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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강] 적용, 성경과 삶의 통합을 말하다 Daniel Doriani 요약

yt1981 2023. 10. 23. 1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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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적용 성경과 , . 삶의 통합을 말하다 

 

먼저 책의 저자는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나는 저자의 의도에 대해 말한다. 저자의 의도를 비평하는 사람들 역시 자기 독자들이 그들이 의도하는 의미를 찾기를 기대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그래서 . 저자들이 그들의 연구에 부여하는 의미를 탐구하는 것은 옳은 일이다 그러므로 . 현대 청중에게 맞는 적용을 하 려면 저자가 원래 청중에게 의도했던 적용이 무엇 인지 알아야 할 것이다.”1) I. 전제 (적용의 본질 하나님 , , 중심적 적용 해석자) 1. 적용의 본질 본서의 저자는 1) 전통적인 견해의 입장에서 해석과 적용이론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전통적인 견해는 성경 적용을 해석의 마지막단계로 보며 이 견해에서 해석이란 저자들이 전하려는 의미 를 추구하고 제시하는 과정이다. 석의가 본문이 무엇을 의미했는지 결정하다면 적용은 그것이 지금 무엇을 의미하는지 탐구하는 작업이다. “석의가 본문이 ‘무엇’인지 결정한다면 적용은 , ‘그래서 무엇을 해야’ ” 하는지를 탐구하는 것 크리스터 스텐달은 해석자들이 석의와 적용의 두 단계를 뒤섞어 놓지 않을 때에 성경은 ~~ 최대한 영향을 발휘 한다.2) 라고 말하였다 즉. 석의 해석 와 ( ) 적용을 뚜렷하게 분리하였다. 2) : . 반대제안 의미가 적용이다 존 프레임은 “ .” 성경의 의미는 그것이 적용이다 라고 말하며 의 미와 적용 간의 구분을 완전히 지워버리는 것을 제안 한 다 즉. , 프레임은 의미와 적용을 분리하면 신학의 본질 자 체가 왜곡된다. 이에 대하여 저자는 두 가지 질문을 던지 는데 성경의 , 해석이 어디서 끝나고 어디서 적용을 시작해 야 하는가 라는 ? 5:22 ( ) 질문과 마 절 말씀 라가와 미련한 놈 을 해석과 적용을 같도록 한다면 정말 오늘날 이 예수님의 말씀을 제대로 이해했다고 볼 수 있는 가 라고 ? . 질문한다 3) 3) : 종합 의미와 적용 간의 투과할 수 있는 장벽 스텐달은 “ .” 건전한 적용은 정확한 석의 없이 생겨나지 않기에 석의와 적용 간에 선을 그어야 한다 라는 것을 프레임은 “ .” 성경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없다면 어느 누구도 성경을 이해한 것이 아니다 4) (P40) 그래서 저자는 석의와 적절성 간에 분명한 선을 긋는 것은 소용없는 일이며 이, 둘 간의 경계는 희 미하고 투과할 수 있다 즉. . . 석의가 적용과 중복된다 라고 말한다 하지만, 때로는 어떤 본문에서는 의미와 적용이 분리될 수도 있지만 성경의 , 진리와 그 의미가 너무 1) Daniel M. Doriani, “Putting the TRUTH to Work” ; , , ( 정옥배 역 『 』 적용 성경과 삶의 통합을 말하다 서 울 성서 : , 2009), 10 유니온 2) Daniel M. Doriani, , , 36-37 『 』 적용 성경과 삶의 통합을 말하다 3) Daniel M. Doriani, , , , 38-39 『 』 적용 성경과 삶의 통합을 말하다 반대제안의 성경적 예 4) Daniel M. Doriani, , , 40 『 』 적용 성경과 삶의 통합을 말하다 - 2 - 나 분명해서 의식적으로 적용하려 노력할 필요가 없는 본문이 있다. ( ) 분리는 될 수 없지만 구분은 될 수 있다 또한 저자는 적용에서 세 가지 요소 본문 해석자 ( , , 적용 가운데 ) 해석자는 청중을 석의하는 것도 중 요함을 강조한다. “회중을 제대로 석의했다면 회중은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고 변호할 , . . .” 수 있다 진리는 변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 적절성에 대한 설명은 변한다 5) 2. 하나님 중심적 적용 저자는 성경의 적절성이 일상적 언어의 본질 및 기능과 모순되지 않고 일관되며 말하는 , 행위는 목 표를 갖고 있으므로 그것 자체가 적절성을 갖고 있다고 말한다. 특히 저자는 “ ” 예수님의 적용신학 . 부분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예수님이 성경주제를 전개하시는 것에 대한 실례들은 예수님의 해석이 그분의 우월성에 대한 성경 증거에 집중되어 있음을 증명하며 예수님의 성경해 석과 적용은 집요할 만큼 하나님 중심적이고 예수님 중심적이다.”6) “ ” 성경오용에 대한 예수님의 비판 에서 유대인들이 성경을 잘못 해석하는 것에 대하여 비판하신 예수 님 또한 하나님 중심적이고 예수님 , , 19:3 중심적인 특징을 보여주는데 예로 마 절에서 바리새인들이 결혼을 회복하는 방식보다 결혼을 붕괴시키는 근거를 강조하여 성경을 잘못 적용하는 부분에 대해 서 지적한다.7) “ ” 하나님 중심적 적용 에서 저자는 “예수님이 성경을 자신에게 적용하시는 방식을 살펴보 면 타당한 , . ~~ , 적용은 하나님을 아는 것에서 시작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즉 적용의 토대는 언제나 창조주이며 구속주 되신 하나님을 아는 것이다.”8) 저자는 본서 10장에서 그리스도 중심적 적용을 강조한다. 1장에서 성경 적용의 목적이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알게 하고 그분을 따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주장하였고 장에서 , 2-3 하나님을 사랑하고 말씀에 어떻게 반응하는 것이 중요함을 나타내었다 장에서는 . 4-6 , 적용은 하나님의 율법을 발견하고 해석하여 삶의 적 용하는 방법을 7-8 . 10-11 장은 성경의 이야기를 하나님 중심적으로 읽는 것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장에서 율법 조차 하나님이 어떠한 분이신지 알 수 있음을 역설하였으나, 저자는 예수 그리스도 중심적인 성경 해석을 장려하고 점점 , 커지는 그리스도 중심적 삶을 장려하는 설교학적 흐름에 동참한다.9) 라고 저자는 말 하고 있다 하나님의 . 구속에 대한 성경의 다양한 증거를 논거하고10), ( 구속사적 설교 그리스도 중심 의 설교 의) 필요성을 강조한다.11) 3. 해석자 저자는 하나님은 오직 성경 말씀을 통해 역사하시는데 성경을 , 해석하는 해석자의 성품과 훈련은 하 나님께서 사용하시는 수단이 된다 저자는 . 해석자에게 용기 성품 신뢰성 , , 이 있어야 함을 강조한다. 1) : 용기 “ 설교자들에게는 성경이 말하는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는 용기”, “세계를 있는 그대로 보는 용기 그 ”, “ ” , 둘 간의 차이에 대해 다룰 수 있는 용기 가 필요하며 해석자에 있어서 용 기의 근원은 “ ”, “ ”, “ ” . 진정한 믿음 성경의 하나님 구세주이시며 주님이신 분 에 대한 신뢰와 헌신이다 저자는 독자들과 성경 본문 간에 있을 수 있는 관계에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가 있다고 말한다.12) ① 독자가 비평가로서 본문 위에 있음 : 비평가들은 성경의 종교에 대해 감탄을 하거나 적의를 표명 할 수 있다 비판주의 . , 자들은 이미 순전한 믿음으로 돌아갈 수 없으며 독자가 성경보다 위에 있음 5) Daniel M. Doriani, , , 60 『 』 적용 성경과 삶의 통합을 말하다 6) Daniel M. Doriani, , , 75 『 』 적용 성경과 삶의 통합을 말하다 7) Daniel M. Doriani, , , , 77 『 』 적용 성경과 삶의 통합을 말하다 성경오용에 대한 예수님의 비판 예 8) Daniel M. Doriani, , , 79 『 』 적용 성경과 삶의 통합을 말하다 9) Daniel M. Doriani, , , 376 『 』 적용 성경과 삶의 통합을 말하다 10) Daniel M. Doriani, , , 377-390 『 』 적용 성경과 삶의 통합을 말하다 11) Daniel M. Doriani, , , 391-403 『 』 적용 성경과 삶의 통합을 말하다 12) Daniel M. Doriani, , , 91 『 』 적용 성경과 삶의 통합을 말하다 - 3 - 으로 독자가 최종 결정권을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 비판주의자들은 용기의 가장 큰 담대함의 원천을 잃어버렸다. ② 독자가 대화를 나누면서 본문 옆에 있음 : 여기서 해석자는 성경을 통해 과거의 신자들 심지어 , 하나님을 만난다 이. , 견해에서는 해석자가 성경을 들을 때 그 사람은 성경의 세계로 들어가며 창조 적 맞물림이 일어날 수 있다 이. 역시도 독자가 여전히 최종결정권을 가지고 있다. 독자가 본문에 의해 변화될 수도 있고 마음이 , . 내키지 않아 본문을 거부할 수도 있다 이 견해는 순전한 비판적 견해 와 순전한 보수적 견해 중간에 위치해 있다. ③ 독자가 복종하는 자세로 본문 아래 있음 : 복종적 해석자는 성경에서 자신을 계시하시는 하나님께 경배하며 성경이 , . “ 말하는 것은 무엇이든 원칙적으로는 받아들인다 그러므로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하 나님을 믿는 것 은” 성경 적용을 할 수 있는 용기를 준다. 성경본문이 최종 결정권을 가지고 있다. 2) 성품 : , 저자는 성품에 있어서 경청과 겸손을 강조하는데 “ ” : 성품과 경청 그리고 겸손 경청은 우 리의 메시지에 진정한 필요를 채우기 위해 필수적이다 그리고 . . 겸손은 의사소통에 큰 도움이 된다 겸손은 해석을 더욱 심화하게 하는데 겸손한 해석자는 자신에게 예수님이 필요함을 고백한다. 3) 신뢰성 : , 성경과 말씀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설교하며 설교한대로 실천한다면 결국 목사가 설교 를 통해 무엇을 말하는지 이해할 것이다 이. , 처럼 목사의 거룩함 신뢰성은 사람들이 그의 메시지에 귀를 기울이게 한다. “ ” 신뢰의 원천 : 해석자의 신뢰의 원천은 거룩하신 하나님이시다. II. 방법론 ( + ) 적용을 위한 일곱 가지 성경 자료 네 가지 질문 4. 적용을 위한 일곱 가지 성경자료 해석자들은 성경의 의미와 적절성을 파악하기 힘든 청중들에게 본문으로부터 청중에게 향하기만 하 는 일방적인 것이 아니라 반대방 , , 향 즉 청중에서 본문의 말씀으로 움직이도록 청중들이 던지는 질 문들을 성경에 전달하는 자이다 이를 . 위해 저자는 성경본문이 적용을 유발하는 일곱 가지 방식을 제시하며 장 사람들이 (4 ), (5 ) . 성경본문을 가지고 오는 네 가지 질문 장 에 대하여 요약한다 저자는 성 경 본문은 일곱 가지 방식을 통해 교훈하는데 이는 , 성경의 다양한 장르와 부분적으로 중복된다. 13) Daniel M. Doriani, , , 『 』 적용 성경과 삶의 통합을 말하다 성경이야기에 나오는 구속적 행동들의 구체적인 예( 17 ), 120-121 삼상 장 14) Daniel M. Doriani, , , 『 』 적용 성경과 삶의 통합을 말하다 이야기에서 나오는 모범적 행동들의 구체적인 예 ( 32 ), 122-123 출 장 규칙 규칙들은 특정한 명령들에 순종할 것을 명한다 그것들은 . 상황을 협소하게 규정해 놓 고 명확한 행동을 할 것을 요구하다. 이상 이상 혹은 원리는 특정한 행동들을 상술하지 않고 광범위한 행동들을 인도한다. 규칙 은 특정상황이 존재하는 협소한 영역이나 이상 , ( ) 원리 은 보다 거시적인 광범위한 영역 을 가리킨다. 교리 교리는 믿음의 주요 진리들 기독 , . 교 믿음 체계의 근본적 사항들을 진술한다 성경이야기에 나오는 구속적 행동들 모든 성경 이야기에서 중심인물은 하나님이시다 그리고 . 구속적 목적의 몇 가지 측면 이 모든 이야기 주제에 첨부되어 있다 그. 렇기 때문에 해석자들은 성경 역사에서 도덕 적 교훈들을 끌어내기 전에 신학적 교훈들을 먼저 얻게 해야 한다.13) 이야기에서 나오는 모범적 행동들 성경 이야기들은 보통 도덕적 교훈들을 설명하기보다는 그 교훈 자체를 보여준다.14) 성경의 이미지 혹은 상징 성경에는 상징과 상징적 행동들이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종교적 상징들을 적게 사용 하였다 저자는 . , 상징적인 말은 설명을 해주어야 하되 많은 설명을 필요로 하지 않는 다 오히려 . . 상상의 여지를 남겨 놓는 것이 낫다 이미지는 추상적인 것을 구체화함으로 마음을 사로잡는다. 노래와 기도 노래와 기도는 다른 성경 적용 자료들보다 범위가 더 협소하지만, 믿음의 삶을 형성하 는데 나름대로 기여한다.15) - 4 - 8) 목록을 이해함 : , 적용을 위한 성경 자료 목록에 대해 두 가지를 더 말한다면 첫째 우리는 성경 본문들이 정확하게 일곱 가지 방식으로만 적용거리를 제시한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 성경이 영적 윤리적 진리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많은 양식들을 제시하려는 것이다. , 둘째 성경이 앞서 제시한, , , , , , , 규칙 이상 교리 구속적 모범적 행동들에 대한 이야기 이미지 노래 기도들을 통해 교훈 한다고 믿지만 이, , , , 목록들이 예언 시 비유 설화 등과 같이 성경 장르의 목록을 말하는 것이 아니 다.16) ( .) 장르와 겹치거나 포함 할 수 있다 9) 선택권의 범위 : 목사들은 다양한 적용을 발견하려만 하지 말고 풍성한 . 적용거리 중 가장 좋은 것을 선택하려 해야 한다 성경본문들은 . , 일곱 가지 방식으로 적용 거리를 제시하는 반면 사람들은 네 가지 유형의 영적 혹은 윤리적 질문을 던짐으로 적용을 하게 된다 그들의 . , , 의무 도덕적 성품 인생 목표 서로 , . 경쟁하는 세계관 가운데 진리를 분별할 필요에 대한 질문들이다 5. 적용의 네 가지 측면 ①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나의 ? 의무는 무엇인가? ② 나는 누가 되어야 하는가 나는 ? 어떻게 옳은 일을 하는 사람이 될 수 있는가 혹은 어떤 그런 성품을 ? 습득할 수 있는가 ③ 우리는 삶의 에너지를 어떤 대의를 위해 헌신해야 ? , 하는가 즉 우리는 어떠한 목표를 추구해야 하가? ④ 우리는 어떻게 진리와 오류를 구분할 수 있는가? 어떻게 분별력을 얻을 수 있는가? 이는 모든 성경의 메시지를 풍성한 적용을 이루 게 하는 지침이다 모. , 든 성경의 교훈에 네 가지 질문을 다 집어넣을 필요는 없지만 메시지가 이런 질문들을 유발하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 네 가지 질문에 모두 일관되게 대답하게 된다면 우리는 좋아하는 주제들만 다루는 고정적인 틀에서 벗어나 우리의 메시지는 더욱 다양하고 깊어지게 될 것 이다.17) , , , 의무와 성품 목표 분별력에 관한 네 가지 질문은 모두 성경에 근거하고 있는지 혹 이것이 남용되지는 않은지 설, . 교에 있어 어떻게 이 질문을 상용할 수 있는지를 고민해야 할 것이다 의무 의무는 인간의 관계의 기초가 되는 규칙들이다 모. 든 인간관계를 지배하는 보편적 명령 혹은 금지사항들일 수 있으며 어, . 떤 것에 특정하고 일시적인 것일 수 있다 18) 의무는 타당한 것이나 이것이 오용이 되면 율법주의로 변질될 수 있다. 이런 율법주의로 나아가지 않기 위해서는 의 무와 성품을 함께 생각하고 고민해야 하는데 성, 품은 그리스도인의 삶이 규칙을 지켜야만 한다 는 생각을 억누르고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성품 성품은 어떤 사람을 구분하는 성질이다 성. 품은 그리스도인의 삶이 단지 옳은 일이나 그른 일 을 하는 것의 문제가 아님을 상기시켜준다. 의무가 어떤 일을 해야 하는가 를? , 강조한다면 성 품은 우리가 어떤 존재가 되어야 하는가를 강조한다. 목표 의무는 율법의 요구에 대한 반응하고 성, 품은 하나님의 은사에 반응하여 삶의 방식을 고민한다 면 목표는 , . , 어떻게든 이룰 수 있는 삶의 목적을 나타낸다 하지만 이기적인 목표는 성경에서 말하는 사랑의 율법을 위반한다. 분별력 분별력은 사물을 하나님의 관점에서 있는 그대로 보는 통찰, , . 이해 인식이다 의무는 무엇을 해 야 하는가에 성품은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를 목표는 , 우리가 무엇을 추구해야 하 는지를 다룬다면, 분별력은 우리의 의무 경건한 , , 성품 적절한 목표에 대한 서로 다른 개념들을 탐구하여 길을 찾도록 인도한다. 우리가 하나님의 방식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힘을 준다. 15) Daniel M. Doriani, , , 『 』 적용 성경과 삶의 통합을 말하다 예로 시편이 신자들에게 어떻게 하나님을 찬양하 며 한, , , . 123 탄하며 감사 분노할 것인지 가르친다 16) Daniel M. Doriani, , , 11:1-13 『 』 적용 성경과 삶의 통합을 말하다 누가복음 서너 가지 적용들의 예를 통해 알 수 있다. p129-130 17) Daniel M. Doriani, , , . p135 『 』 적용 성경과 삶의 통합을 말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을 참조 - 5 - III. 실제적 접근을 위한 방법과 예 6. 네 가지 질문 사용하기 1) : 의무의 적절한 사용 목사들은 자기 교인들에게 두 가지 영역에서 하나님의 뜻을 알려 주기 위해 의무를 사용해야 한다. , 첫째 도덕적으로 혼란에 빠진 시대에 청중에게 율법의 원리와 세세한 항목 들을 가르쳐야 한다. 둘째, , 개인주의적인 시대에 의무는 사회가 정해진 틀 안에서 움직이며 어떤 특권을 누리기 위해서 는 책임과 한계가 수반되어야 함을 상기시켜준다 그러므로 . 의무의 적절한 사용을 몇 가지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로 구체화 할 수 있을 것이다.19) 2) : 성품의 적절한 사용 성품은 그리스도인의 행함이 규칙을 준수하는 것일 뿐이라는 생각을 억누 르고 의무에 , . . 균형을 잡아준다 의무와 마찬가지로 성품을 전파하기 위한 지침들이 있다 20) 3) : 목표에 대한 성경적 근거와 적절한 사용 성경을 적용할 때 목표를 이용해야 할 근거는 첫째, 하나님 자신이 목적을 가지고 계시고, , 둘째 성경의 저자들이 목적을 가지고 성경을 기록하였으며 셋째, . , 하나님은 그 분의 대행자들에게 목적을 주시며 넷째 하나님이 영적 은사를 주신 이유는 각 개인을 통해 독특한 목적을 추구하고 이루게 함이다.21) ( )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관점 4) : 분별력의 적절한 사용 분별력은 적어도 다섯 가지 방식으로 목회사역에 기여한다. 첫째로 분별 력은 신자들이 비기독교적 사상에 저항하고 관여하도록 구비시킨다. , 둘째로 분별력은 세심함과 자 기비판을 촉진시킨다. . 셋째로 교회가 세상 사람들에게 다가가도록 돕는다 넷째로 그리스도인 지도 자들이 통합성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관. . 습적 도덕과 압력에 저항하도록 한다 다섯째 지도자들을 북돋아 건설적인 문제를 만든다 이. 처럼 분별력은 하나님이 구속받은 모든 사람 에게 주시는 선물이다 다. 양한 문헌들을 통해 이 세대와 사회적 사상들을 추구해야 하며 이에 몇 가 지 결론적 제안을 하도록 하겠다.22) 7. 이야기 본문을 적용하기 위한 계획과 문제점 성경이야기의 건전한 해석은 먼저 하나님의 행동에 초점을 맞춘다 성경 . 이야기에서는 하나님이 언 제나 주인공, . 주역배우이다 사실상 성경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실 때 시작되고 그것을 회복하실 때 끝나는 하나의 긴 드라마이다. 1) 이야기 유형 : 3 , 이야기에는 가지 유형이 있는데 이야기가 전개되고 결론을 향해 나아가면서 생 생한 인물들과 극적 긴장을 만들어 내는 상세한 이야기인 드라마와 전투, , 건축사업 꿈 등 별로 중 요하지 않은 왕들의 통치들을 다른 사실보도와 주요 사건이 역사적 배경 속에서 하는 연설과 같은 연설 이야기로 나뉠 수 있다 이. . ( - 런 이야기들은 줄거리 전개에 있어 단계를 가지고 있다 배경 인물 전개- --- ) 갈등의 상승 절정 해결 그 다음에 나오는 행동이나 말 23) 2) 이야기 분석의 구체적 모범24): 다윗과 골리앗 동, , , , 방박사의 경배 예수님의 기적 중풍병자 치유 열 명의 나병환자 3) 적용할 때의 문제들 : , 우리는 성경 이야기의 교훈을 본받는 것에 한계가 있고 도덕적으로 해석 하여서 윤리적인 행태로만 적용될 수 있음을 경계해야 한다 또한 . “ ” 설교자는 그리스도를 본받아 라 는 주제를 적용하기 위해 유도하려고 성경의 ( ) . 이야기를 사용할 수 있다 18) Daniel M. Doriani, , , 1. . 2. . 3. 『 』 적용 성경과 삶의 통합을 말하다 거룩하라 성적으로 거룩하라 성적 유혹을 피하라 독신이라면 . 4. . 5. 매력적인 이성과 단 둘이 보내는 시간을 피하라 지도자들은 성도들에게 데이트의 위험성과 오랜 약혼을 하는 것에 대한 위험에 대해 경고하라 에. , 142-143 대한 예 19) Daniel M. Doriani, , , , 『 』 적용 성경과 삶의 통합을 말하다 의무에 대한 적절한 사용에 있어 해야할 것 하 지 말아야 할 것에 대한 예 177-178 20) Daniel M. Doriani, , , , 192 『 』 적용 성경과 삶의 통합을 말하다 성품에 대한 지침들 21) Daniel M. Doriani, , , , 200-201 『 』 적용 성경과 삶의 통합을 말하다 목표에 대한 지침들 22) Daniel M. Doriani, , , , 207 『 』 적용 성경과 삶의 통합을 말하다 보다 나은 분별력을 갖기 위한 저자의 제안 23) Daniel M. Doriani, , , 222-223 『 』 적용 성경과 삶의 통합을 말하다 24) Daniel M. Doriani, , , 225-250 『 』 적용 성경과 삶의 통합을 말하다 - 6 - 8. 교리를 적용하기 위한 계획 1) : 설교자들을 위한 점검표 누가 이 교리가 필요한가 하나님은 ? / ? / 무엇을 요구하시는가 하나 님은 무엇을 약속하시는가 언제 ? ? / 어디서 우리는 이 교리를 구체화 하는가 왜 우리는 이 교리를 실천해야 하는가? 위의 기본적인 점검표에 저자는 두 가지 사항을 더 추가한다. 전인을 대상으로 말하고 있는가? / 은혜를 기억하고 있는가? --> 이유 : 교리적 공식은 신학적 진리가 예수 그리스도 중심적이라는 것 을 잊어버리기 때문이다. 2) 사례 연구25) : 가정적인 착한 남자 선한 , 목자이신 예수님 9. 윤리적 본문을 적용하기 위한 계획과 문제점 1) 기독교 윤리에서 원리와 규칙들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이웃에 대한 사랑은 가장 기본적인 율법적 원리이다 사랑은 . 율법을 넘어서는 것이 아니라 율법 안에서 제일가는 것이다 사랑은 . , . 가장 큰 계명이지만 유일한 계명은 아니다 26) 2) 사례 연구27) 3) 적용할 때의 문제들 율법의 원천은 은혜이며 율법의 , , , 목표는 사랑일 뿐 아니라 율법의 핵심은 거룩한 즉 경건함 율법 의 결과는 축복에 있다 즉. , 율법에 나타나는 윤리적인 모습들은 하나님의 행동 즉 하나님의 성품을 나타내며 이는 율법의 기초가 된다 하지만 율법의 . , , 말씀 이 윤리적인 본문을 적용할 때 위의 것들 을 간과하여 율법주의로 빠지게 되는 실수를 범하게 된다. IV. 비평 저자는 본서를 통해 독자들로 하여금 구체적인 적용을 어떻게 해야 할지 해석자가 , 성경에 대하여 어떤 자세와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진술하고 적용의 , 방법론과 그의 예시 를 통해 성경본문에서 석의된 의미를 어떻게 적용해야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적용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다만 저자가 서문에서 “현대 청중에게 맞는 적용을 하려면 저자가 원래 청중에게 의도했던 적용이 무엇 인지 알아야 할 것 을” , 말하였는데 원 청중에 대한 성경의 적용이 현 청중들에게 어떻게 점진 적으로 이뤄지는지에 대한 설명이 조금 부족하다. 적용의 방법을 구체화하고 세분화 하는 것이 성경 의 해석된 의미를 보다 세세하고 구체적인 적용을 위함임을 알겠다 하지만 저자가 . , 구체적인 적용 을 위해 제시한 성경의 해석된 의미를 7가지의 주제와 네 가지 질문의 틀은 성경본문에 대한 적용 을 파편화시키는 경향 원, . 리화 하는 경향이 있지는 않은지 생각되어진다 무엇보다 성경의 해석된 의미를 7 , 가지 주제와 네 가지 질문의 틀 안에서 적용을 이끌어 낼 때 적용 을 이끌어 내는 과정에 있어 최종결정권자는 성경본문인가 설 ? ? 교자인가 라는 질문을 해 볼 때에 이 적용방법을 따르는 설교자는 본문에 대해 어떻게 해석하고 질문하며 적용해야 할지 주의 깊게 고민하며 성경본문이 , . 말하는 의미와 적용을 해야 하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는 , 7 본서를 통해 적용에 있어 해석된 의미를 가지 주제와 네 가지 질문을 통해 다양하고 구체적인 적용을 할 수 있도록 적용의 원리를 제시하였고 저자의 , 적용에 대한 방법 론은 성경본문의 의미를 청중들에게 실제적인 적용이 이뤄지도록 돕는데 큰 역할이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25) Daniel M. Doriani, , , 301-316 『 』 적용 성경과 삶의 통합을 말하다 26) Douglas Moo, "Jesus and the Authority of the Mosaic Law," Journal for the Study of the New Testament 20 (1984): 3-11 27) Daniel M. Doriani, , , 330-342 『 』 적용 성경과 삶의 통합을 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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