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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강] Vern S. Poythress의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요약

yt1981 2023. 10. 23.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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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번. S. 포이트레스Vern S. Poythress의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God-Centered Biblical Interpretation 

 

 

삼위로 계신 하나님을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성경 해석의 특성과 구조를 이해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1장. 성경 해석학이 맞고 있는 도전들. 죄가 들어온 이후 사람들은 하나님을 피하여 숨는 경향을 가지게 되었고, 성경 해석 또한 이 유혹속에 있다. 1 이 유혹에서 벗어나기 위해 성경에 대한 현시대의 생각들은 전적으로 재검토될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해 이 책에서 제기하는 기초적인 질문은 다음과 같다. “하나님은 어떤 분이 신가? 하나님과 성경의 관계는 무엇인가? 성경의 기록을 위해 사용된 언어는 어떤 특성을 가지는 가? 의미란 무엇인가? 하나님은 우리가 성경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기를 바라시는가? 성경의 특성 과 그에 대한 우리의 책임에 공정함을 기하는 해석의 절차는 어떤 것인가?” 2 2장. 하나님의 삼위일체적 말씀과 성경 해석 우리가 하나님을 어떠한 분으로 아느냐 하는 것이 성경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근본적으로 좌우 하게 된다. 3 하나님은 절대 권위자로 우리에게 예배를 요구하시는 분이시며, 이에 따른 우리의 성 경 읽기의 목표는 단지 성경에 대한 바른 정보를 우리의 정신 속에 채우는 일이 아닌, 하나님을 예배하고 그 분을 섬기는 것이 되어야 한다. 4 또한 성경은 기록된 문서가 아닌, 하나님의 말씀이다. 5 오늘의 우리는 성경을 통해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을 듣는다. 6 1 자연주의자들은 성경을 단순히 인간의 책으로 읽고, 세속 심리치료사들은 우리의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지혜로운 충고를 얻기 위한 또 하나의 출처로 성경을 읽으며, 뉴 에이지 신봉자들은 성경을 통해 천사 나 마귀에 대한 생각을 얻거나, 의식 변성 상태를 추구하기 위해 읽는다. 쾌락주의자들처럼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는 일에는 관심도 없고, 다만 자신의 쾌락을 추구하는 수단으로 성경을 읽기도 한다. Vern Sheridan Poythress, God-Centered Biblical Interpretation(New Jersey: P&R Publishing Company, 1999); 최승락 역, 『하나 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서울: 이레서원, 2018), 24-25. 2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34. 3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38. 4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40. 5 언어 수단이 변경되었다고 해서 그 언어의 의미가 달라지는 것은 아니다. 마이크를 통해 전달하든, CD를 통해 전달하든 심지어 모든 물리적인 기록들이 사라진다 해도 말은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아 있을 수 있다.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54. 6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55. 2 3장. 성경은 과연 어떤 책인가? 성경의 기록된 결과는 인간 저자의 산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닌, 하나님께서 행하신 의사소통이 며, 그 중심에는 언약이 있다. 이 언약은 주 되신 하나님과 그 종들인 사람들 사이의 합의이며, 이를 통해 하나님은 자신을 우리에게 묶으시고, 우리는 계명 준수의 형태로 하나님께 대하여 우 리의 의무를 진다. 7 이 관계 속에서 하나님은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다양한 통로를 통해 말씀하 신다. 8 모든 하나님의 말씀은 신적 성격을 가지며, 이는 성경 의 말씀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9 이 하나님의 말씀은 세 측면(또는 관점) 차원에서 이루어지며, 이는 원형적 (original) 측면, 현시(manifestation)의 측면, 동시 발생 (concurrence)의 측면이다. 삼위일체의 각 위격들은 고유 한 역할을 지닌다. 아버지는 모든 지식의 원천이고, 아들 은 통로이며, 성령은 우리의 마음이 진리를 수용할 수 있 도록 바꾸시는 분이다. 10 원형과 현시와 동시발생의 세 측면은 형상의 관계와 서로 긴밀한 연관성 을 가지기 때문에, 이를 형상의 삼각대라 부른다. 즉, 성경은 신적인 삼위일체 하나님의 말씀이다. 4장. 성경의 기록 목적 하나님께서 그 분의 목적을 나타내시는 방식은 세가지 로 살펴볼 수 있는데, 통제, 의미, 임재이다. 우리는 하나 님을 모든 사건을 주관하시고 통제하시는 분으로 바라본 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알게 하시는 의미와 진리를 바라본 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 세상과 그분의 백성 속에 임재 하시는 것을 바라본다. 이 세가지 요소가 이루는 삼각대를 목적의 삼각대라 부른다. 형상의 삼각대는 하나님께서 자신을 어떻게 드러내시느냐 하는데 초점이 모아진다면, 목적의 삼각대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목적들을 어떻게 이루시느냐 하는데 그 초점이 모아진다. 즉, 이 두 삼각대는 하나님 안에 있는 일체성과 다양성을 이야기하는 두 가지 다른 방식이다. 11 또한 진리는 성경의 내용 측면(의미 측면)이며, 적용은 성경이 우리 자신과 우리의 생각 및 행위에 대하여 가 지는 작용의 측면(통제 측면)이라는 점에서, 이 두 측면은 상호 내재적이다. 12 즉, 말씀을 주시는 것은 언약의 관계성 때문이며, 이 속에서 우리를 변화시키기 위함이다. 7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61. 8 다양한 문학적 장르를 통해 말씀하신다. 거기에는 역사도 있고, 노래도 있으며, 교훈도 있고, 예언도 있다.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65. 9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67. 10 세 측면들을 삼위일체의 한 위격에 각각 한정시켜 원형의 측면은 성부에게, 현시의 측면은 아들에게, 동 시 발생의 측면은 성령에게 연결 지어 설명했지만, 실제로는 너무 지나친 단순화가 될 수 있다. 세 측면들은 서로 분리되지 않으며, 삼위일체의 한 위격 안에서 이 세 측면들이 다 적용되기 때문이다. Poythress, 『하나 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79-80. 11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96. 12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99-100. 3 5장. 진리는 삼위일체적 성격을 가진다. 인간이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언어를 사용하시는 하나님’을 본받는 행위임으로, 성경 언어에 제한은 없다. 즉, 언어 역시 신적이며, 언어가 담고 있는 진리 역시 삼위일체적 성격을 가진다. 13 그리고 이 삼위일체의 내적 관계는 인간의 진리 경험 속에 반영된다. 즉, 하나님의 성품의 관점에 서 출발할 때 진리는 본질적으로 유비의 성격을 지니며, 유비와 은유의 차원을 무시하고 모든 것 을 순전히 문자적인 차원으로 단일화하려는 시도는 상호 내재의 신비를 바르게 이해할 수 없다. 14 6장. 의미의 의미. 진리에 일체성과 다양성이 공존하는 것처럼, 성경의 서로 다른 구절들의 의미 속에도 역시 일체성과 다양 성이 공존한다. 15 이는 ‘분류’와 ‘예시’와 ‘조합’의 세 축으로 표현되며, 이 세 요소는 상호 내재적 관점의 삼각대를 형성한다. 16 또한 우리는 분류와 예시와 조합의 삼각대에 병행 하여 ‘뜻’과 ‘적용’과 ‘함의’의 의미 삼각대를 가진다. 이 세 요소들은 상호 내재하며, 각각이 다른 요소들을 위한 관점을 제공한다. 17 하나님은 말씀의 저자이실 뿐 만 아니라 또한 그 해석자이시기도 하다. 즉, 의미의 삼각대 속에서 의미와 적용은 상호 내재를 이룬다. 18 따라서 인간 화자 혹은 저자의 역할은 무한한 함의 에 접근하도록 이끄는 것이며, 뜻과 적용 및 함의가 상 호 내재하기에 뜻을 온전히 고립시켜서 다루는 것은 불가능하다. 19 하나님의 직접적인 말씀 뿐만 아니라 선지자들의 말, 더 나아가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은 인간 의 말로 기록된 시편 등 그 말씀의 질감은 다양하며, 이는 신적 임재의 삼위일체적 성격이 가진 풍요로움을 보여준다. 20 학자들은 “거기”(There)에 존재하고 있는 하나의 객관적인 의미를 추적하고 발견하고자 하지만, 이는 양자택일의 문제가 아니며, 뜻과 적용과 함의를 모두 취해야 한다. 인간의 죄성이 성경을 왜 곡하고 심지어 이단이 될 수 있지만, 성경의 함의적 뜻이 이를 뒷받침한다면, 유비적 연결은 인정 되어야 한다. 성령님은 자명한 논리를 사용하실 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유비적 연결들도 사용하신 다. 21 창조자 하나님은 기계적인 틀 속에 갇힌 분이 아니며, 말씀의 내용과 인격적 임재는 의사소 13 진리의 세 축은 원형적 실재, 원형의 역동적 현시, 그리고 원형적 실재와 그 현시 사이의 동시 발생성이 다.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109. 14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114-115. 15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117. 16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119. 17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124. 18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127. 19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133-134. 20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136-137. 21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146. 4 통에 있어 서로 보완적이며, 창의성의 관점에서 해석적 “비약” 또한 사용하신다. 22 하나님은 성경 을 통해서 각 사람에게 말씀하시는데, 이는 각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씀을 그들의 다양한 상황들 속에서 적용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개인에 따라, 문화에 따라 서로 달라지는 해석이지만, 그러나 지적 은사가 필요 없는 것은 아니다. 지적 은사와 함께 회개와 영적 분별력을 통해 그리 스도의 한 몸 안에서 조화를 이루어 그 몸 전체가 잘 자라나도록 해야 한다. 7장. 용어들의 의미 하나님의 말씀하심은 본질 상 삼위일체적이며, 세 양상을 가지고, 또한 상호 내재적이다. 인간 의 말은 이에 의존하고, 인간의 언어가 하나님에 대한 실제적 지식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인간 의 언어 역시 유비적 차원에서 세 양상(분류적, 예시적, 조합적)을 가지며, 또한 상호 내재적이라 고 말할 수 있다. 23 이는 더 하부단위인 사상과 단어에도 동일하다. 하나님 안에서는 사상과 단어 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 말 뿐만 아니라 사상도 하나님의 존재 양상인 분류와 예시와 조합이란 삼위일체의 특성이 발견된다. 24 8장. 의사소통의 세 요소 의사소통의 세 요소는 화자, 발화, 청자이다. 인간의 발화는 하나님의 발화를 반영한다. 25 즉, 화자와 발화 청자의 삼각대 배후에는 신적 원형이 놓여 있다. 삼위 일체적 내적 의사소통의 과정에서 아버지는 화자이시 며, 아들은 말씀이고, 성령은 듣는 자 곧 청자이다. 이 같은 삼위일체 사이의 신적 의사소통이 그것의 유비적 반영인 인간적 의사소통의 원형을 이룬다. 의사소통의 세가지 측면은 의사표현(expressive), 정보내용 (informational), 효과산출(productive) 측면이다. 26 그렇기에 성경에 대한 저자 중심적 접근방식은 하나님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면서 자신의 통 찰에 지나친 확신을 부여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또한 성경의 세부적인 내용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독자나 인간 저자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에서, 텍스트 중심적 접근방식은 정황과 분 리시켜 텍스트 자체만 다루려 할 때 생기는 오류로 인해서, 독자 중심의 접근 방식은 접근 방식 자체부터 문제가 있다. 22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151-152. 23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161. 24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162-163. 25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165. 26 정보 내용 측면이란 의사소통을 통해 전달되거나 주장되는 사실 차원을 말한다. 여기에는 전달되는 내용 이 포함된다. 의사 표현 측면이란 화자가 자신에 관하여 무엇인가를 표현하고자 하는 일과 관련된다. 여기 에는 화자의 관점들이나 감정 등이 포함된다. 효과 산출 측면은 의사소통의 목적이 청자에게 소기의 효과 를 이루고자 하는데 있다는 점과 관련된다. 청자를 설득하거나 즐겁게 하거나 놀라게 하거나 행동을 하게 만드는 일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167. 5 의사 소통의 효과 산출적 측면에서 성령님이 관여하시고, 인간의 모든 좌와 악에 맞서 싸우시 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구원과 심판을 가져오신다는 점에서, 독자들에게 일어나는 상이한 효과의 문제들 또한 하나님의 의사소통의 성격을 그대로 예증하며 또한 그것을 성취한다. 27 죄에 대한 신 적 전쟁은 궁극적으로 삼위일체적이다. 9장. 해석의 단계들 하나님은 정경에 속한 전체 성경의 말씀을, 전체 역사의 과정에 속하는 하나님의 전체 백성에게 말씀하신다. 우리는 이 속에서 메시 지가 처음 발원하던 때, 그 메시지가 전수되 어 오던 과정, 그리고 오늘 우리에 의한 그 메시지 수용을 고려해야 한다. 28 역사 속에서의 하나님의 의사소통은 의사 표현적, 정보 내용적, 효과 산출적 측면이라 는 세가지 특성을 나타낸다. 그리고 그리스도 자신이 이 세측면들 모두의 원형이시다. 29 즉, 성경 해석은 여러가지 면에서 그리스도 중심적일 수밖에 없다. 이 속에서 저자가 이야기하는 해석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30 단계1. 원래의 시간과 역사적 맥락 a. 하나님의 대변자인 그 사람이 누구인지를 이해하라(인격적 관점) b. 텍스트 자체를 이해하라(규범적 관점) c. 청중의 상황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라(상황적 관점) d. 하나님의 메시지의 전체적 함의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라. 단계2. 텍스트 전수와 그 맥락 a. 말씀을 전수하는 사람이 누구인지(공식적인 전승자들과 더 넓게는 하나님의 백성)을 이 해하라. b. 텍스트와 그 메시지 전수 과정을 이해하라(규범적 관점). 여기에는 본문 비평과 해석의 역사가 포함된다. c. 전수의 정황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라. 좁게는 성경 저자들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넓게는 역사를 위한 하나님의 계획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라. 27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173. 28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175. 29 먼저 정보 내용적 측면에서 그리스도는 모든 성경의 핵심 내용을 이룬다. 또한 효과 산출적 측면에서 하 나님의 말씀의 가장 지고한 효과 또는 적용은 그리스도의 지상 생애 그 자체이며, 마지막으로 의사 표현 적 측면에서 그리스도는 모든 하나님의 말씀에 대하여 인격적 중보자의 역할을 하신다.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189-190. 30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194-195. 6 d. 성경을 통해 역사 속의 교회 전체를 향해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전체적 함의가 무엇인 지를 이해하라 (1) 초점을 달리해서 이해하라 (a) 본문을 후대에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를 이해하라(석의적 초점) (b) 이 본문이 점진적 계시 전체와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이해하라(성경 신학적 초 점) (c) 이 본문이 다양한 주제 및 논제들에 관한 전체적 가르침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를 이해하라(조직신학 및 그리스도인의 실천적 삶) (2) 그리스도 중심적으로 이해하라 (a) 그리스도께서 이 본문의 진리를 그 절정을 보이심으로써, 혹은 그 지혜와 의와 거룩함을 구현하심으로써 어떻게 성취하시는지를 이해하라. (b) 그리스도께서 이 본문의 사실들을 약속과 예언의 성취 차원과 역사적 투쟁의 종결 차원에서 어떻게 완성시키시는지를 이해하라. (c) 그리스도께서 의사소통의 인격적 측면(중보자로서의 선지자)을 어떻게 충족시키 시는지를 이해하라 단계3. 현재적 맥락 a. 하나님께서 이 본문과 또 후대의 성경신학 및 조직신학의 맥락을 통하여 무엇을 말씀 하고 계시는지를 이해하라 b. 당신 자신의 상황을 하나님의 통제의 관점에서 이해하라 c. 당신 자신의 은사와 재능, 그리고 당신이 의사 소통하는 다른 화자나 청자의 은사와 재 능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라 d. 화자와 청자(화자 또는 청자)로서 당신을 향한 하나님의 부르심의 전체적 함의가 무엇 인지를 이해하라. 위 해석의 단계들은 우리가 다른 많은 성경 해석학 책들 속에서 찾아볼 수 있는 것과 대동 소이 하다. 하지만 이 접근에는 다른 책들과는 다른 유의미한 차이점이 하나 있다. 위의 세 단계들이나 그 세부 단계들이 저자와 텍스트와 독자의 삼각대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점, 또는 이것이 의사소 통의 삼각대인 의사 표현적, 정보 내용적, 효과 산출적 관점들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점이 그 차이이다. 이 세 관점은 또한 하나님의 삼위일체적 존재 방식과 연결되어 있으며, 이 세 관점 은 상호 내재한다. 세 관점 각각이 다른 관점들을 포함하며 또한 다른 관점들을 전제로 한다. 31 이를 해석에 관한 ‘전수 관점’(transmission perspective)라 명하고자 한다. 32 10장. 대안적 해석 관점들 ‘전수 관점’이 하나님의 말씀하심을 긴 시간에 걸친 시간의 순서대로 세 개의 구별된 화행 (speech acts)으로 본다면, 첫번째 대안적 관점인 ‘한 번에 모두’ 관점(once-for-all perspective)은 이를 하나의 단일한 화행, 즉 단일체의 사건으로 보는 것이다. ‘한 번에 모두’ 관점은 첫째, 하나님 31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195-196. 32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197. 7 의 말씀하신 의도가 하나의 단일제이며, 일관성을 가진다는 것, 그리고 자기 백성을 향한 하나님 의 말씀하심이 하나의 단일한 행위라는 것을 전수 관점보다 훨씬 더 생생하고 강하게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둘째, 원래 맥락의 중요성과 그 맥락 속에서의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를 더욱 생생 하게 부각한다는 점에서, 셋째,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함에 있어서 성령의 역할을 더 잘 받아들일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넷째, 해석의 과정이 나선형 구조를 가진다는 것을 보다 분명하게 보여준 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 33 하지만 우리가 경계하지 않으면, 하나님 말씀을 수용하는 과정 속에 서 시대마다 다르게 일어나는 변화를 간과하기 쉽고, 이 관점을 너무 단순화하여, 마치 하나님께 서 한 권의 책을 하늘에서 뚝 떨어뜨려 주신 것처럼 착각할 수 있다는 것은 단점이다. 34 두번째 대안적 관점은 ‘현재 이 시간’ 모델(present-time model)로, 이는 해석의 전체 과정을 하나님께서 지금 말씀하고 계신다는 관점에서 접근한다. 35 이 모델의 장점은 먼저 하나님의 임재 와, 지금 여기에서의 우리와의 친밀한 교제와, 적용의 필요성을 생생하게 강조한다는 것이고, 둘 째, 당신에 대한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친밀한 관계성을 주장할 수 있으며, 셋째, 복음의 중심성을 강조하고, 넷째, ‘해석학이 가지는 나선형 특성을 보다 분명하게 드러낸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를 실존주의 신학이 채용할 때는 그 결과가 주관주의로 귀착될 수 있다는 점은 단점이다. 36 ‘전수모델’, ‘한 번으로 모두’ 모델, ‘현재 이 시간’ 모델은 모두 잘못된 길로 갈 수 있는 가능성이 열러 있지만, 주의 깊게 잘 사용되기만 한다면, 상호 보완적 차원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있는 그대 로 잘 드러내는 해석의 도구들이 될 수 있다. 37 이 중 하나의 모델이나, 아니면 셋 모두가 어울려 서 우리로 하여금 이전에 무시되었던 하나님의 의사소통의 일부 측면들을 더 잘 공부할 수 있도 록 독려하기도 한다. 하지만 어떤 방법도 만병통치약은 아니다. 방법은 언제라도 교묘한 덫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38 11장. 예증과 유비 성경은 우리를 가르치기 위해 예증, 곧 결정적 예들을 사용하는 특성을 가진다. 예를 들어 출애 굽 사건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신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증이며, 이 사 건들은 각각 그 상세한 역사적 질감을 가진 독특하고 반복 불가능한 실제적인 사건들이다. 39 반면 유비는 기본적으로 유사점과 차이점을 동시에 포함한다. 그렇기에 유비를 작용할 수 있으 려면 그 유비의 함의를 포착할 수 있게 하는 맥락을 알아야 한다. 유비는 이처럼 바탕에 깔려 있 33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03-204. 34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04. 35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05. 36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08. 37 ‘한 번으로 모두’ 모델은 하나님의 권위를 그 출발점으로 삼으며, 하나님께서 그 말씀에 항구성과 보편적 규범성을 부여하셨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고정된 명제적 내용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고정 된 윤리적 명령들을 담고 있다. ‘현재 이 시간’ 모델은 하나님이 지금 이 시간 임재하심을 그 출발점으로 한 다. 이 모델은 인간의 의식이 오직 현재 속에서만 작용한다는 신비에 그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전수 모델은 말과 역사에 대한 하나님의 통제를 통해 그 분의 말씀이 시간의 흐름 속에 넓게 펼쳐지는 확장성을 가진다 는 사실을 출발점으로 삼는다. 이 모델은 하나님 말씀의 상황적, 역사적 맥락에 강조점을 둔다.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09-210. 38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15. 39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19. 8 는 지식의 배경 위에서만 그 의미가 통용되기 때문이다. 40 이 예증과 유비의 구조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의미의 삼각대, 곧 분류적, 예시적, 조합적 측 면을 유용하게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세 측면은 그 자체가 유비적이기 때문이다. 41 12장. 역사의 해석 역사의식은 성경 해석에 있어서 필수 불가결한 조건 중의 하나이다. 42 전수 모델에 의하면, 하 나님의 말씀하심은 역사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을 바라보게 하는 하나의 관점을 제공하는데,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말씀하심과 행위가 함께 한다는 것이다. 43 ‘한 번에 모두’ 관점을 따르면, 각각의 사건들은 역사의 나머지 전체를 발전시키고, 그 의미를 제공하기 위해 일어난다. 즉, 이 하나의 사건이 그 후 이어지는 모든 세대에 영향을 미치며 말을 건다. 44 마지막으로 현재 적 관점을 따르면, 모든 역사 이해는 지금, 곧 과거의 기록이 우리의 현재 지평에 도달한 이 시점 에서 일어난다. 성경에서 말하는 역사는 이 세가지 관점들 사이의 상호 내재성에서 이루어진다. 즉, 역사의 모 든 사건들은 바로 앞뒤의 사건들끼리 뿐만 아니라, 전체 역사에 걸쳐서 서로 연결되어 있는데, 이 는 역사가 하나님의 총체적인 계획에 따라 이루어져 가기 때문이다. 45 즉, 성경적 관점에서 보면 역사는 오늘날의 세속 역사학자들이 인정하는 것보다 훨씬 더 풍부하고 다양한 연결점들을 가지 고 있다. 46 모든 가능한 연결점들을 다 파악하기는 어렵겠지만, 논의의 편의를 위해 또 다른 형태의 세가 지 관점, 곧 단위(unit), 맥락(context), 위계(hierarchy)의 삼각대를 사용해 보고자 한다. 여기에서 단위는 하나의 단일성 또는 식별 가능한 형태를 가진 역사속의 개개의 사건을, 맥락은 보다 넓은 역사적, 문화적 상황 속에서의 위치를, 그리고 위계는 시간 속에 퍼져 있는, 점진적으로 더 커지 는 사건들을 의미한다. 47 이 세 요소는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이 셋은 상호 내재한다. 48 그리고 역사적 사건들 사이의 연결점들은 말로 다할 수 없이 다양하고 풍성하며 편만하다. 49 개인 적이면서 공동체적이고, 또한 우주적이다. 50 하지만 이런 풍성함이 혼돈을 일으키지는 않는다. 51 40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22-223. 41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23. 42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25. 43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26. 44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28. 45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29. 46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30. 47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35-236. 48 이는 세 종류의 연결점 형성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곧 동일 형태에 근거한 연결점, 시공간상의 인접 성에 근거한 연결점, 그리고 유비나 조합에 근거한 연결점이 그것이다.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 석학』, 238. 49 첫째로 하나님의 특성이 그러하기 때문이고, 둘째로 그리스도의 구속 때문에 다양한 연결점들이 만들어지 기 때문이며, 셋째로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인격을 가진 존재이기 때문이다. Poythress, 『하 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45-246. 50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49. 51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46. 9 이 속에서 고려해야 할 것은 각각의 사건들이 일어난 시기들이다. 타락, 부활, 재림이라는 가장 결정적인 사건들과 그 군집 속에서 우리는 각 사건의 고유성을 잘 이해해야 하고, 또 연관된 사 건들의 군집이 가지는 고유성도 존중해야 한다. 연결점 때문에 고유성을 침해해서는 안 되며, 오 히려 이 양자가 전적으로 보완성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 52 또한 성경 해석은 성경 언어에 초점을 맞추는 언어학적 측면도 포함한다. 즉,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의 원래 맥락에 주의를 기울이되, 그 언어학적 측면과 역사적 측면 모두에 주의를 기울이는 “문법적-역사적” 해석을 해야 한다. 53 물론 이는 후대의 전승과 현대의 수용, 그리고 하나님의 전 체 계획 속에서의 사건들의 의의 등을 모두 살펴보는 하나님과의 전적 교류의 관점이 되어야 한 다. 54 13장. 모조품으로서의 우상. 요한계시록에 따르면, 이 세상과 이 세상에 사는 모든 사람들은 우주적 차원의 영적 전쟁에 개 입되어 있다. 55 영적전쟁의 핵심은 예배인데, ‘우리가 하나님을 예배하는 참된 예배를 드리고 있는 가? 사탄을 예배하는 거짓 예배를 드리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56 이 때문에 사탄은 하나님의 삼 위일체를 모방하고 있는데, 57 그 이유는 우리가 하나님을 결코 벗어날 수 없으며, 하나님께 의지 하지 않고는 살 수 없기 때문이다. 이것이 우상숭배의 본질이다. 58 요한계시록이 보여주는 우상숭 배는 참된 예배가 그러함과 마찬가지로 집단적 측면과 개인적 측면을 동시에 가지며, 드러난 측 면과 은밀한 측면을 동시에 가진다. 59 우상숭배는 그 어떤 형태의 것일지라도 성경 해석에 불가피 하게 그 영향을 끼치며, 해석상의 맹목성을 가져오기에 성경해석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60 14장. 해석과 왜곡, 그 보편적 차원 성경 해석의 영역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참된 예배이다. 61 해석의 기본적 구조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에서부터 도출되는 것이기 때문에 해석의 구도에 따라 하나님의 삼위일체적 본질이 계속 도전을 받게 된다. 62 가장 단순한 형태의 왜곡은 의사소통의 세 요소인 화자와 발화와 청중 중 하나에 우선권을 두 어 상호 내재성을 깨뜨리는 단일론이다. 63 하지만 수신자들의 하나님에 대한 인식이 발화의 수용 52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53-254. 53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54-255. 54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56. 55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58. 56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60. 57 우선 사탄 자신이 성부 하나님의 모방자이다. 그리고 사탄의 분신인 짐승은 악의 전사로서 거룩한 전사인 그리스도를 흉내 내고 있다. 또한 거짓 선지자는 성령의 모방자이다. 조작된 표적들을 통해 이 거짓 선지 자는 짐승에 대한 숭배를 획책하고 있다.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59. 58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70. 59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68. 60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71. 61 저자는 이를 영적 전쟁의 편만성 때문이라 설명한다.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97. 62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97. 63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73. 10 에 영향을 주며, 더 나아가 글의 저자는 수신자들 속에 어떤 방식으로든 하나의 변화가 있기를 바라고 글을 쓴다는 점에서 이 모두를 고려할 수밖에 없다. 즉, 하나님에 대한 우리의 지식 및 그 분과의 사귐의 질은 해석의 과정에 포함된 세 주요 영역 모두에 영향을 미친다. 64 개인주의적 성향을 띄며 교육받은 특권층 지성인들의 합리적 해석을 선호하는 계몽주의65와 모 든 해석 과정에 미치는 집단적, 문화적 영향을 강조하며 가난한 자들의 해석에 초점을 두는 해방 주의 해석은 의사소통의 효과 산출적 요소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모조품의 우상을 만든다. 66 독자 반응 해석 또한 하나의 의미만을 계속 되새겨야 한다는 요구에 대항하여 청자 또는 독자가 텍스 트에 반응하면서 창의적 역할을 수행해야 함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진리의 모조품을 만들며, 67 해 체주의 해석 역시 특이한 관점이나 출발점이라도 진리 전체나 전체 텍스트의 한 관점에 해당된다 고 보는 ‘인간 중심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그리스도의 모조품에 불과하다. 68 십자가 없는 해 석을 원하는 이런 해석의 기술과 방법들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적 전쟁의 편만성 속에서 정 통 그리스도인이라 생각하는 우리 또한 우상 숭배의 덫에서 자유롭지 못함을 인식하고, 하나님의 삼위일체적 본질 속에서 성경을 해석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69 15장. 단어들의 왜곡 앞선 7장에서 살펴본 것처럼 언어 체계 속의 단어 하나하나는 하나님의 본질을 반영한다. 그렇 기에 우상 숭배적 왜곡이 단어의 취급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70 합리주의는 분류적 측면의 관점 적 특성을 극대화하여 모든 실재를 이 관점으로 보려 한다. 유사한 방식으로 경험주의는 예시적 측면을 강조하며, 관계주의는 조합적 측면을 강조한다. 이 세 측면은 하나님 안에서 상호 내재의 관계를 가지기 때문에, 각각의 관점을 독립적으로 취하게 되면, 어떤 면에서는 진리에 매우 가까 워 보이지만, 실상은 좋은 모조품 우상이 되고 마는 것이다. 71 또한 이는 의사소통의 삼각대에서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다. 합리주의는 정보 내용적 관점을 극대화하고, 실용주의는 효과 산출적 관점만 극대화하며, 주관주의는 의사표현적 측면을 강조하기 에 이 역시 좋은 모조품 우상이 될 수밖에 없다. 64 저자를 이해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치며, 주제 문제를 이해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치며, 또한 청중을 이해하 는 데에도 영향을 미친다.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84. 65 계몽주의 합리성은 의사소통을 정보 내용적 측면으로 너무 쉽게 환원시키는 경향성을 가진다. 물론 여기 에도 진리의 단편은 있지만, 그와 동시에 이런 관점은 그 자체의 모조품을 만들어 낸다. 의사 표현적 요소 와 효과 산출적 요소가 전적으로 간과되든지 아니면 정보 전달적 요소 속에 흡수되어 버리고 만다.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90. 66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90-291. 67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93. 68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94. 69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97. 70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299. 71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305. 11 16장. 옥던-리처즈 의미 삼각대의 재조정 옥던-리처드 삼각대는 언어적 상징들의 본질을 모델화한 시도로, “상징”, “생각 또는 지시”, “지시물”로 구성된다. 72 생 각 또는 지시란 이 형상이 가진 의미-내용, 곧 코끼리라는 사상을 가리킨다. 그리고 지시물은 이 세상 속에 있는 어떤 대상물, 곧 실제적인 코끼리를 가리킨다. 73 삼위일체의 세 위 격들이 상호 내재하는 것처럼, 언어 사용에 있어서의 일반 성, 특정 발화, 그리고 조직적 관계 또한 상호 내재한다. 생 각, 언어적 표현, 소리 역시 상호 내재하며, 지시물, 의미, 발 화자 역시 상호 내재한다. 74 이런 이해를 바탕으로 보면, 옥던-리처드 삼각대에서 상징과 지시물을 연결하는 점선은 “생각” 과 이 둘 사이의 다소 다른 정도상의 차이에 더하여, 이 둘의 관계가 서로 간접적이라는 것을 나 타낸다. 이런 미묘하면서도 복잡한 관계를 무시하면 오류들이 생길 수밖에 없다. 75 실재로 옥던-리 처드 삼각대는 여러 문제를 너무 단순화하고 있다. 76 또한 옥던과 리처즈의 삼각대가 가지는 또 다른 주된 한계 중 하나는 그것이 제시하는 구분들 이 생각처럼 그렇게 잘 설명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77 대부분의 의미론자들은 세 축이 아주 완벽하 게 분리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이는 삼위일체의 위격들이 상호 내재의 관계를 가지기 때 문에 그렇지 않다. 78 즉, 그리스도인과 비 그리스도인 사이에는 하나님에 대한 그들의 지식에 있 어서 급진적인 차이가 존재하며, 이는 해석의 영역에서도 동일하다. 79 17장. 신론에 있어서의 견해 차이들 앞서 살펴본 것처럼, 그리스도인들과 비그리스도인들 사이에는 성경을 바라보는 근본적인 차이 가 존재한다. 그런데 보다 미묘한 방식으로 그리스도인들 사이에서도 중요한 교리들에 있어 서로 72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309. 73 울만(Stephen Ullmann)은 삼각대의 이 세 항목들을 각각 “이름”과 “뜻”과 “사물”로 다소 다르게 표기한다. 모세 실바(Moises Silva)는 이를 “상징”과 “뜻”과 “지시물”로 또 조금 다르게 이름 붙인다. Poythress, 『하나 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309-310. 74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312. 75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312-313. 76 먼저 이 삼각대는 의사소통을 하는 자와 그 사람의 발화 사이에 존재하는 신비적 차원들을 다루지 않고 있다. 또한 둘째로 생각과 언어의 관계에 포함된 신비적 차원을 다루지 않는다. 셋째로 이 접근방식은 특 정 발화들과 언어적 일반성, 그리고 이것들이 다른 언어체계들과 가지는 관계들을 명시적으로 다루지 않 는다. 넷째, 이 삼각대는 의사소통의 맥락의 측면을 전면에 부각하지 않는다. 다섯째, 이 삼각대는 상징과 뜻이 서로 깨끗하게 분리될 수 있을 것처럼 제시하지만, 실재의 경우 이 두가지는 깔끔하게 나눠질 수 없 다. 여섯째, 이 삼각대에 따르면 지시물은 “비언어적”인 것이기 때문에, 언어적 분석에서는 지시물은 제외 시키고 오직 상징과 뜻만 다루고 싶어 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313-316. 77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317. 78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318. 79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319. 12 차이가 존재한다. 80 그리고 많은 경우 이는 은밀하게 우리 배후에서 작용하며, 결과적으로, 이런 영향의 문제는 대단히 복잡한 양상을 띈다. 하지만 다행스러운 것은 하나님은 오직 한 분이신 하나님이시다. 우리의 성경 해석이 비록 모 조품이라 하더라도 여전히 그것은 진리의 모조품이며, 영원히 승리하게 될 하나님의 말씀이다. 81 또한 하나님께서 성령을 주셔서 우리의 마음을 새롭게 하심으로 그 분의 가르침을 받고자 하는 마음을 주셨기에, 우리는 기쁨으로 살아간다. 82 18장. 해석의 구속 지금까지 성경해석의 전반적인 면을 살펴보았다. 여기에서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우리 모두가 죄로 말미암아 눈이 어두워져 있다는 사실이다. 이는 개인적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공동 체적 차원에서도 동일하다. 83 그렇기에 자신이 모든 것에 대한 통제권을 가지길 원하는 비합리주 의에서, 또한 합리주의, 과학지상주의, 객관주의에서 벗어나 다 하나님 앞에 경외함으로 서야 한 다. 84 그리스도인의 삶은 하나님의 은혜로 시작되며, 그 후에 이루어지는 진보 또한 하나님의 은 혜로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85 그리스도와의 연합 속에 있는 사람만이 날마다 강해져서 마침내 “하 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 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게 된다. 86 80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322. 81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327-328. 82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328. 83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330. 84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332-334. 85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338. 86 Poythress,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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