한 설교자는 신학화 과정에서 기존의 신학적 내용과 함께 장르적 고려가 필요하다 는 것이다 따라서 . 설교자가 보편적 명제를 넘는 본문의 효과까지 포함한 광의의 신학화 과정 을 목표 삼는다면 신학 , 화 과정에서 장르적 고려는 생략 혹은 우회할 수 없으며 결국 의미론 적 차원에서만 신학화 하는 것이 아닌 화용론적 차원에서 신학화를 수반해야할 것을 강조한 다.6) 2) 설교자가 본문에서 청중에게 나아가는 것은 본문이 속한 과거 시대와 문화 그리고 현대 해 석자 사이의 동떨어짐과 간격을 정복하려는 해석학적 시도이다 이. 간격을 극복하는 신학화 핵심 과제는 본문 저자의 의도를 반영하면서 동시에 오늘날 바른 내용과 적용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저자는 . 이것을 두 가지 이론을 통해 필요성과 정당성을 얻고자 하는데 하나가 본문성을 지닌 본질에 관한 리쾨르의 설명과 커뮤니케이션 해석학적 이론인 화행 이론과 적실 성 이론이다.7) 먼저 폴 리쾨르의 설명을 살펴본다면 일반적으로 , 어떤 발언이 기술될 때 발언의 사건과 그것 이 가진 의미를 지니는 내용 사이에는 근본적 단절이 생기는데 리쾨르는 쓰면서 고정된 그 내 용 간에는 소격화가 이루어진다고 말한다 소격 . 화로 인해 본문은 저자의 지평을 벗어나게 되 어 청취가 아닌 읽기 영역으로 바뀐다 그러면서 . 미래성을 수반하게 되고 본문이 기술된 당시 정황을 벗어난 탈상황화가 일어나는데 이것은 시대와 장소를 넘는 재상황화를 가능하게 한다. 이런 관점에서 본문이 지닌 본문성은 저자의 발언이 이루어진 시간과 장소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저자가 구현한 커뮤니케이션의 실행으로 이해하는 것이 바르다 설교자들은 . 이 소격화의 결과와 효과들을 해석의 과정에서 파악하고 이해해야 할 것이다 리. 쾨르는 이것을 본문 앞의 세계 즉 배후에 있는 사건이 아닌 본문 앞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전환시키는 것을 통해 극복 할 수 있다고 말한다 단. 순한 정보 제공 기능을 넘어서 본문을 기록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세계를 투사하고 청중이 그 세계에 반응해 그 세계에서 살아가도록 초대하는 것이라 이해할 수 있다 성경 . 저자가 의도한 인지적 의미만이 아닌 저자가 의도한 기능도 파악해야한다고 말 한다.8) 마찬가지로 장르의 규칙과 기능 또한 고려되어서 그 본문이 기록된 특정 상황을 넘어 오늘날 독자들도 이 장르적 특성을 고려해 자신들의 구체적 상황에 맞게 전유, 적용하도록 돕 는다 이러한 . 장르적 특성을 고려하는 것 또한 의미론과 화용론을 포함한 통합적 신학화 과정 에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것은 . 본문에서 보편적 진리 명제를 찾는 것을 넘어 본문의 세계에 서 저자가 구현한 의도성 수행성과 ( ) , 효과성 을 포함하는 충실한 해석학적 설교학적 다리놓기를 가능하게 만든다.9) 5) p.108-109 6) p.110-111 7) p.112 8) p.113-116 9) p.117-119 - 6 - 마찬가지로 커뮤니케이션 모델의 해석학적 이론을 통해서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먼저 . 화 행 이론 또는 (SAT) - 언어 행위 이론이 최근 언어철학에서 발전해 오늘날 해석학과 설교학에서 주목받고 있는데 이, , 화행 이론에서 커뮤니케이션은 화자와 저자가 말하는 행위 화자와 저자 의 구두적인 행위 청자와 , . , 반응하는 행위와 결합한다고 이해한다 존 오스틴도 설명하듯 화행 이론은 화자와 저자가 의도한 내용만을 전하지 않고 그 내용의 힘, , 에너지 효과까지도 내재 적으로 담겨있다고 이해한다 이. 화행이론이 본문의 수행성과 효과성을 이해하는 데에 여러 가지 도움을 주는데 첫째로 성경 본문이 언어를 통해 무언가를 말하는 것뿐 아니라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며 둘째로 본문이 저자가 동떨어져서 오늘날 청중과 대면하는 것이 아닌 본문을 통해서 저자의 현존성을 강조하면서 성경 저자가 소통의 주체가 되어 오늘날 청중과 인격적이며 관계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 그래서 . 본문과 청중 사이의 다리 역할을 감당하게 한다.10) 화행 이론과 함께 또 다른 커뮤니케이션 모델의 해석학적 이론인 적실성 이론 도 (RT) 본문의 수행성과 효과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적실성 . 이론에서 커뮤니케이션은 언어적 표현과 함께 추정된 정황이 함께 구성된 언어행위라고 본다 그래서 . 본문을 접한 독자는 저자의 의도 에 의해 주어진 특정 정황을 추론해 거기에 자신의 정황을 대입하여 본문에 반응한다.11) 3) 본문에 드러난 장르적 특징을 신학화 과정에서 고려한다는 것은 설교자가 장르적 구성 요 소들이 지닌 상호관련성이 투사하는 본문성과 그 본문의 역동성을 염두에 둔다는 것을 말한 다. , 밴후저는 장르는 사회적 행동을 조정하기 위한 것으로 어떤 특정한 상황 속에서 함께 한 것으로 이해한다.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본문의 기능이란 성경 저자가 당시 청중과 미래의 독 자들에게 의도하여 실행한 것이다 장르는 . 목적을 파악하는데 결정적인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역할을 한다 이. 런 신학화 과정에서 장르의 고려는 설교화 과정에서 설교의 기능과 목적이 본 문을 따라가도록 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래서 . 성경저자가 구현한 본문세계에 독자 혹은 청자의 사회적 행동이 맞추어지도록 관여하는 저자의 의도성과 효과에 충실히 관여한다. 그래서 의미론적 영역을 거쳐 화용론적 영역으로 통합되는 필수 과정이라 볼 수 있을 것이 다.12) 4) . 신학화 과정에서의 장르적 고려가 지니는 설교학적 함의는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로 신학 화 과정에서의 장르적 고려는 기존의 전통적 강해 설교에 대하여 교정하는 역할을 할 수 있 다 두, 번째로 장르적 고려가 있는 신학화 과정은 설교자가 본문에서 설교로 이어지는 과정의 흐름이 고대 본문을 지배하여 오늘날 이르게 하는 일방통행식 과정이 아니라는 점에서 각각의 입장간에 역동적 관계를 잘 설명한다 세. 번째로 본문과 청중 사이 다리를 놓는 과정에서의 장르적 고려는 설교자의 본문에 대한 충실성과 함께 현대 청중을 향한 설교자가 펼칠 창조성 의 근거를 제공한다. 네 번째로 장르적 고려는 의미론과 화용론을 통합적으로 다루면서 하나 님의 영광을 위해 그분께서 보이신 다양한 하나님 나라에 대한 성경의 세계에 청중이 반응하 게 하고 그 세계에서 순종하며 살 수 있게 하는 본연의 성경적 설교 목적에 잘 부합한 해석학 적 설교학적 , . 방식이다 13) 10) p.120-122 11) p.123 12) p.124-128 13) p.128-129 - 7 - 5) 19 장르적 특성을 고려한 시편 편의 신학화 과정 실례 시편 분석을 통하여 실제로 장르적 특성을 어떻게 고려하여 신학화 과정을 전개하는 지 기술되어 있다 저서의 . 해당 본문을 참고하여서 본문을 읽으며 비교하여 본다면 큰 이해가 될 수 있다. (p.132-142) 6) . 설교자는 총체적 스펙트럼을 존중해야 한다 그래서 하나님의 커뮤니케이션이 되기 위해 설교자는 주해적 과정에서 설교화 과정을 지나는 신학화 과정에서도 저자가 본문에서 의미 전 달은 물론 본문의 , 수행성과 효과성을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의 모판과 장르적 요소 및 특징 들을 살펴보아야 한다 그래서 . 원청중 뿐만 아니라 현재와 미래의 청중들에게도 본문을 통해 투사하고 달하려고 한 의도성을 파악하고 반영하게 해야 한다. 4장 본문성이 드러나는 그리스도 중심적 설교 성경 어느 본문이든 구속사와 타락의 관점으로 본다면 설교는 그리스도를 지향해야 할 당위성 을 가질 수밖에 없다 결. , , 국 그리스도 중심성은 성경을 설교하는 설교 철학 원칙 방향성과 직 결된다 그러나 . 이것을 실제로 연결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으며 특별히 신구약 학자들 간의 다 양한 이견들이 있다 그래서 . 그리스도 중심적 설교에 대한 이론과 방법론에 대하여 본문의 커 뮤니케이션 행위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이러한 그리스도 중심적 해석과 설교의 이론을 주장한 학자들의 이론 핵심 그리고 , .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 수 있을 것이다 1) 그리스도 중심적 설교에 대한 이슈는 모범적 설교와 구속사적 설교 간 논쟁에서부터 전개 되어 왔다. 논쟁의 핵심은 구약 내러티브 속 인물을 기준으로 모범 설교를 할지 혹은 그리스 도 안에서 이루신 구속사로 설교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점이다 구속사적 . 설교가 그리스도를 강조함과 동시에 성경의 통일성을 보여주나 모범설교는 결국 인본주의라는 점에 대한 비판을 피할 수 없었다 이에 . , , 영향을 받은 인물이 에드먼드 클라우니 시드니 그레이다누스 네덜란드 에서 영향을 받은 것은 아니지만 그레엄 골즈워디 브라이언 , , , 채플 데니스 존슨 팀 켈러 등이 있다.14) 각각 학자들의 차이는 있는데 그리스도 중심적 설교에 대한 이론들 가운데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다 첫째로 . , 성경해석의 열소와 설교에 있어서 그 중심은 반드시 그리스도 복음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둘째로 그리스도 중심적 성교의 이론은 누가복음 요한복음에서 예수 님 말씀이 근거가 되며 그리스도와 , . 복음이 모든 본문 해석의 열쇠가 되어야 한다 세 번째로 성경신학적 해석을 강조하는 그리스도 중심적 설교는 성경의 유기적 점진성과 통일성을 기반 으로 한다. , , 네 번째로 그리스도 중심적 설교의 메시지는 그리스도의 인격 사역 가르침에 관 한 내용으로 이어지게 하는 공통적 내용에 대한 범주들을 제시한다.15) 5) ( 22:1-19) 본문성이 드러나는 그리스도 중심적 설교의 예 창 와 그 교정적 역할 창세기를 통하여 그리스도 중심적 설교의 분석과정을 기술하고 있다 저서의 . 해당 본 문을 참고하여서 본문을 읽으며 비교하여 본다면 큰 이해가 될 수 있다. (p.169-177) 14) p.154-158 15) p.158-159 - 8 - 6) . 본문성이 강조되는 그리스도 중심적 설교는 설교자에게 긍정적 역할을 할 수 있다 첫째로 본문성이 드러나는 그리스도 중심적 설교는 설교자에게 본문 자체를 존중하게 하고 자세히 연 구하게 하며 그 의도와 목적 효과 , 까지 포함해 그리스도로 연결하는 대안적 길을 제시할 수 있다, 둘째로 각 본문에서 구속사를 보여주는 것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고 특정한 신학적 주제 들로 수렴되지 않는 당양성과 그리스도를 연결하는 방식의 다양성을 고려할 때에 방법론에 있 어서 주의하게 만든다. 셋째로 본문성이 드러난 그리스도 중심적 설교는 청중들이 하나님 말 씀 세계에 거하고 살아갈 때 오늘날 현실세계를 변화시켜 가는 설교학적 모델을 보여준다. 넷 째로 성경을 영감하신 성령님의 역할을 간과치 않고 삼위일체적 설교를 구현하도록 하는 중요 한 역할을 할 수 있다. 3부 본문이 일하는 설교를 위한 설교화 과정 5 ‘ ’ ‘ ’ 장 본문 에 충실한 설교와 전유를 통한 적용 목회자들이 성경 본문에 대한 이해와 수행을 하면서 고민하는 영역 중 하나는 적용이다. 회중 의 삶의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 목적이기에 성경과 현실을 잇고 충실한 적용을 하는 것이 중요 한 과제이다 저자는 . 본문과 그 본문에 충실하다는 공통된 목적 안에도 방법론적인 다양성과 모호성의 차이를 지적하며 본문성에 충실한 설교를 위해 성경 본문에 의한 전유를 적용의 필 수과정으로 제시한다. 1) , 흔히 쓰이는 적용과 달리 전유는 최근 해석의 과정 상황화의 과정을 뜻하는 표현으로 사 용된다 재 의 . - 미의 작용으로 이해하는데 정황이나 맥락을 변경함으로써 다른 의미를 갖게 하 는 행위를 수반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오늘날의 . 독자 중심 현대 해석학에서는 전유를 텍스트 가 해석자의 현재적 관심과 관련을 맺는 별도의 행위로 이해한다 여기서 . 해석자의 목적으로 만 본다고 오해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전유가 현재의 실천적 관심에 있는 것이 사실이나, 본문에 의해 주도되는 성경의 전유도 해석학적으로 실천가능하다 성경의 . 전유는 본문의 수행 성이 드러나는 설교의 작성과 본문 중심적 적용을 위한 필수과정으로 인식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 - . 한스 게오르그 가다머와 폴 리쾨르의 전유 이해를 소개하고 있다 가다머는 설교 자 즉, 성경 본문을 해석하는 해석자가 그 본문에 참여해서 이해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해 의 체험도 본문에 의해서 주도되도록 하는 전유의 필요성을 이야기한다 리. 쾨르는 본문의 내 용을 설명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 , 삶의 세계에 도전하게 하는 본문 세계와 그 본문이 가진 자체의 힘을 통해 해석자가 새로운 존재양식을 부여받음으로 자기 이해와 자기 투사의 능력을 확장해 나가도록 해야 한다고 말한다 두. , 사람 다 하이데거의 영향을 받았는데 언어 가 기호적 기능을 넘어 발화된 행위로 실제적 사건을 일으키는 기능을 한다고 이해하는 것이 다 그래서 . 본문의 세계 앞에서 해석자는 본문에 의해 자신의 인식의 교정이나 전환이 일어나 고 이 본문을 매개로 해석자는 본문이 드러내는 본문 앞의 세계를 현실 세계에서 살아가도록 한다고 본다. 이를 기반으로 성경적 전유를 통한 적용은 과거 본문에 오늘 회중에까지 먼저 본문을 해석하 는 설교자는 성경 저자가 의도한 본문의 세계에 대해 분석은 물론이거니와 먼저 참여할 것을 요구한다.16) 그래서 본문 가운데 재로를 찾는 게 목적이 아닌 그 본문 세계에 거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 본문이 제시하는 세계를 알고 경험하는 것을 통해 재구성된 설교자는 자신의 16) p.199 - 9 - 현실세계에서 본문 세계를 현실화하여 살아내도록 해야 한다. 2) 전통적 복음주의 해석학과 설교에서는 본문과 설교를 잇는 과정을 다리 놓는 비유로 많이 표현하였다 존.( ) 스토트 이것은 우리에게 현재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일반 원리를 제공해줄 수 있지만 그 결과 본문의 중심 사상이나 주제를 볼 때 우리는 무시간적 보, 편적 원리만 찾으 려고 하는 경향이 강해진다 이것의 . , 원인이 언어의 지시적 기능의 강조와 보편적 원리에 대 한 강조에 비해 본문의 기능과 수행성에 대한 관심의 부족을 지적하기도 한다 이러한 . 전통적 설교학의 반등으로 두각을 드러낸 신설교학은 시간 예술로서 이야기와 플롯을 따른 움직임이 있는 설교를 지향하고자 했다 하지만 . 신설교학은 본문이 지닌 내용과 수행력을 통합적으로 이해하여 본문 자체에 집중하는 것보다는 청중이 본문을 통한 사건을 만들어내고 그것을 청중 이 경험하도록 하는 데에 관심을 더 두게 된다 그로 . 인해 설교에서의 사건이 곧 적용이라 이 해하면서 결국 본문의 지시적 내용이나 보편적 명제의 설명에 따른 구체적 적용이 최소화 되 거나 무시되는 한계점을 가지게 됐다 앞선 . , 두 가지 관점 즉 전통적 설교가 가진 객관적 진 리에 대한 신념과 신설교학이 가진 청중의 주관적 경험에 대한 강조는 서로 대립관계로 볼 필 요가 없다 성경본문이 . 원청중에게도 내용뿐만이 아닌 삶의 변화를 요구했듯이 본문 세계는 오늘날의 청중에게도 마찬가지로 삶의 변화를 요구하는 힘이 여전히 존재한다 그래서 . 설교자 는 본문에 대한 이해와 함께 본문세계에 참여해 그 세계를 나의 것으로 삼는 전유를 통하여 본문의 내용과 힘을 통합적으로 전달하려는 해석학적이고 설교학적인 수고가 요구된다.17) 3) , 해석자는 본문에서 역사적 문학적 정황을 분리해 거기서 명제적 진리를 추출하는 데 그치 는 것이 아니라 본문 세계를 통해서 성경 저자가 의도한 내용과 함께 그 목적과 효과를 파악 할 수 있어야 한다 성경의 . 전유를 통한 적용은 실제 성경해석과 적용의 과정에서 본문이 주 도하며 해, . 석자가 스스로 본문이 이해 적용의 대상으로 포함된다 이러한 전유의 방식은 설교 자가 자기 포함과 자기 부정의 해석학적 실천을 통과한 적용을 하게 하는 구체적인 해석의 방 법론이 될 수 있다 특히 . 한국에서는 본문의 우선성보다는 목회적이라는 명목 아래에 목회자 의 설교 방법론이 더 우선시 되는 경우가 많다 이. 런 가운데 성경적 전유를 통한 적용은 본문 을 가장 우선시하여서 본문에 의해 스스로의 설교 방법론도 교정되게 하여 본문을 존중하는 설교철학이 방법론에까지 나아오게 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또한 . 이러한 성경적 전유를 통한 적용의 실천은 말씀에 따라 살아간 믿음의 공동체와 신자들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성장하도록 하는 신앙공동체 형성의 기능을 감당한 오래전 방식이기도 하다 그래서 . 본문이해를 통한 공 동체적 언약갱신의 목적을 이루는 설교와 적용의 이해를 돕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성경적 설 교가 하나님 말씀에 절대적으로 근거한다는 점에서 설교가 하나님의 인격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믿음에서 실행된 해석학적 충실에 기반한 설교인지 점검해볼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성경적 전유를 통한 적용은 설교자가 하나님 말씀 행위의 - 인격적 소통인 본문 세계에 깊 이 참여하고 내용 , 파악뿐만 아니라 그 본문이 열어주는 세계를 경험해 자신이 변화되고 더 나아가 자신의 설교를 통해 회중을 본문 세계로 초대해 회중 또한 본문 세계에 의해서 변화 받도록 하는 본문 주도적인 일련의 과정을 잘 드러내는 개념이다. 6 ‘’ 장 성경에 나타난 전유를 통한 적용 17) p.210-211 - 10 - 바른 해석에 근거한 적용은 중요하지만 쉬운 일 또한 아니다 본문에 . 충실하면서도 상황에 적 실성을 담보하는 적용의 과정은 논리적 예, , 술적 영적인 민감함이 있어야 하는 역동적인 과정 이기 때문이다 강해설교는 . 바른 설교를 위한 원리화 또는 보편화 과정을 강조해왔는데 성경 이 절대적인 진리임을 드러내는 방식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약점을 지녀왔다.18) 전유를 통한 적용의 필요성을 성경적 근거를 통해서 확립하여 이러한 점을 보완하는 것이 좋다. 1) , 전유에 대한 정의는 우리가 다소 주의해야 할 부분도 있지만 저자 중심의 해석과 의도를 중시하면서도 그 성경 저자가 구현한 성경본문을 통해 전유 가능함을 전제한다 그래서 . 전유 를 통한 적용이란 성경 본문 앞의 청중부터 오늘날 청중까지 이르는 해석의 과정에서 본문의 독자들이 성경 저자가 의도하여 구현한 본문 세계에 먼저 참여하고 그 본문 세계에 거하면서 본문을 통해 전달하고자 의도한 내용에 관한 이해뿐만 아니라 본문 세계를 경험하도록 하고 그 본문의 내용과 기능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 본문 앞에서 살아가는 청중들이 그 본문이 지시하는 방향대로 자신의 삶에서 현실화하여 살아내도록 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2) 전유를 통한 적용의 관점에서 바라본 성경의 설교 사례 주로 구약의 특정 본문을 인용 인, 유하고 해석과 적용의 내용이 담겨있는 신약 성경 가운데 설교로 여길 수 있는 본문들을 중심으로 소개한다. 사도행전 (P.225-230), (p.230-235), (p.235-242) 고린도전서 히브리서 3) , 성경에 나타난 전유를 통한 적용의 사례들이 주는 해석학적 설교학적 함의 첫째로 성경 말씀이 곧 하나님의 말씀이자 하나님께서 기록된 말씀으로 지금도 말씀하시고 일 하신다는 설교 신학적 측면에서 전, 유적 적용의 방식이 원리화에 따른 적요의 방식보다 더 부 합되고 우선하는 방식이라 볼 수 있다. 둘째로 전유를 통한 적용의 방식은 성경 본문에 대한 보다 확실한 해석과 회중을 향한 적용의 규정성을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된다. 셋째로 성경에 의한 전유의 방식은 자기 포함과 자기 변혁의 해석과 적용에 더 적합한 모델이라 볼 수 있다. 전유를 통한 적용은 성경 본문에 구현된 성경 저자의 의도성과 그 성경을 영감하신 성령님의 의도를 무시간적 추상화, , 정태적인 것으로 분이하지 않고 성경과 성령님의 역할을 일관되게 통합적으로 인식하며 설교 수행에 임하도록 돕는 적용의 모델이라 할 수 있다. Summary : 본문이 반영된 설교 작성과 전달 오늘날 설교학은 전통적으로 강조해온 바른 설교 내용만큼이나 다양한 설교형식과 효과적인 전달을 매우 중요시 여긴다 본문 . 중심적 설교 또는 성경적 설교란 본문커뮤니케이션 행위의 충실한 재현이자 수행이어야 할 것이다. 1) 설교 작성과 전달을 위한 근본적인 근거로써 성경을 해석하는 설교자는 본문을 저자가 사 람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만이 아니라 특정한 요구와 반응을 일으키는 인격적 커뮤니케이 션 행위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문에 . 충실한 설교 적성과 전달을 위해 본문을 제대로 이해한다는 것은 본문을 통해 성경 저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충실히 할 뿐만 아니라 그 18) p.222 - 11 - 본문 앞에 회중이 올바르게 반응하도록 하는 성경 저자의 커뮤니케이션 행위의 의도성이 설교 에 반영되도록 작성하고 전달해야 한다. 설교 본문에 충실하다는 것은 본문성을 총체적으로 고려한다는 것인데 여기서 , 본문성은 성경 저자가 독자에게 본문의 내용을 좀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장르적 특징들과 수사적인 방식들을 포함한다 성경 . , , 저자가 의도한 본문의 내용 표현 방식 청중에게 전달하고 자 하는 효과를 포함하는 본문의 총체적 커뮤니케이션인 것이다.19) 2) 본문성이 설교 작성의 기본 구성 체계로서 지닌 가치와 역할에 초점을 둘 때 설교 준비를 위한 주해화, , . 신학화 설교화 과정으로 살펴보고 통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설교를 위한 주해화 과정은 일반적으로 설교자가 문법적 구문론적 - , - , 역사적 정황적 문학 적 수사적 - . 연구를 통해 성경 저자가 원청중에게 의도한 의미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래서 단순한 정보제공을 넘어서서 커뮤니케이션에 따라 어떤 반응과 효과가 나타는지를 주 목할 필요가 있다. 설교를 위한 신학화 과정은 고대 본문과 현대 청중 사이의 연관성을 파악하고 확인하는 과정 이라 볼 수 있다 본문에 . 충실한 설교자에게 있어서 신학화 과정은 당시와 지금의 차이의 관 점에서 본문 세계 밖으로 보편적인 신학적 명제만을 뽑아 추출해서 설교자에 의해 그 명제를 단순하게 재나열하는 방식이 아니다 자신이 . 본문 세계에서 발견한 신학적 내용이 성령님께서 쓰신 전체 성경의 맥락에서 검증을 하고 보편적 명제임을 확증함과 동시에 성경 저자가 구현 한 본문 세계 안에서의 특정한 문학적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통해 오늘날 청중에게 기대한 반 응과 효과 또한 확정할 수 있어야 한다.20) 설교화 과정이란 주해화, 신학화 과정의 결과물을 토대로 오늘날 청중에게 전달할 설교문을 작성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 . 청중 이해는 설교 작성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그럼에도 청 중이 주도하는 설교가 아닌 설교 , 작성의 구성체계 결정에 본문성을 반영하는 방식이 되도록 해야 한다 청중 . 중심의 설교나 설교자가 주도하는 설교가 되지 않도록 제한하는 규범적 기능 과 함께 본문의 작인자인 성경 저자의 의도성이 구현된 본문의 내용과 수행성이 설교의 구체 적인 목적 내용 , , 형식이라는 구성 체계를 이루어 설교가 만들어지도록 하는 형성적 가치를 지니는 것이 본문성을 반영하는 설교화의 특징일 것이다. 3) 설교를 전달하기에 앞서 설교 내용만이 아니라 구체적인 설교의 목적이 본문의 의도성에 의해 통제되는지 설교의 , 주도적 기능이 본문의 기능과 부합되는지 확인하고 교정해나가야 한 다 설교가 . , 성경 저자가 의도한 본문 커뮤니케이션의 재현이자 수행이라면 본문성은 설교를 다 듣고 난 청중이 본문의 의도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설교를 가다듬게 하는 효과적인 설교 전달의 교정적 잣대의 기능을 한다 이러한 . 효과적인 설교 전달은 설교의 내용과 목적뿐 만 아니라 구조와 형식의 문제와도 직결된다 본문성을 . 존중하는 설교는 그 설교 형식에 있어 서 본문의 장르와 흐름과 형식이 설교의 형식과 움직임에 영향을 주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러 . 한 점검 이후 본문이 지닌 감정적 효과와 힘에 부합되는 설교자의 열정도 전달의 효과성과 관 련된다 그래서 . 설교자는 자신의 감정과 설교의 감정이 본문이 드러내려고 하는 감정과 조화 를 이루려고 노력할 때 청중이 본문과 감정적 교감과 일체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할 수 있다.21) 19) p.256-260 20) p.269 21) p.272-276 - 12 -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본문성에 충실하기 원하는 설교자는 성경 저자의 인격적 커뮤니케 이션 행위를 자신의 설교 작성의 방법과 전달에 충실히 반영하고자 노력해야 할 것이다. 4부 본문이 일하는 설교의 예배와 교회 교육 7장 본문성을 고려한 설교와 예배의 통합 예배는 기독교 신앙의 핵심 실천이자 기독교 신학의 출발점이기도 하다 예배는 . 갱신되어 오 는데 그 중 말씀의 중심성은 변하지 않는 핵심 원리이자 실천이 됐다 그러나 . 말씀 중심이 때 로는 한국교회에서 약점이 아닌지를 돌아보아야 할 것이다 말씀 . 중심성이 설교 중심성으로 오해나 축소가 된 상황에서 예배가 , 실천적으로 설교라는 하나의 요소에만 함몰되지 않고 성 경 본문에 근거한 설교가 지니는 예배와 예전학적 가치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필요하디. 1) , 예배와 설교의 통합가능성을 확인 할 때에 두 가지 기본 내용과 목적 예배와 설교의 실천 적 논리성에 있어서 서로가 상합되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먼저 예배를 생각해볼 때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예전적 요소가 있고 아래에서부터 위로 올 라가는 예전적 요소가 있다 이러한 . 것들을 세밀하게 살펴보았을 때 결과적으로 예배를 통해 하나님은 자신을 드러내시고 성도들은 언약을 확인하고 갱신함으로 삶의 변화를 인도받는다. 그리고 그 변화된 삶을 통해 하나님은 영광 받으신다 이것은 . 예배에 대한 목적만 해당하지 않고 설교의 목적과 내용 또한 예배와 부합됨을 알 수 있다 결. 국 하나님의 역사 가운데 청중 이 참여하고 그 청중의 변화로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것 또한 설교의 목적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예배의 실천에서 이루어지는 내용과 설교의 내용은 그 목적 아래에 일맥상통 한다 예배가 . , 거시적 차원에서 설교라면 설교는 미시적 차원에서의 예배를 시행한다고 이해 할 수 있다. 2) 기독교 교회의 예배에 있어서 말씀 중심성이란 예배 전체가 성경 말씀에 따라 통합적으로 주도되는 예배가 되어야 한다 그래서 . 주일 예배에서 예배와 설교가 서로 분리되지 않고 설교 와 예배가 함께 준비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안한다 이를 . 위해 목회자는 자신이 설교 할 그 주간의 성경 본문에 대한 해석에서 설교 전달로 이어지는 설교 작성의 전체 과정을 통 해 그 성경 본문이 예배 흐름의 전체흐름 및 논리성과 어떻게 연관될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한 다 주해 . 화 과정에서 발견한 본문의 주제와 핵심 사상과 보조 아이디어들은 예배의 중심 주제 가 무엇인지를 결정하는 것과 직결되도록 할 수 있다 신학 . 화 과정도 마찬가지인데 설교에서 신학화 과정이 성경 본문을 향한 설교의 내용과 적용에 중요한 역할을 하듯 예배에서도 마찬 가지라 할 수 있다 성경 . 본문을 중심으로 설교자의 신학화 과정은 예배와 예전의 실행에 중 요한 예전적 아이디어를 제공함으로 예배를 전체적으로 돕고 이끌도록 할 수 있다.22) 마지막 으로 설교화 과정에서는 그리스도를 알고 그분을 닮아가도록 촉구하는 말씀의 적용은 특별히 예배 전체 진행 속에서 말씀 선포 이후의 성찬 예전과 파송의 예전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예배와 예전적 함의를 지닌다. 22) p.296-302 - 13 - 8장 본문성을 고려한 설교계획과 교회 교육 한국 교회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처방 중 하나로 교회 교육의 회복을 꼽을 수 있다 설교학 . 과 교육학은 동일한 목표와 과제가 있음에도 이 둘의 통합의 시도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양상 이 있다 저자는 . . 이에 대한 실천적 과제로 교회 교육을 위한 설교적 제안을 하고자 한다 1) 설교와 교육은 교회 사역의 핵심이자 필수 요소이지만 이 둘의 관계에는 다양한 의견이 있 다. . 찰스 다스는 이 둘을 이분법적으로 보기에 양 학과에서 비판을 받았다 두 가지 비판의 방향을 살펴보는 데 분리가 아닌 구분으로써 하나는 설교가 교육의 한 방법이라는 것 제( 임스 스마트, , ) ( , 노만 하퍼 로이 주크 과 다른 하나는 교육이 설교의 한 기능 존 스토트 마이클 파슨 즈, , ) . 로버트 뎁니 바인즈와 세딕스 이라는 점이다 설교학에서 설교와 교육은 서로 상보적 관 계임을 강조하면서 주로 교육이 설교의 하나의 필수적 기능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 교. 육 과 설교는 하나님 말씀을 통하여 성도들의 삶이 변화와 성숙하도록 하게 하는 목표와 방향성 에 있어서 함께 통합된다. 2) , , 설교의 구성요소는 삼위 하나님의 일하심 안에서 성경 설교자 회중으로 이해될 수 있으며 이 요소들이 상호작용 속에 이루어지기에 역동성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 이에 따른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다. 양한 청중의 학습 능력과 패턴을 고려해 설교자는 다양한 설교 방법론을 충분히 활용한 효과적인 설교를 할 수 있다 그래서 . 균형 잡힌 교육적 설교를 위해 설교자에게 회중의 학습패턴과 다양한 설교방법론에 대한 이해는 이론을 넘어 실천적 통합이 요구된다. 성경커뮤니케이션의 다양성이 존재할 것인데 교, 육 방식의 선택에 의도성이 있듯이 설교자의 설교 선택에도 반드시 의도성이 있다 이것은 . . 자신이 아닌 성경에 기초한 의도성이다 다양한 회중의 학습패턴과 독특성을 고려하여 설교자가 설교 방식을 선택하는 문제에 있어서 반드시 성경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고려해야 한다.23) 3) . 설교는 복합적 커뮤니케이션이자 장기적인 과정이 요구된다 그렇기에 반드시 커리큘럼의 계획이 필요하며 이것은 규범적 실, , 증적 실천적 과제를 통합적으로 어우르게 한 실제적 설교 계획안을 필요로 한다 여기서는 . 신구약 전반과 성경 장르에 충실한 설교 계획을 짜기 위해 탄력적인 강해 설교의 방식을 적용하는 것과 또 하나 청중의 필요에 민감한 설교 계획짜기로 써 성서정과 설교 주제와 , . 교리 설교 방식의 적용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따른 샘플이 교 재에 잘 구분되어 있다. (p.338-339) 이러한 설교의 틀은 회중이 느끼는 필요와 실제적 필요 모두를 고려하여 구체적이고 목회 방 침에 맞게 적용해볼 수 있다 그리고 . 이러한 계획과 실행만큼 중요한 것이 장기적으로 수정하 고 조정하는 것이다. 성경 커뮤니케이션에 충실하면서도 회중의 학습방식에 부합되는 다양한 설교 커뮤니케이션 방 법의 활용이 절실히 필요한 시대이다. 균형 잡힌 장기적인 설교 계획의 수립과 실행을 통해 교회가 회복되기를 소망한다. 23) p.324-327 - 14 - Appendix : 본문의 파토스를 살리는 본문이 일하는 설교 존 스토트도 고백했듯이 특별히 개혁주의 설교자들은 설교 가운데 감정 사용에 있어서 다소 관심이 없는 경향이 있다 설교에서의 . , 이성주의나 경험주의 감정주의 문제는 오래된 설교학 적 이슈이기도 하다 따라서 . 이에 대해 성경 본문의 파토스를 설교에 담아내는 본문이 이끄는 설교에 대한 이론에 대해 우리가 이해할 필요가 있다. 1) , , . 파토스란 본문의 분위기 감정적 무드 어조를 나타낸다 설교 가운데 감정 사용 등의 수사 학적 기술이 비성경적이라는 생각에서 많이 주저한다 그러나 . 본문의 파토스를 사용하는 것은 신학적으로 필수적이다 먼저 .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았으며 감정은 하나님께 부여 받은 인간의 본질이고 하나님께서도 성경을 통해 드러내시며 인간의 감정을 사용하시기 때문 이다 또한 . 성경의 저자들은 하나님과 사람들의 감정을 성경에 표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설 득을 위해 인간의 감정적 요소들을 사용했다 그리고 . 성경적 파토스는 성령에 의해 영감 되었 기 때문에 설교자는 본문의 내용만큼이나 본문에 드러난 감정을 신중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설교자가 성경의 저자가 의도하는 본문의 파토스를 존중하여 그것을 설교에 담아내고자 하는 본문에 충실한 설교적 접근을 할 때 성경적 , 파토스는 설교자의 영적 상태나 동기 등 내적 보 이지 않는 잣대와 더불어 외적 보이는 잣대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다.24) 성경적 감정을 살리는 설교 방식은 설교자가 본문의 내용과 감정에 충실하여 이 둘 모두를 반 영하는 방식으로 조금 더 본문에 충실한 방법이 될 수 있다. 2) 성경적 감정 사용에 대한 정당성을 설교에 담아내는 것에 대해서 방법론으로 이어질 수 있 다 해. , 석화 과정에서는 본문의 저자가 의도한 감정에 집중하면서 거시적 정확적 문학적 문석 에서 시작해 미시적 언어적 분석으로 이어지는 하향 나선형 움직임을 통해 체계적이고 구체적 인 방식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각각의 . 요소에 이어 이러한 해석화 과정을 거친 이후 발견 된 본문의 감정은 설교화 과정에서 설교의 목적, , , 형식 기능적 구성요소들 스타일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설교 작성 단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본문에 충실한 설교화 과정을 통과한 설교는 설교자가 전하는 감정과 본문의 감정이 동떨어져 있지 않다는 것을 청중이 느끼도록 하며 설교의 , 진정성과 전달력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설교 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도 긍정적 영향을 주어 효과적인 설교가 될 수 있게 도와준다. 3) . 강해설교가 비감정적이지 않아도 된다 본문을 존중하는 설교자라면 하나님께 영향 받은 성경의 저자가 전달하고자 했던 성경적 감정을 존중하는 것도 당연하다 성경 . 커뮤니케이션을 존중하여 이를 통한 지성과 감성이 균형을 이루어 청중을 효과적으로 설득시키는 방식은 오늘 날 청중에게도 커뮤니케이션이 지닌 적실성과 효과성을 드러내는 본문을 존중하는 설교철학이 자 방식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 설교자는 하나님의 커뮤니케이션 행위로서 성경 본문 에 드러난 감정을 해석화 과정에서 연구하고 이것을 설교화 과정을 통해 설교에 담아내려는 수고를 들여야 할 것이다. 24) p.3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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