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66권 창고

[설교] 사도행전 9:32-43

yt1981 2023. 7. 11. 22:39
728x90

베드로의 복음 증거


사울의 이야기를 잠시 멈추고 누가는 베드로에게 우리를 안내한다. 베드로는 ‘사방으로 두루 다니고'(32절) 있었는데, 이는 예루살렘 바깥에 있는 흩어진 성도들과 교회를 방문하며 말씀을 가르치고 복음을 증거하기 위함이었을 것이다. 본문에서 볼 수 있는 베드로의 모습은 예수님께서 사역하실 때의 모습과 꼭 닮아있다. 예수님도 온 사방으로 두루 다니시며 병든 자를 치유하시고, 죽은 자를 살리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셨다(“마태복음9:35 예수께서 모든 도시와 마을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라”)


이처럼 예수님의 제자는 예수님께서 보여주시고, 가르쳐주신 그대로 살아가는 사람이다.
베드로의 사역과 예수님의 사역은 유사하지만 분명한 차이가 있다. 그것은 베드로의 사역은 예수님의 이름으로 하는 사역이라는 것이다. 예수님의 이름을 의지한다는 것은 예수님께서 베드로를 통해 사역하신다는 것을 뜻하다. 베드로는 철저하게 예수님께서 이 땅에서 일하시기 위한 통로와 수단이 되고 있다. 보배를 질그릇에 가지고 있듯이(“고린도후서4:7 우리가 이 보배를 질그릇에 가졌으니 이는 심히 큰 능력은 하나님께 있고 우리에게 있지 아니함을 알게 하려 함이라”), 질그릇과 같은 베드로가 주님께 쓰임받아 그 안에 있는 사랑과 능력이신 보배,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고 있다.

사도행전9:40 베드로가 사람을 다 내보내고 무릎을 꿇고 기도하고 돌이켜 시체를 향하여 이르되 다비다야 일어나라 하니 그가 눈을 떠 베드로를 보고 일어나 앉는지라
베드로는 중풍병자 애니아를 치유할 때에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치유했으며, 죽은 도르가를 소생시킬 때에는 ‘무릎을 꿇고 기도’했다. 예수의 이름과 능력으로 사역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기적의 결과는 무엇이었는가?
사도행전9:35 룻다와 사론에 사는 사람들이 다 그를 보고 주께로 돌아오니라
사도행전9:42 온 욥바 사람이 알고 많은 사람이 주를 믿더라
복음 전파를 통한 영혼의 구원이다. 질병을 치유하고, 죽은 자를 소생케 하는 일은 육체를 회복하는 일이다. 그러나 육체의 회복이 최종적 목적이 아니다. 그가 주 예수를 믿고 돌아와 영혼이 구원받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다. 본문에 기록된 베드로의 두 차례에 걸친 기적의 결과는 룻다와 사론, 온 욥바에 사는 사람들이 치유받은 애니아를 ‘보고’, 살아난 다비다의 소식을 ‘알고’, 주를 믿게 된 것이다. 복음은 이처럼 사람들에게 ‘보여지고’, ‘알려져야’ 한다. 바로 예수의 제자를 통해 일어나야 될 일이다.

Apply (느낌)
오늘 나도 예수의 제자로 세상으로 보냄받았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세상 가운데 나는 예수의 이름으로 무엇을 행하고 있는가? 예수의 이름을 증거하고 그의 능력을 드러내고 있는가? 나의 삶 전체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여주고’, ‘알리고’ 있는가? 더욱 힘차게 복음을 증거하자. 말과 행동으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생명과 구원의 복음을 전파하자.

Response (적용)
예수님의 제자는 예수님을 닮는다. 그와 늘 함께 하기 때문이다. 예수님의 마음으로 내 주변을 살피자. 예수님의 능력이 필요한 자들에게 찾아가자. 위로하고, 격려하고, 눈물을 닦아주자. 동시에 예수님이 필요한 자들에게 예수님의 이름을 선포하자. 간절한 기도로 주님께서 나를 통해, 우리 교회를 통해 일하시길 간구하자. 오늘도 베드로와 같이 예수님의 이름으로 힘차게 복음을 전파하는 꿈을 꾼다. 사도행전의 원색적 교회가 이 도시에 이루어질 것을 바라본다. ‘룻다와 사론에 사는 사람들이 주께 돌아오듯’, ‘온 욥바 사람이 알고 많은 사람이 주를 믿었듯’, 피츠버그에 사는 사람들이 우리 교회를 통해 주께 돌아와 주를 믿는 기적의 역사가 일어나길 간절히 소망한다.

728x90

'성경 66권 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교] 사도행전 2:1-8  (1) 2023.07.13
[설교] 사도행전 10:1-16  (1) 2023.07.12
[설교] 사도행전 9:23-31  (0) 2023.07.10
[설교] 사도행전 9:10-22  (0) 2023.07.09
[설교] 사도행전 8:14-25  (0) 2023.07.06